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마비, 협심증, 중풍 등 동맥혈관계 질환의 주요 요인으로 흡연, 고 콜레스테롤, 동맥경화, 고혈압, 중성지방과다 등으로 알려져 있는데, 혈중 호모시스테인이 많으면 동맥경화를 발생시키는 위험이 높아진다.
호모시스테인은 혈관벽에 손상을 주며, 피를 응고시키는 성질이 있어, 동맥경화증을 빠른 속도로 촉진시키는 해로운 물질이다.
심장마비(Heart Attack)로 사망한 환자들의 혈액에는 높은 호모시스테인 수치가 발견된다.
호모시스테인이란?
메타이오닌(Methionine)이라고 불리는 필수 아미노산(Amino Acid)의 신진대사과정에서 영양결핍으로 인하여 발생되는 불완전대사물질(Metabolite)이다.
호모시스테인은 엽산(folate)이란 수용성 비타민이 결핍되었을 때 생겨 혈액에 축적되며,엽산을 포함한 비타민 B군은 호모시스테인을 메타이오닌과 다른 유익한 물질로 전환함으로써 혈액 내의 호모시스테인을 제거하는 역할을 한다.
이들은 아주 강한 자유기 특성을 지니고 있으며, 콜레스테롤을 산화시킬 뿐만 아니라 동맥내피(內皮)에 상처를 일으켜 콜레스테롤이 달라붙게 하여 동맥경화를 가져오는 직접적인 요인이 된다.
식이 방법
메타이오닌은 동물성 식품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필수 아미노산이다. 따라서 육식을 할 때는 엽산이 결핍되지 않도록 푸른 채소 즉 시금치, 무, 배추, 상추 등과 함께 먹으면 좋다.비타민 B군의 엽산, B12, B6 등이 많은 식품에는 오렌지 쥬스, 정백하지 않은 곡류, 브로콜리, 황록색 채소, 바나나 등이 있다.
콩과류의 렌즈콩에는 특히 엽산이 많으며 김치에도 발효과정에 비타민 B군이 생성되므로, 육식으로 메타이오닌을 섭취할 때에는 반드시 비타민B군의 영양소를 고려하여야 한다.
임상실험에 의하면,
매일 400~1천미크론의 엽산을 섭취하면 호모시스테인 수치가 75%나 줄어드는 효과를 보았다. 따라서 엽산의 섭취로 심장질환의 위험요인 중 한 가지를 제거할 수 있다.
특히, 엽산은 임신 중 육아의 중추신경 형성과 정상적 발육에도 절대 필요한 비타민이며, 당뇨환자에게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당을 낮추며 항산화 역할을 하는 매우 중요한 영양소이다.
신선한 과일과 채소를 매일 충분히 먹으면 항산화체는 물론이고 엽산과 같은 수용성 B군 비타민 섭취도 함께 할 수 있어 유익하다.
그러나 이처럼 매일 신선한 채소를 충분히 섭취하지 못함을 고려할 때 정제된 복합 비타민을 보조식품으로 함께 섭취하는 것이 현실적인 식이방법이라 하겠다.
첫댓글 아~하 오늘저녁 식탁엔 봄나물로 차려야 겠어요 좋은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