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생 애
1.1. 인생 초년
삐셋 삘리까는 부친인 오악 할(Oak Harl)과 모친인 멩 모니(Meng Mony)의 딸로서, 오악 에압 삘리(Oak Eap Pili)라는 이름으로 프놈펜에서 출생했다. 그녀의 아버지는 '꼬로꼬솔 대학'(University of Korokosol)의 프랑스어 교수였다. 삘리까의 형제들로는 삐얼리어(Pealear)와 다로(Daro)라는 2명의 여동생이 있다.
삘리까의 양친은 크메르루즈(Khmer Rouge) 정권 치하에서 살해당했고, 이후 세 자매는 숙부의 집에서 자랐다. 그에 따라 세 자매는 숙부의 이름을 따라서 사오 삘리(Sao Pili), 사오 삐얼리어(Sao Pealear), 사오 다로(Sao Daro)라고 개명했다. 막내인 다로는 얼마 후 사망하여, 결국 두 자매만 남았다.
1980년, 삘리까는 '예술학교'(현 '왕립예술대학'[RUFA]의 옛 이름) 강사였던 숙모 멩 소날리(Meng Sonali)의 도움을 받아 '크메르 고전무용'을 공부하고 익히기 시작했다. 그녀는 1988년에 졸업하고, 모교에서 주연 무용수로서 활동을 지속했다.
그녀는 뛰어난 재능과 미모 덕분에 곧 인기를 얻었다. 그녀는 '왓 프놈 프로덕션'(Wat Phnom production)이 제작한 영화 <어둠의 그림자>(Shadow of Darkness: 스로모울 안타껄[Sromorl Anthakal])에서 주연을 맡아 스타덤에 올랐다. 이 무렵 그녀는 전국적인 유명인사가 되어 있었다.
1989년, 그녀는 '삐셋 삘리까'라는 예명을 사용하기 시작했다.
|
(동영상) 삐셋 삘리까의 전성기 공연 모습. 음악과 목소리는 또웃 순닛(Touch Sunnich)이 더빙한 것이다. 또웃 순닛 역시 2003년에 의문의 총격을 받고 불구가 된 여가수이다. |
|
(동영상) 삐셋 삘리까가 출연한 가라오케 뮤직 비디오. 연주되는 노래는 '크메르 음악의 제왕'으로 불리다 크메르루주 정권 치하에서 처형된 신 시사모웃(Sinn Sisamouth)이 작곡한 곡이다. |
1.2. 사생활
삐셋 삘리까는 영화 출연에 많은 역량을 할애했다. 그녀가 유명 배우였던 카이 쁘라셋(Khai Praseth)을 만난 것도 바로 이 시기였다. 두 사람은 1990년대에 많은 영화와 뮤직 비디오에 출연했고, 1990년에는 결혼을 했다. 1992년, 그녀는 첫아이인 까이 셋 레삭(Kai Seth Lesak)을 출산했다.
삐셋 삘리까는 60편 이상의 영화와 수많은 광고에 출연했다. 그녀는 이러한 활동과 별도로 라이브 공연 무대에도 적극적으로 출연했다. 그녀는 인도, 태국, 베트남,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중국, 한국, 일본, 러시아, 프랑스, 이탈리아, 덴마크, 미국을 방문하여 공연하기도 했다.
1.3 죽음 : 총기피격
1999년 7월 6일, 프놈펜의 '오루쎄이 시장'(Orussey Market)에서 쇼핑 중이던 삐셋 삘리까가 신원미상의 총잡이로부터 총격을 당했다. 사경을 헤매던 그녀는 7월 13일 오전 6시30분경에 사망했다.
삐셋 삘리까가 암살당하고 난 뒤인 1999년 10월 7일, 프랑스의 잡지 <르 익스프레>(L’Express)는 '그녀의 일기장 내용을 근거로 한 기사'에서, 그녀와 훈센(Hun Sen) 총리 사이의 애정관계에 대해 상세히 묘사하고, 암살의 배후로서 훈센의 부인인 분 라니(Bun Rany)를 지목했다. 또한 이 잡지는 삘리까가 임종의 자리에서 분 라니의 이름을 몇몇 사람들에게 거론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분 라니는 이러한 혐의를 즉각 부정하고, <르 익스프레> 지를 명예훼손 혐의로 고발할 것이라고 발표했다.(주1) 하지만 이후 <르 익스프레>에 대한 고발은 전혀 이뤄지지 않았다.(주2)
2. 출연작품
2.1. 영 화
첫댓글 뭐랄까..
한국으로 치면 유지인+정윤희에다 심수봉의 노래를 결합한 위상일까요???
목소리가 너무 좋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