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 재미있는 여름이예요 | 교육기간 | 6월 30일 ~ 8월 2일 |
반 명 | 한누리반 ( 2세 ) |
목표 | 여름철 더운 날씨의 변화와 특징에 관심을 가져보고, 다양한 물놀이를 통해 여름을 즐겁게 보내는 방법을 안다. |
소주제 | 1주 | 2주 | 3주 | 4주 | 5주 |
날씨가 더워졌어요 | 비가 많이 와요 | 깨끗하게 씻어요 | 물놀이가 재미있어요1 | 물놀이가 재미있어요2 |
등원 및 맞이하기 | 영아의 위생상태 건강상태를 이야기 하며 등원해요 |
영아의 기분 상태와 건강, 청결, 위생 등을 중심으로 이야기 합니다 |
일상생활 | 기본생활습관 | 화장실에서 조심해서 걸어요 | 비오는 날에는 앞을 잘 보고 걸어요 | 배변 후 쉬했어요 표현해요 | 보육실에서 걸어다녀요 | 땀이 날 때 티슈나 수건으로 닦아요 |
점심 및 간식 | 손을 깨끗이 닦아요 음식을 천천히 꼭꼭 씹어 먹어요 |
휴식 및 낮잠 | 친구를 방해하지 않아요 얇은 이불을 덮고 자요 |
마음이 편안해 지는 음악을 들으면서 선생님에게 마사지(스킨십)를 받는다 |
배변활동 | 쉬, 응가했어요 표현해요 낮잠 전후에 화장실에 다녀와요 |
자유선택 ㆍ 놀이활동 | 신체 | 신체(대.소근육)전래놀이 | *친구야, 시원하지? *고기를 잡으러 바다로 갈까나 | *부채질 놀이 *빗방울 터널을 지나가요 | *부채하키 *하나둘 고무줄 체조해요 | *발판 뛰며 얼음과자 노래 불러요 *비치볼 주고 받기 | *전래신체놀이-동대문놀이 *장화 신고 돌아오기 |
언어 | 말하기 | *여름을 시원하게 하는 물건 | *비가 내릴 때 필요해요 | *나는야, 세균맨 | *물놀이 물건 퍼즐 통 | *더워요, 시원해요, 추워요 |
듣기 | *동시 - 여름낮 | *후두둑 비가 내려요 | *맴맴맴 매미 소리듣기 | 동시 - 재미있는 물놀이 |
읽기(동화) | 무지게 물고기 | 사과가 “쿵” | 여름 | 꿀꿀이의 아이스크림 가게 |
쓰기 | 싸인펜으로 끄적끄적 | 멋진 여름 나무 끄적끄적 | 색연필로 끼적이기 |
감각탐색 | *아이, 차가워 *즐거운 낚시 놀이 | *알아맞혀 보아요 *주르륵 녹말물이 흘러요 | *깨끗하게 목욕시켜요 *말랑말랑 스펀지 놀이 | *아이스크림 만들기 *그림자 찾기 놀이 | *바다 속 터널 통과하기 *색 밀가루 풀 놀이 |
역할 | *고기잡이 놀이해요 | *생선가게 놀이해요 | *악어야, 양치하자 | *알록달록 색깔 아이스크림 | *수영장 놀이해요 |
쌓기 | *종이벽돌블록으로 연못을 만들어요 | *우레탄블록으로 생선가게 만들어요 | *종이벽돌블록으로 아기 욕조 만들어요 | *우레탄 블록으로 아이스크림 가게 만들어요 | *종이벽돌블록으로 수영장 만들어요 |
예술경험 | 음률.움직임 | *고기잡이 노래 표현놀이 | *음악을 들으며 우산을쓰고걸어요 | *조물조물 옷을 빨아보자 흉내놀이해요 | *전래놀이 - 원숭이엉덩이 | *“호키포키” 율동해 보아요 |
노래 | *고기잡이/코끼리아저씨 | *전래동요-대문놀이/우산 | *옆에옆에/마귀할멈 과 유리공주 | *얼음과자/ 여보세요 배가아파요 | *산으로 갔었지/즐거운여름 |
표현감상 | *반짝반짝 물고기 | *알록달록 빗방울 우산 | *칫솔로 악어 이빨 색칠해요 | *비눗방울 그림 | *밀가루 풀그림그리기 |
사회관계증진활동 | *친구야, 시원하지? *고기잡이 놀이해요 | *부채질 놀이 *생선가게 놀이해요 | *종이벽돌블록으로 아기 욕조 만들어요 *조물조물 옷을 빨아보자 흉내놀이해요 | *비치볼 주고 받기 *알록달록 색깔 아이스크림 | *전래신체놀이-동대문놀이 *수영장 놀이해요 |
실외활동 (산책 및 나들이) | 실외놀이 | 촥촥! 색깔옷을 입혀줘요 | 폴짝폴짝 건너보아요 | 인형옷 빨래해요 | 뽀드득 설거지 해요 | 물컵 들고가 물통에 물붓기 |
대체놀이 | 부채로 풍선 날리기 | 블록으로 집을 지어 비를 피하자 | 즐겁게 움직이다가 그대로 멈춰라 | 풍선 치기 | 색깔 풍선 옮기기 |
건강과 안전 (성폭력)교육 | *낯선 사람이 따라 오라고 해요 *길을 가다가 차가 오면 비켜요 | *몸이 끼었어요 *소화기는 어떤 물건인가요 | *만지면 안돼요 *비타민 이야기 | *지하쳘에서 불이 났데요 *화상 | *어른이 주시는 약만 먹어요 *나는 뒷 자석에 타요 |
귀가지도 및 연계 | 귀가 | 아프거나 불편한 곳이 없는지 살펴보고 하원해요 |
어린이집에서 즐거웠던 일을 이야기 하며 기분 좋게 헤어져요 |
가정및 지역사회연계 | 가정과의 연계 : 가족과 집에서 목욕하거나 수영장에 가서 물놀이 하기 지역사회와의 연계 : 기관으로 치과의사 선생님 초대하여 치아 검지 받기 |
위 브 특 색 활 동 |
전래(전통)놀이 | 단동십훈을 기본으로 한 전통 육아 방식 / 전통 육아법을 통한 애착형성 전래놀이, 전래동요, 아기 놀이 활동 |
놀이활동 | 월 | 화 | 수 | 목 | 금 |
체육 / 뇌체조 | 놀이 한글.수 / STORYPOP ENGLISH | 창이 미술 / 오감퍼포먼스/오르프 | 바깥놀이 / 안전교육 | 견학 /몸 튼튼 맘 쑥쑥 키즈yoga |
슬리핀알파 | Step1,Step2,Step3,Step4 = 2주 간격으로 상위 Step을 추가하여 들려주는 정서적 음악 활동 (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느끼고 서정적인 우리 동요로 언어습득과 두뇌개발에 도움을 주는 활동 ) |
brain(뇌)마사지 | 뇌 발달과 질병 예방을 위한 스킨십 brain 마사지 (뇌체조 송 : 장난감 기차 ) |
뇌가 좋아지는 시간이예요 | 운동을 잘 할 수 있어요 | 발음을 정확하게 해요 | 두뇌 기능을 강화시켜요 | 천식, 기침감기, 기관지염에 좋아요 |
읽어주면 좋은 그림책 | *코끼리 형님의 나들이 *아이 시원해 *한 입에 덥석 | *비가 톡톡톡 *내 빨간 우산 *비가 오는 날에 | *뽀글 목욕놀이 *목욕은 즐거워 *악어도 깜짝 치과 의사도 깜짝 | *물놀이 할래? *구리와 구라의 헤엄치기 *풍덩 시원해요 | *풍덩 바다속으로 *어린이집 물놀이 *피기가 풍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