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소양교과 | 문제해결능력 정보능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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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용SW기초기술활용)운영체제, DB개론, 네트워크 | PART 1 성공적인 학습을 위한 준비 작업 및 우분투 리눅스 설치
PART 2 우분투 리눅스의 기본 개념과 리눅스 관리자의 기본 역할 CHAPTER 5 X 윈도를 사용해보자 CHAPTER 7 셸 스크립트 프로그래밍
PART 3 네트워크 서버 구축 실무 CHAPTER 8 원격지 시스템 관리하기 CHAPTER 9 네임 서버 설치와 운영 CHAPTER 10 메일 서버 설치와 운영 CHAPTER 11 데이터베이스 서버 구축과 운영 CHAPTER 12 웹 서버 설치와 운영
PART 4 네트워크 서버 구축 실무 Ⅱ CHAPTER 13 FTP 서버 설치와 운영 CHAPTER 14 NFS 서버 설치와 운영 CHAPTER 15 Samba 서버 설치와 운영 CHAPTER 16 DHCP 서버 설치와 운영 CHAPTER 17 프록시 서버 설치와 운영 CHAPTER 18 방화벽 컴퓨터를 만들자 CHAPTER 19 PXE 설치 서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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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바프로그래밍 | [자바의 정석] Chapter 1 자바를 시작하기 전에 1. 자바(Java Programming Language) 2. 자바개발환경 구축하기 3. 자바로 프로그램작성하기
Chapter 2 변수(Variable) 1. 변수와 상수 2. 변수의 타입 3. 진법 4. 기본형(primitive type) 5. 형변환
Chapter 3 연산자(Operator) 1. 연산자(operator) 2. 단항 연산자 3. 산술 연산자 4. 비교 연산자 5. 논리 연산자 6. 그 외의 연산자
Chapter 4 조건문과 반복문 1. 조건문 - if, switch 2. 반복문 - for, while, do-while
Chapter 5 배열(Array) 1. 배열(array) 2. String배열 3. 다차원 배열
Chapter 6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I 1. 객체지향언어 2. 클래스와 객체 3. 변수와 메서드 4. 오버로딩(overloading) 5. 생성자(constructor) 6. 변수의 초기화
Chapter 7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II 1. 상속(inheritance) 2. 오버라이딩(overriding) 3. package와 import 4. 제어자(modifier) 5. 다형성(polymorphism) 6. 추상클래스(abstract class) 7. 인터페이스(interface) 8. 내부 클래스(inner class)
Chapter 8 예외처리(Exception Handling) 1. 예외처리(exception handling)
Chapter 9 java.lang패키지와 유용한 클래스 1. java.lang패키지 2. 유용한 클래스
Chapter 10 날짜와 시간 & 형식화 1. 날짜와 시간 2. 형식화 클래스 3. java.time패키지
Chapter 11 컬렉션 프레임웍 1. 컬렉션 프레임웍(Collection Framework)
Chapter 12 지네릭스, 열거형, 애너테이션 1. 지네릭스(Generics) 2. 열거형(enums) 3. 애너테이션(annotation)
Chapter 13 쓰레드(Thread) 1. 프로세스와 쓰레드 2. 쓰레드의 구현과 실행 3. start()와 run() 4. 싱글쓰레드와 멀티쓰레드 5. 쓰레드의 우선순위 6. 쓰레드 그룹(thread group) 7. 데몬 쓰레드(daemon thread) 8. 쓰레드의 실행제어 9. 쓰레드의 동기화
Chapter 14 람다와 스트림 1. 람다식 2. 스트림(stream)
Chapter 15 입출력(I/O) 1. 자바에서의 입출력 2. 바이트기반 스트림 3. 바이트기반의 보조스트림 4. 문자기반 스트림 5. 문자기반의 보조스트림 6. 표준입출력과 File 7. 직렬화(Serialization)
Chapter 16 네트워킹(Networking) 1. 네트워킹(Networking) / 946 2. 소켓 프로그래밍 / 95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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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ML, JavaScript, jQUERY, Node, Angular | [HTML] HTML 구성요소 HTML 문서작성법 텍스트 관련 태그 표제(Heading) 링크(Link) 배경(background) 테이블(table) 색(color) 레이아웃(Layout) 이미지맵(image map) 아이프레임(iframe) HTML과 XHTML 입력양식(form) 마퀴(Marquee) 오브젝트(Object)
[러닝 자바스크립트] CHAPTER 1 첫 번째 애플리케이션 CHAPTER 2 자바스크립트 개발 도구 CHAPTER 3 리터럴과 변수, 상수, 데이터 타입 CHAPTER 4 제어문 CHAPTER 5 표현식과 연산자 CHAPTER 6 함수 CHAPTER 7 스코프 CHAPTER 8 배열과 배열 처리 CHAPTER 9 객체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CHAPTER 10 맵과 셋 CHAPTER 11 예외와 에러 처리 CHAPTER 12 이터레이터와 제너레이터 CHAPTER 13 함수와 추상적 사고 CHAPTER 14 비동기적 프로그래밍 CHAPTER 15 날짜와 시간 CHAPTER 16 Math CHAPTER 17 정규 표현식 CHAPTER 18 브라우저의 자바스크립트 CHAPTER 19 제이쿼리 CHAPTER 20 노드 CHAPTER 21 객체 프로퍼티 설정과 프락시
[Angular] Chapter 1 : ECMAScript 1. ECMAScript 2. ES6 개발환경 설정 WebStorm 바벨 설정 클래스 주요 특징 클래스 기본 문법 클래스 문법 코드를 ES5 코드로 트랜스파일링한 결과 확인 extends 키워드 ES5, ES6 문법 혼용 클래스가 객체를 대상으로 상속 super 키워드 클래스 표현식 vs 선언식 ES5 상속과 class 를 사용한 ES6 상속의 차이점 Multiple Inheritance with Proxies 비동기 처리 TypeScript 소개 Learn TypeScript in 30 Minutes The Benefits of Using TypeScript Angular Basic 특징 모듈 라우터 불투명 토큰을 이용한 제공자 설정 Provider 없이 객체 DI 주입기를 이용한 객체 생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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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바 서블릿, JSP | [Servlet] 서블릿 개요 작동원리 web.xml 매핑 방법, @WebServlet 어노테이션 Servlet 라이프 사이클 HttpServletRequest/HttpServletResponse Cookie, Session JDBC 소개 Connection Statement, PreparedStatement, ResultSet CallableStatement JDBC를 이용한 SQL 함수 Insert/Update/Delete/Select 예제 작성하기
[JSP] JSP작성법, Life Cycle 동작원리 기본문법(지시자, 내장객체, 스크립틀릿, 표현식, 액션태그) 쿠키, 세션 다루기 JSTL, EL MVC Model소개, JSP & Model Lay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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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QL 기본 활용 | 기본 SQL 작성하기 기본 DDL문 작성 기본 DML문 작성 기본 TCL문 작성 데이터 사전 조회 명령문 작성 고급 SQL 작성하기 인덱스와 뷰의 생성 조인 및 서브 쿼리문 작성 순위 및 계산 명령문 작성 사용자 그룹 관리 명령문 작성 절차형 SQL 작성하기 프로시저와 사용자 정의 함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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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프링, 마이바티스 | 1. 스프링 프레임워크 개요 도입 배경 자바 빈(Java Bean) 모델1, 모델2 스프링 프레임워크 소개(Spring Framework Overview)
2. Spring IoC & DI DI와 관련된 어노테이션 세터 주입, 생성자 주입 , 메소드 주입
3. AOP 개요 AOP HelloWorld 프로그래밍을 통한 AOP 구현 XML Schema Based AOP 구현 @AspectJ Annotation Based AOP 구현 AOP 충고(Advice) 프로그래밍적인 방법을 통한 AOP 구현(ProxyFactory 이용) 포인트컷(Pointcut)
4. Spring JDBC 기존 JAVA JDBC와 Spring JDBC의 비교 Spring JDBC에서 DataSource 취득하는 방법 Spring JDBC에서 DB 접근하는 방법 – jdbcTemplate Spring JDBC 내부 콜백(PreparedStatementCreator, PreparedStatementSetter) jdbcTemplate을 이용한 CRUD 예제 Spring Data JPA를 이용한 CRUD 예제
5. 스프링 트랜잭션(Spring Transaction) TransactionDefinition, TransactionStatus, PlatformTransactionManager TransactionTemplate TransactionManager XML 설정방식 @Transactional
6. Spring Web MVC Spring Web MVC - DispatcherServlet Spring Web MVC 기본 흐름 Spring Web MVC - ContextLoaderListener @Controller, @RequestMapping을 이용한 컨트롤러 매핑 Spring MVC HelloWorld를 자바설정(Java Config)으로 변경 컨트롤러 메소드 파라미터, 컨트롤러 메소드 리턴 타입 @MVC, @Controller 자동 추가되는 모델 객체 Spring Web MVC Simple 예제 인터셉터(Spring4 MVC Interceptor)
7. MyBatis SqlSessionFactoryBean SqlSessionFactory, Mapper Interface MyBatis Transaction MyBatis Mapper Scanning SqlSessionTemplate SqlSessionTemplate vs SqlSession Spring JDBC예제 수정 실습 CRUD 예제 CRUD 예제(MapperScannerConfigurer) Spring Boot, MyBatis, 오라클 연동예제 PlatformTransactionManager를 이용한 프로그래밍적 트랜잭션 처리예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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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드로이드 앱 프로그래밍 |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개발 환경 구성하기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로 첫 번째 애플리케이션 만들기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UI 둘러보기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AVD 생성하기 실제 안드로이드 장치에서 애플리케이션 테스트하기 안드로이드 아키텍처 개요 액티비티와 인텐트 개요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과 액티비티 생명주기 안드로이드 뷰, 뷰 그룹, 레이아웃 안드로이드 이벤트 처리 개요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의 Instant Run 사용하기 터치와 다중 터치 이벤트 처리하기 안드로이드 제스처 감지 클래스로 일반 제스처 처리하기 커스텀 제스처와 핀치 인식 구현하기 안드로이드 프래그먼트 개요 오버플로 메뉴 생성과 관리 안드로이드 전환 프레임워크 beginDelayedTransition을 사용한 안드로이드 전환 안드로이드 장면 전환 구현하기 플로팅 액션 버튼과 스낵바 사용하기 탭 인터페이스 생성하기 RecyclerView와 CardView 앱 바와 컬랩싱 툴바 레이아웃 사용하기 내비게이션 드로어 구현하기 안드로이드 인텐트 개요 브로드캐스트 인텐트와 브로드캐스트 수신자 스레드와 스레드 핸들러 스타트 서비스와 바운드 서비스 개요 안드로이드 7의 알림 개요 안드로이드 7 알림의 직접 응답 구현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Firebase 사용하기 안드로이드 7의 다중 창 지원 개요 안드로이드 SQLite 데이터베이스 개요 콘텐트 제공자 구글 클라우드 스토리지 액세스하기 안드로이드 스토리지 액세스 프레임워크 예제 프로젝트 비디오 재생 구현하기 카메라 인텐트를 사용한 비디오 녹화와 이미지 캡처 런타임 퍼미션 요청하기 안드로이드 오디오 녹음과 재생하기 구글 맵 API 사용하기 안드로이드 인쇄 프레임워크 사용하기 HTML과 웹 콘텐트 인쇄 예제 프로젝트 안드로이드 커스텀 문서 인쇄 안드로이드 지문 인증 구현하기 서로 다른 안드로이드 장치와 화면 처리하기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릴리스하기 구글 플레이 인앱 결제를 애플리케이션에 통합하기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의 그래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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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프로그래밍 | 닷넷 프레임워크, C# HelloWorld, 프로그래밍 기초 닷넷이란?(CLI, CLR, CTS, CLS) C#, 변수, 상수, 기본구조 C#, 연산자 C# 자료형(Value Type, Reference Type) 사용자정의타입(열거형, 구조체) 조건문, 제어문, 반복문(if, switch, for, while, forEach) 가변길이 매개변수(params) 명명된 인수 및 선택적 인수 속성(Property) 닷넷 어셈블리(.NET Assembly) C#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값 전달, 참조전달(ref, out) C# 배열(Array) 깊은 복사(Deep Copy), 얕은 복사(Shallow Copy) C# 일반화 프로그래밍(Generic) C# 컬렉션 클래스(Collection Class) 연산자 오버로딩(Operator Overloading) C# 인덱서(Indexer) C# 어트리뷰트(Attribute) C# 델리게이트, 델리게이트 체인 C# 이벤트(Event) C# 람다식(Lambda Expression) C# Func, Action 델리게이트 C# 링크(Linq) C# 쓰레드(Thread) C# Network 프로그래밍 윈폼(WinForm) 프로그래밍 C# 윈폼(Application 클래스) C# 윈폼(Application 클래스 – 메시지 필터링) C# 윈폼(Form클래스) C# 메시지박스(MessageBox) C# 윈폼(GroupBox, Label, ComboBox, CheckBox, TextBox) C# 윈폼(TrackBar, ProgressBar) C# 윈폼(Button, Form, Dialog) C# 윈폼(TreeView, ListView) C# 윈폼(ADO.NET, ORACLE을 이용한 로그인 프로그램) ADO.NET 프로그래밍 ADO.NET개요, 소개 ADO.NET 아키텍처 ODP.NET 설치 DB Connection, Transaction 예제 ADO.NET을 이용한 데이터 조작(INSERT, UPDATE, DELETE, SELECT) 데이터 어댑터(Data Adapter) 데이터 추출(DataReader, DataSet, DataTabl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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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WPF 윈도우 프로그래밍 | WPF 소개? XAML기반 HelloWorld 따라하기 HelloWorld XAML기반 WPF 프로그램 작동 원리 WPF 클래스 계층구조 WPF HelloWorld-2(C#코드 기반) WPF 멀티쓰레드 프로그래밍 XAML 이란? XAML vs C# 샘플코드 XAML 기초 문법 프로퍼티 개요 및 컨텐트 프로퍼티 컨텐트 프로퍼티 덤프 예제 DockPanel, Grid, Button, Dock, RowDefinition, ColumnDefinition 프로퍼티 의존 프로퍼티(DependencyProperty), 의존속성 입력 이벤트의 라우팅(RoutedEvent), Bubbling, Tunneling 컬러(Color) 구조체 브러시(Brush), SolidColorBrush, Gradient Brush(LinearGradientBrush, RadialGradientBrush) 컨텐트(Content), FontFamily, FontSize 버튼(Button)과 Control, 패널(Panel) 데이터 바인딩(Data Binding) MVVM(Model-View-ViewModel) 이란? INotifyPropertyChanged 인테페이스를 이용한 데이터 바인딩 예제 데이터 바인딩을 이용한 계산기 실습(MVVM, ViewModel) 데이터 바인딩을 이용하여 오라클 EMP 테이블 데이터를 ListView에 뿌리기 Menu, MenuItem, TextBlock, ContextMenu, Toolsbar, StatusBar, Input Control, Dialog, WPF Print WPF Printing WPF Style, Trigg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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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자마린 앱 프로그래밍 | 1.1 자마린 소개? 1.2 자마린 설치 1.3 자마린 안드로이드(Xamarin.Android) 1.4 자마린 특징 2. Xamarin.Android 2.1 Hello Android(Xamarin.Android Application) Example 2.2 Hello Xamarin Android 구조? 2.2.1 Resources 2.2.2 Xamarin.Android Activity란? 2.2.3 Activity Life Cycle 2.2.4 Hello Xamarin Android의 기타 요소들 2.2.5 Xamarin Android Intent(인텐트) 2.2.6 Simple Intent Example(웹페이지 오픈하기) 2.2.7 Simple Intent Example(현재 위치를 얻은 후 지도에 표시하기, 마시멜로이후 권한 획득방법 구현) 2.2.8 Android Service 개요 2.3 Hello Android MultiScreen Example 2.4 Built-In List Item Layouts(내장 리스트아이템 레이아웃) 2.5 Xamarin.Android(With .JAR, .AAR, Native Android Library) 2.5.1 Binding Java Library(Consuming Java libraries from C#) 2.5.2 Xamarin.Android EmbeddedJar Binding(안드로이드 JAR 라이브러리 바인딩) 2.5.3 Xamarin.Android .AAR Binding(안드로이드 .AAR File을 자마린 바인딩 자바 라이브러리로 구 현 후 Xamarin.Android 프로젝트에서 호출하기) 2.5.4 Xamarin.Android Using Native Libraries(자마린에서 안드로이드 네이티브 라이브러리(dynamic shared library, .so) 사용하기) 2.5.5 Xamarin.Android 자바 네이티브 호출하기(Java Native Invoke) 3. Xamarin.iOS 3.1 Xamarin.iOS 설치, 개발환경 3.2 Xamarin.iOS HelloWorld(단일 뷰) 실습 3.3 Xamarin.iOS HelloWorld 자세히 살펴보기 3.3.1 Xamarin.iOS HelloWorld 해부하기 3.3.2 Architecture and App Fundamentals 3.3.3 User Interface(iOS Designer, Storyboards) 3.4.4 View Controllers and the View Lifecycle 3.3.5 추가적인 사항 3.4 Xamarin.iOS HelloWorld(멀티 뷰) 실습 3.4.1 Xamarin.iOS HelloWorld(멀티 뷰) 자세히 살펴보기_MVC, Navigation Controller, View Controller 3.5 네비게이션 컨트롤러(Navigation Controller) 3.6 루트 뷰 컨트롤러(Root View Controller) 4. Xamarin.Forms 4.1 Xamarin.Forms Requirements 4.2 Xamarin.Forms Quick Start 4.3 Xamarin.Forms HelloWorld 분석 4.3.1 Xamarin.Forms HelloWorld 프로젝트 구조 4.3.2 Xamarin.Forms HelloWorld Fundamentals 4.3.3 Xamarin.Forms HelloWorld PCL 및 플랫폼별 코드 분석 4.3.4 Xamarin.Forms HelloWorld 사용자 인터페이스 4.3.5 Xamarin.Forms HelloWorld User Interaction 4.3.6 Xamarin.Forms HelloWorld 추가적인 개념 4.4 Xamarin.Forms Multiscreen Quick Start Example 4.5 Views And Layout 4.5.1 Stack Layout 4.5.2 Lists in Xamarin.Forms 4.5.3 ListView Data Sources 4.5.4 Selecting an Item in a ListView 4.5.5 DataTemplateSelector 4.5.6 ListView, DataTemplateSelector Example 4.6 MVVM개요 및 MVVM Example 4.7 XAML 데이터 바인딩(Data Binding) 4.7.1 데이터 바인딩(Data Binding) 개요 4.7.2 View-to-View 데이터 바인딩 4.7.3 Backwards 바인딩 4.7.4 MVVM에서 데이터 바인딩 사용하기 4.7.5 MVVM, ViewModel을 이용한 ListView 데이터 바인딩 4.7.6 MVVM, XAML을 이용한 간단한 계산기 구현 4.8 SQLite.Net with Xamarin.Forms 4.8.1 Local SQLite Access Example 4.8 Hierarchical Navigation 4.8.1 Pushing Pages to the Navigation Stack 4.8.2 Popping Pages from the Navigation Stack 4.8.3 Passing Data when Navigating 4.8.4 Hierarchical Navigation Example 4.8.5 Login Flow Exampl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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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무 프로젝트(서버프로그램구현, 통합구현) | - 요구사항 분석 - 기본 설계 - 상세 설계 - 기본 기능 정의 - 메뉴 정의 - DB 설계 - 웹, 앱 설계 - 개발 환경 정의 - 요청/응답 설계 - 공통 기능 구현 - 기본 기능 구현 - 단위 테스트 - 결합 테스트 - 완료 및 시연 - 배포 - 프로젝트 문서 제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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