꼬마배나무이
가. 형태
○ 겨울형과 여름형 두 가지 형태가 있다. 겨울형 성충의 크기는 2.5㎜ 정도인 반 면 여름형은 2㎜이다. 두 가지 형태 모두 날개로 배 부분을 지붕 모양으로 덮고 있다. 여름형은 녹색이며 겨울형은 흑갈색을 띤다.
○ 알은 쌀 알맹이 같은 모양이며 배나무 눈 주위의 주름이나 껍질눈(피목)처럼 표 면에 융기된 부분에 놓여 있는 형태로 부착돼 있다. 알은 산란 당시에는 유백색 이지만 부화시기가 다가오면 점차 노란색으로 바뀐다.
○ 약충은 다섯 번에 걸쳐 탈피한다. 알에서 막 부화한 약충은 우윳빛을 띠는 노란 색이며 알의 크기와 비슷하다. 약충은 성장할수록 녹색을 띠는데 다 자란 약충 이 되면 어두운 녹색 내지 짧은 갈색이 된다.
나. 피해증상
○ 약충과 성충은 주로 잎을 가해하지만 심한 경우 봉지 속으로 침입해 과실의 즙 을 빨아 먹기도 한다. 즙을 빨아 먹으면서 감로(甘露)라고 하는 물방울을 분비 하는데, 그 부분에 그을음병균이 2차적으로 기생하기 때문에 잎과 가지가 검게 그을린 것처럼 보이게 된다.
○ 과실에 피해를 받으면 그을음으로 상품가치가 떨어지고 저장력도 저하된다. 한 편 약충이 즙을 빨아 먹을 때 배나무 속으로 주입한 타액의 독성으로 인해 나무 자람새가 약화되며, 또한 타액에 의해 마이크로플라스마 병원체가 전염되면 사 관부 속 체관에 피해를 줘 합성된 영양분이 아래로 이동하는 것을 방해하기도 한다.
다. 발생생태
○ 꼬마배나무이는 월동형 성충으로 겨울을 지낸다. 성충은 배나무의 눈이 부풀어 오르기 시작하는 3월 상순경에 알을 낳기 시작하며 알은 주로 눈의 아랫부분이 나 작은 가지 위에 낳는다. 눈이 열린 이후에는 잎맥 중앙 또는 잎자루에 알을 낳고 줄기나 꽃받침에도 낳는다. 성충은 꽃잎이 떨어질 때까지 계속해서 알을 낳는다.
○ 이와 같이 월동성충의 산란기간이 길기 때문에 첫 세대 약충의 발생기간도 길 다. 여름형 성충은 약충이 먹었던 잎 끝부분과 새로 자란 줄기와 잎 위에 알을 낳고, 여름형 성충은 3~4세대를 보낸 후에 9월 하순 이후 겨울형 성충이 나타나 월동에 들어간다.
라. 방제
○ 이른 봄에 기계유유제를 뿌려주면 월동형 성충을 죽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살아남은 어른벌레가 배나무 가지에 산란을 기피하도록 하는 효과가 있다. 기계 유유제 살포시기 결정은 매년 기상자료를 확인해 활용하는데, 꼬마배나무이 월 동형 성충은 2월 1일부터 하루 중 최고온도가 6℃ 이상 되는 날이 약 12회 이상 되면 나무 위로 80% 이상 이동하고, 약 25회 되면 산란을 시작한다. 기계유유제 최적 방제시기는 최고온도 6℃ 이상 출현일수가 16~21회 되는 기간이다.
○ 개화기 직전이 되면 월동형 어른벌레가 낳은 알이 부화하기 시작하기 때문에 이 시기에 약제를 뿌려줘야 하며 꽃잎이 떨어진 후에도 다른 해충과 동시에 방 제한다. 꼬마배나무이의 어른벌레는 활동영역이 넓기 때문에 주위 과수원과 공 동으로 방제하는 것이 재감염을 막는 데 효과적이다.
○ 꽃이 떨어진 후 생육기의 약제살포는 약충의 밀도가 잎당 0.5마리 이상일 때 해 야 하며 노령 약충보다 어린 약충일 때 살포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다.
○ 꼬마배나무이 개체군은 웃자람성인 나무에서 빠르게 증가하기 때문에 나무의 생장을 지나치게 자극하는 방식을 피한다. 과실생산에 충분할 정도로만 질소를 시비한다.
○ 배나무 골격가지에서 자란 새순이나 뿌리순을 제거하는 것은 배나무이의 피해 를 받은 어린잎을 제거하는 것뿐만 아니라 뿌린 약제의 침투를 더 효과적이게 해준다.
○ 천적으로는 풀잠자리, 무당벌레, 포식성 응애류·노린재 등과 많은 종류의 거 미가 있는데, 가급적 이들 천적에 영향이 적은 적용농약을 살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