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일학교 교사 `5대 꼴불견`
교회학교 교육의 승패는 교사의 손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런데 현재 우리 교사들의 모습은 어떨까. 학생들을 가르치는 그들은 무엇에 감격하고 무엇에 맥빠지는가.
아래 설문조사에서는 교사들이 사역 중에
“정말 감격스럽고 감사해”라고 느끼는 경우와
“당장 그만 두고 싶어”라고 느끼는 경우,
“저 선생님은 꼴불견이야”
하는 경우에 대한 베스트 5를 꼽았습니다.
먼저 교사들을 눈물 나게 하고 코 끝 찡해지는 감동을 주는 경우입니다.
1위는 ‘학생들의 신앙이 성장했음을 느낄 때’로 60% 이상의 교사들이 답했습니다.
2위는 ‘학생들이 교사에게 감사의 표시를 할 때’
3위는 ‘학생들을 위한 기도가 응답될 때’ 등으로 나타났습니다.
주일학교 교육은 기본적으로 학생들에 대한 교사의 헌신이 뒷받침되어야 가능한 것이며 많은 교사들이 학생들에게 애정을 갖고 있음을 엿볼 수 있는 대목입니다.
다음으로 교사들을 맥 빠지게 하는 경우입니다.
1.위는 ‘나 스스로 교사로서의 부족함을 느낄 때’가 차지했습니다.
2.그 뒤로는 ‘몸이 열 개라도 모자라게 시간이 없을 때’
3.‘교회학교 환경이 도대체 바뀌지 않을 때’ 등으로 나타났습니다.
사명감으로 똘똘 뭉친 교사들도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지치고 힘이 빠지는 경우가 많음을 알 수 있는 대답들이었습니다.
세 번째, 스스로 생각하는 꼴불견 교사 베스트 5입니다.
1위‘교사인지 아닌지, 도대체 자질이 부족한 교사’
2위‘빈둥빈둥 아무 준비도 없는 불성실한 교사’
3위‘성수주일 잘 안 하는 교사’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스스로 자질이 부족함을 느낄 때 맥이 풀리는 것처럼, 교사들은 다른 교사들에 대해서도 자신이 없는 경우에 대해 문제가 있는 것으로 지적했다고 볼 수 있다.
현재 주일학교 교사들은 학생들과 교역자들 사이에서 매우 지쳐있는 상태라며 “교사로서의 자긍심과 자신감을 회복하도록 서로 격려하고 교회 교육의 환경계선과 제반 여건을 마련해줄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교사에게 바라지 않는 것 12가지
1. 교사 자신의 삶이 변화되지 않으면서 오로지 가르침에만 관심을 두는 것은 원치 않습니다.
2. 삶에 적용되지 않는 가르침을 원치 않습니다.
3. 자신이 이야기한 모든 것은 아이들이 다 배워 익혔다고 생각하는 태도를 원치 않습니다.
4. 아이들의 삶에는 관심을 두지 않으면서 스스로 교사라고 여기는 것을 원치 않습니다.
5. 가르침의 내용이나 질에 있어서도 변화, 성장하지 않는 교사는 원치 않습니다.
6. 자신들의 특별한 개성을 이해해주지 못하는 교사를 원치 않습니다.
7. 교사가 자신들을 내려다보는 것을 싫어합니다.
8. 일관성 없는 교사를 싫어합니다.
9. 웃지 않는 교사를 원치 않습니다.
10. 감각이 없는 교사는 원치 않습니다.
11. 적절히 권위를 나타내지 못하는 교사를 존경하지 않습니다.
12. 필요할 때 방패가 되어주지 못하는 교사는 원치 않습니다.
칭찬하는 기술과 꾸짖는 기술
= 칭찬하는 기술
1.무조건 달래지 않는다.
아이가 울거나 보챌때 "우리 아기 착하지, 울지마라"하며 헛 칭찬을 늘어놓으면 버릇없는 아이로 자란다 네요.
칭찬 받기 위해 무조건 울고 보채는 아이가 될 수도 있구요.
2. 착한 행동에는 열심히 칭찬해라.
아이가 착한 행동을 했을 때 "그래, 잘했다"라고 짧게 말하기 보단 "엄마는 네가 착한 일을 해서 참 기뻐"라고 구체적이고 기쁘게 즐거워하세요.
3. 한 가지 일을 반복 칭찬하지 않는다.
아이가 같은 일을 계속한다고 그 때마다 칭찬을 반복 할 필요는 없어요. 효과 없는 칭찬이기 때문이지요. 처음 인사를 할 때는 칭찬해주되 또 다시 인사한다고 칭찬 할 필요는 없어요.
4. 아이의 특성에 맞추어 칭찬해라.
아이마다 칭찬해 주어서 기분 좋아하는 일이 달라요.
그러므로 한동안 아이를 관찰하고 칭찬을 받아들일 수 있는 때와 장소, 사건을 살펴 칭찬해 주세요.
5. 빈말로 하는 칭찬은 아니한만 못하다.
건성으로 하는 칭찬은 무관심의 표현이기도 해요.
진심어린 눈빛으로 해주는 말 한마디가 효과적이지요. 꾸중 또한 마찬가지예요.
6. 결과보다는 과정을 칭찬하세요.
"오늘은 어제보다 블럭을 더 높이 쌓았네, 노력 많이 했구나!"하며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칭찬하세요.
7. 구체적으로 칭찬한다.
아이의 그림을 보며 "잘 그렸다"가 아니라 "기린 목을 길게 그리니 정말 기린 같다"라고 칭찬하세요.
8. 긍정적인 부분을 강조해 주세요.
컵을 깬 아이에게 "놀랐을 텐데 침착하구나, 그러니까 컵은 항상 두 손으로 들어야 해" 하며 꾸중 전에 칭찬을 해주세요.
9. 과장칭찬은 아이의 눈을 가린다.
낙서를 보고 `천재`라고 칭찬하면 커서도 정당한 비판에 화를 내거나 기가 죽을 수 있어요.
=꾸짖는 기술
1. 너무 어릴 때부터 꾸중하지 마라주세요.
가벼운 훈계가 아닌 꾸중은 부모와의 의사소통이 가능 할 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말귀는 알아듣지만 문제의 중요성을 이해 못하는 5세 이전의 아이들은 꾸짖음보다는 관심을 돌리게 유도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2. 심한 꾸중은 아이의 자신감을 잃게 합니다.
너무 심하게 야단치면 부모가 보는 앞에서만 잘하고 부모가 없는 곳에서는 자기를 통제할 수 없는 아이가 됩니다.
부모가 시키는 일만하고 자신감이 없는 아이로 자랄 수도 있습니다.
3. 위험한 행동 그 자리에서 꾸중합니다.
아이가 차도에 뛰어든다거나 칼 장난, 불장난 등 본인과 타인에게 위험한 행동을 할 때는 `심한`꾸중도 무관합니다.
그래야 강하게 인식해서 다시 그 일을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4. 말로만 하는 꾸중에 앞서 시범을 보여주세요.
아이가 방을 어지럽혔다면 잘못된 점을 꾸중하고 아이가 따라하도록 부모가 직접 방을 치우는 시범을 보여주세요.
5. 일관성을 가지고 꾸짖습니다.
어떤 때는 야단치는 일도 어떤 때는 그냥 넘어가면 매우 안 좋습니다.
부모의 일관성 없는 꾸중은 아이가 왜 혼나는지 몰라서 혼란스럽게 만듭니다.
6. 인격을 무시하는 말로 꾸짖지 마세요.
"너는 왜 그 모양이니?", "바보냐?"등의 꾸중은 아이에게 상처를 주고 불만이 쌓이게 합니다.
7. 잘못을 인정하도록 강요하지 않습니다.
아이가 스스로 자신의 옳고 그름을 판단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아이의 감성에 좋습니다.
8. 체벌 받고 자란 아이의 지능이 낮아집니다.
부모와 아이 간에도 "다음에 또 그러면 손바닥 10대 맞는다."식의 체벌에 대한 합의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체벌이 심한 아이는 평균지능보다 12정도 낮다고 합니다.
9. 작은 목소리로 야단칩니다.
소리가 큰 꾸중은 아이에게 반감을 갖게 합니다.
작은 소리로 야단하면 오히려 쉽게 수긍합니다.
10. 화난 기분으로 꾸중하지 않습니다.
감정이 앞서 꾸중하면 반드시 후회하게 됩니다.
우선 부모의 기분을 차분히 한 후 꾸중해야 효과적입니다.
♡가르칠 수 있는 정신을 가진 사람 우리는 하나님께서 자신에게 어떤 일을 맡기든 상관없이 하나님이 자신을 사용하시는 것에 감격하며 기쁨으로 감당하는 동 역자 들이 됩시다.
♡유연성을 보이는 사람 아이들을 위한 사역에서 유연성은 건강한 정신, 건강한 마음의 건강, 행복한 길의 열쇠가 됩니다.
♡팀으로 일할 마음이 있는 사람 믿음은 개인적이나 사역은 공동체적으로 각자 받은 달란트를 통하여 협력하여 하나님께는 영광이요. 동 역자들에게 가득가득 채워지는 축복의 해로 만듭시다.
♡신뢰할 수 있는 사람 자기가 말한 것을 그대로 실천하고자 힘쓰는 하나님과 동 역자들에게 신뢰받는 교사들이 됩시다.
♡열의를 보이는 사람 하나님의 사역은 기도와 말씀 연구와 성충만한 열정이 있어야 기쁨으로 감당할 수 있습니다.
♡편지와 전화, 문자, 메일을 통해 학생들에게 다가 갈 줄 아는 사람 주중에 간단한 편지, 문자, 메일로 전화로 학생들과 대화할 수 있는 사람, 매 분기마다 그 아이가 선생님 방에 있다는 것에 대해 감사해 할 수 있는 사랑 넘치는 기쁨의 해가 되시기를 원합니다.
♡부모들과 대화할 수 있는 사람 아이들의 가정을 실제로 전화통화와 방문을 통해 대화 하십시오. 선생님은 생각보다 많은 가정들이 가난하게 살고 있는 것을 발견하고 놀랄지도 모릅니다. 재혼 부모 가정, 편부모 가정, 맞벌이 가정, 부모가 결혼하지 않고 동거만 하는 가정, 별거나 이혼 절차를 밟고 있는 가정, 그밖에 여러 가지 어려운 가정환경에 선생님의 아이들이 처해 있는지 살펴보아야 합니다. 그리고 부모들에게 자기 자녀들과의 관계에서 어떤 문제들에 부딪히고 있는지 물어 보아야 합니다.
♡아이들의 소리를 들을 수 있는 사람 아이들이 말하고 싶어 하는 것을 깊이 생각하지 않고 즉석에서 말할 수 있는 시간을 주어야 합니다. 아이들과 함께 간식을 먹을 때, 또는 공과공부 시간을 할 때가 좋은 시간입니다.
♡학교를 방문할 수 있는 사람 초등학교 교사들과 대화하십시오. 대부분의 학교들은 그 지역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를 계속 주시하고 있고 아이들의 언어와 학교생활에 대해들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 교사들은 아이들 하나하나의 변화될 때 미래를 바라볼 수 있으며, 비전을 가질 수 있는 것입니다. 맡은 아이들을 안아 주고 미소 지어 주는 것이 얼마나 아이들의 마음을 감싸주며, 또 이것이 얼마나 아이들을 하나님의 사랑에 영원히 붙들어 둘 수 있는지 느껴가야 합니다. 모든 교사들이 특별 프로그램을 1개월 전에 연구수업을 통해 평가를 거쳐 어린이들에게 적용시키도록 해야 합니다.
초등부 교사는 1개월에 1-2회 있는 연구수업에 반드시 참여해야 자격이 유임되며 연구수업에 3회 결석 시 준교사가 됩니다.
◎주일학교 유, 초등부 교육 계획
♡표어: 칭찬받는 친구들이 넘치는 주일학교(행2:47)
♡교육방향: 1)하나님을 감사한 마음으로 예배드린다.
2)기도는 호흡임으로 기도생활을 통해 예수님을 만나게 하자.
3)말씀을 생활에 적용을 통해 변화의 주인공이 되게 한다.
♡실천제목: 1)예배를 정성을 다해 드리는 어린이가 되게 한다.
2)찬양의 힘이 넘치는 어린이가 되게 한다.
3)배운 말씀이 생활에 우선이 되게 한다.
4)하루 3번 이상 기도하는 생활이 되게 한다.
5)2007년에 성경을 1독 이상 하게 되게 한다.
♡교육 목표를 위한 교사의 준비
1)우선 어린이들의 이름을 기억하며 기도로 무장 하자.
2)기도와 생활로 본이 되는 충만한 은혜로 체험하는 교사가 되자.
3)나와 학생들의 영혼을 위해 성경을 충실히 묵상과 적용함으로 가르치자.
4)하나님께서 주신 어린이들과 합력하여 부흥의 체험을 맞보자.
5)어린이들이 주님과 선생님의 따뜻한 사랑을 느끼게 하자.
6)예배시간과 교사 모임에 반드시 참석하여 본이 되자.
7)정직한(하나님 앞에서) 신앙, 정직한(나 자신 앞에) 정신, 정직한(이웃들 앞에) 생활로
예수 그리스도를 따라가자.
효성성은교회 주일학교 학칙
제 1장 : 총칙
1) 교육목적 : 본교는 어린이들이 배움과 예배와 협조와 봉사를 통하여, 자라나 훌륭한 하
나님의 일꾼으로 교회와 사회에서 성실히 봉사할 수 있도록 교육함을 목적
으로 한다.
2) 명 칭 : 본교는 효성성은교회 주일학교 유, 초등부라 칭한다.
3) 본교는 효성성은교회 내에 두며 당회의 직할 기관으로 한다.
4) 본교에는 영아부, 유치부, 유년부, 초등부, 중등부, 고등부, 청년부를 둔다.
제 2장 : 구성 및 학년, 학기 수업일수
5) 본교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①영아부 - 4-5세 영아들을 교육한다.
②유치부 - 6-7세 어린이들을 교육한다.
③유년부 - 초등학교 1학년~3학년까지의 어린이들을 교육한다.
④초등부 - 초등학교 4학년~6학년까지의 어린이들을 교육한다.
⑤중등부 - 중학교1학년~3학년까지의 청소년들을 교육한다.
⑥고등부 - 고등부1학년~3학년까지의 청소년들을 교육한다.
⑦청년부 - 19세 이상으로 하여 결혼 전까지의 연령으로 한다.
6) 학년은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로 한다.
7) 학년은 다음과 같이 4학기로 구분한다.
제 1학기 : 1~ 3월
제 2학기 : 4~ 6월
제 3학기 : 7~ 9월
제 4학기 : 10~ 12월
8) 매 학년도의 수업일수는 50일 이상으로 한다.
제 3장 : 조직 및 직제
9) 본교의 임원 조직은 다음과 같고, 임원은 당회장이 임명하며 임기는 1년으로 한다.
Ⓐ교 장 : 본교의 대내외적인 사역과 교사를 임면 추천한다. 또한 부장급까지의 간부
교사를 임명 추천한다. 담임교역자가 적임자이다.
Ⓑ교 감 : 교사의 동정을 파악하고, 교장의 위임을 받아 주일학교의 제반 사무를 통괄
통솔하며, 장로나 교육에 깊은 관심을 가진 이를 임명함이 좋습니다.
Ⓒ지도교역자 : (교육목사, 강도사, 전도사) : 교육 프로그램에 따라 교육의 세부 계획을 수
립하고 진행하며, 강단 권을 가지며 예배순서를 각 교사에게 분담시켜 맡긴
다.
Ⓓ부 장 : 해당 부의 운영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실무자이며, 각 부의 회의를 주
관하며 사무를 관장한다. 해당부에 대한 깊은 이해와 관심, 지식과 경험이 풍
부한 이를 임명해야한다.
10) 본교에 다음과 같은 부서를 두며 각 처에는 처장을 둔다( 부장과 지도 교역자의
추천으로 교장이 임명하며 임기는 1년으로 한다).
Ⓐ부 감 : 부 내의 제반 업무를 시달 지시하고 가정 및 일반 학교와의 대외적 연락
업무를 담당한다.
Ⓑ총 무 처 : 부 내의 교사와 학생의 출결석 통계 및 문서정리, 재정관리 업무.
ⓐ서 기 : 제반 문서의 기록 정리, 보관관리, 통신사무 담당하며, 매주일 현황을 교역자에
게 보고한다. 꾸준하고 사무능력이 있는 이를 임명한다.
ⓑ회 계 : 입. 출금 전표와 회계장부를 통해 재정의 수지를 맡으며, 부장과 협의하여 예.
결산 안을 작성하여 진행한다. 매월 제직회 때 월간 재정 보고서를 작성 제
출할 수 있는 신앙과 수리적 지식이 있는 이를 선임한다.
Ⓒ교 무 처 : 예배, 교육 및 학적 사무관리, 기획 주관한다.
ⓐ교육과 : 예배 준비 및 교재(주보 등 인쇄물 포함) 준비와 배부, 도서 관리를 담당 한다.
ⓑ음영과 : 음악 지도(성가대 포함)와 시청각 교육을 기획 주관한다.
ㄱ.율동부 : 찬양율동을 통해 헌신예배 특별순서를 준비하며 중창부와 협력한다.
ㄴ.중창부 : 새로운 어린이 찬양과 찬송과 복음 송 보급에 열정적인 활동으로 봉사 활동에 적극 참여한다.
ㄷ.수화부 : 손과 몸으로 언어적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 성구와 찬양을 통해 영 광 돌리게 한다.
ㄹ.워쉽부 : 아름다운 몸을 통해 하나님을 몸 찬양함으로 학생들의 영적인 건강과 봉사
활동에 참여한다.
ㅁ.찬양대 : 어린이들의 성대에 맞는 찬양 곡을 선별하여 하나님께 한마음으로 올려 드리
며, 청중들에게도 은혜로운 찬양이 되도록 충분한 기도와 연습으로 예배한다.
ⓒ학적과 : 학생들의 생활기록부 입. 퇴학자의 관리 및 학적부 관리 보존한다.
Ⓓ생활 지도처 : 학생들의 교내외 생활지도와 봉사활동을 기획 주관한다.
ⓐ학생과 : 심방 계획, 상담업무, 어린이회 지도한다.
ⓑ축의과 : 환영, 생일, 결혼, 결혼기념일 축하(교사, 학생) 및 기타 경조를 담당한다.
Ⓒ봉사과 : 교내외 미화활동과 구제, 친목사업을 기획하여 주관한다.
11) 본교 교사는 정교사, 달란트교사로 구분하며, 자격은 아래와 같고 임원회의 심사 추천
으로 당회장이 임명한다. 교사는 종신직으로 하나 편의상 매 학년도 말에 당회장이 인면
한다.
(1)정교사 :
①세례교인 이상으로 출석교인으로 교사 경헌 1년 이상이며 구원의 확신이 있고, 교사 단기
대학 2학기 및 각 선교회 주관 강습회 2회 이상 수료한 자로 구원의 은혜로 학생들의 영
혼을 사랑할 수 있는 자.
②타 교회의 정교사로 임명증서를 갖거나 이를 인정할 수 있는 자로 본 교회에 6개월 이상
출석하고 있으며 항의 자격을 갖춘 자.
③본 교회의 집사 이상의 제직 중항의 자격을 갖춘 자.
④달란트 교사 : 본 교회 출석 교인 중 세례교인 이상으로 구원의 확신이 있으며, 주님의
달란트(영어, 미술, 매직, 풍선, 인형극, 찬양(율동, 워쉽, 수화), 스포츠분야, 국악, 문예)
받은 은혜로 헌신하고자 한자.
12) 본교 교사 중 다음 각 항에 해당하는 자는 당회장 명으로 해임할 수 있다.
①교사로서 그 사명을 망각하고 본분에 어긋나는 일을 하여 본교 명예에 손상을 끼친 자.
②휴직원을 지도 교역자에게 제출하여 허가받지 않고 무단결석 1개월을 초과한 자.
③가사 형편상 또는 일신상 사정으로 계속 출석이 불가능한 자.
④교사로서 년 4회에서 6회 이상 실시되는 교사대학 및 강습회, 교사 연구수업에 2회 이상
결석한 자.
13) 교사가 부득이한 사유로 결석하고자 할 때는 부장에게 사유서나 구도로 제출하
여야 한다.
제 4장 : 회의
14) 효과적인 교육 계획을 세우고 이를 추진하며 행사의 분석 평가를 위해 다음과
같은 회의를 갖는다.
①임 원 회 : 지도 교역자가 필요에 따라 소집하며 교역자, 교감 및 각 부장, 각 처장으
로 구성한다. 그 임무는 교사 임명의 추천과 주일학교의 중요한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다.
결의는 3분의 2출석에 3분의 2동의로 한다.
②교 사 회 : 매월 정기적으로 교감이 소집하고, 각 부서와 부처의 보고를 듣고 새달 행
사 계획을 토의하여 확정한다. 임시 교사회는 긴급 중요한 안건이 있을 때 교감 혹 부장이
소집한다.
③사 정 회 : 연말에 교역자가 소집하는 교사 총회로서 다음 사항을 심의하고 결정 한다.
ⓐ학칙 및 제 규정의 제정과 변경.
ⓑ수상자 선정
ⓒ기타 모범교사상 중요한 사항.
④교육위원회 : 본교 교육 전반에 걸친 연구 및 자문 기관으로, 당회 교육부장 및 교장이
위촉하는 자를 구성원으로 하며, 임기는 1년으로 한다.
제 5장 : 예배와 교육
15) 본교의 교육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정기적인 모임을 통해 예배를 드리고 교육
을 실시한다. 교육시간은 주일 오전, 토요일 오후의 전도 집회 외에 주간의 적당한
날을 택하여 실시할 수 있다.
16) 본교 교육 장소는 본 교회 교육관 등 교육시설을 최대한 이용하여 교육을 실시한다.
17) 어린이 초청 잔치 및 특별집회를 가질 수 있고, 대외적 행사에 있어서는 교역자
와 당회장 허가를 얻어야 한다.
18) 학생 성경학교(동계, 하계)는 본교의 조직과 별도로 할 수 있다.
①겨울 성경학교(캠프): 1월 중, ②여름 성경학교(캠프) 7월 중
제 6장 : 등반, 수료
19) 다음의 자격을 갖춘 학생을 등반 시킬 수 있다.
①신입 반에서 소정일수의 교육을 받은 학생
②전학의 경우에는 전적교의 증명이 있는 학생.
③일차 제적 되었던 학생이 부모나 교사 추천으로 다시 나오게 된 학생.
20) 수업= 매 학년도 수업일수(50일 이상)의 3분의 2 이상 출석한 학생을 수업으로 인정한다.
21) 출석인정= 여행으로 본교에 출석을 못했으나 다른 교회의 주일 학교에 출석한 증명이
있으면 출석으로 표시한다.
22) 수료= 수업연한(유치부를 제외한 6년간)의 3분의 2 이상을 수업한 경우를 수료로 한다.
제 7장 : 제 적
23) 제적= 장기간(8주 이상) 무단결석하는 학생은 총무처장과 부장의 결의 하에 제적할 수 있다.
제 8장 : 상, 벌
24) 다른 학생들 보다 예수 그리스도의 신앙의 본이 되며, 성적이 우수하거나 언행
에 있어 표창할만한 자에게 포상할 수 있다.
25) 모든 교사들 가운데 구원하여 주신 은혜와 사명감이 투철하고 결석하지 않고 학
생과 다른 교사와 유대 관계로 모범된 교사에게 포상할 수 있다.
26) 학년말 포상 대상자는 담임교사가 추천하여 교사회에서 결정하며, 포상 종류는
다음과 같다( 단, 교사회에서 추가할 수 있다).
①천국상 : 전반적으로 신앙생활과 예절로 아름다운 열매를 맺는 어린이 및 교사.
②출석상 : 개근 및 정근한 어린이 및 교사.
③헌금상 : 절기 및 주일, 사랑헌금생활이 모범된 교사와 어린이.
④인도상 : 많은 학생들을 전도해온 교사 및 어린이.
⑤공로상 : 주일학교 활동을 통하여 발전에 공로가 있는 교사 및 어린이.
⑥예닮이상 : 예수님을 믿는 어린이로써 예배와 기도, 전도생활, 언어, 행동에서 본이 된 어린이.
27) 매월 포상은 다음과 같다.
①종합 우승반상
②전도 우수반상
③특별프로그램 상= 성경퀴즈, 암송, 그리기, 이야기, 찬송 부르기 및 율동 대회 및 필요할
때 시상한다.
④절기시상: 전도 집회, 초청 잔치, 문화행사
28) 처벌은 훈계와 제명으로 하며, 제명은 교사회의 결의로 한다.
제 9장 : 교사 연구수업과 강습회
29) 교육방법의 계발 정진을 위하여 매 학기말마다 연구수업을 가진다.
30) 년 2회의 교사 단기대학을 기획 수립하여 교육한다.
31) 교사의 현장감과 질적 향상을 위하여 년 2이상 교사 강습회에 참여한다.
제 10장 : 교육 평가
32) 매 학기말에 정기 교재학생 평가를 한다(퀴즈, 퍼즐, 게임, 복습게임).
33) 학년말 성적은 매 하기 평균치로 년 말 시상에 반영한다.
34) 전 편입 등반으로 전 학기 성적이 없는 학생은 등반 후 성적만으로 이를 대신한다.
35) 교육 평가가 개관적 공정성을 가지고 평가되도록 다음과 같은 평가 법을 적용한다.
①학기말에는 절대 평가 법(100점 만점)을 택한다.
②학년말 평균은 출석, 헌금, 학습의 총 평균을 기입한다.
③학년말의 평가는 평균점수가 좋은 순서로 각 학급 재적생의 20%를(상), 50%를(중), 25%
를 (하)로 평가한다.
④학년말에 학급담임은 소정의 기일까지 생활기록부의 해당란에 그 사항을 기입하여 교역 자에게 제출해야 한다.
제 11장 : 부칙
36) 본 학칙은 2005년 1월 1일부터 시행한다.
37) 본 학칙의 시행세칙은 교장이 따로 정한다.
2005년 12월 30일
효성성은교회 주일학교
2007년도 주일학교 조직표
1.조직: 1)교 장: 정재희담임목사
2)지 도: 김성권 부목사
3)교 감: 장용운집사
4)유년 부장 : 정미선집사
5)초등 부장 : 이종빈집사
6)성가대지휘 : 장호진교사
7)반 주 : 심예진어린이
(2)학 적 과 장:
(3)음 영 과 장: 마지희교사
①율 동 지도 교사: 마지희교사
②중 창 지도 교사: 장호진교사
③수 화 지도 교사: 안수경교사
3)생활지도처장: 이종빈집사
(1)생활지도부: 이종빈집사 , (2)학생지도부: 장용운교감
(3)축의부: 안희자집사 , (4)봉사부: 강은영집사
11) 반( 선생님)
① ( ): , ② ( ): , ③ ( ):
④ ( ): , ⑤ ( ): , ⑥
12) 반( 선생님)
① ( ): , ② ( ): , ③ ( ):
④ ( ): , ⑤ ( ): , ⑥
13) 반( 선생님)
① ( ): , ② ( ): , ③ ( ):
④ ( ): , ⑤ ( ): , ⑥
예배순서 담당자
월
일
사 회
기 도
2부담당
설교자
헌금위원
안내위원
1
7
이 종 빈
정 미 선
김 성 권
김 성 권
문제성, 이정미
장용운, 박종기
14
장 용 운
김 병 숙
박 상 범
김 성 권
박종기, 조민경
장용운, 김민재
21
정 미 선
안 희 자
각 반
김 성 권
조민호, 유지인
박상범, 조나단
28
이 종 빈
강 은 영
안 희 자
김 성 권
정은진, 박한슬
정준호, 김주찬
2
4
최 정 례
장 용 운
김 성 권
김주찬, 김예림
정미선, 조민경
11
김 금 순
최 정 례
이 종 빈
김 현 이
김 성 권
권현정, 옹희수
이종빈, 박영민
18
마 지 희
김 금 순
김 성 권
유지인, 문소영
김금순, 김예림
25
김 미 삼
마 지 희
김 성 권
정다운, 이소연
최정례, 권현정
3
4
안 수 경
김 미 삼
김 성 권
조민호, 권항우
안희자, 옹희수
11
장 호 진
안 수 경
김 성 권
김 종 서
박종기, 김혜리
강은영, 유지인
18
정 준 호
장 호 진
김 성 권
안성은, 조나단
마지희, 문소영
25
김 현 이
정 준 호
김 성 권
윤반석, 안성민
김미삼, 정다운
4
1
박 상 범
김 현 이
김 성 권
심석희, 이후찬
장호진, 이소연
8
이 종 빈
이 종 빈
김 미 삼
김 연 종
오은지, 유혜인
박상범, 조민호
15
정 미 선
장 용 운
김 성 권
오혜승, 안종현
장용운, 심예진
22
김 금 순
정 미 선
김 성 권
문성희, 김민정
정미선, 권항우
29
장 용 운
김 금 순
김 성 권
최희주, 유혜인
이종빈, 박종기
5
6
최 정 례
안 희 자
김 성 권
조민규, 이소영
김금순, 김혜리
13
안 희 자
강 은 영
장 용 운
정다정, 정은진
최정례, 명정현
20
강 은 영
최 정 례
김 연 종
박한슬, 임수호
안희자, 이민주
27
마 지 희
김 미 삼
김 성 권
김주찬, 조민경
강은영, 안성은
6
3
김 미 삼
마 지 희
김 성 권
박영민, 김예림
김미삼, 조나단
10
안 수 경
박 상 범
김 성 권
김 성 권
권현정, 옹희수
마지희, 윤반석
17
박 상 범
안 수 경
김 종 서
유지인, 문소영
안수경, 정은진
24
장 호 진
김 현 이
김 성 권
정다운, 이소연
정준호, 박한슬
월
일
사 회
기 도
2부담당
설교자
헌금위원
안내위원
7
1
김 현 이
장 용 운
김 성 권
조민호, 권항우
장호진, 임수호
8
장 용 운
이 종 빈
정 준 호
김 연 종
박종기, 김혜리
정미선, 김주찬
15
이 종 빈
정 미 선
김 성 권
명정현, 이민주
장용운, 조민경
22
정 미 선
최 정 례
김 연 종
안성은, 조나단
이종빈, 박영민
29
김 금 순
안 희 자
김 성 권
윤반석, 정현진
최정례, 김예림
8
5
최 정 례
강 은 영
김 성 권
안성민, 심석희
김금순, 권현정
12
안 희 자
김 미 삼
박 상 범
이 종 빈
이후찬, 오은지
강은영, 옹희수
19
강 은 영
마 지 희
김 종 서
유혜인, 오혜승
안희자, 유지인
26
마 지 희
박 상 범
김 성 권
문정훈, 안종현
김미삼, 문소영
9
2
김 미 삼
안 수 경
김 성 권
문성희, 김민정
마지희, 정다운
9
안 수 경
장 호 진
이 종 빈
김 종 서
최희주, 유혜인
박상범, 이소연
16
박 상 범
김 현 이
김 연 종
조세림, 홍은서
정준호, 조민호
23
장 호 진
장 용 운
김 성 권
김 성 권
조민규, 이소영
안수경, 심예진
30
장 용 운
이 종 빈
김 성 권
정다정, 이정미
장호진, 권항우
10
7
이 종 빈
정 미 선
김 성 권
문지훈, 이지우
장용운, 박종기
14
정 미 선
김 금 순
강 은 영
장 호 진
김 연 종
조세훈, 김경훈
이종빈, 김혜리
21
김 금 순
최 정 례
김 종 서
옹상현, 권현주
정미선, 명정현
28
최 정 례
안 희 자
김 성 권
김예지, 문제성
김금순, 이민주
11
4
안 희 자
강 은 영
김 성 권
김세영, 정은진
최정레, 안성은
11
강 은 영
마 지 희
김 금 순
안 희 자
정 미 선
박한슬, 임수호
안희자, 조나단
18
마 지 희
김 미 삼
김 연 종
김주찬, 조민경
강은영, 윤반석
25
김 미 삼
박 상 범
김 성 권
박영민, 김예림
마지희, 정은진
12
2
박 상 범
안 수 경
김 성 권
권현정, 옹희수
김미삼, 박한슬
19
안 수 경
장 호 진
김 현 이
안 수 경
김 성 권
유지인, 문소영
박상범, 임수호
16
장 호 진
이 종 빈
김 종 서
정다운, 이소연
안수경, 김주찬
23
이 종 빈
장 용 운
김 성 권
조민호, 권항우
정준호, 조민경
30
장 용 운
정 미 선
김 성 권
박종기, 조나단
장호진, 박영민
“아버지께 참으로 예배하는 자들은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할 때가 오나니 곧 이때라 아버지 이렇게 자기에게 예배하는 자들을 찾으시느니라, 하나님은 영이시니 예배하는 자가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할 찌니라”(요4:23,24)
교사 경건회 인도자
월
일
인 도
기 도
성 경
합심 기도 제목
비 고
1
7
14
21
28
2
4
장 용 운
이 종 빈
엡6:10~24
주교부흥과 예배, 결석자
11
이 종 빈
정 미 선
눅7:1~17
주교부흥과 예배, 뮤지컬연습
4월
18
정 미 선
김 금 순
요17: 1~26
주교부흥과 예배, 초청주일
3월19일
25
김 금 순
최 정 례
행10:34~48
주교부흥과 예배, 새 학기를
3월19일
3
4
최 정 례
안 희 자
요일1:1~10
주교부흥과 예배, 1명1명전도
3월19일
11
안 희 자
강 은 영
요삼1:
주교부흥과 예배, 뮤지컬연습
4월
18
김 현 이
김 미 삼
시63:
주교부흥과 예배, 구원확신
25
강 은 영
마 지 희
눅4:1~15
주교부흥과 예배, 부활의 신앙
4
1
마 지 희
김 현 이
민14:11~25
주교부흥과 예배, 1명1명전도
4월23일
8
김 현 이
박 상 범
대하5:1~6:2
주교부흥과 예배, 가족구원
15
박 상 범
정 준 호
스9:5~15
주교부흥과 예배, 1명1면전도
뮤지컬공연
22
김 미 삼
안 수 경
레12:1~13
주교부흥과 예배, 부활의 신상
29
정 준 호
장 호 진
눅19:28~48
주교부흥과 예배, 예닮이상
5
6
안 수 경
장 용 운
눅24:1~12
주교부흥과 예배, 주일성수
13
장 호 진
이 종 빈
빌1:1~11
주교부흥과 예배, 2부순서
20
장 용 운
정 미 선
벧전1:1~12
주교부흥과 예배, 결석자
27
이 종 빈
최 정 례
계21:1~27
주교부흥과 예배, 나라와 민족
6
3
정 미 선
김 금 순
고전12:1~11
주교부흥과 예배, 성경학교
10
김 금 순
안 희 자
요14:1~14
주교부흥과 예배, 교사강습회
17
최 정 례
강 은 영
행11:1~18
주교부흥과 예배, 성경학교
24
안 희 자
마 지 희
행2:1~13
주교부흥과 예배, 1명1명전도
월
일
인 도
기 도
성 경
합심 기도 제목
비 고
7
1
강 은 영
김 미 삼
창8:1~19
주교부흥과 예배, 성경학교
8
마 지 희
박 상 범
창18:1~15
주교부흥과 예배, 가족구원
15
김 미 삼
정 준 호
갈3:1~18
주교부흥과 예배, 교사가족구원
22
박 상 범
안 수 경
신11:1~32
주교부흥과 예배, 2부순서
29
김 현 이
장 호 진
행6:1~15
주교부흥과 예배, 학생건강
8
5
안 수 경
장 용 운
행18:24~19:10
주교부흥과 예배,1명1명전도
9월10일
12
장 호 진
이 종 빈
행21:37~22:16
주교부흥과 예배,
가족 주일 성수
19
장 용 운
정 미 선
행25:13~27
주교부흥과 예배, 1명1명전도
9월10일
26
이 종 빈
김 금 순
히11:1~22
주교부흥과 예배, 말씀실천
9
2
정 미 선
최 정 례
고후5:11~21
주교부흥과 예배, 본이 되는삶
9
김 금 순
안 희 자
살전4:1~18
주교부흥과 예배, 1명1명전도
16
안 희 자
강 은 영
딤전3:1~16
주교부흥과 예배, 결석자, 뮤지컬 연습
23
강 은 영
마 지 희
딤후2:14~26
주교부흥과 예배, 1명1명전도
10월22
최 정 례
김 미 삼
눅6:37~49
10
7
마 지 희
박 상 범
눅13:1~21
주교부흥과 예배, 가족구원
14
김 미 삼
정 준 호
고전3:1~23
주교부흥과 예배, 1명1명전도
10월22
21
김 현 이
안 수 경
시119:1~24
주교부흥과 예배, 프로그램
28
박 상 범
장 호 진
잠8:1~36
주교부흥과 예배, 1명1명전도
11
4
정 준 호
장 용 운
고전11:17~34
주교부흥과 예배, 뮤지컬연습
성탄절
11
안 수 경
이 종 빈
사55:1~13
주교부흥과 예배, 결석자
18
장 호 진
정 미 선
겔11:1~25
주교부흥과 예배, 뮤지컬 공연
25
장 용 운
김 금 순
시85:
주교부흥과 예배, 가족구원
12
2
이 종 빈
최 정 례
시18:1~19
주교부흥과 예배, 결산위해
9
정 미 선
안 희 자
시144:
주교부흥과 예배, 뮤지컬연습
16
김 금 순
강 은 영
롬15:1~13
주교부흥과 예배, 어려운친구
23
최 정 례
마 지 희
시135:
주교부흥과 예배, 수료자
30
안 희 자
김 미 삼
마24:29~51
주교부흥과 예배, 새해위해
“아버지께 참으로 예배하는 자들은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할 때가 오나니 곧 이때라 아버지 이렇게 자기에게 예배하는 자들을 찾으시느니라, 하나님은 영이시니 예배하는 자가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할 찌니라”(요4:23,24)
연중행사 계획
2007 표어: 칭찬받는 친구들이 넘치는 주일학교(행2:47)
1월 : 기쁨으로 드리는 예배의 달
주 일
7일
14일
21일
28일
행 사
새로운 선생님과 반 친구들을 소개합니다.
선생님과 친구들의 윳 놀이
신년 강습회참가
공과공부 즐겁게
1월 생일파티
비 고
신년 교사 강습회, *예배시간 잘 지키기 훈련 1월 예산: 400,000원
2월 : 기도로 하나님 만나는 달
주 일
4일
11일
18일
25일
행 사
공과공부 즐겁게
전도 대상자
지도 만들기
공과공부 즐겁게
2월 생일파티
비 고
♧* 기도는 모든 사역의 축복의 통로, *. 부활절 뮤지컬 위한 기도회(교사회, 찬양대)
2월 예산: 100,000원
3월 : 예수님 사랑하는 달
주 일
4일
11일
18일
25일
행 사
공과공부 즐겁게
사도신경 복습게임
공과공부 즐겁게
친구 초청 잔치
3월 생일파티
비 고
*.학교 앞, 놀이터 전도 (개인, 반별), *. 부활절 뮤지컬 연습 3월 예산: 350,000원
4월 : 부활 하신 달
주 일
1일
8일
15일
22일
29일
행 사
공과공부 즐겁게
예수님의 마지막 한 주간 추적
뮤지컬 공연
공과공부 즐겁게
4월 생일파티
비 고
*.예닮이 상 대상자 선별, *.4월 예산: 250,000원
5월 : 사랑하는 달
주 일
6일
13일
20일
27일
행 사
어린이 주일의
공과공부 즐겁게
어버이 주일
공과공부 즐겁게
5월 생일파티
비 고
*.예닮이 상 시상(어린이 주일), 5월 찬양대, 각 부서 임원 단합대회 *.5월 예산:200,000원
6월 : 용서 하는 달
주 일
3일
10일
17일
24일
행 사
공과공부 즐겁게
공과 복습게임
공과공부 즐겁게
친구 초청 잔치
6월 생일파티
비 고
*.여름 성경학교를 위한 기도회, 초청장 인쇄, 현수막 설치, 6월 예산: 300,000원
7월 : 기도하는 달
주 일
1일
8일
15일
22일
29일
행 사
공과공부 즐겁게
골리앗 맞추기
공과공부 즐겁게
여름성경학교
7월 생일파티 및
성경학교 평가회
새 친구
바래다주기
비 고
*.성경학교를 위한 특별기도회, *.7월 예산: 1,600,000원
8월 : 전도하는 달
주 일
5일
12일
19일
26일
행 사
공과공부 즐겁게
즐거운 레크리에이션
공과공부 즐겁게
8월 생일파티
비 고
친구 초청 잔치 위한 기도회와 전도 *.8월 예산: 100,000원
9월 : 기도하는 달
주 일
2일
19일
16일
23일
30일
행 사
공과공부 즐겁게
부시맨 예수님을
공과공부 즐겁게
공과복습게임
친구 초청 잔치
9월 생일파티
비 고
*.9월 예산: 250,000원
10월 : 나의 열매 맺는 달
주 일
7일
14일
21일
28일
행 사
공과공부 즐겁게
폭소 천국여행
(야구 게임)
공과공부 즐겁게
10월 생일파티
비 고
*.찬양대 추수감사절 뮤지컬연습, *.10월 예산: 100,000원
11월 : 감사하는 달
주 일
4일
11일
18일
25일
행 사
공과공부 즐겁게
아! 생각난다.
공과공부 즐겁게
추수 감사절 공연
11월 생일파티
비 고
*.친구초청을 위한 각반 연속기도회, *추수감사절 장식광고,
*.성탄 뮤지컬 연습, 연말결산 보고서준비 보고, *.11월 예산: 250,000원
12월 : 기쁨이 넘치는 탄생의 달
주 일
2일
19일
16일
23일
30일
행 사
공과공부 즐겁게
성탄 소원
카드 만들기
공과공부 즐겁게
드라마 축제(뮤지컬공연)
12월 생일파티
수료 예배
송구영신예배
비 고
*.연말 시상자 선정, 수료자 확인, 생활 기록부 확인, 2005년도 교재선정준비
*.12월 예산: 400,000원
2월: ♡전도 대상자 지도 만들기
준비물 : 8절이나 4절의 모조지, 전도 대상자 사진
반별 장식이나 복도 장식용으로 만들어서 1년 동안 부착해 놓습니다. 8절이나 4절에 개인용 인물전도 지도를 만듭니다. 반별로 벽면에 붙여놓고 늘 기도하면서 전도에 열심을 내게 합니다.
①전도 대상자를 정하게 합니다. 3명 이상으로 모든 친구들과 선생님들이 참여합니다.
②전도 대상자가 살고 있는 지역을 지도로 표시합니다.
③지역에 대상자의 사진을 부착합니다. 대상자의 이름과 소개하는 내용을 기록해서 부착하면 좋습니다.
④등록하는 날이면 사진에 색종이 꽃을 꽃아 줍니다.
4월: ♡예수님의 마지막 한 주간 추적
종려주일 - 고난주간을 앞두고서 예수님의 지상사역에서의 마지막 한 주간에 대한 발자취를 살피는 활동을 해 봅니다. 이것은 성경활동으로서 성경을 읽으면서 예수님의 생애를 더듬어 보는 것입니다. 특히, 이 한 주간을 지내고 나면 종려주일과 고난주간을 맞이하는 까닭에, 예수님의 고난과 죽으심 그리고 그의 부활하심에 대한 것을 묵상하도록 하기 위해, ‘고난 받으시는 그리스도’에 대한 추적은 바람직합니다.
예수님의 마지막 한 주간을 추적하는 활동은 모조지 전지에 사람의 발자국 모형을 그려 가면서 실시합니다.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인도자는 복음서에서 예수님의 예루살렘 입성부터 그의 십자가에 달리시기까지의 과정을 기록한 본문을 읽어서 자료를 준비해야 합니다. 마태복음 21:1-27:66, 마가복음 11:1-15:47, 누가복음 19:28-23:53, 요한복음 12:12-19:42의 내용을 읽고 순서적으로 정리해야 합니다.
예수님의 발자취를 추적해 보는 활동이므로, 예수님의 행적 가운데서 특별한 부분을 모조지 전지에 그려 놓은 발자국 모형에 써 넣도록 함으로써 활동이 시작됩니다. 이어서, 그 내용을 성경을 펼쳐서 함께 읽습니다. 한 예를 든다면, 발자국 모형에 ‘무화과나무를 저주하심 - 마태복음 21:18-20’이라 쓰고 나서 성경을 읽습니다.
이 활동은 두 가지의 방법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미리 발자국의 모형을 모두 그린 다음에 채워 나가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리고 하나의 행적이 추적될 때마다 발자국 모형을 완성하는 방법입니다.
7월: ♡골리앗 맞추기(닥트 판)
우리는 하루하루를 살아가면서 무슨 일이 기다리고 있는지 하나님 외에는 아무도 모릅니다. 그리스도인들에게는 1년이 전쟁입니다. 어떤 전쟁이든 그것은 골리앗과의 싸움입니다.
준비물 : 8절 도화지, 풀, 연필, 스티로폼, 과녁 5개씩
①8절지에 골리앗의 온몸을 그립니다.
②스티로폼에 골리앗 그림을 붙입니다.
③골리앗 그림 속에는 여러 죄명들을 기록해 둡니다. 교만, 거짓말, 게으름, 미움, 불순종 등입니다.
④적당한 곳에 세워서(3~4미터 정도가 좋습니다.
⑤화살촉 5개씩을 나누어 줍니다.
⑥성경 구절을 외우며 한 사람씩 던집니다.
⑦죄명에는 점수가 기재되어 있어야 합니다.
⑧한 사람(혹은 대표)이 끝날 때마다 점수를 계산합니다.
⑨‘오늘의 다윗’을 선정하여 시상합니다.
9월: ♡부시맨에게 예수님을
활동 내용 : 전도 실제 훈련
활동 목표 : 미전도 종족에게 주님의 말씀을 전하는 훈련으로 전도의 의미를 알게 합니다.
준 비 물 : 흑인분장(세 사람 정도), 콜라병
상황 설정 : 어린이들이 타고 가던 비행기가 아프리카 불시착했습니다. 그곳의 흑인들을 전도하기로 했습니다. 어떻게 하면 그들이 하나님을 믿을까요?
진행 내용 : 흑인으로 분장하여 콜라병을 들고 아이들 틈에 들어옵니다.
진행자가 상황을 설명해줍니다.
진행자 : 어린이 여러분! 우리는 비행기를 타고 가다가 사고로 이곳에 오게 됐어요. 그런데 이 사람들은 예수님을 알지를 못하는 가 봐요. 우리가 어떻게 해서든 이들을 전도해야겠는데 다같이 힘을 합쳐서 하나님의 복음을 전해 보도록 해요.
①어린이들이 번갈아 가면서 복음을 전하게 해봅니다.
②여간해서는 믿지 않는 토인들의 모습이 보입니다.(실제적으로 연기합니다.)
③시간이 지난 후에 토인들이 복음을 받아들이는 것으로 정리합니다.
④복음을 전하기가 얼마나 어려운지도 알게 합니다. 그러나 꼭 해야 할 일이라는 점을 강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의 : 어린이들이 잘 모르는 선생님들을 토인으로 연기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아이들이 잘 아는 사람이 나오면 분위기가 제대로 조성이 안됩니다.
10월: ♡폭소 천구여행(야구게임)
준비물 : 전지 1장, 매직, A4용지 2장, 주머니나 검은 비닐봉지
①진행자는 게임의 진행을 위해 두 개의 팀으로 나눕니다. 수비와 공격을 할 수 있도록 두 팀 간에 가위 바위 보로 결정합니다.
②A4 용지를 가로 세로 6~7cm정도로 잘라 그 위에다가 ‘믿음, 소망, 사랑’을 각각 한 장씩 쓰고 ‘아웃’은 두 장을 ‘천국’도 두 장 써서 절반으로 접어 주머니나 검은 비닐에 넣어 섞습니다.
③공격 팀에 도우미의 도움을 받아 주머니에 쓴 글씨를 한명이 뽑게 합니다. 그러면 뽑은 내용에 따라 문제를 리더가 불러줍니다. 이 때 수비 팀에서 먼저 맞추면 공격 팀이 아웃을 당하게 되고 공격 팀에서 맞추게 되면 뽑은 위치만큼 진루하게 됩니다.
(예: 믿음= 1루, 소망= 2루, 사랑= 3루, 천국= 홈런, 아웃= 아웃)
④공격 팀에서 아웃이 세 번 되면 공격과 수비 팀을 바꾸고 약 4~5회까지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든 사람이 문제를 맞힐 수 있고 리더는 도우미의 도움을 받아 누가 먼저 손을 들었는지 정확하게 판단해야 합니다.
⑤‘믿음과 소망’ 문제는 비교적 쉬운 것으로 준비하고 ‘사랑과 천국’ 문제는 아주 어렵고 재미있는 것으로 준비해야만 합니다.
아주 간단하고 쉬운 게임이라고 생각되겠지만 너무너무 재미있고 웃음이 폭발하게 됩니다. 모두가 참여할 수 있어 좋고 장소와 공간의 구애를 받지 않습니다. ‘천국’을 뽑았을 때 그 기분이야말로.... 우리에게도 언젠가 천국여행의 그 날이 온다는 것을 순간순간 어이들과 느낄 수 있도록 짤막하게 설명하며 진행하면 좋겠습니다.
이 게임은 리더의 재치와 순발력이 요구되는 게임이고 문제 선택에 있어서도 신중을 기하여 아주 재미나고 유머가 넘치는 것으로 준비해야 합니다.
(예 : 나의 이름은? 윤상국= 틀림, 상국= 정답)
11월: ♡아! 생각난다.
①모두 모여 둥글게 앉습니다.
②리더는 1사람씩 돌아가며 성경에서 잘 알려진 사람의 흉내나 동작을 취하게 합니다.
③누구인지를 눈치 챈 사람은 손을 들고 이름을 말합니다. 기회는 2번!= 팀 대항일 경우 리더가 주는 메모지의 내용을 갖고 팀 대표가 동작을 취하고 빨리 맞추는 팀이 이깁니다. 개인전일 경우 전원이 동작을 알아맞히지 못하거나 맞히는 시간이 길게 걸린 사람이 챔피언입니다.
리더가 판단하기에 흉내나 동작이 부정확하거나 너무 난해하면 무효 시키고 흉내의 대상은 유명한 사람이나 특이한 직업을 갖은 사람도 좋습니다. 개인적인 장애나 약점 등을 흉내 내는 일은 곤란합니다.
11월: ♡성경 난이도 퀴즈
목적 : 어린이들이 성경에 나타난 사실들을 복습하거나 발견하게 합니다.
준비물 : 성경, 난이도 퀴즈 판 (그림참조), 전지를 다섯 칸으로 나눕니다.(각 칸의 칸을 하나씩 더 만든다.), 아래의 그림처럼 클립이나 빨래집게로 각 칸에 대한 문제의 주제를 고정 시킵니다. 퀴즈 카드를 넣을 수 있도록 각 칸에 주머니를 만듭니다. 문제의 답을 맞 추면 얻을 수 있는 점수를 각 칸의 아래 부분에 찍습니다.
퀴즈 카드 작은 카드에 어린이들이 학습을 한 것과 관계있는 문제를 적습니다.(카드 한 장에 문제 하나) 문제의 수준에 따라 색을 달리합니다. 1점짜리 문제는 가장 쉽게, 5점짜리 문제는 가장 어렵게 합니다. 성경구절을 적어 놓아 답을 찾을 수 있게 합니다.
인원 : 4~6명
참고사항 : 1)어린이들이 순서대로 난이도에 따른 문제와 퀴즈 카드를 선택하여 답을 하고 성경을 찾아 그 답을 확인합니다.
2)만일 답이 맞으면, 그 문제에 해당하는 점수를 점수판에 기록합니다.
3)각 어린이들의 개인별 점수도 기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