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프로그램
1. 서론
유아기 교육에 있어서 부모의 효과적인 개입은 자녀의 앞으로의 성장, 발달에 매우 중요한 변수 작용하며, 유아 교육의 효과를 크게 좌우하게 될 것이다. 부모는 그들 자녀의 교육에 있어서 최초의 가장 중요한 교육자로서 부모와 자녀의 관계는 대인 관계의 기초를 형성하는 중요한 관계인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부모들이 자녀에게 최고의 교사가 되게 해주기 위하여 유치원에서 부모들을 지원해주고 적절한 정보를 제공해 주고자 하는 일은 중요하다 할 수 있을 것이다. 부모교육이 유치원 교육과정에 포함되어야함은 유아와의 상호작용의 기회 확대와 교사와의 자연스런 만남, 유아교육 방법을 습득, 교육 동반자로서 인식, 부모자신의 양육 방법 개선 등의 계기가 되므로 부모를 적극적이며 구체적으로 교육 활동에 참여시킬 수 있다고 하였다.
또한 유치원에서는 부모를 교육 활동에 참여시킴으로써 자원봉사자, 일일교사, 보조교사, 교재, 교구제작자, 환경정리 봉사자 등으로 역동적인 관계가 형성되어 교육의 최대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하였다.
예를 들면 유아들과의 견학을 계획함에 있어 그룹전체가 참여하는 것보다 소그룹의 유아가 참여하는 것이 유아들에게 학습에 대한 동기와 흥미 유발 및 감각을 사용할 수 있는 기회가 많으므로 더욱 가치가 있다고 하며, 성인과 유아의 비율은 3세 유아를 위해서는 1:4가 바람직하고, 4-5세 유아를 위해서는 1:5의 비율이 바람직하다고 한다.
그러나 유치원에서 교사와 유아의 비율을 현실적으로 고려해 볼 때 교육적으로 가치 있는 견학을 계획하기란 매우 힘든 일이다. 이에 유치원에서 활용할 수 있는 부모교육프로그램과 프로그램의 효과, 그리고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 지를 알아보도록 하자.
2. 부모교육의 이해
1) 부모교육의 개념
부모교육 목적은 부모 자신의 자아실현과 부모의 역할 수행에 변화를 일으켜 가정에서 부모들의 자녀 양육에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부모교육은 부모와 자녀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증진시켜서 자녀를 양육하는 새로운 방법을 습득하도록 도와주는 다양한 교육적 경험이라 정의 할 수 있다. 즉 부모가 피교육자가 되어 자녀 교육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지식과 태도, 그리고 기술 등을 부모교육을 통해 배울 수 있는 것이다.
부모교육의 개념 속에는 부모가 보다 효과적인 유아 교육 및 발달에 적극 참여하기 위해 교육받는다는 수동적, 소극적 의미가 함축되어 있다. 그러나 부모교육 개념에 대한 소극적인 해석은 Head Start 운동이나 그 밖의 많은 교육 프로그램들의 연구 결과에 의해 부모교육이란 부모와 교사의 상하 관계 속에서의 교육이 아니라 서로가 상호 보완하는 상호 작용의 참여로 점차적으로 바뀌어 적극적으로 학교에 부모가 참여할 것을 장려하며, 서로를 도와줌으로써 그것이 가정에까지 확산되어 일관성 있는 교육을 도모한다는 의미의 확대된 교육 개념으로 바뀌는 경향이다.
그러므로 부모교육 및 참여는 자녀의 바람직한 양육과 교육에 필요한 지식, 태도 및 기술을 습득하도록 부모를 도와주고, 유아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부모로 하여금 유아교육 활동과 운영에 참여하도록 하는 일체의 교육적 활동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2) 부모교육의 필요성
사회가 점차 다원화되고 지식과 정보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부모의 역할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것처럼 쉬운 것이 아니며, 부모를 위한 체계적인 교육이 필요하다는 것을 점차 인식하게 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해 특별히 준비하거나 무언가를 배울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 자녀양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들을 양육하는 부모를 교육시키는 것은 인간 발달의 잠재력을 키우기 위해 가장 우선되는 과제이며, 현대사회에서는 더욱 절실하게 요구되는 문제이다. 이러한 부모교육의 필요성을 전문가들은 아동의 측면, 부모의 측면, 사회의 측면으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1) 아동의 측면
아동의 사회․정서적 발달, 인지 발달, 신체 발달은 부모의 양육태도 및 양육 방법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는다.
(2) 부모의 측면
① 미성숙한 한 인간으로서 부모교육이 필요하다.
② 확대 가족제도의 붕괴로 인하여 젊은 세대들은 자녀 양육에 대해 어른들의 도움이나 조 언 등을 즉각적으로 받을 수 없게 되었다.
③ 도시화․문명화․산업화로 인하여 개인 또는 가정 단위의사회이동 횟수가 증가하고 있으며, 국내에서의 도시 간 이동뿐만 아니라 국제적인 이동도 증가하고 있다.
④ 성 역할 개념의 변화에 따라 그에 적응하고 대처하기 위하여 부모교육이 필요하다.
(3) 사회적 측면
① 인적자원의 효율적 개발이라는 측면에서 부모교육이 필요하다.
② 사회균등 정책으로서 부모교육이 필요하다.
③ 교육의 경제성을 높이기 위해 부모교육이 필요하다. 현대사회의 급속한 경제성장과 과학 적인 지식, 정보의 급증 등과 같은 일련의 변화는 가족구조 및 사회구조에 변화를 초래 하게 되었다. 이로 인해 부모의 교육적 기능과 역할이 약화되고 부모의 가치체계가 혼돈 되는 등 복잡한 문제들이 부모교육의 필요성을 더욱 절실히 요청하게 되었다. 그러므로 많은 부모들이 부모역할을 보다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부모로서의 역할 책임감 을 배우는 프로그램에 참여함으로써 부모기에 대한 준비를 해야 할 것이다.
3) 부모교육의 목표
부모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는 부모로 하여금 자녀를 이해하고 돕고 지도하는 데에 필요한 지식과 능력, 태도 등을 익히도록 도와주는데 있다. 지금까지의 프로그램을 종합해 보면 부모교육의 목표는 다음 네 가지 목표 가운데 하나 이상에 초점을 두고 있다.
(1) 정보교환(information input)
부모교육의 일차적인 목표는 자녀의 발달과정이나 양육방법과 관련된 폭넓고 전문적인 정보를 제공, 교환하는 것이다. 강연, 토의, 집단모임, 책읽기 등을 통하여 부모 상호간에 혹은 집단지도자로부터 자녀양육과 관련된 정보를 교환하고 획득할 수 있다.
(2) 신념․통찰력의 변화(belief-insight change)
부모교육의 또 다른 목표는 부모 자신의 가치관이나 신념에 대해 확신과 통찰력을 갖고 나아가 이를 변화시킬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자신의 권위적인 태도를 수정하여 보다 융통성 있는 태도를 보이는 것이 자녀에게 이롭다는 사실을 인식하고, 이러한 태도로 변화시켜 나가야 한다.
(3) 기술습득(skill acquisition)
정보 교환만으로는 부모의 행동을 변화시키는데 불충분하므로, 이와 병행하여 기술습득의 방법이 보편적으로 행해지고 있다. 자녀양육과 관련된 기술의 습득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부모교육 프로그램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다루고 있는 내용은 부모-자녀 간의 의사소통에 관한 것이다. 의사소통을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대화를 통한 원만한 의사소통이 필수적이라는 전제하에 대부분의 부모교육 프로그램들은 부모-자녀 간의 대화기법에 대한 내용을 중심으로 다루고 있다.
(4) 문제해결 능력(problem solving)의 증진
아동의 발달과정에서 일어나는 여러 문제점들을 제시하고 이를 해결하는 방법을 여러 다양한 이론적 관점에서 제공해 주는 것이다. 이를 위해 특정 상황에서 부모가 하는 행동을 주시하고 이에 대한 피드백을 주기도 하며 보다 선명하게 제시하기 위해 비디오나 카세트 테이프를 사용하기도 한다. 부모교육은 다양한 관점에서 다양한 목표를 가지고 이루어질 수 있다. 그러나 유아기의 자녀를 둔 부모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은 양육과 관련된 정보 제공이나 교환에 많은 비중을 두고 있다. 사회계층별로 교육 수준이 낮은 부모들을 위한 교육으로는 정보 제공보다는 기술 습득을 강조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이다.
4) 부모의 역할
가정의 환경적 요인 중에서도 부모는 최초의 인적 환경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이는 자녀의 성장․발달에 깊은 의미를 부여한다. 부모는 자녀들이 사회적으로 받아들여지고, 도덕적으로 올바르며, 정서적으로 성숙한 행동들을 학습하도록 도와야 한다. 이러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부모에게 요구되는 역할을 몇 가지로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는 출산 및 양육의 책임자로서 자녀의 권리를 지켜주는 일이나 자녀가 생활하는 가운데 겪게 되고 결정해야 하는 일들에서 일차적인 책임자로서의 역할을 해야 한다. 둘째, 부모는 자녀의 신체적, 심리적 보호 및 적절한 훈육의 책임자로서 어떤 경우에도 보호자의 역할을 수행해야 하며 적절한 훈육으로 도덕적, 정신적 훈련자가 되어야 한다. 셋째, 부모는 자녀를 교육하는 교육자의 역할을 해야 한다. 학교가 감당하지 못하는 인격 교육을 부모가 책임져야 한다. 부모가 적절하게 가르치지 못하여 자녀의 인격이 제대로 구축되지 못했을 때는 사회의 비난을 받게 된다. 넷째, 부모는 자녀에게 동일시 모델의 역할을 수행한다. 부모가 동성의 자녀에게는 동일시의 모델이 되고 이성의 자녀에게는 이성을 보는 기준이 된다. 다섯째, 부모는 자녀의 상담자 및 친구의 역할을 하게 된다. 특히 아동기의 부모는 정서적으로 가까워져서 의논자, 조언자, 격려자의 역할을 할 때, 부모의 가치 기준, 편견, 기대를 지각하여 학습하게 된다.
부모의 역할은 부모 자신이 받아 온 양육 방식, 부모의 성격 그들이 사는 사회 문화, 부모 자신의 가치관, 자녀관 등의 복합적인 관계에서 취해진 양육 방식으로 나타난다. 더구나 한 번 잘못 양육되면 수정되기가 어렵다는 인간 발달의 특성상 부모역할은 더욱 중요하다.
3.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
1) 부모교육의 계획
부모교육을 위한 계획은 세밀하게 수립하고 단계적으로 실행해야 한다. 어떤 유형의 부모교육을 실시할 것이가는 해당 유아교육기관의 교육철학 및 계획이나 경제적 여건에 맞게 수립한다. 부모교육이 효과적으로 실행될 수 있기 위해서는 사전계획에서 다음과 같은 점들을 고려해야 한다.
첫째,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교육이 되도록 계획해야 한다. 한 번에 끝나는 일회성 교육은 효과를 기대하기 힘들다.
둘째, 부모교육 계획을 세울 때에는 부모들을 참여시켜 그들의 욕구가 충분히 반영되도록 한다.
셋째, 그 지역사회의 특성이나 집단의 특성에 적절한 교육내용이나 방법, 실시 시기, 일정 등을 고려함으로써 교육의 효과를 높이도록 한다.
넷째, 교육에 참여하는 부모들의 사회경제적 지위를 고려하여 계획하여야 한다.
다섯째, 부모교육 계획은 연간, 계절간, 월간으로 수립되어야 할 뿐만 아니라 구체적이고 실천 가능하도록 일간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여섯째, 부모교육 계획을 수립할 때 해당 교육기관의 실정이나 부모들의 사정을 고려하여 실천 가능성이 많은 구체적이고 쉬운 일부터 시작하여 점차적으로 활동의 폭을 확대해 나가는 방향이 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2) 부모교육의 운영방법
부모교육의 운영방법은 각 프로그램의 목적, 교육내용, 교육기관의 여건이나 부모집단의 특성 등에 따라 좌우된다. 일반적인 방법은 부모의 참여 정도에 따라 소극적인 방법과 적극적인 방법으로 분류할 수 있다.
(1) 소극적인 부모참여 방법
① 부모회
부모회란 유아교육과 관계된 부모들의 집단모임을 말한다. 즉 부모교육의 한 방법으로서 대개는 월 1회의 월례회를 갖거나 또는 부모의 요청에 의해 특별연구 모임을 가질 수 있다. 이러한 집단모임의 방법과 유형으로는 강연회, 좌담회, 공개좌담회, 토론회, 독서공개, 좌담회, 단막극, 역할극, 영화감상회, 집단토의 등이 있다. 이러한 집단모임의 목적과 역할은 첫째, 정보나 지식을 알리는 것이고 둘째, 여러 사람의 생각을 나누고 셋째, 집단의식이나 소속감을 길러주는 것이다.
② 가정방문
유아의 성격이나 행동을 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가 자라는 가정환경을 알아야 한다. 이러한 목적을 위하여 교사는 유아들의 가정을 방문한다. 또한 교사는 가정방문을 통해서 부모들에게 유아교육의 중요성, 유아교육에 관한 지식이나 방법 등을 인식시켜 줄 수도 있다. 가정방문의 목적은 지역사회를 이해하고 가정의 분위기를 알 수 있고 가정의 물리적 환경, 즉 문화적 시설과 경제적 상황 등과 가정의 심리적 환경으로서 부모의 자녀에 대한 양육방법 등을 관찰할 수 있으며 부모의 자녀에 대한 태도, 희망, 유아교육에 대한 이해와 관심 및 기대정도를 알아볼 수 있다.
③ 가정통신
가정통신은 부모교육의 유형중 가정을 대상으로 서신을 통하여 교류하는 형태이다. 부모와 교사가 직접적인 대면을 하지 않고 문서를 통해 연락함으로써 간접적인 유대를 갖는 것이다. 현재 유아교육기관에서 가장 많이 실시하는 보편적인 방법이며 가장 소극적인 부모참여라 할 수 있다.
④ 면담
교사와 부모가 서로 대면하여 유아의 행동 및 생활에 대한 여러 가지 문제에 관해 서로 의견을 교환하는 것이다. 면담에는 개인면담과 집단면담이 있다. 개인면담을 하는 목적은 유아의 교육에 일관성을 가져오기 위함으로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교육과 가정에서의 교육이 자연스럽게 연결되게 하기 위함이다. 집단면담은 보통 일년에 두 번 정도, 즉 학기 초와 학기말에 한 번씩 반별로 담임교사와 부모 20~30명 정도가 함께 모여 이야기를 나눈다. 집단면담의 장점은 부모들이 자녀를 키우면서 겪었던 문제들을 서로 이야기 함 으로써 위안을 받을 수 있으며, 유아의 성장 발달과정과 자녀 교육과정에서 경험한 성공사례나 실패사례를 들음으로써 유아교육방법에 대해 이해하게 되고 유아에게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다.
⑤ 워크숍(Work-shop)
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들의 워크숍은 부모들이 실제로 참여하여 배우고 연구하며 주로 실습해 보는 활동이다. 이때 유아교육자료 등을 만들어 내는 활동을 주로 하게 되며, 부모의 능력 및 요구에 따라 취미활동, 특기개발, 독서회 등을 할 수 있다.
⑥ 장난감 도서관의 운영
장난감을 대여해 주는 프로그램은 유아의 가정환경을 풍부하게 해주기 위한 교구를 대여하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하나이다. 부모를 참여시키고 교육시키면서 유아교육기관과의 일관성 있는 교육으로 상호 협조하려는 목적 하에 개발된 것이다.
(2) 적극적인 부모참여 방법
① 수업참관
수업참관의 목적은 유아의 발달정도를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고, 가정과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행동 간의 차이를 알 수 있으며, 유아교육기관의 교육과 지도방법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가정에서도 일관성 있게 지도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수업참관의 계획과정에서는 참관일의 선정 및 참관방식을 결정하는 일을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한다. 수업참관일은 질문지를 보내어 부모들이 적절한 특정일을 알아 그에 따라 몇 개의 소집단으로 나누어 참관시킬 수도 있고, 수시로 교실을 개방하여 참관시킬 수도 있다.
② 보조교사
현재 우리나라 유아교육기관에서는 여러 가지 일을 나누어 맡을 사람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현실이다. 따라서 유아 개개인을 위한 개별적인 교육활동은 실천되기 매우 어렵다. 부모들에게 일정한 교육을 하여 그들이 유아교육기관의 교육활동에 참여하게 함으로써 이러한 문제점들을 다소나마 해결해 나갈 수 있으며, 부모교육의 과정을 통해 부모들이 유아교육을 위한 자신들의 역할과 능력을 새로이 인식할 수 있게 된다.
③ 유아교육기관 운영에의 참여
이는 유아교육에서 가장 적극적인 부모참여 형태라 할 수 있다. 부모교육이나 유아교육의 운영에 있어서 운영자 및 교사가 주도하여 실시하는 경우에는 부모의요구나 지역사회의 요구가 충분히 반영되기 어려울 수도 있으며, 비록 지역사회의 요구를 받아들인다고 해도 유아교육과 부모교육 사이에 상호작용이 일어나기 어렵다. 따라서 유아교육의 계획과정에 부모가 보다 실질적이며 적극적인 교육계획에 참여해 봄으로써 진정한 협조가 이루어지고, 부모참여 프로그램의 구성원으로서 역할을 담당하는 과정에서 유아교육의 중요성과 내용․방법 등을 배우게 되므로 부모교육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것이다.
3) 부모교육의 효과
부모가 유아교육에 개입을 하고 교육을 받음으로써 부모와 유아교육기관에 오는 혜택은 많다. 구체적인 혜택은 유아교육기관마다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으나 대체로 다음과 같은 점을 기대해 볼 수 있다.
첫째,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에 대하여 세우고 있는 교육목표를 보다 효율적으로 성취할 수 있다. 유아가 성취한 것은 유아의 다음 발달에 바탕이 되어 부모교육은 무엇보다도 유아에게 혜택이 된다. 둘째, 유아교육기관에 개입하게 되는 부모들은 다양한 배경과 기술을 교실에 가져오게 됨으로 경험이 적은 교사는 특별한 경험이 있는 부모들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셋째, 유아교육기관에 개입함으로써 부모들은 자신에 대한 이미지를 더 좋게 가질 수 있다. 부모가 유아교육기관에 공헌을 하고 자기가 가치 있다고 느끼게 되면 자신에 대해서 자연히 좋게 느끼게 될 것이다. 넷째, 부모참여를 통하여 대부분의 경우 부모와 자녀관계 그리고 부부관계가 향상된다. 부모와 자녀는 공통의 것이 더 많아지게 되므로 서로에게 관심을 가지게 된다. 다섯째, 부모참여를 통하여 유아교육과 기관에 대한 부모의 태도에 변화가 일어날 수 있다. 부모가 유아교육에 참여함으로써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과 그 중요성에 대하여 인식이 높아지고 새로운 관점을 가질 수도 있다. 여섯째, 부모가 자료를 제작하고 소집단을 지도하는 등의 활동으로 유아교육기관을 도움으로써 교사도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교사가 이러한 도움을 잘 활용한다면 교사는 보다 더 효율적이 되며, 교사의 의례적인 작업을 덜어 줄 수도 있다. 일곱째, 부모의 참여를 통하여 교사는 부모역할에 대한 인식과 가족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다. 교사는 부모의 관점에서 아동을 볼 수 있게 되며, 부모가 가지고 있는 가치관과 관점 그리고 교육에 대하여 기대하는 바를 이해 할 수도 있다.
4.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실 예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은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의 교육프로그램과 지역사회의 문화, 부모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질 수 있다. 아래 실 예를 든 곳은 서울 서대문구에 있는 북성 유치원의 2004년도 부모교육 프로그램으로 장, 단점을 비교해 보았다. 북성 유치원에서의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기본적으로 그 달의 특성에 맞는 행사를 계획하여 자연스럽게 부모의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들의 전체적인 특징은 부모와 교사, 또는 부모와 교사 그리고 유아가 모두 함께 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있다는 것이다. 매월 한 가지 주제로 진행되는 프로그램의 특성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2월에 실시하는 학부모 오리엔테이션은 신입부모들을 대상으로 유아의 유치원 생활 적응을 위한 몇 가지 제안, 즐거운 유치원 생활(유치원 안내 책자배부), 부모참여 프로그램 지원서 작성하는 모임이 계획되었다.
2) 3월에 실시하는 부모 개인면담은 유아의 건강문제, 유아의 특성이나 장점, 습관, 유치원 또는 담임교사에게 기대하는 사항, 부모교육 자료 배포, 기본생활습관지도, 옷입기, 잠자는 습관, 식사습관, 대소변훈련 등을 상담하는 자리가 계획되었다.
4) 4월에 실시하는 아버지 참여일은 아버지의 수업참여(실내․외 자유선택활동), 아이와의 대화방법(한마디규칙, 아이들의 질문, 거짓말 등)등을 수업하는 자리가 계획되었다.
5) 5월에 실시하는 할아버지, 할머니 참여일은 가정의 달을 맞이하여 유아로 하여금 부모님을 낳고 길러주셨던 할아버지와 할머니의 관계를 이해하고 감사하는 마음을 갖게 하며, 가정의 소중함을 느끼게 하고자 계획되었다.
6) 6월에 실시하는 어머니 참여일은 바른 양육, 약속, 생활습관, 동생 맞을 준비, 형제관계, 동화 등이 계획되었다.
7) 7월에 실시하는 부모회 모임은 체벌하지 않아야 할 경우, 사랑의 매, 방학 중 생활지도 자료가 계획되었다.
8) 9월에 실시하는 한가위 잔치는 우리나라 고유의 놀이와 풍습을 직접 배우고 경험함으로써 전통문화에 대한 관심과 새로운 놀이거리를 제공하고자 계획 되었다.
9) 10월에 실시하는 체육대회는 각반별 수영, 체조, 구기종목대회 개최함으로써 건강한 몸과 마음을 갖도록 하고, 부모와 유아의 상호작용을 위해 계획되었다.
10) 11월에 실시하는 부모그룹면담은 유아가 유아교육기관에 와서 변화하고 발달한 것을 중심으로 유아의 현재상태를 알리고 특별히 앞으로 교사와 부모가 역점을 두고 지도해야 할 부분과 대책, 방법을 함께 상의함으로써 더욱 바람직한 방향으로 성장하도록 하고자 계획되었다.
11) 12월에 실시하는 성탄축하잔치는 성탄의 의미와 불우이웃돕기, 성탄카드 만들기, 이웃사랑, 생일잔치, 유아 1년 결산, 가족초청 축하잔치가 계획되었다.
북성 유치원은 다양한 프로그램과 함께 매달 가정통신문을 발송하고 있는데 이것은 주로 각 가정에 전달되어 자녀 교육에서 부모 참여의 중요성을 인식시켜 나가고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 있다. 가정통신문을 보면 유치원에서의 교육과정 및 최근 정보 제공, 학부모들이 가정에서 자녀와 함께 할 수 있는 활동을 알차게 서술하고 있다. 항상 유아와 관련된 모든 일에 학부모들의 의견을 받아들일 수 있는 통로를 부모회, 면담, 토의 등 다양하게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있다. 진정한 유아교육을 위해서는 유아교육기관의 교육과 더불어 가정교육 특히 중시되어야 한다는 것을 실천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 프로그램들의 운영에 있어 우려되는 것은 최근 맞벌이 부부들의 증가로 유치원 일일교사나 부모들이 참여 할 프로그램이 부족한 것 같다. 적극적인 부모들의 참여를 이끌어 낼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 시급한 과제인 것 같다. 부모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없다면 이 프로그램들은 효과적으로 운영되기 어려울 것이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