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캐스터 루비예요~
내일 비가 좀 온다고 하는데요,
비가 오고 나면 기온이 좀 떨어진다고 합니다..
일교차가 심한 요즘 같은 날씨에 감기에 유의 하세요^^
혹시 신용분석사라고 들어보셨어요?
음.. 학습량도 많고 따기 쉬운 분야는 아니어서
실무자들이 많이 도전하는 자격증 중에 하나인데요..
신용분석사는 금융기관 여신관련 부서에서 기업에 대한 회계, 비회계 자료를 분석해서 신용상황을 판단하고 신용등급을 결정하는 등 기업신용 평가업무를 하는데요, 다시 말해서 대출의사를 결정해주는 금융전문가예요~
신용분석사를 취득하면
국내은행이나 외국계은행, 증권, 카드, 보험, 공기업(신용보증기관). 신용평가기관, 창업투자회사 등으로 진출이 가능하고
신용분석사, 심사역, 애널리스트, 이코너미스트, 컨설턴트, 벤쳐캐피탈리스트, 딜러, 구조조정전문가 등의 직무를 담당하게 되요.
신용분석사 분야에 전문가이신 前 KB국민은행 상무로 지내신 김인환 상무님께 몇가지 여쭤봤습니다.
Q1. 상무님~신용분석사 합격률과 응시인원이 얼마나 되는지 또 어떠한 경쟁력이 있는 자격증인지 궁금합니다.
A: 주관처인 한국금융연수원에서는 응시인원 및 합격인원에 대해서는 공지하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금융권 특히 제 1금융권인 은행에서는 영업의 수익이 대부분 여신(대출)과 수신(예금)의 예대 마진에서 나옵니다.
물론 지금의 금융환경에서 예전처럼 은행의 수익내용이 많이 달라져 있습니다.
예를 들면, 방카슈랑스에 의한 보험상품 판매 및 간접상품 판매 등도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지만요.
하지만 은행업무의 고유업무 중 대표적인 것이 여신입니다.
이 여신 업무를 담당하기 위해서 기업의 경우 기업의 재무상태 및 현금흐름 예측을 통해 여신규모와 대출금리 등을 사전에 판단하기 위하여 기업의 재무제표 분석을 통한 기업의 재무상태 및 재무건전성 등을 파악하고 아울러 기업이 하고 있는 사업에 대한 시장 환경 분석 등을 통하여 기업에 대한 신용등급을 결정하고 판단하는 것이 중요한 업무지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Q2. 신용분석사와 신용위험분석사(CRA)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A: 신용분석사는 기업의 회계 및 비회계 자료의 분석을 통한 기업신용분석업무를 주로 하는 반면 신용위험분석사(CRA)는 개인과 기업에 대한 신용분석 및 평가 외에 이와 관련된 신용위험 측정 및 관리, 여신분석을 통한 여신관리와 회수 등 여신실행 및 사후 관리를 주 업무영역으로 하는 포괄적인 금융위험관리 전문가입니다.
따라서 신용분석사는 직무수행을 위해 기본적인 회계지식은 물론 재무분석, 현금흐름분석을 비롯하여 산업분석 및 경영진단 등 신용분석에 필요한 지식과 종합적인 신용평가를 할 수 있는 실무처리 능력이 요구되며, 신용위험분석사(CRA)는 신용분석 및 여신심사(여신법률 포함) 관련 지식 외에도 개인과 기업에 대한 신용조사 및 분석과 이에 관련된 리스크 측정 및 관리, 여신실행과 사후관리, 기타 각종 지표분석을 통한 기업가치분석, 사업전망 예측 등에 대한 전문지식과 실무 경험이 요구됩니다.
신용위험분석사(CRA) 자격취득자는 금융회사, 기업신용평가기관, 경영컨설팅기관 등에서 여신 전문가로 활동하게 되며 신용대출 활성화, 금융기관의 건전성 확보에 대한 관심과 함께 주목받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Q3. 마지막으로 신용분석사 시험을 응시하려면 사전에 관련연수를 이수해야 하나요?
A: 신용분석사 자격 시험을 응시하는 경우 관련 연수를 이수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원서접수를 해서 시험에 응시하신 후 합격하시면 자격 취득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