ꡔ국민가수 백난아 자료집ꡕ 발간 축사
국민가수 백난아의 삶과 음악을 널리 알리는 자료집이 되길……
제주시장 강 택 상
여러분! 반갑습니다.
일제강점기로부터 광복 이후까지 고향에 대한 그리움과 나라 잃은 설움 등 우리 민족의 애환을 달래주며 60-70년대를 대표해온 『국민가수 백난아 자료집』이 발간됨을 매우 뜻깊게 생각하며 축하드립니다.
제주출신이면서 가수생활 뿐 아니라 악극단 운영 및 수도예술학원 설립 등 한국 음악계에 영롱한 발자취를 남긴 백난아의 삶을 재조명하기 위하여 열과 성을 다해 주시는 오경욱 국민가수백난아기념사업회장님을 비롯한 관계자 여러분의 노고에 격려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동안 제주출신인 줄도 몰랐던 백난아에 대한 삶과 음악인생이 재조명되면서 자료수집과 찔레꽃 노래비 제막, 기념앨범·까페·책자 제작 및 발간, 기념비 건립 및 기념공원 조성, 전국단위의 백난아가요제 등 다양한 기념사업이 활발하게 추진되어 우리 제주는 백난아라는 자랑스러운 제주여성을 되찾을 수 있었습니다.
한국가요사에 큰 획을 그은 국민가수 백난아가 앞으로도 제주인의 자긍심을 드높이는 인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국민가수백난아기념사업회가 백난아의 발자취를 꼼꼼히 살펴 백난아의 업적을 널리 알려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15세의 어린 나이에 천재적인 재능으로 본격 가수로 활동했던 백난아. 어려운 시절 우리 국민 모두의 마음을 달래주었던 백난아의 노래와 삶을 기억하기 위한 이번 자료집 발간은 제주인의 정체성과 예술적 재능을 널리 알리는 계기가 될 것으로 믿습니다.
국민가수 백난아가 우리 제주인의 가슴속에서 되살아날 수 있도록 수고해주신 국민가수백난아기념사업회에 거듭 치하를 드리면서, 여러분 모두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