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09학년도 성균관대학교 |
|
|
| ||||||
|
감독관확인란 |
| |||||||
|
|
|
|
| |||||
|
모의 논술고사 문제지(자연) |
|
| ||||||
|
|
|
|
| |||||
지망 모집단위 |
계열․학과 |
접수 번호 |
|
성명 |
| ||||
|
|
|
|
|
| ||||
< 유 의 사 항 > | |||||||||
|
- 시험시간은 150분이며, 분량 제한은 없음
- 인적사항과 관련된 표현은 일체 쓰지 말 것
- 연필, 볼펜(흑색․청색) 사용가능(지우개는 사용하여도 무방하나, 수정액/수정테이프는 사용금지)
- 답안지 작성 중 필기구의 교체는 부정행위로 간주 될 수 있으니 주의할 것
- 문제의 번호를 쓰고 순서대로 답할 것 |
2009학년도 성균관대학교
모의 논술고사 문제지(자연) | ||
| ||
1. 다음 [제시문 1-가]에서 [제시문 1-마]를 읽고 (문제 1-i) 와 (문제 1-ii)에 답하시오.
(문제 1-i) 위의 제시문 모두 [제시문 1-가]
세하게 제시하시오. (문제 1-ii) 빛이 파동과 입자의 성질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는 아인슈타인의 생각은 드브로이에게 영향을 끼쳐 1924년
2. 다음 [제시문 2-가]에서 [제시문 2-다]를 읽고 (문제 2-i), (문제 2-ⅱ), (문제 2-iii)에 답하시오.
| ||
2009학년도 성균관대학교
모의 논술고사 문제지(자연) | ||
| ||
(문제 2-i) [제시문 2-다]에 제시된 100 가구에서 가구당 1명의 아이를 뽑아 혈액형을 조사한다면 cis-AB/O 혈액형을 갖는 아이는 몇 명이 될 것인지 논하시오. (문제 2-ii) 혈액형의 유전 현상은 멘델의 실험 중 우열의 법칙을 따르면서 동시에 우열의 법칙을 벗어나는 양 상을 보이기도 한다. 이러한 혈액형 유전 양식의 특징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문제 2-iii) 일반적으로 혈액형은 제시문에서와 같이 A형, B형, O형으로 구분하기도 하고 또한 Rh+형과 Rh- 형으로 구분하기도 한다. A형, B형, O형을 결정하는 유전자와 Rh+형과 Rh-형을 결정하는 유전자 는 서로 다른 염색체상에 존재하며 멘델의 독립의 법칙을 따라 유전한다. Rh+는 Rh-에 대해 우 성이다. 만약 A형이면서 Rh+인 어머니에게서 O형이면서 Rh-인 아들이 태어났다면 아버지가 가 질 수 있는 가능한 혈액형의 유전자형(genotype)들은 어떤 것이 있는지 논하시오.(단 cis-AB형은 고려하지 않는다.)
3. 다음 [제시문 3-가]에서 [제시문 3-다]를 읽고 (문제 3-i)와 (문제 3-ii)에 답하시오.
(문제 3-i) [제시문 3-다]를 참고하여 [제시문 3-가]의 페르마 원리로 부터 [제시문 3-나]의 스넬의 법칙이 성립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문제 3-ii) 이 문제에서 얻은 과학적 지식을 활용하여, 호숫가 모래사장에 있는 사람이 호수에 빠진 다른 사 람을 어떻게 최단시간에 구출할 수 있는지 논하시오.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