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종이란?
부종이란 쉽게 말해 몸이 붓는 증상입니다.
부종은 혈관 외부로 체액 또는 수분이 비정상적으로 축적되며 발생합니다.
즉, 몸을 이루고 있는 세포들 사이의 간질조직에 체액이 늘어나면서 부종이 나타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부종은 주로 중력의 영향을 많이 받는 다리(하지)에 많이 발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노인 부종의 원인
어르신들의 몸이 붓는 원인에는 다양한 원인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만성정맥부전
노인 분들에게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부종의 원인 증상입니다.
노화에 따른 혈관의 탁력 감소, 정맥 내의 판막 약화, 하지 근육 감소가 원인이 되어 혈류가 충분히 순환되지 못하며, 중력의 영향을 많이 받는 다리에 수분이 축적되어 부종이 발생합니다.
2. 심부전
심부전은 노인 부종을 일으키는 두번째로 흔한 원인입니다.
심부전은 80세 이상 노인 5% 정도에게서 나타나며, 노화, 각종 심장 질환으로 인하여 심장의 기능이 약화되며 발생합니다.
심장의 기능이 약화되면 전신으로 보내는 혈류가 부족해 지면서 체액이 혈관 밖으로 빠져나가 연약한 조직으로 스며들면서 부종이 발생합니다.
심부전에 의한 부종은 폐, 발목에 많이 발생하며, 전신에 걸쳐 부종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심부전에 의해 폐 부종이 발생할 경우 호흡 곤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신장질환
노인의 경우 당뇨, 고혈압, 염증 등 여러 원인으로 신장 기능이 저하될 경우 부종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신장의 기능이 약화되며 신체 내부의 수분과 전해질을 적절하게 배설, 조절하지 못하게 되어 세포에 수분이 축적되며 부종이 나타나게 됩니다.
4. 간경변
간기능이 저하되고 섬유화되는 강경변증은 부종을 발생시킵니다.
과다한 알코올 섭취, 간염 등의 원인으로 발생하는 간경변은 간기능의 저하로 인한 혈중 알부민 감소를 일으켜 복강 내에 체액이 축적되어 복수가 차거나 다리가 붓는 부종을 일으킵니다.
5. 약물
노인의 경우 여러가지 약제를 복용하며 이러한 약들의 부작용으로인한 부종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부종을 발생시킬 수 있는 약물은 길항제 계열의 항고혈압제, 그리타존(Glitazone)계열의 당뇨병 약, 비스테로이드성 항소염제(NSAID) 등이 있습니다.
6. 그 외의 원인
이 외에도, 갑상선 기능 저하증, 빈혈, 암 등의 원인으로 부종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부종의 구분과 원인
1. 함요부종
- 피부 위를 손가락으로 눌렀을 때 발생한 함몰이 손가락을 뗀 후에도 서서히 사라지는 부종
- 심장, 신장, 혈관, 간 기능의 이상. 약물에 의한 부종 등이 원인이 됩니다.
2. 비함요부종
- 피부 위를 손가락으로 눌러도 함몰이 발생하지 않는 부종
- 주로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원인이 됩니다.
3. 전신부종
- 신체의 한부분에 국한되지 않고 전신체 걸쳐 부종이 나타나는 경우
- 심장, 신장, 혈관, 간 기능의 이상, 약물에 의한 부종 등이 원인이 됩니다.
4. 국소부종
- 손, 발, 얼굴, 한쪽 다리 등 신체 일부분에만 부종이 나타나는 경우
- 정맥부전, 갑상선 기능 저하, 림프계 손상 등이 원인이 됩니다.
노인 부종 대처 방법
부종이 발생하여 가라앉지 않는 경우, 원인 질환을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병원을 방문하여 혈액 및 소변검사, 심전도 검사, 영상검사를 통하여 부종의 정확한 원인을 파악합니다.
현재 복용 중인 약들이 무엇인지 의사에게 정확히 알리고 상담합니다.
음식을 싱겁게 먹고, 과도한 수분 섭취를 피합니다.
칼륨이 많은 해조류나 사과, 바나나 등의 과일을 섭취하고 규칙적인 운동을 합니다.
다리를 높게 하거나 누워서 휴식을 취하는 것도 부종을 완화시키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