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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스박스 특별 버전이 정식 버전과 다른 점
이곳에서 제공하는 빌드는 정식 버전는 다른 점이 있습니다. 이를테면 다음과 같습니다. 참고로 아래에서 말하는 것은 차이점을
이야기하는 것이지, 도스박스의 모든 기능을 설명하는 것은 아닙니다.
이 글에서는 도스박스 정식 버전에서의 한계가 어떠한지, 또 특별 버전에서는 어떠한 기능들이 제공되는지 간략하게 설명합니다.
일반적인 기능과 호환성
도스박스 특별 버전은 도스박스 정식 버전 이후의 변경 사항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일부 게임의 호환성이 개선되는 등
의 효과를 보실 수도 있습니다. 호환성, 기능 등의 변경 내역은 [여기]를 눌러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도스 셸
도스 셸에서는 일반 정식 버전에 비해 수많은 기능이 다르거나 몇 가지가 추가되어 있습니다.
1. 수많은 도스 외부 프로그램과 내부 명령어, CONFIG.SYS 명령어를 제공합니다.
도스박스 특별 버전의 프롬프트에서 도스 외부 프로그램들을 나열한 예
▼ 외부 프로그램
아래에 나오는 모든 항목들은 정식 버전에는 없으며 특별 버전에만 존재합니다.
50.COM - 도스 셸을 50줄로 보여 줍니다.
28.COM - 도스 셸을 28줄로 보여 줍니다.
EDIT.COM - MS-DOS 편집기
APPEND.EXE - PATH 명령어와 비슷하게 특정 파일을 마치 현재의 디렉터리에서 실행한 것처럼 보이는 역할을 합니다.
XCOPY.EXE - COPY 명령어보다 더 고급적인 명령어
MOUSE.COM - 마우스를 켜고 끄는 프로그램 (/U 변수가 끄는 옵션, 메뉴에도 존재)
IMGMAKE.COM - 이미지 파일(.img)을 만들어 주는 프로그램
▼ 내부 명령어
아래에 나오는 모든 항목들은 정식 버전에는 없으며 특별 버전에만 존재합니다.
ATTRIB - 지원하지는 않는 명령어입니다. 호환성을 위해 남겨둔 것입니다.
ADDKEY - 키 입력을 추가하는 명령어입니다.
VOL - 볼륨 레이블을 보여 줍니다.
LABEL - 볼륨 레이블을 설정합니다.
(원래 CD-ROM 드라이브의 경우 읽기 전용이라 볼륨 레이블을 바꿀 수 없으나, 볼륨 레이블을 바꿀 수 있게 처리해 놓았음.)
MORE - 문서 파일을 보는 명령어입니다.
PROMPT - 프롬프트(Z:\> 등)의 표시를 원하는대로 바꾸거나 원래대로 바꿔줍니다. 기본값은 PROMPT $P$G입니다.
TIME - 시간을 보여 주거나 호스트 운영 체제와 동기화합니다.
DATE - 날짜를 보여 주거나 호스트 운영 체제와 동기화하거나 직접 설정합니다.
▼ CONFIG.SYS 명령어
아래에 나오는 모든 항목들은 정식 버전에는 없으며 특별 버전에만 존재합니다.
LASTDRIV.COM - 마지막 드라이브 설정 (CONFIG.SYS의 LASTDRIV=와 같음)
FILES.COM - 파일 수 설정 (CONFIG.SYS의 FILES=와 같음, 지금은 FILES 명령어로 대체)
FCBS.COM - CONFIG.SYS의 FCBS=와 같음.
DEVICE.COM - CONFIG.SYS의 DEVICE=와 같음.
BUFFERS.COM - CONFIG.SYS의 BUFFERS=와 같음.
▼ 진보한 명령어
아래의 명령어들은 도스박스 정식 버전에도 있으나 특별 버전에서는 더 고급적입니다.
도스박스 특별 버전의 프롬프트에서 INTRO라고 입력한 예
INTRO - 도스박스 소개 화면을 나타내 주는 명령어입니다.
정식 버전에서는 임의의 키 눌림만 허용하지만 이곳에서는 메뉴 선택 형식으로 나타납니다.
DIR - 볼륨 레이블과 일련 번호까지 보여 줍니다.
2. 프롬프트 상에서 echo %path%와 같은 명령이 동작하는데 정식 버전에서는 배치 파일 안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도스박스 특별 버전의 프롬프트에서 echo %path%라고 입력한 예
3. COPY CON 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도스 프롬프트에서 copy con [파일 이름]이라고 입력하십시오. 다음 줄로 옮기려면 Ctrl-Enter를 누르시면 됩니다.
버퍼로부터 빠져 나오려면 그냥 Enter키를 누르시면 됩니다. Ctrl-Z / F7 키 또는 Ctrl-C 키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4. Ctrl-G키를 누르면 비프음이 나오고 이밖에도 도스에서 호출하는 비프음은 모두 나옵니다.
5. 동아시아 글자로 된 이름의 디렉터리에 접근하거나 만들 수 있고, 이러한 글자로 된 이름의 파일에 접근하거나 만들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영어, 숫자가 아닌 경우 바이러스로 인한 깨진 파일인 경우가 많아서 도스박스 정식 버전에서는 한국어 등의 문자열들을 허용하지 않게 되어 있습니다.
예) 한글 Windows 3.1을 정식 버전에서 정상적으로 설치할 수 없습니다. 한글로 된 파일이 존재하기 때문에 파일 이름을 영어로 바꾸고 INI 파일을 별도로 수정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러나 도스박스 특별 버전에는 이러한 문제가 없습니다.
도스박스 특별 버전에서는 한글로 된 디렉터리로 접근할 수 있다.
6. Enter 키를 누를 때 정식 버전에서는 한 줄 더 밀려서 출력되는 데 반해 특별 버전에서는 일반 MS-DOS처럼 붙어서 출력됩니다.
7. 마운트를 하였을 때 디스크의 레이블 이름을 그대로 가져옵니다. 정식 버전에서는 CD-ROM 등의 드라이브를 마운트할 때를 제외하고는 하드 디스크 C 드라이브를 마운트할 때 C_DRIVE와 같은 레이블을 임의로 지정합니다.
바로 가는 키
다음의 바로 가는 키들이 새로 제공됩니다.
코어 관련 기능
Ctrl - 1 Normal 코어
Ctrl - 2 Full 코어
Ctrl - 3 Dynamic 코어
Ctrl - 4 Simple 코어
Ctrl - = CPU 사이클 최대 사용
다음 카페 빌드만의 기능
Ctrl - Alt - Enter 메뉴 표시줄 숨김/보임
기타 기능
Alt-F5 저장 기능 (ZenJu님)
Alt-F6 이전 슬롯
Alt-F7 다음 슬롯
Alt-F9 불러오기 기능
매개 변수
dosbox.exe [-nomenu] [-nogui] [-showcycles]
-nomenu
시작하자마자 메뉴를 숨깁니다. Ctrl-Alt-Enter 키를 눌러서 메뉴를 다시 불러올 수 있습니다.
-nogui
시작하자마자 GUI 자체를 비활성화합니다.
-showcycles
시작하자마자 CPU의 빠르기(사이클)와 초당 프레임(FPS) 값을 보여줍니다.
이는 Main 메뉴의 Show details를 누르는 것과 결과가 같습니다.
도스박스가 켜지자마자 메뉴를 뜨게 하지 않고 싶다든지, 자세한 내용을 창 제목 표시줄에 보이게 하고 싶을 경우 취향에 따라 바로 가기 아이콘을 만들어 사용하면 편합니다. 이 밖의 다른 명령어들은 정식 버전과 동일하게 제공되고 있습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1. 새로운 GUI 메뉴가 추가되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은 메인 메뉴들이 들어가 있습니다.
Main : 기본 기능
여기서 가장 눈에 띄는 기능은 Quick Launch입니다. 도스 명령어를 굳이 몰라도 바로 게임을 실행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Cpu : 중앙 처리 장치
CPU의 종류와 코어 종류, 속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Display : 화면
출력(Output)과 해상도, 수직 동기화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Sound : 소리
도스박스에서 제공하는 가장 일반적인 소리 설정을 제공합니다.
DOS : 디스크 운영 체제
글라이드 게임을 실행하기 위해 글라이드 환경을 구성하거나 IPX를 켜고 XMS/EMS/UMB 메모리를 설정하는 등 다양한 도스 환경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Capture : 화면, 소리 캡처
Drives : 드라이브
도스박스에 드라이브를 마운트하거나 시동을 할 수 있습니다.
도스박스 특별 버전의 Main 메뉴를 선택하고 있다.
2. 드래그 앤드 드롭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드래그 앤드 드롭은 "끌어서 놓기"입니다. 도스박스 실행 직후 원하는 게임을 마우스로 끌어서 도스박스 창에 던져 버리십시오. (굳이 Main 메뉴의 Quick Launch를 이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바로 게임이 동작합니다. 물론 dosbox 실행 파일에다가 드래그 앤드 드롭을 할 수도 있는데 이 기능은 정식 버전에서도 제공되는 기본 기능입니다.
3. 도스 프롬프트 상의 글자들이 더 예쁘게 나타납니다. 숫자 0 등을 보고 정식 버전의 것과 비교하시면 됩니다. 다만 코드 페이지를 바꾸면 이러한 글자들은 해당 코드 페이지의 문자 집합에 따른 글자체로 바뀌게 됩니다.
위의 것이 도스박스 특별 버전의 셸 프롬프트 글꼴, 아래는 도스박스 정식 버전의 셸 프롬프트 글꼴이다.
4. 도스박스 아이콘이 깔끔합니다. 도스박스 정식 버전에서의 아이콘은 투박해 보입니다. 그러나 특별 버전의 아이콘의 경우 외부 아이콘은 알록달록한 빛깔을 보여 줍니다. 맨 오른쪽 아이콘은 리눅스용 도스박스 특별 버전에서 사용합니다.
왼쪽 것이 도스박스 정식 버전의 아이콘, 오른쪽 두 개의 아이콘이 도스박스 특별 버전의 아이콘이다.
5. -showcycles 변수를 도스박스 실행 파일에 사용하거나 Main 메뉴의 Show Details를 누르면 창 제목 표시줄에 자세한 내용을 표시합니다. 이를테면 초당 프레임(FPS)과 CPU 코어, 현재의 사이클과 동작 사이클을 보여 줍니다. 이 기능은 기본적으로 비활성화되어 있는데 그 까닭은 도스 게임이나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데 표시 메시지가 자꾸 움직이면 거슬리는 사용자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마운트 기능
1. Zip이나 7z 등의 압축 파일을 드라이브로 마운트할 수 있습니다.
Windows 상의 컴퓨터의 C 드라이브에 win31kr.zip 파일이 있고 이 파일을 도스박스 안에서 F 드라이브로 마운트한다고 할 때에는 다음과 같이 셸에서 입력합니다.
mount f c:\win31kr.zip
다만 이렇게 명령을 입력하지 않아도 메뉴에서 이미지 마운트를 통해 마운트할 수도 있습니다.
2. 자동 마운트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기능은 dosbox.conf 파일의 automount= 값을 통해 제한할 수도 있습니다. 셸이나 메뉴를 통해 어느 드라이브든 쉽게 접근이 가능합니다. 이를테면 단순히 명령 프롬프트에서 c:만 입력하여도 C 드라이브가 Windows 상에서 실제로 존재하는 경우 C 드라이브로 이동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3. 마운트되는 드라이브의 남은 공간을 메뉴를 통해 쉽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일부 오래된 게임이나 응용 프로그램에서는 디스크의 남은 공간이 너무 크면 이를 계산하지 못하여 종료되고 맙니다. 그러나 사용자의 취향에 따라 남은 공간을 개별적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4. MP3/OGG/Wave CUE를 지원합니다.
CUE 시트 이미지는 이전에도 지원하였습니다만 MP3와 웨이브의 경우 도스박스 특별 버전에서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게임 및 응용 프로그램에서의 기능
1. 글라이드 지원 게임을 오픈글라이드를 통해 즐길 수 있습니다.
다음의 과정 중 하나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 메뉴에서 Glide를 선택한다. (가장 간단한 방법)
- 도스 프롬프트에서 glide true라고 입력한다.
- DOSBox.Conf에서 glide=의 값을 true로 설정한다.
이렇게 한 뒤에 글라이드 도스용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이를 지원하는 가장 대표적인 게임이 GTA1입니다.)
* glide=emu로 설정하거나 메뉴에서 글라이드 내부 에뮬레이션을 사용하도록 설정하면
오픈글라이드 래퍼를 사용하지 않은 채 가상 구현할 수 있습니다. 다만 속도가 느릴 수 있습니다.
2. 기본 메모리를 최대 128MB까지 지원합니다. 정식 버전에서는 최대 64MB까지만 지원합니다.
일부 게임에서 메모리를 많이 요구하는 경우 값을 127까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DOSBox.Conf의 memsize=의 값을 통해 바꿀 수 있습니다. 다만 권장값은 최대 32MB입니다.
3. 게임 상태 저장 / 로드 기능
게임 상태를 일시적으로 저장하고 나중에 저장 위치로 되돌아가는 기능입니다. 위의 단축키에도 설명이 나와 있고 메뉴를 통해서도 지원합니다.
4. 연속 터보 기능
일반 터보 기능의 경우 Alt-F12키를 누르고 있으면 도스박스 게임을 평소보다 훨씬 더 빠르게 진행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정식 버전에서도 제공되는 기능으로, 게임 인트로 화면이나 줄거리를 빠르게 넘겨보고 싶을 때 도움이 됩니다. 연속 터보 기능을 사용하려면 Ctrl-Alt-F12 키를 한 번 누르십시오. 사용자가 굳이 Alt-F12키를 누르지 않아도 터보 기능이 계속 유지됩니다. 이 때 이 기능에서 빠져 나오려면 Ctrl-Alt-F12키나 Alt-F12키를 다시 누르시면 됩니다.
5. CPU 플래그 최적화 패치가 적용되어 있어서 일부 프로그램들이 빠르게 동작합니다.
6. 컴파일러 환경에서 모든 시스템에 최적화된 CPU 플래그를 적용하였으므로 일부 프로그램들이 빠르게 동작합니다.
출력 및 스케일러
1. 하드웨어 스케일러가 추가되었습니다.
hardware2x, hardware3x
일반적으로는 Normal2x와 Normal3x와 비슷하지만 Surface나 Overlay 출력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 하드웨어 가속을 한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특히 창이나 전체 화면의 해상도를 지정하지 않을 경우 Hardware2x와 Hardware3x를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다음과 같은 출력이 추가되었습니다.
- Direct3D
Windows 환경에서 적당한 옵션입니다.
또, 특별한 픽셀 셰이더들도 제공하고 있는데, 이를테면 녹색 모노크롬 모니터를 이용하는 것처럼 효과를 줄 수도 있습니다. 픽셀 셰이더의 좋은 본보기를 보려면 [여기]를 누르십시오.
- OpenglHQ
HQ2X, HQ3X 스케일러와 비슷한 효과에 OpenGL 가속을 함께 제공합니다. 이것을 사용할 경우 메뉴와 호환되지 않으므로 메뉴를 이용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 출력을 사용하면 자동으로 스케일러를 hardware2x로 설정하여 하드웨어 가속 스케일링을 이용합니다.
3. 수직 동기화 기능을 제공합니다.
호스트 운영 체제와의 수직 동기화가 가능하며, 그 밖에도 사용자가 개별적으로 수치를 입력하거나 단축키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 화면이 심하게 흔들리는 게임에서 효과적입니다. 정식 버전에서는 이러한 고정 기능을 기본 제공하지 않습니다.
4. 오버스캔 기능을 제공합니다.
Caves와 같은 몇몇 게임들에는 오버스캔 기능이 있으면 화면 테두리가 생김으로써 게임 진행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드웨어 에뮬레이션
1. 그래픽 기능
글라이드 출력에 대해서는 위의 "게임 및 응용 프로그램에서의 기능" 단락을 참고하십시오.
2. 네트워크 기능
NE2000 Ethernet을 제공하므로 호스트 운영 체제로부터 네트워크 기능을 가져와서 인터넷을 도스박스 안에서 즐길 수 있습니다. 다만 IPX 기능의 경우는 정식 버전에서도 제공합니다.
3. 사운드 기능
Innovation이라고 하는 사운드를 별도로 제공합니다. Innovation을 지원하는 게임이나 응용 프로그램이 있으면 이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MT-32 또한 새롭게 제공합니다. 이 기능을 사용할 경우 일부 ROM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4. 프린터 기능
프린터 기능을 제공합니다. 프린터에 직접 출력하거나 PNG 파일로 출력할 수도 있습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려면 DOSBox 설정 구성 파일에서 disney=false로 설정되어 있어야 합니다.
기타 변경 및 추가 사항
1. 기본 설정이 다음과 같이 바뀌어 있습니다. (DOSBox.Conf)
output=direct3d (한때의 SVN 기본값은 ddraw, 정식 버전에서의 기본값은 surface)
scaler=hardware2x (한때의 기본값은 normal2x)
fullesolution=desktop (정식 버전에서의 기본값은 fullresolution=original)
현대의 컴퓨터에서는 기본적으로 그래픽 가속을 지원하며 전체 화면에서도 하드웨어 스케일링이 되므로 위와 같이 기본값을 변경하였습니다.
2. 별도의 조작 없이 관리자 권한으로 도스박스를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SDL 크기 조절 기능은 정식 버전과 차별화된 기능 가운데 하나로, 창의 크기를 마우스로 직접 조절할 수 있고 최대화 단추를 누르면 전체 화면으로 전환합니다. 다만 Direct3D를 사용하는 경우 최대화 단추를 누르면 최대화된 창으로 DOSBox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보려면 [여기]를 누르십시오.
도스박스 SVN 빌드는 개발 중인 SVN 브랜치와 동기화된 다음 패치들이 적용됩니다. 아래의 변경 사항들은 다음 도스박스 정식 버전이 출시될 경우에도 반영되는 사항들입니다.
- EMS 설정에 EMSBoard, EMM386 추가 (EMS 메모리에 민감한 일부 게임 및 프로그램에 유용함)
- CGA/Tandy/PCJr 팔레트 패치 추가
다시 말씀 드리지만 위에서 언급한 것들은 도스박스 특별 버전에만 있는 기능이며 도스박스의 모든 기능을 설명한 것은 아닙니다. 도스박스 특별 버전에는 위의 사항들 말고도 정식 버전과 차별화된 부수적인 기능들이 여러 패치로 말미암아 더 있을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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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 내역
- 2011년 1월 30일 오후 3시 52분에 일부 문서 내용을 갱신하였습니다.
- 2010년 11월 11일 오전 1시 00분에 글라이드 에뮬레이션 내용을 수정하였습니다.
- 2010년 10월 30일 오전 8시 44분에 현재 SVN 빌드에 맞는 내용으로 수정되었습니다.
- 2010년 10월 3일 오전 2시 24분에 공통 수정 사항 단락에 팔레트 패치에 대한 내용을 넣었습니다.
- 2010년 9월 30일 오후 9시 16분에 공통 수정 사항 단락을 추가하였습니다.
- 2010년 9월 23일 오후 7시 24분에 windib 관련 설명이 필요하지 않아 제거하였습니다.
- 2010년 9월 23일 오전 0시 21분에 SDL 크기 조절 기능에 대한 내용을 추가하였습니다.
- 2010년 9월 10일 오전 1시 30분에 해당 글이 처음 올라갔습니다.
- 2010년 9월 10일 오후 2시 32분에 아이콘 관련 사항을 업데이트하였습니다.
- 2010년 9월 18일 오전 2시 00분에 오버스캔 등의 관련 글을 넣었습니다.
첫댓글 위의 설명중 몇가지를 덧붙일께요~^^
XCOPY.EXE - COPY 명령어는 단순 파일 복사이지만 XCOPY는 폴더까지 통채로 복사가 가능합니다.
TYPE - 문서 파일을 보여줍니다.
MORE - 화면 출력 명령어와 함께 쓰이며 파이프라인 연산자로 쓰여 긴 글을 중간에 끊어서 표시해줍니다. (예: TYPE README.TXT |MORE)
설명 감사합니다. (이 설명서는 도스박스 특별 버전의 새로운 기능만을 설명하는 것으로 한정되어 있습니다.) TYPE 명령어는 정식 버전에도 존재하는 명령어입니다. MORE의 파이프라인 연산자는 도스박스에서 먹지 않네요.
- 2010년 9월 23일 오전 12시 21분에 SDL 크기 조절 기능에 대한 내용을 추가하였습니다.
이 부분은 오전 0시라고 하시는 게 더 좋을 것 같습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수정 내역을 수정하겠습니다.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