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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60년 |
미국 복원 예수 그리스도교회 총재인 젠센과 동양지역 사도인 네프(Neff)가 한국을 방문 |
1961년 |
초대 선교사인 윌리엄(Guthrie T. William) 이 내한. 복원 예수 그리스도교회 한국 선교부가 창립. 재단법인의 등록을 필함 |
1963년 |
9월 서울 연희동교회 설립 |
1966년 |
7월 서울 금호동교회 설립 |
조직기구로는 한국선교부 산하의 하부기관으로 서울과 충남 아산에 지부가 설치되어 있다.
년1회 성직자 및 일반 신도대회를 열고 있으며, 미국 복원 예수 그리스도교 세계본부와 긴밀한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교육기관으로는 복원고등공민학교(서울 서대문구 연희동) 의료기관으로 매곡기독병원(충남 아산군 양정면 매곡리)을 운영하고 있다.
본부는 서울 서대문구 연희동 340-27에 두고 대표자는 선교부장은 조한국이 맡고 있다.
5. 몰몬교의 포교
한국에 와 있는 선교사라고 하는 그들은 모두 평신도로서 번화한 길거리나 가정을 방문하면서 크고 작은 팜플렛을 나누어주며 환등기(등화를 써서 그림의 확대상을 벽이나 영사막 따위에 비추는 장치)등을 동원하고, 그들은 주로 젊은이들이 짝지어 다니며 젊은 남녀층을 유혹하며 학생들에게 외국어 교습을 시키는 활동을 통하여 포교한다.
가. 신전결혼 의식
몰몬교에서는 두 가지 결혼이 있다.
1)영원한 결혼(Marriage for eternity) - 이는 그들이 중요시하는 신전예식이다.
2)시간적 결혼(Marriage for time) - 이는 신전밖에서의 결혼으로 무의미하다.
영원한 결혼은 말일성도 예수 그리스도교회의 신전 안에서만 받을 수 있는 축복이라고 주장한다.
일반 결혼은 사망과 함께 끝나는 것이고, 충만한 구원을 얻으려면 반드시 신전예식이어야하며 남자나 여자나 혼자서는 승영에 들어갈 수가 없다.(엘리야 사명p.31,구원의 교리p.40)고 한다. 그리고 몰몬교에 있어서 신전예식은 곧 구원에 이르는 길이 되므로 절대추종자들에게만 행해진다. 그러므로 몰몬교는 이 신전 예식, 곧 영원한 결혼예식을 받아들이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가족이 될 수 없으며(교성76:50-70,이라34권 p.643)사망의 상속자가 된다고 한다.
* 천상성례인 신전결혼은 중요한 교리이다.(교성132:15-16)
* 신전예식은 신성한 결혼을 해야 구원이다.(성약132:15-20)
* 독신으로는 구원이 없다.(구원의 교리 p.40)
나. 침례의식
몰몬교의 침례의식은 8세 이상된 몰몬교인으로서 여섯과의 기초 공부를 마친후 지부장이 신앙의 유무를 확인한 후에 침례를 베푼다.
더욱이 몰몬교의 침례의식은 구원과 직결된다. 곧 침례를 받지 않으면 구원을 얻지 못한다고 한다. 또한 침례는 해의 천국에 들어가는 관문이라고 한다.(구원의 교리 p.40)
몰몬교의 또 하나의 교리는 죽은 자를 위한 대신 침례이다. 인간이 구원을 받는데 침례가 필수임으로 죽은자를 위하여 대리침례를 받아야한다.(나와 나의 조상1)고 가르치며, 죽은 자를 위한 침례의식은 창세기전부터 제정된 것이라고 한다.(교성124:33)
또한 몰몬교의 성찬식은 매주 거행하는데 8세이상이면 모두가 참여한다.
몰몬교는 일부다처주의를 하나님이 주신 축복이라 하며 가장 높은 덕이라고 한다. 몰몬교가 이것을 공식적으로 받아들인 것은 1843년 7월 12일 일리노이주 한 코크지방 나부에서 결혼언약의 영원한 계시를 받았다고 한다. (교성132:4) 그들이 다처주의 때문에 일리노이주에서 추방당하였고, 또 유타주에 정착하여서도 미국의 큰 사회문제가 되었던 것이다.
미국법은 다처를 금하고 있으므로 계속 국법에 대항하다가 존폐의 위기에 봉착하자 드디어 1890년 9월 24일자에 대관장 원포드 우드럼에 의해 "국법으로써 금지된 결혼을 맺지 말자"하고 형식상 금지되었으나 이는 법을 피하고 여론을 피하는 방편일뿐 다처주의는 몰몬경의 기록처럼 축복으로 여기기 때문에 계속된다.
몰몬교의 창시자인 요셉 스미스 2세는 일종의 변태성욕주의자로 50여명의 처를 거느렸다고 한다.
8. 몰몬교의 그릇된 주장
* 일부다처를 축복으로 주장한다.(교성132:4)
* 독신자는 천국에 못 간다고 주장한다.(교성76:50-70, 이라34권 p.643)
* 아담을 하나님이라고 주장한다.(구원교리 1권 p.91)
* 요셉 스미스를 인정하지 않으면 구원이 없다.(구원교리1권 p.180)
* 몰몬성약을 거부하면 저주받는다고 주장한다.(구원교리1권 P.151)
* 요셉 스미스를 믿어야 구원이 있다고 주장한다.(구원교리2권 P.267)
9. 기독교와 몰몬교의 교리 차이점
* 하나님에 대하여
몰 몬 교 |
기 독 교 |
1> 육체적 하나님을 믿는다.(교성88:27) 2> 많은 하나님으로 다신교를 주장한다. (값진 진주 4:5) 3> 하나님들은 한때 사람들이었다고 믿는다.(1844 스미스가르침 P.345) 4> 아담도 하나님으로 믿는다.(교성27:11, 78:15-16) 5> 삼위일체를 부인하고 분리된 세 하나님으로 믿는다.(교성130:22) 하나님 영성을 부인하고 또 삼위일체 하나님을 부인하며 하나님을 인간과 같은 육을 가진 존재로 피조물이며 사람도 종국에는 하나님이 된다고 믿는다. |
1> 하나님은 유일신이다.(이사야 44:6) 2> 하나님은 영이시다.(요한복음 4:24) 3> 전지전능,무소부재,만왕의 왕 유일한 하나님(디모데전서 1:17,6:15-16) 4> 성부,성자,성령의 삼위일체 되신 하나님(마태복음28: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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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리스도에 대하여
몰 몬 교 |
기 독 교 |
1> 예수는 우리의 맏형이다.(구원2:33-34, 교성93:21) 2> 예수의 신성을 부인한다.(교성 132:37, 구원교리1:18) 3> 그리스도의 성령잉태를 부인하고 육체적 탄생으로 아담이 아버지라 한다.(저너랄논단1권 P.50)예수는 다처가라한다.(교성132:61-62,저너럴디스커스2, P.81-82) 4> 예수는 대속자가 아니라고 가르친다.(모세서6:53,교성1:32,믿음의 아티클85,89) 예수는 우리의 맏형이며 육체적관계로 태어났고 갈릴리 가나에서 결혼했으며 예수의 십자가 죽음이 개인의 죄사함과는 관계가 없고 몰몬의 계명을 지켜야만 죄사함받고 구원받는다고 한다. |
1> 예수만이 그리스도요 메시야이시다.(요한복음4:25-26) 2> 성육신하신 분이다.(요한복음 1:14) 3> 예수님은 하나님 아들이시다.(마태복음 11:27) 4> 성령으로 잉태하심이시다.(마태복음 1:18, 누가복음 1:35) 5> 예수님은 하나님의 본체이시다.(빌립보서 2:6-11) 6> 예수님은 참 하나님이시며 참 인간이시다.(로마서 9:5) 성육신하시고 신성을 동시에 가지신 완전한 신.인 양성의 참 하나님이시고 참 인간이신 분이시다. |
* 성경에 대하여
몰 몬 교 |
기 독 교 |
1> 몰몬경과 교리성약을 경전으로 믿는다.(니파이29:6,구원의 교리Ⅲ P.165) 2> 성경을 하나의 역사로 본다.(저너럴논단 2권 P.75) 3> 성경이 훼손되고 누락되었다한다.(니파이 1서 13:28)
신구약 성경은 구원의 안내서가 못되고 요셉 스미스가 받은 몰몬경과 교리성약 및 값진 진주가 구원의 안내서이므로 몰몬경을 경전으로 삼는다. |
1> 영감성(디모데후서 3:15-17) 2> 계시성(출애굽기 24:27, 요한계시록1:10-11) 3> 정경성(요한계시록 22:18-19, 누가복음 16:17) 4> 유일성(요한복음 10:35, 디모데후서 3:16) 5> 불변성(누가복음 21:33, 베드로전서 1:25) 6> 생명성(베드로전서 1:23, 히브리서 4:12) 신구약 성서는 정확 무오한 하나님의 말씀이며 구원의 정경으로 믿는다. |
* 사람에 대하여
몰 몬 교 |
기 독 교 |
1> 사람은 자존하는 영이다. (교성39:29) 2> 피조가 아니라 자존하는 영의 조직으로 영원한 존재로 본다.(모세서 3:5) 3> 아담과 하와도 죽지 않는 존재다.(니파니2서 2:22) 4> 육체가 있어도 타락전에는 피가 없었다.(구원의 교리 P.90) 5> 어린이는 완전무죄라고 가르친다.(교성33:38) 사람은 창조된 것이 아니고 땅에 와서 살기전에 영들(Spirits),곧 자존하는 영적 존재로 죽지 않을 몸이며, 아담은 유성의 하나님이며, 우리 육체와 영의 아버지이며 우리도 하나님이 된다고 가르친다. |
1> 사람은 하나님의 피조다.(창세기2:7) 2> 사람은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음받았다.(창세기 1:26) 3> 하나님이 생기를 코에 불어넣으심으로 생령이 되었다.(스가랴 12:1,창세기 2:7) 4> 사람은 죄값으로 죽음에 이른다.(히브리서 9:27, 로마서 6: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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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타락에 대하여
몰 몬 교 |
기 독 교 |
1> 타락은 자녀를 갖게함이다.(니파이2:25) 2> 선악과를 따먹은 것은 지혜로운 처사라고 한다.(모세서5:10-11) 3> 아담의 타락을 타락으로 보지 않는다.(구원의 교리1:114) 4> 아담의 죄는 진정한 죄가 아니다.(구원의 교리 1:114) 아담과 하와의 범법과 타락은 죄로 보지 않고 하나님이 축복하기 위하여 선악과를 따먹게 한 것으로 인식하며 이는 곧 지상에서 인간들의 생활을 기다리고 있는 하나님의 축복이라 한다. |
1> 타락은 선악과를 따먹은 아담의 불순종에서 기인한다.(창세기 3:5) 2> 죄는 하나님과 같이 되려는 교만심에서 왔다.(창세기 3:5) 3> 이 죄로 저주받아 우리에게 전가되었다.(창세기 3:15-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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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원에 대하여
몰 몬 교 |
기 독 교 |
1> 요셉 스미스를 통해서만이 구원이 있다.(브리감 논설 p.435) 2> 모든 사람은 자연히 구원 얻는다.(지옥이 없기 때문에) 3> 선행으로 구원을 얻는다.(믿음의 조건 p.85-87) 4> 멜기세덱 신권을 소유해야 한다.(구원의 교리 p.33-34) 5> 죽은자도 대신 침례로 구원받는다.(교성124) 6> 침례가 구원의 조건이다.(구원의 교리 Ⅱ권 p.28) 구원은 선행에 의하여 얻어지고, 몰몬교만이 구원이 있고, 조상과 죽은자도 대신 침례를 받으면 구원받으며 인간은 계속 하나님이 되어가고 있다는것이다. |
1> 예수의 오신 목적은 인간을 죄에서 구원(마태복음 1:21)코자 십자가에서 그 죄를 대속키 위함이다.(마태복음20:28) 2> 예수의 십자가로 그가 오신 목적을 완전히 이루셨다.(요한복음 19:30, 베드로전서 2:24-25) 3> 예수님을 영접하면 하나님의 자녀가 된다.(요한복음 1:12)믿는자에게 구원을 주신다.(로마서 1:16, 10:9-10)
예수는 인류의 죄를 깨끗케 하시기 위하여 십자가에 못박혀 죽으시고 장사한지 3일만에 부활하셔서 하늘에 오르사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신다. |
* 천국에 대하여
몰 몬 교 |
기 독 교 |
1> 일등천국은 해의 천국이다.(구원의 교리1권 p.54, 2권 p.20) 2> 해의 천국은 남녀간 독신자는 들어갈 수 없고, 신전 성례자와 계명을 지킨 자들이 들어간다.(구원의 교리 1권 p.56-58, 교성 132:17) 3> 달의 천국이다.(교성76:71-74)달의 천국에 가는자는 몰몬의 율법없이 죽은자외 세상에서 몰몬의 복음을 거절했다가 죽은 후에 받아들인자 및 땅에서 존경받은자 용감하지 못한자(교성 76:71-81, 맥콘카이교리 p.708) 4> 별의 천국이다.(구원교리 2,p.210) 모든 인간은 위의 세가지 천국 중에서 자기의 선행에 따라 선택하여 들어간다고 한다. |
1> 마음의 천국(누가복음 17:21) 2> 교회 천국(마태복음 13:33) 3> 천년 천국(요한계시록 20:4) 4> 영원 천국(이사야 65:17, 히스기야11:16)
하나님께서 인류의 궁극적 구원은 영원한 천국, 곧 영생으로 인도하신다. |
* 교회에 대하여
몰 몬 교 |
기 독 교 |
1> 몰몬교만이 유일한 참교회라고 한다. (믿음의 신조 p.204) 2> 몰몬교만이 유일한 지상의 하나님의 무리라고 한다.(메콘카이p.603) 3> 몰몬교에 들어와야만 구원 받는다고 한다.(구원교리2권 p.1-구원) 이름대로 몰몬교는 "말일의 교회"천사로부터 아론과 멜기세덱의 제사장직을 받았을 때 교회가 원상복귀되었다고 하며 몰몬교만이 참교라고 주장한다. |
1> 교회의 머리는 그리스도다.(골로새서 1:18) 2> 교회는 주님의 몸이다.(에베소서 1:23) 3> 교회인 몸의 지체는 성도이다.(에베소서 5:30)
교회는 무형교회와 유형교회로 하나님께 부르심을 입어 예수를 구주로 믿는 성도의 집합체로 곧 그리스도의 몸이다. |
* 종말론과 재림에 대하여
몰 몬 교 |
기 독 교 |
1> 요셉 스미스의 작은 아들 에프레임이 시온에 흩어진 지파를 모은다.(구원교리 Ⅲ p.253) 2> 미국의 미조리땅이 시온의 도시를 세울 장소이다.(교리와 성약 57:1-2) 3> 몰몬의 새 시온은 미국이다.(교리와 성약 57:3) 몰몬교 신조 10조에 의하면 미 대륙에 시온(예루살렘)이 건설되며 그리스도께서 친히 지상을 다스리고 땅은 새로워져서 낙원의 영광을 받게 될 것이다. |
1> 휴거하다.(데살로니가전서 4:17,고린도전서 15:51) 2> 천년왕국(요한계시록 20:1-6)이 성취된다. 3> 신천신지(요한계시록 21:2-22) 영원천국이 완성된다.(요한계시록 22:5) 4> 백보좌 심판이(요한계시록 20:11-15)있으며 구원받지 못한자는 지옥에 들어간다.(요한계시록20:10) 5> 그리스도의 공중재림과(데살로니가전서 4:16, 데살로니가후서 1:17) 지상재림(마태복음 24:30, 스가랴 14:4)으로 본 그대로(사도행전 1:11)오신다(요한계시록1:7. 11:12) 심판주로 오시나(데살로니가후서1:8-9)그 날과 그 시는 아무도 모른다.(마태복음24:26) |
가. 몰몬경
말일성도 예수 그리스도의 교회에서 성경에 더하여 경전으로 받아들이고 있는 책. 1830년에 뉴욕주 팔미라에서 처음으로 출간된 이 책은 그 후 대단히 많이 재판되고 번역(목회와 신학 1995년 9월호 p.171 1830년 처음 출판된 뒤 4,000번이나 문구를 바꾼 오류와 모순투성이라고 함)되었다.
몰몬교들은 이 책이 요셉 스미스에게 계시되고 그에 의해서 번역된 하나님의 영감에 의한 책이라고 주장한다.
이 책은 B.C.600년경 한 예언자 레히가 인도하여 예루살렘으로부터 아메리카로 이주하였던 한 무리의 히브리인들의 역사를 이야기하고 있다. 그들은 번성하였으며 결국 두 무리들로 나뉘게 되었다. 한 무리는 레이맨 사람들로 자신들의 신앙을 잃어버렸으며, 야만인이 되었고, 아메리칸 사람들의 조상이 되었다. 또 한 집단은 니파이 사람들로 문화적으로 발전하였고, 대도시들을 건설하였으나, A.D.400년경에 레이맨 사람들에 의해서 멸망하였다.
하지만 이러한 사건이 있기 전에 예수가 나타났으며, (그의 승천후에)니파이인들에게 가르쳤다.
그 역사와 가르침들이 예언자 몰몬에 의해서 축약되어 금판위에 기록하였으며, 그 금판들을 땅에 묻었다. 거기서 그것들은 묻힌 채로 1400년이 흘렀다. 그런데 그렇게 세월이 흐른 뒤 한 부활한 존재 또는 천사인 모로나이는 그 금판들을 요셉 스미스에게 주었으며, 결국 그 금판들은 없어지게 되었다.
비몰몬교 비평가들은 그 책의 기원에 대한 그들의 이야기에 동의하지 않고 있으며 어떤 사람들은 주장하기를 그것은 솔론몬 스포울딩이라는 한 성직자가 쓴 소설의 유실된 원고에 기초한 것이라 하였다.(목회와 신학 1995년 9월호 p.171) 몰몬경은 솔로몬 스폴딩이라고 하는 은퇴목사가 쓴 두 권의 공상소설「아메리칸 인디안의 시조」,「이스라엘의 잃어버린 후예」를 표절한 것으로 밝혀졌다고 한다.)
나. 몰몬경과 고고학
* 몰몬경에 나오는 도시들은 발견되지 않았다.
* 몰몬경에 나오는 이름들은 세계의 비석들 가운데서 발견되지 않았다.
* 히브리어로 된 원판은 아메리카에서 발견되지 않았다.
* 이집트어나 혹 요셉 스미스2세가 번역한 개정된 이집트어와 같은 유사 이집트어로 된 원판이 아메리카에서 발견되지 않았다.
* 몰몬경의 옛 사본들이 발견되지 않았다.
* 고대 원주민들이 히브리어와 기독교의 신조들을 가지고 있었다고 말하는 옛 비문들이 아메리카에서 하나도 발견되지 않았다.
* 몰몬경에 나오는 인물들, 나라들, 장소들에 대한 언급이 어느 곳에서도 발견되지 않았다.
* 몰몬경은 참되다고 증거하는 어떠한 종류의 고기물도 발견되지 않았다.
「고기 古記- 옛적 기록 antique records古基- 오래된 옛터 old site」
* 몰몬교 학자들은 몰몬교를 지지할수 있는 증거를 찾기보다는 몰몬경의 진술에 대한 전통적인 해석들 조차 손을 대지 못하도록 강요당해왔다.
다. 몰몬경의 개정판
요셉 스미스 2세에 의하여 몰몬경은 "땅 위의 모든 책 중에서 가장 바른 책"이라고 하며 1830년 초판에서 시작하여 현대판에 이르기까지 4,000번이나 문구를 개정하였다.
원 판(1830년판) |
최 근 판 |
...벤자민 왕은 하나님으로부터 은사를 받아 그러한 새겨진 글자들을 해석할 수 있었다.(p.200) |
...모시아 왕은 하나님으로부터 은사를 받아 그러한 새겨진 글자들을 해석할 수 있었다. (p.176, v.28) |
...보라 네가 보는 처녀는 하나님의 어머니시라...(p.25) |
...보라 네가 보는 처녀는...하나님 아들의 어머니라...(니파이일서 11:18) |
...하나님의 어린 양은 영원하신 아버지와 세상의 구주시라...(p.32) |
...하나님의 어린 양은 영원하신 아버지의 아들이시요...(니파이일서 13:40) |
------- 참 고 자 료 -------
* 족보사업
계보 협회의 인도하에 교회와 교인들은 출생,결혼,사망시등 중요 기록과 통계를 오늘날까지 수백만권을 마이크로 필름으로 복사해서 교인들에게는 물론 일반에게도 공개하고 있다.
* 몰몬교의 신전
몰몬교회의 신전은 전 세계에 걸쳐 18개소인데 미국 유타주의 솔트 레이크시로 간오그던,맨타이, 성조지,푸로보 ,아리조나주의 메사, 아이다호주의 아이호훨스 , 캘리포니아주의 로스앤젤스와 오클랜드 , 카나다의 알버타, 카드스튼, 스위스랜드 ,영국 , 하와이 , 뉴질랜드 , 워싱턴등이다.
특히 솔트 레이크시에 있는 신전은 1853년에 시작하여 40년(1893년 4월 6일 38층)만에 완공했다.
* 교육 기관과 병원
미국의 브리감 영 대학교 , 아이다호주의 릭스대학 , 솔트 레이크시의 말일성도 상업 대학 , 하와이 교회대학 , .뉴질랜드 교회대학 , 그리고 멕시코 , 카나다 , 영국 , 호주 , 일본 , 필리핀 , 인도 , 독일에 종교교육학원이 있다.
솔트 레이크시에는 말일 성도 병원이 있으며 유타주 , 아이다호주 , 와이오밍주에도 병원이 있다.
* 솔트 레이크 몰몬 태버나클 합창단
몰몬교의 태버나클 합창단은 375명으로 구성되었고 1847년 발족했다. 그리고 1929년이후 매주일 아침 템풀수케아로부터 칼럼비아 방송망을 통해 미국전역에 중계되는 라디오 방송을 위해 노래부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