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란 은행잎 보며(1)
--- 멀티부팅에 대해
한물 박정순
인생이 바쁘다는 것은 예나 지금이나 매 한가지이지만 그러면서도 바쁜 것이 건강에도 좋다는 것 또한 사실이다. 인생은 컴퓨터처럼 커다란 하나의 프로그램이며 또한 메뉴이기도 하다. 하지만 가을엔 잠시 한순간이지만 벌레우는 소리에 귀를 기울이며 생각에 젖어보기도 한다. 그것이 가을이며 그래서 가을을 기다리기도 할 것 같다. 인간의 두뇌도 잠깐 쉬려고 가을을 선호하는지도 모른다. 하지만 어렵게 시작한 컴퓨터 길 걷기는 꾸준히 걸어야 한다.
오늘은 성 서 희 시인의 컴퓨터 공부 시간이다.
" 안녕하세요! 오랫만이지만 저도 열심히 들으며 조금씩 알게 된 것이 사실립니다. 제3의 물결을 쓴 토플러 교수는 옛날은 모르겠지만 현대처럼 지식이 넘치는 세상에 많은 지식을 다 배울 수는 없다하더리도 기초적인 지식은 배우는 것이 좋다고 얘기하며 '지식사회'를 강조한 것 같습니다. 그 기초적인 과목 중에 컴퓨터 이론이 있는데 그동안 혼자 해보았지만 사실 잘 안되었었지요!
이번에 시인님들께서 같이 공부하시기로 마음을 내신 것은 참으로 잘 하신 것 같습니다. 이만큼이라도 알게되니 마음이 흡족한데 앞으로 더 만족감을 느끼실 것 같습니다. 오늘은 어제 '바이오스'에 이어 '멀티부팅'에 대해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멀티부팅(multi booting, 다중부팅) 이란 컴퓨터 위에서 2개이상의 여러 운영체제를 설치하는 행위를 말하며 컴퓨터 전원을 켤 때 시동할 운영체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여러 개의 운영체제로 시동할 수 있게 만드는 프로그램을 '부트 로더'라고 부르고 있으며, 주로 2개 정도를 설치하기 때문에 듀얼 부팅(dual booting),이리고도 하고 있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여러 개의 소프트웨어는 각자 다른 운영체제를 요청할수도 있으며 단일체계에서 잘 돌아가지 않을 수도 있는데 이러한 때 멀티부팅 구성은 컴퓨터 한대 위에서 이런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수 있게 도와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이와 동시에 멀티부팅 시스템을 설정하는 이유로서 별도의 포맷 없이 다시 설치과정 없이 사용할 수 있게 하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하나 이상의 운영체제를 실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부트 로더'로는 NTLDR, LILO, GRUB 등이 있다고 합니다. 감사합니다."
선소현 시인이 여기에서 일단 강의낭독을 마쳤다.
"두개 이상의 운영체제를 부팅시켜 사용하는 것은 시간절약을 위한 것이기도 하다는데 멀티의 목적이 있는 것 같습니다"
용한동 시인이 보충 설명을 하였다.
"수고하셨습니다. 성 시인님!"
모두들 격려 인사를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