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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월 24일(토)
소원이는 현재 1300권방에서 책읽기를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해력과 언어전달력이 또래보다 떨어져 학습 중에서 책읽기에 더 신경을 쓸려고 노력 중입니다.
영어는 알파벳조차 모르고, 영어 듣기와 말하기는 6살 동생보다 못합니다.
학교교육에서 영어과목이 3학년때부터라고 하지만 영어 선행학습으로 요즘 초등 1학년생들이
제가 중학교때 처음 영어를 접했을 때 배우던 수준 그 이상으로 학습이 되어 있더군요.
뭐든 배우는 게 늦는 아이라 이제 영어도 해야되는데 하고 생각만 하고 있었고 그러면서
선생님의 교육방법을 염두에 두고는 있었지만,
한글 가르쳤을 때 겪었던 여러 고비들...그리고, 무엇보다 한글과 달리 제가 영어에 대한 자신감이 없다보니
해야되는데 하는 생각만으로 시간를 보내다보니 이제는 안되겠다 싶더군요.
처음에는 엄마표 선생님의 교육법 대신 학습지선생님과 1:1로 학습지교재를 이용해 알파벳 읽기와 쓰기로 시작했습니다.
사실, 일반아동들처럼 학습지교재를 통해서 하되, 선생님과 1:1로 하면 진행이 좀 될 줄 알았거든요.
학습지를 하게 되니 쓰기에 대한 부담감도 생기고 통글자로 한글을 익힌 것처럼 영어학습이 이루어질 것같다는 판단이 생겨
1달도 안되어 학습지교재를 중단키로 결정하고 한글때처럼 엄마와 영어를 해야겠다고 마음을 굳혔습니다.
5월 23(금)~ 24일(토)
◈ 선생님의 학습법에 서씨부인, 한글띠자님 등 몇 분의 학습일기를 참고해 나름의 방법으로 학습진행할 예정임
(제가 학생때 영어학습은 무조건 문법과 단어를 맹목적으로 외워 시험치기위한 공부여서 듣기와 말하기는 안되었고
현재는 영어를 공부안하지 오래되어 아이를 가르쳐야 한다는 부담감이 크네요^^)
☞ 자음 g, h, c, k, b, d 익히기
5월 25(일)~ 26일(월)
☞ 자음 g, h, c, k, b, d, j, l, f 익히기
(빛의 속도는 아니지만 연상을 통해 음가를 익히고 있는 중이예요)
5월 27일(화)
☞ 자음 g, h, c, k, b, d, j, l, f + m, n, r, p 익히기
<파닉스 음가와 연계하여 아이에 맞는 연상법으로 자음 익히기>
◈ g => 숫자 9가 그네를 타네...<그>
◈ h => 회전의자에 앉아 돌아보니 기분좋아 웃음이 나네 흐흐흐...<흐>
◈ c => 손으로 c 모양 만들어 공룡이 입을 벌러 크~앙...<크>
◈ k => 손으로 뱀의 입모양 < 으로 만들어 보이며 크~...<크>
* c와 k는 함께 가르치면서 발음도 똑같이 <크>라고 인지시켜줌.
◈ b => 숫자 10이 붙어 있네 십의 ㅂ받침생각해서...<브>
◈ d => 피아노를 배우고 있어 음표 중 2박자 음표와 모양이 같다며 두박자...<드>
◈ j => 우산을 접은 손잡이라며 우산손잡이 잡고 즐겁게...<즈>
◈ l => 숫자 일의 받침 ㄹ 을 연상시켜..<르>
◈ r => 숫자 일에 꼬리가 달려있으니...꼬리.. <르>
* ㅣ과 r은 함께 가르치면서 발음도 똑같이 <르>라고 인지시켜줌
◈ p => 동그란 풍선...<프>
◈ f => 동그란 풍선이 찢어져 바람이 빠진 풍선...<프>
* p와 f는 같은 풍선이라 가르쳐 주면서 발음도 똑같이 <프>라고 인지시켜줌
◈ m => 짱구 엉덩이, 대변누려고 힘을 주네 음~~~<므>
◈ n => 터널모양, 엄마는 컴컴한 터널을 운전하면 겁이나서 느리게 운전해...느~리게...<느>
※ 참고로, 자음 음가는 교장선생님의 방법(가, 나, 다...)와는 다르게 파닉스 음가로 인식시켰으나
음절표 학습부터는 교장선생님 방법대로 진행할 예정이예요.
파닉스 음가로 가르친 건...서씨부인의 일기를 참고하게 되었고, 음절표를 조금 더 쉽게 읽게 하려고 선택한 방법입니다.
예) ga를 <그~~~애>로 읽게 한 다음 <개>로 읽게 하도록 할까해서입니다.
5월 28일(수)~31일(토)
☞ 자음 카드(18개) 만들어 익히기
g, h, c, k, b, d, j, l, f, m, n, r, p, v, z, t, s, ch 익히기
◈ v => 승리의 브이...<브>
◈ z => j(우산 손잡이)를 들고 같은 <즈>소리를 내며 길을 걸어요...<즈>
◈ t => 동생이 낚시 갈고리 모양같다고 해서 갈고리에 물고기가 잡혀서 끌어올릴때 트트트 소리나네...<트>
◈ s=> 뱀이 스~~~~<스>
◈ ch => 크 소리내는 공룡이 의자를 먹으려해서 엄마가 의자를 발로 차~~버렸어...<츠>
※ 위 내용처럼 나름의 연상법으로 하고 있으며
2/3 정도는 빛의 속도까지는 아니어도 스스로 발음을 내고 있으며, 나머지는 제가 설명을 해야 겨우 아네요.
기본 13개 카드 이외에 5개(r,v,z,k,f)는 음절표에 있어 추가로 함께 인지시키고 있어요.
빛의 속도로 읽을 때까지 매일 연습할 예정입니다.
6월 1일(일)~5일(목)
영어자음 카드 기본 13개와 추가 5개 총 18개 읽기를 계속하고 있습니다.
16개는 대체로 빛의 속도로 읽고 있으나, d 와 b을 헷갈려하는 듯합니다.
연상법(왼쪽 두박자, 오른쪽 아기배볼록)을 통해 스스로 읽기는 하지만 빛의 속도라고 보기는 어렵네요.
하루에 2~3번도 꾸준히 자음자 읽기를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음절표에 나오는 모음자 5개(u,o,oo,i,a,e)를 익히고 있습니다(현재는 빛의 속도로 읽는 듯합니다).
모음은 단모음/장모음에 따라 읽는 방법이 달라
어떻게 가르쳐야할지, 아이가 받아들일때 혼란스러워하지 않을지 걱정이 앞서네요.
하지만, 기본을 탄탄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니 음절표에서 읽는 방법만 가지고 가르치려 합니다.
u(어), o(오), oo(우), i(이), a(애), e(에)
※ u는 서씨부인의 일기를 참고하여 파닉스 발음상 "어"로 발음을 하는 관계로 gu를 "가" 가 아닌 "거"로 가르칠려합니다.
소원이에게 g카드와 u카드를 함께 두고 gu를 읽도록 가르쳐봤습니다. 그~~~~어.......(거)
생각보다 두 카드를 합쳐 읽도록 해보니 아직 많이 어려워합니다.
다른 방법으로도 설명해보았습니다.
g가 u라는 친구가 만나면 g의 "그"가 ㄱ(기역)이 되어 u(어)와 합쳐져 "거"가 된다고...
아이가 받아들이도록 나름 쉽게 설명을 해도 아이는 아직 받아들이는게 버거운 듯합니다.
그래서 지금은....
1) 자음(18개)와 모음(5개)카드를 빛의 속도로 읽게 되더라도 꾸준히 읽힐 계획이며
2) 음절표의 세로읽기 중 첫째칸의 g에 u,o,oo를 붙여 읽기가 되면 i,a,e를 가르쳐볼까합니다.
(우선 음절표 전체 중 다른 부분은 가리고 공부하는 g부분의 세로칸만 보여주고 읽기가 가능하면 다음 칸으로 넘어갈까합니다)
계획대로 잘 진행될지 모르겠지만(진행하면서 분명 수정되는 부분이 있을 것이라 생각되네요),
아이를 가르치면서 부딪히는 부분을 고민하면서 고비를 잘 넘겨가도록 도와주는 것이 엄마의 몫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 아직 영어 소리책 교재는 받지않아 오늘 교장선생님에게 신청했습니다.
교재와 함께 진행되면 교재에 맞춰 음절표가 진행되어야 할 것도 같습니다.
6월 6일(금)~7일(토)
1) 자음자 카드(18개) 읽기
2) 모음자 카드(5개) 읽기
3) 자음자 g + 모음자(5개) 결합하여 거,고,구,기,개,게 익히기
※ 처음에는 받아들이는 것을 어려워하더니 계속 반복을 하니 나름 원리를 이해하고 읽어가는 듯합니다.
자음자카드와 모음자카드를 각각 1장씩 놓고 앞의 자음자를 손으로 가린다음 뒤의 모음자만 읽어주고 앞에 가린 자음자를 보여주면
합쳐서 읽기를 좀 수월하게 익히는 듯합니다.
다행히 속도의 문제는 있지만 g에 모음자 5개 결합하여 읽기가 가능해졌습니다.
예) gu =>g는 가리고 u만 보여주며 엄마가 어,어,어(3번정도) 읽고 앞의 g카드를 보여주면 g를 ㄱ으로 기역해서 "거"라고 읽었습니다.
4) 42음절표와 100음절표 중 g 세로줄 익히기
※ 음절표 중 다른 부분은 다 가리고 g부분으로 된 세로줄만 익혔습니다.
앞에서 결합해서 읽기를 연습했더니 음절표는 무난히 읽었습니다.
음절표 세로로 읽기는 리듬을 타는 것이 중요할 것같아 <거,고,구,기~~~~,개,게>라고읽혔습니다.
6월 8일(일)
1) 자음자 및 모음자 카드 읽기
2) 자음자카드 g,n,d,l(r),m + 모음자 카드 결합하여 익히기
3) 음절표 중 g,n,d,l(r),m 세로줄 익히기
g에 모음자를 결합해 읽는 것에 시간이 많이 걸린거에 비해 뒷자음자는 조금씩 수월하게 익히는 것같습니다.
※ 현재, 희망새님과 한글띠자님이 일기를 열심히 기록해주시고 좋은 정보도 올려주셔서 많이 참고하면서 학습하고 있습니다.
6월 9일(월)
1) 자음자 및 모음자 카드 읽기
d 와 b를 헷갈려해 읽기는 읽되 빛의 속도가 되지 않지만, 다른 카드는 빛의 속도로 읽음.
2) 음절표 세로줄 익히기
앞의 자음에 모음<어,오,우,기~~~개,게>을 결합할때 리듬을 타면서 하니 음절표를 안보고 외워서 읽는 듯하여서
음절표 하나 하나 짚어가면서 읽도록 해야겠습니다.
음절표에 나오는 단어 중 제가 무작위로 짚어서 읽어보게 하니 어려워합니다.
아직 이르다는 것을 알면서도 혹여나 하는 엄마의 욕심에 시도해본거였으며, 결국 기본이 되어져야 함을 다시 한번 느꼈습니다.
음절표를 리듬을 타면서 읽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와 함께 병행되어야 되는 것이 자음자카드와 모음자카드를 결합시켜 무작위로
읽기를 하는 것도 필요하다는 생각이 드네요.
그래서...낱음자 카드 읽기, 낱음자 결합하여 읽기, 음절표 세로줄 읽기 3가지는
짧은 시간이라도 매일하는 것이 중요할 것같으며,
반복을 통해 길게 보고 급하지 않게 가도록 해야겠다는 마음이 생기네요.
6월 10일(화)
1) 자음자 및 모음자 카드 읽기
2) 104표 음절표 세로읽기
※ 오늘 오후에 교재를 받았습니다.
6월 11일(수)
1) 자음자 및 모음자 카드 읽기 2회
2) 104표 음절표 세로읽기 2회
모음자를 5개를 익히고 음절표를 진행했는데 방법을 여러번 알려주니
다행히 104 음절표로 바로 진행이 될수 있었습니다.
음절표를 읽을 때 먼저 자음자를 시작하기전에 생각하더니 모음자를 리듬을 타면서 읽어내려갑니다.
하지만 음절표 중 무작위로 짚어서 읽어보라하니 머뭇거리며 잘 읽지 못합니다.
읽지 못하는 것이 당연하고 연습이 더 필요하다는 의미로 받아들이는 중입니다.
3) 기초낱자 읽기(a) 2독
교재를 받아 첫글자가 g인데 평소 빨간색으로 인지되어있어 순간 읽지 못하더니 " 거(gu)"라고 읽었습니다.
교재에 나오는 글자는 검은색이라고 훑어주고 난후,
카드를 보여주고 색깔만 다르지 같은 글자라고 하니 알겠다고 하더군요.
1독 오류 자음자 => g, l, j, ch
2독 오류 자음자 => ㅣ, ch(c만 보고 크로 읽음)
4) 기초낱자 읽기(b) 2독
gu(거)로 읽어나서 제대로 보지도 않고 nu를 <고>로 읽었습니다
(아마도 음절표 읽기 영향인 듯합니다.)
그래서 정확히 보고 읽도록, 천천히 읽어가도록 했습니다.
※ (a),(b)를 오류 없이 잘 읽으면 기초낱자 읽기(A)와 소리대로 읽기(1)를 진행할까 합니다.
6월 12일(목)~14일(토)
1) 자음자 및 모음자 카드 읽기(매일 2회)
2) 104표 음절표 세로읽기(매일 1회)
세로 읽기는 수월하게 읽고 있어 가로 읽기를 시켜보니 처음에는 잘 안되었는데
한글읽기때 리듬이 기억이 나서인지 몇번 연습하니 읽었습니다
(하지만 아직 무작위로 읽기하면 잘 못 읽을 것같습니다)
3) 기초낱자 읽기(a)(b) 총 5독
4) 기초낱자 읽기(A) 4독(총 4독)
4독 중 2독은 뒷장부터 시작해 앞으로 거꾸로 읽기했습니다.
뒷장부터 거꾸로 읽으니 읽기속도가 앞장부터 시작할때와는 확연히 차이가 납니다. 오류가 몇번 생기구요.
그래서 저는 거꾸로 읽기도 할예정이예요.
5) 소리대로 읽기(1) 1~12p 총 3독
앞에 한글로 읽은 후에 뒷장을 읽으니 순조롭게 읽었으며, ~~m은 ㅁ받침을 붙여서 읽으면 된다고 언급해주었습니다.
6월 15일(일)
1) 자음자 및 모음자 카드 읽기(1회)
2) 104표 음절표 세로/가로읽기(1회)
3) 기초낱자 읽기(A) 2독(총 6독)
4) 소리대로 읽기(1) 1~12p 1독(총4독)
6월 16일(월)
1) 자음자 및 모음자 카드 읽기(1회)
2) 104음절표 세로/가로읽기(1회)
3) 기초낱자 읽기(A) 2독(총 8독)
4) 소리대로 읽기(1) 1~12p 1독(총 5독)
00를 "오"로 읽는 오류가 한번씩 발생하고 있으며, d와b도 비슷하게 생겨서인지 한번씩 혼돈하여 읽고 있습니다.
음절표 읽을때 리듬을 타며 무조건 외워서 읽는 듯하여 천천히 읽어도 되니 손가락을 짚어가며 정확히 보면서 읽도록 하고 있습니다.
※ 음절표에 나오는 것들을 낱장의 카드로 만들어 무작위 읽기를 함께 진행할 예정입니다.
카드 수가 많다보니 만드는데 시간이 걸리는데요...
<기초낱자 읽기(A)(B)>가 어느정도 진행동안 모두 만들어지면 함께 진행할까 합니다.
저 개인적으로는 소원이는 인지가 늦은 아이여서
자음자/모음자/기초낱자 읽기을 기본으로 하여 탄탄하게 학습하는게 중요할 것같습니다.
6월 17일(화)
1) 자음자 및 모음자 카드 읽기(1회)
o를 읽고 oo를 보여주면 제대로 읽지만, oo를 먼저 읽도록 제시하면 <오>라고 읽고 있으며
d와b는 읽기속도와 정확도가 다른 카드에 비해 떨어지는 편이라 계속 인지를 시키고 있습니다.
2) 104음절표 세로/가로 읽기(1회)
세로 일기 후, 가로읽기(거너더러머...)로 들어가는데 글자 제대로 보지않고 <거고구기개게>라고 읽어
음절표에 있는 u, o, oo, i, a, e부분은 붉은 색으로 동그랗게 표시한 후, 모음자를 한번 보고 가로 읽기를 하라고
하니 생각을 하면서 읽어 오류없이 잘 읽어내려갔습니다.
3) 기초낱자 읽기(A) 2독(총 10독)
여전히 시작되는 goo를 <고>로 읽어 다시 인지 시켜주니 뒷 글자는 제대로 읽어갔으며, d와 b는 헷갈려가면서 읽어
읽을 때마다 연상법을 갖고 한번씩 더 언급해주고 지나감.
4) 소리대로 읽기(1) 1~12p 1독(총 6독)
6월 18일(수)~19일(목)
1) 자음자 및 모음자 카드 읽기(매일1회)
2) 104음절표 세로/가로 읽기(매일1회)
3) 기초낱자 읽기(A) 매일 2독씩(총 14독)
4) 소리대로 읽기(1) 1~20p 매일 1독(총 2독)
6월 20일(금)~22일(일)
1) 자음자 및 모음자 카드 읽기(매일 1회)
2) 104음절표 세로/가로 읽기(매일 1회)
3) 기초낱자 읽기(B) 매일 1독씩(총 3독)
4) 소리대로 읽기(1) 1~20p 매일 1독(총 5독)
6월 23(월)~29일(일)
이번주 이틀밖에는 학습을 못했네요...천천히 가더라도 매일 꾸준히 하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1) 자음자 및 모음자 카드 읽기
2) 104음절표 세로/가로 읽기
3) 기초낱자 읽기(B) 2독(총 5독)
4) 소리대로 읽기(1) 1~20p 2독(총 7독)
6월 30일(월)~7월 1일(화)
1) 자음자 및 모음자 카드 읽기
매일 공부하니 빛의 속도로 읽고, d와 b를 헷갈려생기는 오류가 서서히 나아지고 있는 것같습니다.
2) 104음절표 세로/가로 읽기
음절표를 읽으니 리듬에 익숙하여 제대로 보지도 않고 그냥 읽어버리는 문제가 생기고 있습니다.
그래서 무작위 읽기를 위해 음절표에 나오는 영어를 카드로 일일이 만들었습니다.
카드 수가 100장이 넘어 자음자 및 모음자 카드처럼 매일 매일 읽기가 불가능 하여 생각해 낸 것이..선생님의 별상자입니다.
별상자안에 카드를 섞어서 모두 넣어두고 하루에 몇장씩 꺼내 읽고, 읽고 난 카드는 다른 상자안에 넣어두었습니다.
이렇게 해서 부담없이 음절표 무작위 읽기를 시작하고자 합니다.
3) 기초낱자 읽기(B) 1독(총 6독)
앞장부터 읽으니 그냥 마구 읽어내려가서 뒷장부터 읽기 공부하는데 몇번 연습하니 이제 글자보면서 잘 읽어가고 있습니다.
4) 소리대로 읽기(1) 21~40p 1독(총 1독)
소리대로 읽기(A) 21~40p의 g,d,s,j,b를 된소리로 발음하는 공부를 하는 것에 대해 아이에게 어떻게 설명하면 좋을지...교장선생님께 쪽지로 질문을 드렸더니...
<엄마가 설명하지 말고 아이에게 "왜 그렇게 씌어 있을까?"라고 질문해 보세요. 아마 아이 나름의 설명을 스스로 만들어낼 거예요>라는 답변을 받고~~~
소원이에게 물어보니 잘못 적어서 그렇다는 단순한 답변만 하더군요 ㅠㅠ
그래서...영어는 ㄱ를 ㄲ로, ㄷ를 ㄸ로, ㅅ를 ㅆ로, ㅈ를 ㅉ로, ㅂ를 ㅃ로 읽은 경우가 있어서라 한번만 설명하고..
예) 버스를 뻐스라고...검을 껌이라고 읽을 때가 있다고 언급.
그리고, 된소리로 읽는 21~40p는 중 영어로 쓰여진 부분은 페이지마다 된소리 발음 기호를 표기해놓고 읽도록 했습니다.
예) 첫 단어 g 바로 위에 ㄲ를 적음.
이부분은, 아직 소원이가 제대로 이해를 못할 것같아 교재대로 책읽기는 하되,
나중에 쉬운 단어를 접하게 되면 그 단어에 맞는 발음공부를 하며서 이 부분이 나오면 언급해줄 생각입니다.
7월 2일(수)~7월 4일(목)
1) 자음자 및 모음자 카드 읽기
2) 104음절표 세로/가로 읽기, 카드 무작위 읽기(1독 시작)
3) 기초낱자 읽기(B) 1독(총 7독)
4) 소리대로 읽기(1) 21~40p 2독(총 3독)
7월 6일(일) / 7월 9일(수)
1) 자음자 및 모음자 카드 읽기
2) 104음절표 세로/가로 읽기, 카드 무작위 읽기
3) 기초낱자 읽기(B) 2독(총 9독)
4) 소리대로 읽기(A) 21~40p 2독(총 5독)
7월 12일(토)~7월 13일(일)
1) 자음자 및 모음자 카드 읽기
2) 104음절표 세로/가로 읽기, 카드 무작위 읽기(1독 완료)
3) 기초낱자 읽기(B) 1독(총 10독 완료)
4) 소리대로 읽기(1) 41p~끝 2독(총 2독)
7월 14일(월),16일(수),17일(목),18일(금), 20(일)
1) 자음자 및 모음자 카드 읽기
2) 104음절표 세로/가로 읽기, 카드 무작위 읽기(2독 시작~)
3) 소리대로 읽기(1) 41p~끝 1독(총 7독)
4) 소리대로 읽기(2) 1~20p 1독(총 3독)
7월 21일(월)
1) 자음자 및 모음자 카드 무작위 읽기
2) 104음절표 세로/가로 읽기, 음절표 카드 무작위 읽기(2독 중)
3) 소리대로 읽기(2) 1~20p 1독(총 4독), 21~40p 1독(총 1독)
* 교장선생님과 통화~(희망새님의 일기에서...)
☎ 이걸 키티로 읽었지? 외국인들은 이걸 씨라고 읽는대~ 혼자서 잘 읽으면 진도를 또 나간다.
☎ 씨티를 키티라고 읽으면 크였다 쓰음가가 나오느 city에 밑줄을 치고 1주일을 멈춘다.
☎ 일반아동인 경우에 소리책4까지를 기본으로 무엇을 해도 좋다.
☎ 소리책4까지 하면 초등3학년 가서 영어시간에 고개 숙이는 일은 없다.
☎ 영어는 혼자서 해나가는 것이고 아이가 절대로 지쳐서는 안된다.
☎ 엄마의 개입은 아이를 다운시키고 나아가 엄마를 다운시킨다.
☎ 영어는 1字 多音이므로 장거리다.
☎ 소리책5에서 안되는 곳에 다다르면 멈추고 잘 되는 것(소리책1~4, 음절표, 된소리 읽기)을 반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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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자음카드영어방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샬롬 !
소원이는 책도 많이 읽었네요 ^^*~~~ 엄마의 열정이 느껴집니다. 영어도 열심히 해서 영어책 읽는 그날을 기다려 보자구요 화이팅!!!~~~ 저희 아이들은 않되는것이 아니구 언젠가는 되는 아이들 이라고 믿어요^^*~~~
그래요~^^*
영어책을 읽을 날이 분명 올거라 믿으며 우리~아이와 열심히 해봐요^^
화이팅하세요~~~
@안나수이 축하드립니다~! 한글띠자님,안나수이님 선배님들이 만들어 놓으신 길을 너무도 쉽게 받아 누리고 있습니다.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선배님들이 하신 것처럼 뒤의 엄마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기록을 남겨야 되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항상 두분과 다른 선배맘님들께 감사한 마음입니다. 영어방도 든든히 닦아 주세용~!!!
@맘어겐 영어는 엄마인 제가 초보수준이라 앞으로 어떻게 진행이 될지 저도 조금은 걱정이 되네요..그래도 교장선생님 방법이 우리아이에게는 최선일거라 믿으며 진행해가는 중이예요..응원의 글 감사합니다^^*
영어도 참 꼼꼼히 하시네요^^*~~~ 화이팅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