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황우석 1번 줄기세포 반환 검증 요구모임 원문보기 글쓴이: live
후기가 늦어진 점에 대하여 양해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먼저 노광준 피디님이 준비하신 자료중 일부를 소개하고 간략하게 전반적인 분위기와 내용을 말미에 기술하였습니다.
참여불교재가연대 리더스포럼 참관 후기...
참석을 원하는 분들이 많아(120여명 참석) 평소 2층에서 열리던 장소가 6층 법당으로 변경되었고 방석을 깔고 가부좌 자세로 2시간 가까이 진행된 노광준 피디님의 발제를 경청하게 되었습니다.
한치의 흐트러짐없이 숙연한 분위기에서 진행되었고 인터넷 언론 "국민의 소리"에서 포럼 전 과정을 촬영중계하였습니다.
여러 교수님들과 언론인들이 참여하는 전문가포럼이라 노광준 피디님께서 방대한 자료중에 일반인들도 이해하기 쉽게 자료을 준비하셨고 차분한 설명으로 청중을 사로 잡았습니다.
준비하신 많은 자료중 일부만 올렸습니다. 다음은 전반적인 내용을 정리한 것입니다.
줄기세포란 무엇인가?에 대한 정확한 이해을 바탕으로 접근해야 하고, 성체줄기세포와 비교한 후 성체줄기세포 연구자들의 견해를 인용하며 체세포배아줄기세포의 연구와 가치에 대하여 소개!
사태의 전개과정과 책임소재를 유추할 수 있는 자료를 제시하며 자세히 설명하였고, 세계 석학들이 바라보는 황박사의 연구에 대한 평가와 국내의 상황과 언론의 행태을 비교하였습니다.
현재 논란의 핵인 황우석박사 1번 줄기세포(NT-1)의 실체에 대하여 서조위 / 카이스트 / 하버드의대의 처녀생식 주장에 대한 모순을 지적하고, 2008년 12월 22일 30차공판에서 충북대 정의배교수가 NT-1은 체세포복제배아줄기세포라고 법정에서 증언한 내용을 설명하였습니다.
서로의 주장이 상이함으로 서울대. 카이스트. 하버드의대. 황우석 팀이 공동으로 재 검증하는 것이 논란을 종식하는 하나의 방법이라 본다.는 맺음말로 마무리하게 되었습니다.
포럼이 끝난 후... 삼삼오오 모인 참석하신 분들의 질문공세에 시간이 부족하여 노광준 피디님께서 일일이 답변을 다 하지 못했습니다.
뒤풀이 장소에서... 참여재가연대 김희욱대표님. 노광준피디님. 힉슨님. 돌구름님. 기봉님. 나루님. 샘터님. 처음처럼님과 함께 소박한 주점에서 오늘 포럼에 대한 대화가 있었습니다.
참석하신 분들의 반응이 너무 진지하고 논란의 실체에 접근하기에는 한번의 발제로는 부족하다는 것에 공감하나, 재차 포럼을 한다는 것은 연차계획이 잡혀있어 곤란하고,
특강하는 것을 연구해 볼 수 있다.고 대표님께서 말씀을 하셨습니다.
노광준 피디님의 "어제 리더스포럼, 많은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글 중에... **** 머지 않은 시기에 포럼에서 나온 말대로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끝장을 보는 '자유토론'이 이뤄질 수 있기를 고대합니다. ***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난상토론의 장이 열리기를 기원합니다.
끝으로... 뜻깊은 자리를 마련해 주신 참여불교재가연대 관계자 분들과 돌구름님 그리고 노광준 피디님에게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
첫댓글 우와 너무 길어 빨리 안뜨네요.. 지상님 시간 되시면 20일 저희 정기총회때 함께 참석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