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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성가족: 브루노 바우어와 그 동료들에 대한 비판적 비판에 대한 비판(Die heilige Familie, oder Kritik der kritischen Kritik. Gegen Bruno Bauer & Consorten, fr. La Sainte Famille ou Critique de la critique critique. Contre Bruno Bauer et consorts; The Holy Family, 1845) avec F. Engels
M. Rubel, Les Oeuvres I, Dictionnaire, PUF, 1992, pp. 1970-1971(P.2190).
- 뤼벨(Maximilien Rubel, 1905-1996) 프랑스 국적의 오스트리아 출신, 맑스 전공자. 칼 맑스에 대한 국제적 전문가.
- 맑스(Karl Marx 1818-1883)
* 헤겔의 영향에서 벗어나는 첫 작품인가?. 신성가족이라는 바우어와 바우어 일당을 비판하면서, 게다가 맑스가 철학적 문제에서 사회적 문제로 전환하는 시기에 프랑스와 영국의 근세철학과 근세 유물론에 대해 스스로 정리했다는 점이 돋보인다. 그의 장점은 데카르트로부터 이어지는 수학과 물리학(기계적)의 유물론과 로크로부터 이어지는 신체적(감각적) 유물 관념론을 넘어서면서, 사회 또는 역사에서 실질적인 유물론적 현상을 파악하는 점이다. 이점에서 프랑스 사회주의자들과 무권위주의자들을 통하여 대중(la masse) 또는 인민이 성립하였다는 점을 파악했다. - 나로서는 루소에서 인민의 개념이 성립하고 1848년 프랑스 공화정 선거에서 인민은 실재성으로서 떠올랐다 - 1845년에 이미 맑스는 프랑스 실천적 공산주의자들, 데자미와 게를 잘 평가하면서, 게다가 블랑키를 알았기에, 인민 또는 프롤레타리아가 역사의 주체임을 파악했다. (48TMI)
# 신성가족: 브루노 바우어와 그 동료들에 대한 비판적 비판에 대한 비판(Die heilige Familie, oder Kritik der kritischen Kritik. Gegen Bruno Bauer & Consorten, fr. La Sainte Famille ou Critique de la critique critique. Contre Bruno Bauer et consorts; The Holy Family, avec F. Engels, 1845)
맑스의 첫 “저작”(엥겔스는 12쪽만을 여기서 참여했을 뿐이다)인, 이 작업은 “프롤레타리아 이론가”로서 사유의 진행과정에서 결정적인 단계를 나타낸다. 만일 헤겔(Hegel, 1770-1831) 추종자들의 “사변적 철학”과 단절은 여기서 결정적이라면, 포이에르바흐(Feuerbach, 1804-1872)의 “실재적 휴머니즘”에 유보없이 결합한 것은 곧바로 문제거리로 삼게 될 것이며, 프랑스 유물론에 비추어서 완성될 것이다.
맑스는 데카르트(René Descartes, 1596-1650) 학설을 원용한 것이 아니라, 로크(John Locke 1632–1704)의 학설을 원용하였다. 데카르트의 물리학은 르화(Charles Georges Leroy, 1723-1789), 라메트리(Julien Jean Offray de La Mettrie, 1709-1751), 까바니스(Pierre Jean Georges Cabanis, 1757-1808) 등의 “기계론적인 유물론”에 영향을 준데 비해, 로크의 감각주의는 베이컨(Francis Bacon 1561-1626)과 홉스(Thomas Hobbes, 1588-1679)의 학설을 완성하였고, 이것의 프랑스 신봉자이며 해석자는 꽁디약(Etienne Bonnot de Condillac, 1715-1780), 엘베시우스(Claude Adrien Helvétius, 1715-1771), 돌바흐(Paul Henri d'Holbach, 1723-1789) 등이고, 이들의 유물론적 개념화 작업들이 사회주의와 공산주의 이론을 풍부하게 했으며, 마찬가지로 프랑스에서 푸리에(Charles Fourier, 1772-1837), 영국에서 오웬(Robert Owen, 1771-1858) 등이 이런 이론[사회주의와 공산주의 이론]을 생산해 낼 것이다. 그리고 영국에서 벤담(Jeremy Bentham 1748-1832)은 엘베시우스의 도덕론을 잘 포함하는 그 자신의 이익의 체계를 기초할 것이다. “데자미(Théodore Dézamy, 1808-1850), 게(Jules Gay, 1807-1876) 등과 같이 보다 과학적인 프랑스 공산주의자들은 오웬의 표본을 따라, 유물론의 학설을 실재적 인본주의 학설로서 제시하였고, 그리고 공산주의의 논리적 기초로서 제시하였다.” [인본주의(humanisme)이 인성주의(humanitarisme)으로 자리 잡기에는 시간이 필요했을 것이다. 혁명을 상층 부르주아는 인간들이 개체성(사적이익)을 확보하는 것이라고 보는데 비해(여기서 신(개인적)자유주의가 나오고), 심층의 공산주의는 인민이 자유와 평등을 실현하여 개인의 인격성(인성 덕목)과 인류애를 실현하는 것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여기서 사회주의의 자유가 생성할 것이다).]
브루노 바우어(Bruno Bauer, 1809-1882)는 혁명, 유물론, 사회주의, 공산주의 같은 반종교적인 문제들을 방패삼아 자신이 하는 “절대적 비판”을 시작하는 것으로 이해했다. 이런 생각들(ces idées)은 “대중”(la masse)의 사건이 아니며, 이것이 역사의 진행에 미친 영향은 전혀 없다. 맑스에게서는 반대로 역사가 대중들의 평결에 종속하게 하는 것이 대중이라 본다. 역사는 따로 작동하는 주체가 아니라 오히려 혁명적 생각들을, 특히 공산주의 생각 또는 세계의 새로운 상태에 대한 생각을 실천에 옮기는데 있다.
스트라우스(David Strauss, 1808-1874)는 스피노자(Baruch Spinoza, 1632-1677)의 관점에서 헤겔을 비판하는데 반해, 피히테(Johann Gottlieb Fichte, 1762-1814)의 관점에서 그렇게 하는 척하는 바우어는 피히테 견해를 통속화하면서, 그것을 완성한다는 핑계로 헤겔 체계를 표절한다. 이 양자는 신학과 사색의 극한들에서 나온 것이 아니다. 바우어의 철학은 자의식의 개념을 헤겔에서 정신과 같은 절대(en absolu)로, 즉 우주의 전지전능한 창조자로 세웠다. 바우어의 “일당들”(consorts)은 “대중”의 사상가 프루동(Pierre-Joseph Proudhon, 1809-1865)을 비난하고, 파리의 불가사의들(Les Mystères de Paris, 1842-1843) 작가인 으젠 수(Eugène Sue, 1804-1857)에게서 헤겔방법의 비밀과 예시를 발견한다.
맑스의 눈에는 프루동이 인간적 소외에 대해 그 자신의 비판에서 경제-정치학의 범주들의 감옥에 갇힌 자로 남아있을 때라 할지라도, 프루동은 그래도 자기 학습을 통한 노동자로서, 헤겔의 변증법으로 도움을 받으면서 정치적 경제학의 비판을 가능하게 했다. 사적 소유에 대한 프루동의 비판은 “프랑스 프롤레타리아의 과학적 선언”이다. 평등에 대한 자기 주장을 통하여, 프루동은 “프랑스어로” 포이에르바흐의 인류학의 깊이(심층)을 표현했다. 포이에르바흐는 인간적 정체성(동일성)은 인간 대 인간의 관계에서 탐구하였다. 으젠 수의 소설에 관하여, 맑스의 문학적 분석은 소설의 술책과 인물들이 작가의 제한된 지평을 넘어섰다는 것을 증명하고 했다. 그 작가의 사회적 개혁 프로그램은 부르주아 제도들을 포기하는(aliénant, 양도하는, 소외되는) 특성의 폭로이기 때문이다.
# 인명
베이컨(Francis Bacon 1561-1626) 영국 철학자, 귀납법을 주장.
브루노 바우어(Bruno Bauer, 1809-1882) 독일 신학자, 철학자, 역사가. 마가복음이 기원일 것이라고 주장하며, 예수가 신화화 되었다고 하였다. 스트라우스의 1835년 작품에 반대하여 (Kritische Darstellung der Religion des Alten Testaments 1838),(2 vols)에서 예수의 복음(새소식)을 옹호한 것이다. 유태인 문제(La Question juive 1843), Christ et les Césars, 1877) / 1809 바우어(Bruno Bauer, 1809-1882) 독일의 철학자, 헤겔 좌파(左派). 요한복음서와 공관복음서(마태 마가 누가)의 역사에 대한 비판(Critique de l'histoire de l'Evangile de Jean et des Synoptiques, 1840-1842)
벤담(Jeremy Bentham 1748-1832) 영국 철학자, 법률상담가, 공리주의자.
꽁디약(Etienne Bonnot de Condillac, 1715-1780) 프랑스 감각론자.
브루노 바우어(Bruno Bauer, 1809-1882) 독일 신학자, 철학자, 역사가. 마가복음이 기원일 것이라고 주장하며, 예수가 신화화 되었다고 하였다. 스트라우스의 1835년 작품에 반대하여 (Kritische Darstellung der Religion des Alten Testaments 1838),(2 vols)에서 예수의 복음(새소식)을 옹호한 것이다. 유태인 문제(La Question juive 1843), Christ et les Césars, 1877) / 1809 바우어(Bruno Bauer, 1809-1882) 독일의 철학자, 헤겔 좌파(左派). 요한복음서와 공관복음서(마태, 마가, 누가)의 역사에 대한 비판(Critique de l'histoire de l'Evangile de Jean et des Synoptiques, 1840-1842)
까바니스(Pierre Jean Georges Cabanis, 1757-1808) 프랑스 의사, 생리학자, 철학자. 계몽사상의 영향을 입었다. 프랑스 의학교육의 개혁자.
데카르트(René Descartes, 1596-1650) 프랑스 수학자 의학자 철학자이다. 그는 새로운 철학의 방법을 제시하고, 당시 카톨릭의 비판을 피하여 네델란드에서 지냈다.
데자미(Théodore Dézamy, 1808-1850) 프랑스 공산주의자
돌바흐(Paul Henri d'Holbach, 1723-1789) 독일 출신 프랑스 과학자, 유물론 철학자.
포이에르바흐(Ludwig Andreas Feuerbach, 1804-1872) 독일 철학자. 헤겔 비판자이며, 유물론에 가담하였다. Zur Kritik der Hegelschen Philosophie, fr. Contribution à la critique de la philosophie hégélienne, 1839), Das Wesen des Christentums, 1841, Vorlesungen über das Wesen der Religion, L’Essence de la religion, 1845
피히테(Johann Gottlieb Fichte, 1762-1814) 독일 관념론 철학자. [다산(茶山) 정약용(丁若鏞, 1762-1836)과 같은 해 태어났다.]
푸리에(Charles Fourier, 1772-1837) 프랑스 사회주의자
게(Jules Gay 1807-1876) 프랑스 공산주의자
헤겔(Georg Wilhelm Friedrich Hegel, 1770-1831) 프랑스 혁명에서 인민의 자유를 너머 멀리서 바라보면서 인간의 정신이 신의 인격에 이를 것으로 만든 또 하나의 토마스 주의자로 철학을 하였다. 그는 프러시아 통일의 영광을 만들기 위하여 루터파 교리에 맞추어 신의 절대성을 강조한 근대판 교부 철학자이다.
엘베시우스(Claude Adrien Helvétius, 1715-1771) 프랑스 철학자, 프랑마송, 로크의 영향으로 유물론적 감각주의자.
홉스(Thomas Hobbes, 1588-1679) 옥스퍼드에서 공부하고, 프랑스에서 지내면서 수학과 물리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으며, 영국에서 일어난 시민전쟁으로 정치적 글을 쓴다.
라메트리(Julien Jean Offray de La Mettrie, 1709-1751) 프랑스 의사, 유물론자, 경험론자.
르화(Charles Georges Leroy, 1723-1789), 왕실사냥 장교. 동물행태학의 초기저작들 중의 하나를 쓴 작가. 디드로(Denis Diderot, 1713-1784), 달랑베르(Jean le Rond d'Alembert, 1717-1783), 벨베시우스(Claude-Adrien Helvétius, 1715-1771)의 친구이다.
로크(John Locke 1632–1704) 영국 철학자, 내과의사. 영국 경험론자이며, 고전적 자유주의의 아버지("Father of Classical Liberalism")라 불린다. [상업 자유주의로서 인성자유주의자(스피노자)들에 대척점에 있다. ]
맑스(Karl Marx 1818-1883) 자본: 정치적 경제학 비판(Das Kapital. Kritik der politischen Ökonomie, Le Capital. Critique de l'économie politique, 1867), 이 1권은 (Wilhelm Wolff, 1809-1864)에게 헌정되었다. 이 독일 사회주의자는 자기의 재산을 맑스에게 남기고 죽었다.
맑스와 엥겔스(Engels), 신성가족(Die heilige Familie, oder Kritik der kritischen Kritik. Gegen Bruno Bauer & Consorten, fr. La Sainte Famille ou Critique de la critique critique. Contre Bruno Bauer et consorts; The Holy Family, 1844)
오웬(Robert Owen, 1771-1858) 영국 개혁가 사회주의자
피에르 조제프 프루동(Pierre-Joseph Proudhon, 1809-1865) 프랑스의 상호주의 철학자, 언론인. 프루동은 스스로를 '아나키스트'(anarchiste)라고 칭한 최초의 인물. 소유란 무엇인가(Qu'est-ce que la propriété? ou Recherche sur le principe du Droit et du Gouvernement, 1840) 빈곤의 철학(Système des contradictions économiques ou Philosophie de la misère, 1846). 연방의 원리와 혁명당의 재건의 필연성(Du Principe fédératif et de la nécessité de reconstituer le Parti de la Révolution, 1863),
뤼벨(Maximilien Rubel, 1905-1996) 프랑스 국적의 오스트리아 출신, 맑스 전공자. 칼 맑스에 대한 국제적 전문가.
스피노자*(Baruch Spinoza, 1632-1677) 리베리아 반도에서 온 유태인 가계의 출신으로 네델란드에서 낸 철학자이다. 그는 그리스트교나 유태교가 지닌 유일신의 불변성과 독자적 고유성에 대해 부정하고, 살아있고 움직이는 자연 즉 신을 주장한다.
스트라우스(David Friedrich Strauss, 1808-1874) 독일 역사가 신학자. 예수의 생애(Das Leben Jesu, 1835)(La Vie de Jésus)
으젠 수(Marie-Joseph Sue, dit Eugène Sue, 1804-1857) 프랑스 작가. 파리의 불가사의들(Les Mystères de Paris, 1842-1843), 유랑하는 유대인(Le Juif errant, 1844-18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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