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적응기간 동안 이렇게 도와주세요.
- 어린이집을 재미있는 곳으로 느낄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 영유아가 어린이집에 올 때 즐거운 기분으로 올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 영유아가 때로는 어린이집을 가기 싫어 할 수도 있습니다. 어린이집은 가도 되고 안가도 되는 곳으로 여기
지 않고 꾸준히 등원하도록 지도해 주세요.
- 영유아와 헤어질 때 충분히 대화를 나누시고, 밝은 얼굴로 돌아서 주세요.
- 환경이 바뀌어서 옷에 실수(소변 대변)를 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속옷(팬티, 속바지, 여벌옷, 양말)을 준비
해 주시고 아침 등원 전에는 반드시 집에서 용변을 보고 오도록 지도해 주세요.
◆ 어린이집 적응프로그램 예시
1.영아
영아가 갑자기 낯선 환경에 떨어져 엄마(또는 엄마 이외에 어린이집에 오기 전 영아를 돌보아준 할머니, 친인척, 이웃)와 하루 종일 헤어져 지내는 것은 매우 힘든 일입니다. 갑자기 엄마 혹은 돌보아 주던 이들과 떨어지게 되면 영아들은 정서적으로 불안감을 느끼게 되고 울거나 발버둥치는 것 등을 통해 이러한 감정을 표현하게 됩니다. 불안감은 어린이집 환경과 교사에게 익숙해지면 줄어드나 그 과정 중 영아의 사회정서에 심각한 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엄마나 돌보아 주던 이들과의 헤어짐과 어린이집 환경과 교사와의 첫 만남이 가능한 한 영아에게 편안하게 진행되어야 합니다.
본 어린이집은 영아가 심리적 충격을 극복하고 교사와 또래 친구, 환경에 익숙해질 수 있도록 충분한 시간을 주고, 점진적인 적응 과정을 거칠 수 있도록 부모님과의 동의 하에 적응프로그램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적응기간은 5일로 선정하였으며 시간과 활동내용을 점차 확장하는 방법으로 계획하였습니다.
◎ 적응을 도와주는 교사의 역할
- 영아가 교사에게 호감을 가질 수 있도록 흥미로운 놀잇감을 가지고 함께 놀이합니다.
- 영아가 편안함을 느낄 수 있도록 가정과 같은 안락한 분위기를 조성해줍니다.
- 영아가 마음껏 탐색할 수 있도록 충분한 시간을 줍니다.
- 영아가 집에서 가져온 물건을 가지고 있을 수 있도록 허용합니다.
- 영아가 원내 환경에 적응하기까지 섬세하게 관찰하고 기다려줍니다.
- 영아의 의견을 존중하고, 아이의 행동에 긍정적으로 반응해줍니다.
- 영아에게 너무 가까이 다가가지 않고 아이와 친밀해지기까지 일정한 거리를 두고 지켜봅니다.
< 0세 적응 프로그램 일정표 >
|
시 간 |
과 제 |
교 사 역 할 |
부 모 역 할 |
1주 |
3/7
월 |
10:00~11:30
오전자유놀이 |
어린이집과
보육실에
대한 적응 |
-영아가 애착 대상자인 부모와 편안하게 낯선 공간을 탐색하면서 어린이집과 보육실에 적응하도록 도와줍니다 . |
-영아와 함께 교실 환경과 놀잇감을 살펴보면서 어린이집과 보육실에 대한 친근감을 갖도록 도와줍니다. |
3/8
화 |
10:00~11:30
오전자유놀이 |
교사에 대한
적응 |
-놀이 시간 동안 교사와의 즐거운 상호작용을 통해 교사에게 친근감을 갖도록 도와줍니다. |
-교실에 마련된 한 쪽 공간에서 영아가 혼자 놀이하다가 부모가 있는지 확인할 때 자리하고 있음을 알려주는 간단한 신호를 보냅니다. |
3/9
수 |
09:00~12:00
오전수유/낮잠
오전자유놀이 |
부모와의 분리 |
-부모와 분리되어 놀이하며 교사의 수유에 적응하고 교실에서 편안하게 낮잠을 잡니다. |
-등원할 때에 언제 데리러 온다는 것을 이야기 해주고 하원할 때에는 부모와 떨어져 생활한 것에 대해 격려해 줍니다. |
3/10
목 |
09:00~13:00
오전수유/낮잠
오전자유놀이
점심식사 |
점심식사
적응하기 |
-부모와 분리되어 놀이하고 어린이집에서 교사와 함께하는 식사를 경험합니다. |
3/11
금 |
09:00~15:30
오전수유/낮잠
오전자유놀이
점심식사
오후자유놀이
오후수유 |
하루 일과에
적응하기 |
-영아가 규칙적인 생활리듬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 만1,2세 적응 프로그램 일정표 >
|
시 간 |
과 제 |
교 사 역 할 |
부 모 역 할 |
1주 |
3/7
월 |
10:00~11:30
오전자유놀이 |
어린이집과
보육실에 대한 적응 |
-부모와 함께 교실 내에서 각 영역 놀잇감을 이용한 활동을 해봅니다. |
-영아가 안정된 분위기에서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도록 도와줍니다. |
3/8
화 |
10:00~11:30
오전자유놀이 |
교사에 대한 적응 |
-놀이 시간 동안 교사와의 즐거운 상호작용을 통해 교사에게 친근감을 갖도록 도와줍니다. |
-교실에 마련된 한 쪽 공간에서 영아가 혼자 놀이하다가 부모가 있는지 확인할 때 자리하고 있음을 알려주는 간단한 신호를 보냅니다. |
3/9
수 |
09:00~12:00
오전간식
오전자유놀이 |
부모와의 분리 |
-부모와 분리되어 교사 및 친구들과 오전 간식을 먹고 오전 자유선택활동을 경험합니다. |
-등원할 때에 언제 데리러 온다는 것을 이야기 해주고 하원할 때에는 부모와 떨어져 생활한 것에 대해 격려해 줍니다. |
3/10
목 |
09:00~13:00
오전간식
오전/오후
실내자유놀이
점심식사 |
점심식사
적응하기 |
-점식식사 시간까지 지내면서 실내 및 실외의 어린이집 환경을 경험합니다. |
3/11
금 |
09:00~15:30
오전간식
오전/오후
실내자유놀이
점심식사/낮잠 |
낮잠 적응 |
-편안한 분위기의 낮잠시간과 오후 일과를 경험합니다. |
※ 위내용은 중앙청사어린이집에서 정보를 제공해 주셨습니다.
2.유아
(1) 신입원아의 적응 이야기
첫날부터 안가겠다고 우는 아이, 잘 놀다가도 갑자기 우는 아니, 밥을 안먹는 아이, 밤에 잠을 잘
못이루고 울며 불안해하는 아니..등 지금껏 엄마라는 단순접촉에서 지내다가 새로운 장소·사람과
적응을 해야하는 심리적인 부담감을 겪게 됩니다. 영·유아 개별성을 고려하여 가정과 상황에 맞게
최대한 불안하지 않게 적응을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 이렇게 해요
주 |
날짜 |
부모님! 부탁드려요 |
교실에서 |
1주 |
3일~6일 |
☞ 헤어질 수 있어요
-아이와 인사하고 헤어지기
-귀가 후 영아가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
☞ 1시간 헤어져 있기
-애착형성을 위한 인형, 익숙한 놀이감, 가족사진...가져오기
-오전프로그램에 짧게 참여하기
친구들과 함께 간식먹기
(엄마는 약속시간을 꼭 지켜 주세요) |
2주 |
7일~14일 |
☞ 적응행동 격려하기
-적응상태를 지켜보고 조절합니다
-잠들기 전 어린이집 생활에 대해서 이야기 나누어 아이의 마음에 긴장을 풀어 주세요 |
☞ 일과에 차츰 적응
-친구에게 관심을 갖기
-친구와 사귀기
-친구들과 함께 냠냠냠 점심 먹기
-점심식사 후 귀가 |
3주 |
적응 후 |
☞ 지속적인 애정 표현하기 |
-일과에 잘 적응합니다
-친구와 함께 놀이합니다
-간식, 점심을 맛있게 잘 먹습니다
-울음이 줄고 언어표현이 늘어납니다
-실외놀이에도 적극 참여합니다
-편안한 마음으로 낮잠을 잡니다 |
(2) 재원원아의 적응 이야기
교실, 교사의 이동으로 처음에는 조금 불안을 느낄 수 있습니다.
교실이 이동되기 전부터 월반 할 반에 관심을 갖게 하고 함께 놀이를 즐겨보는 연계활동으로
원아들의 심리적인 불안감을 줄여주며 또한 재원이지만 신입일 때처럼 처음 적응이 필요한
원아들에겐 개별성에 맞춰서 안정된 적응이 진행되도록 한다.
※ 위내용은 면목1동 어린이집에서 정보를 제공해 주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