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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풀이 (개인적으로 모범 답안을 작성 했습니다) 1. 국민체육진흥법, 체육지도자 연수 및 자격검정에 관한 규칙에 의거 생활체육지도자 자격구분 및 종목은 아래와 같으며 댄스스포츠 관련 종목은 없다. ※ 자격구분 : 생활체육 지도자 (42종목) ※ 자 격 종 목 : 검도, 게이트볼, 골프, 권투, 농구, 당구, 라켓볼, 럭비, 레슬링, 레크리에이션, 리듬체조, 배구, 배드민턴, 보디빌딩, 볼링, 빙상, 사이클, 산악, 세팍타크로, 수상스키, 수영, 수중, 스쿼시, 스키, 승마, 씨름, 야구, 에어로빅, 오리엔티어링, 요트, 우슈, 윈드서핑, 유도, 인라인롤러, 정구, 조정, 축구, 카누, 탁구, 태권도, 테니스, 행글라이딩 2. ISTD, IDSF가 인정한 Dancesport 종목 Modern Dance , Standard Morden : Waltz, Slow Foxtrot, Quickstep, International Tango, Viennese Waltz Latin : Cha Cha Cha, Jive, Rumba, Samba, Paso Doble 3. 오늘날 우리에게 죽음으로 이르게 하는 질병으로는 심장 및 혈관질환, 암, 뇌혈관 질환, 만성 폐경색, 폐질환, 비만 등을 들 수 있으며, 그러한 질병으로 인한 사망이 선진국 사망률의 76%를 차지하고 있다. 과거에는 건강에 대한 초점을 체력에 맞추어 그 바로미터를 근육의 수행능력으로 보아왔으나, 최근에 와서는 심장의 기능이 체력의 바로미터가 되고 있으며, 그로 인해 심폐기능을 강화 시켜주는 유산소운동이 크게 유행하고 있다. 댄스스포츠에서 워킹은 춤의 기본동작이며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겠다. 또한 빠르기는 분당 최저 100보에서 최대 300보에 이르는 스텝을 밟아야 하므로 한시간 정도의 운동을 할 경우에는 600Kcal에 상당하는 에너지 소비를 하게 된다. 댄스스포츠의 워킹은 대체로 규칙적이며, 규칙적인 워킹은 건강에 매우 유익하며 여러 측면에서 도움을 줄 수 있다 댄스스포츠는 짧은 시간 내에 유산소적인 운동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운동으로서 전신의 근육을 적절히 단련시키고, 하반신을 강하게 하며, 심폐기능을 활발하게 하고 성인병이나 비만의 예방과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체육학의 입장에서 권장할 가치가 있는 효과 높은 운동이다. 4. 춤 출 때는 몸을 깨끗이 가져야 하며 특히 체취나 구취에 신경 써야 합니다. 그러므로 음주나 마늘, 김치 같은 음식은 삼가하여야 합니다. 복장은 단정해야 하며 정장을 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여자가 바지나 타이트 스커트를 입는 것은 실례입니다. 신발은 무도화(바닥을 가죽으로 만든)를 신어야 합니다. 춤은 남자가 먼저 예의바른 태도와 공손한 말씨로 신청(Propose)하여야 합니다. 여자가 남자의 춤 신청을 받았을 때는 답례가 분명해야 합니다. 즉 사절할 경우에는 공손한 말투로 합당한 이유를 말하여 남자의 체면을 세워 주어야 합니다. 일단 응낙하게 되면 음악이 끝날 때까지 다른 사람과 춤을 추거나 중단해서는 안됩니다. 아는 사이에서는 여자가 남자에게 신청할수 있습니다. 이 때에 남자는 반드시 응해야 합니다. 여자가 춤을 응낙하였을 때는 춤 추는 장소까지 에스코트(Escort) 하여야 하며 춤이 끝나면 다시 제자리까지 에스코트하고 파트너가 되어준 것에 감사를 표해야 합니다. 부부 또는 동행이 있는 여자에게는 먼저 남자에게 허락을 받아야 하며 동행한 남자가 다른 사람과 춤을 출 경우에는 집접 청하여도 됩니다. 파트너와 동행했을 경우 첫 곡과 마지막 곡은 반드시 파트너와 추는 것이 예절입니다. 초청자가 있는 파티일 때는 여자는 남자주인, 남자는 여자주인에게 춤을 청하는 것이 예의입니다. 춤을 출 때 파트너가 틀렸다고 지적하거나 가르치는 것은 삼가해야 합니다. 춤을 출 때는 반드시 시계의 반대 방향인 L.O.D.(Line of Dance)로 진행해야 하며 중앙선(Center Line)을 넘거나, 다른 사람의 진로를 방해해서는 안 됩니다. 부딪쳤을 때는 뒤에오는 사람에게 책임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앞을 주시해야 하며 남자가 볼 수 없는 경우 여자가 손으로 등이나 팔을 눌러서 알려 주어야 합니다. 춤에서는 남자가 리더(Leader)이고 여자는 폴로워(Follower)입니다. 그러므로 여자가 남자를 리드하려고 하면 안 됩니다. 춤을 출 때는 파트너를 항상 바꾸어야 합니다. 한곡이 끝나면 다른 파트너와 추어야 합니다. 계속해서 추고 싶을 때에는 한곡 정도는 더 출 수 있지만 그 이상은 안됩니다. 그러므로 최소 한곡 최대 두곡이 끝나면 파트너는 바뀌어야 할 것입니다. 무도회에서는 여러 사람과 즐기며 사교와 유쾌한 분위기를 만드는데 모두가 협조해야 합니다. 한 커플(Couple)과 계속해서 추기를 원한다면 다른 장소에 가서 추어야 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무도회란 여러 사람의 사교와 교제를 위한 장소이기 때문입니다. 5. IDSF 회장이었던 Hagemann(1997)은 "댄스스포츠는 예술성보다 스포츠성이 강하고, 기계공학적 요소보다는 운동역학적 요소가 많으며, 흥행적 효과보다는 교육적 효과가 큰 올림픽 스포츠로서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고 강조하였다. 댄스스포츠는 다른 커플보다 잘 추기 위하여 서로 협동하는 가운데 경쟁해야 하는 기본적 요소를 갖추고 발달한 스포츠로서 스포츠 심리학적 가치 뿐만 아니라 움직임 예술적 그리고 운동역학적 측면에서의 가치가 높이 평가되고 있다. 신체의 움직임이나 동작을 수단으로 하는 움직임 예술은 형식상 시간적, 공간적 예술로 분류된다. 따라서 댄스스포츠는 다양한 동작과 기술로 구성된 도형을 연결하는 춤이라는 실체적 움직임으로 아름다운 선과 공간미를 창출하는 시간적, 공간적 움직임 예술이다. 댄스스포츠는 1인 댄스(Solo Dance)가 아닌 커플 댄스(Couple Dance)라는 형식상의 특성을 갖게 되며, 아름다운 움직임을 연출하기 위하여 남녀가 상호 이해와 협동의 정신으로 훌륭한 파트너쉽을 발휘해야 하는 특성을 갖는 동시에, 춤을 추는 과정에서 신체의 일부가 서로 접촉해야 하는 터칭댄스의 특징을 갖기도 한다. 또한 댄스스포츠는 내용상 주로 음악의 리듬에 맞추어 자신의 움직임으로 표현하게 되므로 리듬댄스라는 특성을 갖기도 한다. Jacobsen & Webstr(1977)는 리듬운동은 인체의 이동 운동을 기초로 변화 있게 연결 수행되는 과정이라고 하였다. 인간의 이동 운동은 사람마다 어느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하지가 체중을 지지하고 몸 전체의 균형을 유지하여 한 곳에서 다른 곳으로 신체를 이동시키는 기능이며, 여기에 맞추어 상지가 협응하게 된다고 하였다. 미국의 무도교사인 Murry(1959)는 리드미컬한 신체적 움직임을 통하여 미적 가치를 정서적으로 표현하는 댄스스포츠를 '음악과의 대화'라고 정의하기도 하였다. Murry가 댄스스포츠를 음악과의 대화라고 한 것은 댄스스포츠가 리듬을 통한 감정이입과 미적 향수를 포함하고 있다는 의미이다. 따라서 댄스스포츠 경기대회에서 움직임과 음악과의 일치는 중요한 심사기준이 되며, 아이스댄싱이나 체조경기에서처럼 예술적 평가의 기본요소가 되고 있다. 6. L.O.D.(Line of Dance) 7. BODY SWAYS Sway(스웨이) - 기울이다. 경사진다. Sway의 종류 ① 정적인 Sway - 픽쳐 스텝으로 자신의 의지에 의해 조형미를 목표로 의도적으로 몸을 기울이는 Sway(오버 스웨이, 슬로어웨이, 오버스웨이 등) ② 동적인 Sway - 목표된 몸의 기울기 보다 오히려 동작의 결과로써 자연스럽게 발생되는 기울기의 Sway ㉠ 사이드 스텝을 행할 때 만들어지는 Sway ㉡ CBM에 의한 몸의 회전에 따라 나타나는 Sway Sway는 거의 모든 종류의 회전에서 사용된다. 그러나 스핀에서는 예외이며, 이는 스핀시 회전이 너무 빨라서 스웨이를 편안하게 할 수 없기 때문이다. Sway는 또한 커브나 웨이브 그리고 크로스 샷세와 같은 몇몇 사이드 피겨들에서도 쓸 수 있다. 모든 회전시, CBM으로 스텝을 시작하고 그 다음 바로 Sway를 하게된다. 만약 오른발로 CBM스텝을 했다면 오른쪽으로 몸을 기울여야 한다. 이때 전진 스텝인지 후진 스텝인지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 보통 Sway를 시작한 후의 두 스텝 동안은 이 Sway가 계속되며, 그 다음 CBM스텝을 할 때 기울어진 몸이 똑바로 세워진다. 그러나 때로는 한 스텝에서만 Sway를 하기도 한다. Sway를 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 원리는 회전의 중심으로 몸을 기울여야 한다는 것이다. 이런 이유로 Sway의 실질적 가치는 댄서들이 균형을 잃거나 무리한 회전을 하지 않도록 막아주는 역할에서 찾을 수 있다. 그러나 Sway의 가장 큰 가치는 정말로 춤을 아름답게 만드는데 있다. 그러나 무리한 Sway를 하는 것은 차라리 하지 않는 것보다 더 나쁘다. 몸이 Sway하지 않고 팔만의 Sway를 하거나, Sway하는 쪽의 팔을 내려 뜨리지 않도록 양 쪽 팔 아래의 몸, 특히 양쪽 겨드랑이의 아래를 충분히 스트레치하는 것이 중요하다. 8. natural turn 과 revers turn 모두l 1~2 보 사이 1/4, 2~3보 사이 1/8 (총 135도) 9. 라이즈와 폴(rise & fall) 발과 다리와 몸통을 통해서 행하여지는 신체의 상승과 하강. 즉 춤을 출 때에 상체가 올라가고 내려가는 동작을 일컫는다. 올라가고 내려감에 따라서 동작의 연결이 부드럽게 되도록 하여야 우아함이 더욱 돋보인다. 라이즈 앤드 로워라고도 한다. 10. Contrary Body Movement 일명 CBM이라 하며, 정의로는 좌, 우 회전 또는 커브를 하기 위해 전진 혹은 후진한 발의 반대측의 어깨 및 허리를 그 발의 방향으로 내밀거나 돌리는 동작이다. CBM은 다른 말로 '바디스윙'이라 불린다. 좌,우 회전 또는 커브를 행할때 매끄러운 몸의 이동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꼭 필요한 기술이다. 댄스스포츠의 보행동작은 주로 CBM의 활용에 의해 능숙하게 조절된다. CBM없이 회전 또는 커브 동작을 조절 할 수 없다. CBM이 지나치면 차라리 하지 않는 것보다 훨씬 보기 흉하고 균형도 잃게된다. CBM의 활용으로 4가지의 회전 방식이 있다. ①전진하면서 우회전 - 오른발을 전진하면서 동시에 왼쪽 엉덩이와 어깨를 앞으로 스윙 시킨다. ②전진하면서 좌회전 - 왼발을 전진하면서 동시에 오른 엉덩이와 어깨를 앞으로 스윙 시킨다. ③후진하면서 우회전 - 왼발을 후진하면서 동시에 오른쪽 엉덩이와 어깨를 뒤로 스윙 시킨다. ④후진하면서 좌회전 - 오른발을 후진하면서 동시에 왼쪽 엉덩이와 어깨를 뒤로 스윙 시킨다. 피봇성 동작을 제외하고 이러한 몸의 콘트러리 스윙은 절대로 멈춰 서 있는 동작이 아니다. 전진하면서 우회전 할때 의식적으로 오른쪽으로 몸을 비트는것 보다는 몸의 왼쪽이 전진 스윙을 하고 있음을 느끼고 있음이 중요하다. LOD상에서 오른발을 전진 시키면서 오른쪽으로 몸을 회전 시킬때 주의 할 점은 오른발을 D.W방향으로 놓지 말고 똑바로 놓아야 한다. LOD에서 벗어나 회전하는 것은 단지 몸 뿐이다. 이 규칙은 후진 하면서 회전 할 때도 똑같이 적용된다. 11. 달리기등 무릎에 충격이 가는 운동을 쉬고, 수영등 충격이 가지 않는 운동으로 바꾸고 무릎이 좋아지면 점차 걷기등으로 전환하고 점차 운동 강도를 증가 시킨다.(주 20% 이내) * 여기에 있는 운동을 하루 2-3회 시행한다. 특히 첫째, 두 번째 운동, 대퇴근육 강화가 중요하다. * 끈기 있게 운동한다, 무릎통증은 금방 좋아지지 않는다, 적어도 6주 이상 지나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안 아프다고 금방 무리하면 안된다. 1. 대퇴사두근강화, 힘주기 무릎이 똑바로 펴지도록 10초간 힘을주고, 힘 빼고를 10-20회 반복. 2. 대퇴사두근강화, 다리들기. 다리를 펴고 발 뒤꿈치를 바닥에서 10초들고, 내리고를 10회 반복 3. 대퇴사두근 스트레칭 그림과 같은 자세로 무릎을 구부려 무릎 위쪽의 근육에 땡기는 느낌이 있도록 10초간 당겨서 유지후 힘을 빼고, 10회 반복 . 장경인대, 엉덩이근육 스트레칭 그림과 같이 왼 팔꿈치로 오른쪽 다리를 왼쪽으로 민다. 10초 힘주고, 5-10회 반복 5. 장경인대스트레칭 그림과 같은 자세를 취한후 두손을 모아 오른쪽으로 돌리며 대퇴부 측면의 신장을 느끼면서, 10초 돌리고 5-10회 반복 6. 슬굴근 스트레칭 그림과 같이 대퇴부를 머리쪽으로 충분히 당긴후 서서히 무릎을 편다. 10초, 5-10회 반복 7. 장딴지근육 스트레칭. 그림과 같은 자세에서 뒤에 있는 발바닥이 바닥에서 떨어지지 않게 유지하면서 몸을 벽쪽으로 10초간 밀착하거나 수건을 이용하여 스트레칭 한다. 6-10회반복. 8.고관절 내전근 강화운동. 무릎사이에 비치볼 또는 두꺼운 베개를 넣고 무릎으로 누른다. 10초 힘주고, 5-10회 반복 . 고관절 외전근 강화운동. 그림과 같이 한쪽 발로 서서 딛고있는 다리를 10초간 구부리고 있다가 편다. 10회 반복 0. 고관절, 엉덩이 스트레칭. 그림과 같은 자세에서 무릎을 반대쪽, 몸쪽으로 10초간 당기고 있다가 놓는다. 6-10회 반복 12. 분습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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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자료,,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