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산청 필봉산 가을 등산 _ 2015.10.18.(일)
산청 필봉산에서 바라본 동의보감촌 전경
필봉산에서 바라본 산청 산골 아름다운 가을 다락논의 노란 벼논들이 정겹다. / [산청안내] 동부에 황매산1,108m, 경호강, 신안면 백마산은 265m,야산이나 의병장 곽재우가 왜적을 섬멸시킨 전승지다.
[산청 안내] 경호강이 흐른다. 면적이 794㎢인 산청은 옛날에는 단성군과 산청군으로 나뉘어 있었는데, 1914년 단성군을 산청군에 통합했다. 1읍 10면 119리로 구성됨.군청소재지는 산청읍 옥리.
필봉산에서 바라본 산청읍내 전경 / 부근 금서면 왕산 북쪽 산기슭에 금관가야 마지막 10대왕 구형왕(양왕)의 돌무덤이 있다. 왕산에는 도자기 원료 고령토가 많이 생산되어 도자기 가마터가 산재한다.
[산청 안내] 산청읍 둔철산812m은 옛날 철산지이다. / 1967년 지리산은 우리나라 최초로 국립공원으로 지종됐다 시천면 중산리의 법계서 천왕봉, 삼장면의 대원사가 모두 산청군이다.
[산청 안내] 단성면은 문익점의 고향이며 문익점 목화시배지가 있다. 문익점은 세종 때 영의정으로 추증되고, , 강성군으로 추봉됐다. 도천서원(노산정사)에서 위패 봉안, 제사를 지낸다.
필봉산 정상, 848m
[산청안내] 천왕봉 꼭대기에는 성모사가 있다. 마야부인 또는 마고할멈 사당이다.
시천면 덕천서원 산천재는 조식선생이 1555년 (명종 10)에 지리산 밑 덕산동에 들어와 지은 서재이다.
필봉산 정상부근은 험하다. / 지리산 세석평전 음양수 전설 ; 지리산 최초 주민 호야의 부인 연진의 이야기다. 부부는 자식이 없었는데, 곰이 연진에게 음양수를 마시면 자식을 낳을 수 있다고 비밀을 알려줬고, 곰과 사이가 나쁜 호랑이가 산신령에게 일러바쳤다. 산신령이 연진에게 벌을 내려서 평생 혼자서 세속평전 철쭉을 가꾸는 일을 맡겼다고 한다. 아 그래서 세석편전 철쭉이 그렇게 예쁘구나!
인접한 지리산과 왕산, 필봉산은 기가 많이 모이는 산이다.
단풍이 절정이다. / 역시 단풍은 단풍나무다. [산청 안내] 생초면에는 충마총(충직한 말무덤)이 있고, 신등면에는 의구총(충직한 개의 무덤)이 있다. 지리산 장터목은 옛날 백제 신라 국경인데, 두 나라가 여기에서 물물교환을 했다 한다.
이 지방 민요 <함양 산청 물레방아 노래>
함양산청 물레방아 물을 안고 돌고/ 우리집 우리님은 나를 안고 돈다
지리산 머루 다래는 앙기당기 열었는데/ 단성들에 면화송이 봉실봉실 피었네.
경호강 금잉어는 토실토실 살이 찌고/ 지리산 단풍잎은 울긋불긋 물들었네.
필봉산은 정상이 붓끝처럼 뾰족하다.
허준은 1546년 명종 1년~1615년 광해군 7년, 조선중기 의원, 본관은 양천, 김포 출신. 조부와 부는 모두 무과 출신이다. 허준은 29세에 의과 급제했다.
동의보감촌에는 온통 구절초가 장관이다.
동의보감촌 동의전/ 허준 선생을 기리는 건물이다.
30. 동의보감은 2009년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중에 공중보건서로 최초로 등재됐다.
동의보감촘의 동의전. 동의보감은 2009년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중에 공중보건서로 최초로 등재됐다.
축제가 한창이다.
축제 공연
진기문. 이곳은 동의보감촌은 동의보감 400주년 기념으로 2013.9.6~10.20에 산청 세계전통의약엑스포가 열렸던 곳이다.
귀감석, 기를 받는 돌이다.
석경. 기를 받는 장소이다.
멀리 황매산이 보인다.
석경이다. 청동기시대 청동거울 같은데 돌로된 거울이란 뜻이다. 기를 받는 곳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