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법사 ( Magic-User, 매직유저, Magician, 매지션, Mage, 메이지 )
마법사는 힘, 체력, 민첩 등은 약하여 전투가 거의 불가능하여 물리적 피해는 입힐 수 없으나 강력한 마법으로 공격, 저주가 가능하여 초반에는 그 누구도 따라올 수 없는 파워를 지녔다. 어둠의전설에서 로오는 지식의 신으로서 마법사의 직업을 준다.
#위즈법사 ( Magic-Power Magician, 매직파워 매지션 )
※ 아래 MP와 Mana에 대한 설명참조 어둠의전설에서는 지혜(Wis)가 MP( Magic-Power, 매직파워, Magic-Point, 매직포인트)의 많고 적음을 결정하는데, MP의 양과 회복속도를 높이는 대신 마법의 효과가 매우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 하지만 MP가 넉넉하므로 많은 공격을 퍼부으면 단점을 보완할 수 있다. 승급하기에 유리하여 많은 선택을 받고 있다.
최종 능력치 : Int 94, Wis 108
1서클 때 마레노를 배우려면 5레벨까지 Wis를 올리고, 6레벨에 Int를 올려 마레노를 배워서, 그 후로는 Wis만 108까지 올리고 Wis가 108이 되면 Int를 올리기 시작한다.
#인트법사 ( Ability Magician, 어빌리티 매지션 ) 지능(Int)를 최대한으로 높여 마법의 강도를 최고로 끌어올리는 방식이다. 언제나 MP가 부족하다는 단점이 있지만 강한 파워로 보완한다. 어느 곳에서나 이런 마법사가 진정한 마법사이다.
최종 능력치 : Int 131, Wis 71
1레벨부터 Int와 Wis를 번갈아가며 올린다.
#소환사 ( Conjurer, 컨저러 )
소환사는 마법사에서 특화되는 직업으로 보통 마법사보다 더 강력한 소환술을 구사할 수 있다. ( 어둠의전설에서 일반마법사는 소환불가능 ) 원래 마법사들은 자신의 능력을 더욱 발휘하여 그 분야에 대해 마법사의 직업이 결정되는데, 모두 잘 알고 있는 주공격마법을 4대원소로 하는 원소마법사(Sorcerer, 소서러)가 있고, 저주와 시체생성을 하는 강령술사(Necromancer, 네크로멘서), 사람이나 자신에게 도움되는 보조마법을 쓰는 보조마법사(Seer, 시어) 등등 여러가지가 있다. 소환사는 몬스터를 소환하여 전투에 대부분을 몬스터에게 도움받는 직업이다.
최대 능력치 : Str 100, Int 215, Wis 180, Con 150, Dex 100
※※ MP 와 마나 ( Mana ) 에 대한 설명 현재 CRPG(컴퓨터로 하는 롤플레잉게임)를 하는 사람들이 잘 못 알고 있는 상식이 있는데 바로 MP(Magic-Power)와 마나(Mana)이다. 정통판타지에서는 Magic-Power를 MP로 줄여서 마법을 쓸 수 있는 힘의 양이라고 표현하며, Mana 는 자신이 쓸 마법을 운용, 통제, 관리하는 능력이며, 마법의 근원이라고 한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마레노를 쓰려면 MP를 120 소비한다고 하고, 마레누스를 쓰려면 MP가 300이 소모된다고 가정하자. 그리고 마레노의 Mana는 5, 마레누스의 Mana는 8 이라고 가정하고, 마레노와 마레누스를 시전할 마법사의 MP는 500 이며 Mana는 6 이라고 할 경우에, 마법사가 마레노를 시전하면 MP는 120 이 줄어들어서 380 이 되지만 Mana는 그대로 6 이다. 마법사가 마레누스를 배워서 시전하려고 하지만 마레누스를 운용할 힘인 Mana가 8 에 못 미치는 6 이므로 사용이 불가능한 마법이 된다. Mana 를 늘리려면 경험과 수행, 연습이 필요하다.
※※현재 거의 대부분의 게임, 온라인게임에서 마법사의 MP를 Mana-Point 로 잘못 표기하고 있는데, 그 이유는 너무나도 유명한 게임. Diablo I, II 에서 Magic-Point를 Mana 로 잘못 나타냈기 때문에, 다른 게임 개발자들이 이를 혼동하고, Mana 가 MP로 둔갑하여 널리 사용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