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내에서는 기업간에 격렬한 가격경쟁이 벌어지고 있는 가운데 고가를 유지할 수 있는 브랜드 개발을 위해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예를들어 자동차로는 북경현대,밀폐용기의 중국 락앤락 같은 상품은 품질의
우수성은 물론 브랜드의 가치가 소비자의 구매의욕을 자극합니다.
그러면 앞으로 중국에서 일할 유학생들 개인의 브랜드 가치는 어떨까요? 중국은 매우 큰 나라이지만 우리나라
의 대기업을 포함한 중소업체들은 약 50,000 여개가 진출하였는데 이를 각 업종별로 분류하고 다시 그안의 시장에서
주목받는 회사에서 일하기 위해선 처음부터 본인의 경력 관리를 잘 해야 합니다.
기업의 브랜드가 현실적으로 하루아침에 쌓이는 것은 아닙니다. 기업의 역사를 비롯해 인상 깊은 광고선전 활동
높은 품질관리, 충실한 a/s, 환경에 대한 노력, 지역발전을 위한 공헌등 기업활동이 지속되어야 그 가치를 높일
수 있는 것처럼, 여러분들은 본인의 업무를 경영의 관점에서 재조명하고 사상과 원칙을 정립하여 최소의 자원으로
최대의 효율을 올려 기업에 공헌을 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첫번째로 중요한 실행은 실제로 중국 현장에서
일어나고 있는 정보를 분석하여 미래의 흐름을 파악해 본인의 진로를 잘 결정해야 할 것입니다. 여기 중국전자
산업 업종의 자료와 중국 L/C전자의 중국진출 현황을 참고 해보시기 바랍니다.
중국은 세계 최대의 전자제품 제조기지로 미국에 이어 세계 제2위의 규모로 성장하면서 국내외 많은 기업들의 진출이
활발하였습니다. 특히 2004년 중국 신식산업부 로부터 국가급 전자정보산업 기지로 확정된 광둥성은 1992년 이래 이부분
총생산액 1위를 차지하며,TV,에어컨,전자레인지 등 전자제품의 전 세계 생산량의 50%를 담당하는 거대한 생산기지로
성장 하였습니다.
최근 수년간 원자재 가격상승,노동력 원가상승 등의 요소로 전반적인 가전산업이 큰 타격을 받은데다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의 여파로 가전산업의 생산,판매,수출 등 증가율이 모두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2009년 경제가
회복되면서 중국정부의 이구환신,가전하향등 소비촉진 정책과 수출증가로 다소 호조세를 보였습니다. 중국의 가전제품
브랜드 집중도는 갈수록 높아져 2007년 기준 5대 브랜드의 시장점유율은 전체의 60%에 달하였고,2008년 65%까지 늘어난후
2009년에는 약 70%에 까지 달하였습니다.이중 Midea,하이얼,Gree등 3대 거두기업의 중국시장 점유율은 전체의 52%를
차지 하였습니다.
LG전자
LG전자는 1993년 중국훼이조우 법인을 설립한 이래,베이징을 중심으로 13개 생산법인,5개 판매법인 등 총 28개조직,
3만6000명의 조직을 두고 있습니다.2008년 LG전자의 매출액은 100억달러 로 평면TV,냉장고,드럼통세탁기,핸드폰,디스플레이
등에서 선전하였습니다.또한 지난 2009년 3G상용화가 본격화되는 시점에서 중국최대 IT리서치 기관인 CCID로부터 가장 영향력
있는 3G 휴대폰 제조업체로 선정되 향후 시장진출 확대가 기대됩니다. 2009년 LG전자 제품에 대한 중국 소비자의 관심도는
LCDTV 9.3%(3위),냉장고 3.6%(8위),세탁기 3.7%(6위),핸드폰 3.5%(5위),LCD모니터 11,6%(2위)를 차지했습니다.
LG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는 2003년 중국 난징에 모듈공장을 설립한 이래 2007년 까지 누적생산량 1억대를 돌파 했습니다. 지난 2008년
에는 광저우에 모듈공장을 준공하고 2009년 11월에 8세대 LCD 생산라인 투자계약을 체결하는 등 생산과 공급의 현지화를
추진해 왔습니다. 이외에도 상하이와,선전, 타이베이 등에 판매법인을 두며,2009년 1분기 LCD패널의 시장점유율은 20%,
32인치 이상 대형 액정스크린은 40~45%에 달하였습니다.
삼성전자
삼성전자는 1995년 베이징에 삼성전자그룹 베이징 법인을 설립하고 중국시장에 진출한 이래, 현재 웨이하이,쑤저우 등지에
12개 생산법인, 베이징,상하이 등지에 5개의 판매법인을 두고 있습니다.2009년 전세계 매출수익 1170억 달러중 25%인 317억
달러가 중국시장에서 달성되었습니다.각종 가전제품으로 중국시장에서 높은 인지도를 보이며, 특히 평면TV와 휴대폰,컴퓨터
등에서 두각을 보이고 있습니다.최근 거대한 중국 스마트폰,3G 휴대폰 시장을 장악하기 위해 물량공세를 하고 있으며,중국
우수 "온라인 마케팅" 기업으로 선정되었습니다.2009년 삼성전자 제품에 대한 중국 소비자의 관심도는 LCD TV 7.8%(5위),
냉장고 3.5%(9위),세탁기 2.4%(9위),핸드폰 10.9%(2위),LCD 모니터 32.2%(1위)를 차지 했습니다.
중국 가전분야 시장진출을 위해서는 전자제품의 최대 업체로 등장한 쑤닝,궈메이 등의 대형 유통매장과의 전략적 제휴를
강화하고 도시별 특성을 고려한 마케팅 전략을 구사할 필요가 있습니다. 중국의 가전시장은 대도시와 기타지역의 소비력,
소비특성이 뚜렸한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대도시 시장은 보급율 확대로 포화상태로서 고급 및 고가품 위주의 전환수요가
발생해 전반적으로 브랜드의 충성도가 높은편이고 보급율이 낮은 중소도시 및 농촌시장은 최근 시장규모가 급속도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대도시는 외국브랜드가 주도하며 기타도시는 중국 브랜드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