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객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평택·당진항에 4선석 규모의 여객터미널 부두가 민간투자사업으로 추진된다.
하수 슬러지(침전물) 연료화시설 등을 한 데 모아놓은 대전의 환경에너지 종합타운 조성사업은 제3자 제안공고 방식으로 진행된다.
25일 건설업계와 해당 지자체에 따르면 기획재정부는 이르면 다음주 중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를 열어 이같은 내용을 의결할 예정이다.
평택·당진항 국제여객부두 사업은 평택·당진항 내항 동부두 4번·5번 선석 일대에 3만t급 접안시설 4선석과 1만299㎡ 터미널, 12만4000㎡ 배후부지 등을 조성한다. 수익형 민자사업(BTO) 방식으로, 정부 고시 사업비는 1591억원 규모로 예상된다.
현재 평택·당진항에는 중국의 4개 지역을 연결하는 카페리호가 운항 중이지만, 기존 국제여객부두가 2선석 규모에 불과해 여객선사 및 이용객들의 불만이 제기돼왔다. 더구나 중국 2개 항로의 신규 취항이 검토되면서 신설부두 확보가 시급한 상황이다. 정부는 9월께 시설사업사업기본계획을 고시한 뒤 민간사업 시행자를 공모해 내년 하반기 중 실시협약을 체결하고 착공에 들어간다는 계획이다.
기재부는 또 대전시 유성구 금고동 위생매립장에 들어서는 환경에너지 종합타운 조성사업의 민자사업 지정 및 제3자 제안공고를 의결한다. 총사업비는 약 1600억원 규모로, 2016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대전 환경에너지 종합타운은 4만7500㎡ 부지에 △음식물·음폐수 에너지화시설(하루 처리용량 400t) △생활폐기물 전처리시설(400t) △고형연료 전용보일러(200t) △하수슬러지 연료화시설(300t) 등을 짓는 사업이다. 이 중 음식물·음폐수 에너지화시설은 시 재정사업으로, 나머지 3개 시설은 BTO방식으로 추진한다. 민자사업은 GS건설이 최초 제안했다.
BTO는 민간회사가 사회기반시설을 준공(Build)하면 소유권은 국가 또는 지자체에 귀속(Transfer)되며 사업시행자에게 일정기간 시설관리운영권(Operate)을 부여해 투자비를 회수하도록 하는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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