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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학 교육/성경 총론 문제지
1.성경은 어떤 책인가에 대하여 서술하라
1)그리스도에 관한 책이다
신구약 성경은 그리스도를 계시하는 책으로 성경의 중심은 예수 그리스도이다
구약 성경은 그리스도를 탄생시키기 위하여 하나님이 선택하신 한 민족에 관한 기록이고 그리스도의 활동의 무대를 설정한 역사에 대한 이야기이다
신약 성경은 그리스도이신 예수라고 하는 한 분에 관한 기록으로 예수 그리스도께서 이루신 활동에 대한 이야기들이다
2)하나님의 계시의 책이다
성경은 어떻게 중대한 문제들에 대하여 감추인 모든 비밀을 진리를 하나님께서 열어 보여주신 것이다 자연을 통해서나 양심을 통해서 또는 역사를 통해서 우리는 조금은 알 수가 있다 이러한 것을 일반 계시라고 부른다. 그리고 성경을 통해서도 계시하시는데 그것을 특별계시라 한다
3)구약 정경이다
기독교가 유대교로부터 상속받은 것은 정경으로서의 이 구약 성경이다 주님께서도 구약 성경에 대하여 많이 언급하셨다고 사도들도 그러했다 구약성경은 성령의 감동을 받은 많은 저자들에 의하여 기록된 권위가 있는 경전이다 모든 종교적 교훈과 일반 생활의 규범이 되며 영원히 모든 교훈의 표준과 원천이 되는 귀한 책이다
2.각 책의 주제들을 분류해 서술하라
구약
1)창세기:히브리 민족의 창건
2)출애굽기:히브리 민족과의 약속
3)레위기:히브리 민족과의 율법
4)민수기:약속한 땅으로서의 여로
5)신명기:히브리 민족의 율법
6)여호수아:가나안 정복
7)사사기:가나안에서의 처음 30년의 생활
8)룻기:메시야 가정으로서의 다윗 가문의 시작
9)사무엘 상:왕국의 조직
10)사무엘 하:다윗의 통치
11)열왕기 상:왕국의 분열
12)열왕기 하:분열된 왕국의 역사
13)역대 상:다윗왕의 통치
14)역대 하:남쪽 왕국의 역사
15)에스라:포로 생활에서의 귀환
16)느헤미야:예루살렘의 재건
17)에스더:민족 전멸에서의 희생
18)욥기:고난의 문제
19)시편:이스라엘 민족의 찬미가
20)잠언:솔로몬의 지혜
21)전도서:이 세상 생활의 헛됨
22)아가:결혼 생활의 영화
23)이사야:메시야적 예언자
24)예레미야:예루살렘을 구원하기 위한 최후의 노력
25)애가:예루살렘의 황폐에 대한 장송가
26)에스겔:하나님인 줄 그들이 알리라
27)다니엘:바벨론에서의 큰 예언자
28)호세아:이스라엘의 배교
29)요엘:성령시대의 예고
30)아모스:정의의 하나님
31)오바댜:에돔의 파괴
32)요나:니느웨에 대한 자비의 심부름
33)미가:메시야 탄생지 베들레헴
34)나훔:니느웨의 파괴
35)하박국:의인은 그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36)스바냐:깨끗한 입술의 회복
37)학개:성전 재건
38)스가랴:성전 재건
39)말라기:불순종하는 백성에게 주는 최후의 메시지
신약
마태복음:메시야의 복음(왕되신 예수)
마가복음:하나님의 아들의 복음(섬기러 오신 예수)
누가복음:구주의 복음(잃은 자를 찾아오신 구주 예수)
요한복음:믿음의 복음(하나님의 아들 예수)
사도행전:성령의 복음
로마서:믿음으로 의롭다함을 얻음
고린도 전서:고린도 교회의 문제들
고린도 후서:바울의 사역 편지
갈라디아서:그리스도인의 자유
에베소서:그리스도의 몸된 교회의 연합
빌립보서:그리스도 안의 기쁨
골로새서:그리스도의 우월
데살로니가 전서:새 교회의 성장
데살로니가 후서:교회의 기대(주의 재림과 교회)
디모데 전서:젊은 교역자에게 주는 충고
디모데 후서:복음을 위해 싸우는 예수의 군병
디도서:건전한 교회
빌레몬서:그리스도인의 형제 사랑
히브리서:영원하신 대 제사장 예수 그리스도
야고보서:생활의 표준(산 믿음)
베드로 전서:고난을 통한 구원(산 소망)
베드로 후서:하나님의 참 지식(보배로운 믿음)
요한 1서:영생의 확신(하나님의 참 사랑)
요한 2서:충성(참 진리)
요한 3서:진리의 실천
유다서:배교에 대한 경고
요한 계시록:예수 그리스도의 승리
3.신약 성서의 문학적 성격을 서술하라
1)복음서-마태복음 마가복음 누가복음 요한복음
2)역사서-사도행전은 역사적 성격을 띠고 있다 그리고 사도행전은 누가복음과 한 쌍을 이루는 책으로서 예수께서 이 세상 활동을 마치시고 부활 승천하신 후에 그의 제자들이 예수님의 명령에 따라 선교활동한 이야기가 게속 기록되고 있으며 특히 위대한 선교사 사도 바울의 생애가 강조되고 있다
3)서신서-로마서 고린도 전후서 갈라디아서 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데살로니가 전후서 히브리서 야고보서 베드로 전후서 유다서 요한1서 등은 주로 바울이 교회에 편지형식으로 보낸 교리적인 책이다
디모데 전후서 디도서 빌레몬서 요한 2,3서 등은 개인적인 책들이다
4)예언서-요한 계시록은 예언적인 책이다
4.신약 성서의 저자들에 대하여 서술하라
마태-마태복음
마가-마가복음
누가-누가복음과 사도행전
요한-요한복음, 요한1,2,3서, 요한 계시록
야고보-야고보서
유다-유다서
바울-로마서, 고린도 전 후서, 갈라디아서, 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데살로니가 전 후서, 디모데 전 후서,
디도서, 빌레몬서.
? -히브리서
베드로-베드로 전 후서
5.율법서를 분류하여 각 책의 내용과 주요사상을 서술하라
율법서-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
1)창세기의 내용과 주요사상
-이 책에서 시작 기원을 볼 수 있는데 첫째 우주의 시작 둘째 인간의 시작 셋째 죄의 시작 넷째 히브리 민족의 시작이다
이 책에서 유일신론적 우주창조의 계시를 볼 수 있고 또 죄가 들어오기 전에는 좋은 세계 였다는 것을 보게 된다 바꾸어 말하면 이 책은 우주의 창조자이신 여호와 하나님과 그가 만드신 우주는 원래 선한 우주이었다는 것을 제시한다 선한 하나님은 선한 우주를 창조하셨다 그런데 반역적인 인간이 불순종함으로 그 선한 우주를 불행하고 무질서 한 것이 되게 한 사실을 가르쳐 주고 있다
2)출애굽기의 내용과 주요 사상
본서는 모세의 출생으로부터 시작하여 하나님의 도우심으로 노예의 땅에서 이스라엘이 해방되어 나오는 일과 시내 광야에서 하나님과 계약을 맺고 율법을 받은 일들을 중심으로 기록한 책이다본서에서 가장 중요한 내용은 시내산 언약이다 호렙산이라고도 부르는 이 산에서 하나님은 모세에게 자신을 나타내시고 10계명과 기타의 율법을 주셨다 그리고 하나님과 이스라엘 민족은 언약을 맺었다
3)레위기의 내용과 주요 사상
레위기는 선민 이스라엘의 종교적 및 사회적 생활 전반에 걸쳐 그들이 준수해야 할 율법을 그 내용으로 하고 있다
시내산 언약에 의하여 이스라엘 민족은 신정민족으로 원칙적 조직을 본 것이다
본서에는 선민 이스라엘이 하나님께 가까이 나아가는 방법이 계시되어 있다 종교의식과 예배의 법이 주가 되지만 동시에 윤리적 생활의 규칙도 중요한 내용이다
본서에서 구원의 주 하나님과 하나님의 백성들 사이의 은혜롭고 경건한 또 엄숙한 종교생활의 법을 배우게 된다
4)민수기의 내용과 주요 사상
본서의 내용은 이스라엘 민족이 시내산을 출발한 때부터 요단강편에 이르기까지의 약 38년간의 역사에 대한 기록이다 이 38년 동안 광야를 진군해가는 사이에 일어난 중요한 일들은 첫째 백성의 인구조사 둘째 성막을 중심으로 대오를 정리한 일 셋째 시내산을 출발하여 가데스 바데아에 이르는 행군 넷째 남쪽으로부터 가나안에 진주하려는 노력이 실패한 일 다섯째 요단강 동편에 점령한 일이다
5)신명기의 내용과 주요 사상
신명기는 모압 평지에서 모세가 백성들에게 준 최후의 연설들이다 본서는 이스라엘의 지나간 역사에 대한 반복적 재확인이고 지나간 날에 주었던 주요한 율법들에 대한 복습이다 모세는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민족에게 베푸신 자비와 은총에 대하여 백성들이 분명하게 기억하고 겸손과 감사로 하나님을 섬기며 그의 율법을 준수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한다
6.율법서 각 책을 내용 분해하여 설명하라
창세기 내용 분해
1.천지 창조로부터 아브라함까지(1:1-11:32)
1)천지와 만물 및 인류의 창조(1:1-2:25)
2)죄의 시작(3:1-5:32)
3)홍수의 심판과 노아의 구원(6:1-9:29)
4)노아로부터 아브라함까지의 계보(10:1-11:32)
2.아브라함의 일생(12:1-25:34)
1)하나님께서 아브라함을 부르심(12:1-20)
2)아브라함과 룻의 거주지를 따로 함(13:1-14:24)
3)아브라함에게 약속을 주심(15:1-17:27)
4)소돔의 멸망과 롯의 구원(18:1-19:38)
5)이삭의 출생(20:1-21:24)
6)아브라함의 믿음의 시험(22:1-24)
7)이삭의 결혼과 두 아들(23:1-25:34)
3.이삭과 야곱의 일생(26:1-36:43)
1)이삭의 번영과 형의 축복을 빼앗을 야곱(26:1-27:46)
2)야곱의 라반에게로 도망감(28:1-30:43)
3)야곱이 하란을 떠나 가나안으로 돌아옴(31:1-35:29)
4)에서의 계보(26:1-43)
4.요셉의 일생(37:1-50:26)
1)요셉의 애굽으로 팔리워 감(37:1-36)
2)유다와 다말의 사건(38:1-30)
3)요셉이 애굽의 총리가 됨(39:1-41:57)
4)요셉이 형제들을 만남(42:1-45:28)
5)야곱이 애굽으로 이주함(46:1-49:33)
6)요셉의 죽음(50:1-26)
출애굽기 내용 분해
1.선민의 해방을 위하여 하나님께서 모세를 부르심(1:1-18:27)
1)모세의 출생과 훈련(1:1-4:31)
2)모세와 아론이 바로에게 민족의 해방을 요구함(5:1-6:30)
3)열 가지 재앙(7:1-11:10)
4)첫 유월절(12:1-13:22)
5)홍해 건너 자유의 땅에 첫발을 딛음(14:1-15:27)
6)이스라엘 민족을 하나님께서 먹이심(16:1-18:27)
2.시내산 언약(19:1-24:18)
1)하나님께서 시내산에 내려오심(19:1-25)
2)하나님께서 십계명을 주심(20:1-25)
3)언약책의 율법을 주심(21:1-23:33)
4)모세가 율법을 백성에게 전하고 백성들이 맹세함(24:1-18)
3.성막 건축을 지시하심(25:1-31:18)
4.백성들이 금송아지를 만듬(32:1-34:35)
5.성막과 기구들을 완성함((35:1-40:38)
레위기 내용 분해
1.제사법(1:1-7:38)
1)번제 소제 화목제에 관한 법(1;1-3:17)
2)속죄제에 관한 법(4:1-6:30)
3)기타의 몇 가지 규정(7:1-38)
2.제사의 시작(8:1-16:34)
1)제사장과 제단을 성별함(8:1-36)
2)아론이 제사를 드림(9:1-24)
3)아론의 아들인 나답과 아비후의 죄(10:1-20)
4)정결법(11:1-15:33)
5)속죄일을 정하심(16:1-34)
3.거룩하게 되는 법(17:1-27:34)
1)회막문 이외의 도살을 금함(17:1-16)
2)부정을 금함(18:1-30,20:1-27)
3)거룩할 것과 이웃 사랑을 명령함(19:1-37)
4)제사장에 관한 법(21:1-37)
5)성회에 관한 법(23:1-44)
6)공의에 관한 법(24:1-23)
7)경작과 가난한 자에 관한 법(25:1-55)
8)순종에 대한 축복을 재확인하심(26:1-46)
9)서원에 관한 법(27:1-34)
민수기 내용 분해
1.시내산에서의 행군 준비(1:1-8:26)
1)첫 인구 조사와 대오 정비(1:1-2:34)
2)레위 족속의 인구 조사와 직책(3:1-4:49)
3)깨끗함과 부정 손해 배상 간음 등에 관한 법(5:1-31)
4)나실인의 법(6:1-21)
5)아론의 축복(6:22-27)
6)족장들이 예물을 바침(7:1-89)
7)등과 정결케 하는 의식(8:1-26)
2.시내산에서 가나안을 향해 행군함(9:1-19:22)
1)유월절을 지키고 출발함(9:1-10:36)
2)먹을 것 때문에 백성들이 원망함(11:1-35)
3)미리암과 아론이 모세를 비방함(12:1-16)
4)가나안에 정탐군을 보냄(13:1-14:45)
5)가나안에 들어간 후 제사에 대한 명령(15:1-41)
6)고라 당파의 모반과 멸망(16:1-17:13)
7)예물과 정결법(18:1-19:22)
3.요단강 동편(20:1-25:18)
1)에돔이 이스라엘의 통과를 허락지 않음(20:1-29)
2)모압땅을 돌아 아모리와 시혼을 침(21:1-35)
3)모압왕 발락과 발람(22:1-24:25)
4)백성의 탈락과 형벌(25:1-18)
4.가나안 정복의 준비(26:1-36:13)
1)제 2차 인구 조사(26:1-65)
2)모세가 여호수아를 지도자로 임명함(27:1-23)
3)절기와 서원에 대한 규칙(28:1-30:16)
4)미디안 족속에게 복수함(31:1-54)
5)세 지파에게 요단강 동편을 줌(32:1-42)
6)출애굽 이후 모압까지의 노정(33:1-56)
7)모세가 가나안의 경계를 정하고 토지를 분배함(34:1-29)
8)레위인에게 42성읍과 6도피성을 줌(35:1-34)
9)여자 상속인의 결혼법(36:1-13)
신명기 내용 분해
1.모세의 첫 번째 설교(1:1-4:43)
1)시내산에서 가나안까지의 역사에 대한 회고(1:1-3:29)
2)항상 신실한 것을 당부함(4:1-40)
3)요단강 동편의 세 도피성(4:41-43)
2.모세의 두 번째 설교(4:44-28:63)
1)십계명에 대한 재 설명(4:44-5:33)
2)배교를 경고함(6:1-11:32)
3)종교생활과 사회생활에 대한 율법들(12:1-26:19)
3.모세의 세 번째 설교(29:1-30:20)
1)언약을 지켜 살 길을 택하라고 교훈함(29:1-30:20)
4.모세의 최후의 모습(31:1-34:12)
1)여호수아를 영도자로 임명하고 레위인에게 율법을 줌(31:1-30)
2)모세의 노래(32:1-52)
3)모세가 각 지파별로 축복함(33:1-29)
4)모세의 죽음(34:1-12)
7.복음서를 분류하여 각 책의 내용과 주요사상을 서술하라
분류
공관복음-마태, 마가, 누가복음
제4복음(영적복음)-요한복음
마태복음 내용과 주요 사상
마태는 이 책을 기록할 때에 일정한 5개의 주제를 중심삼아 정리하고 전개시켰다 즉
1)산상보훈(5장-7장)
2)제자들에 대한 교훈(10장)
3)천국 비유(13장)
4)교회에 관한 말씀(18장)
5)최후 심판(24장-25장) 교훈의 주제로 나뉘어 졌다
마태복음의 중심 사상은 예수를 왕으로 모시는 천국이다 예수는 천국의 복음을 전파하시고 그 법률을 선포하셨다 천국이 어떠한 것임을 우리에게 가르쳐 주셨고 천국 백성의 자격을 일러 주셨다 천국은 머지 않아 임할 것이며 우리 위에 있으며 우리 안에 있는 것이다 또한 천국은 영적인 것이며 유대인뿐만 아니라 이방인도 참여 할 수 있고 영원한 것이다 천국에 들어갈 수 있는 조건은 왕이신 예수를 믿고 회개하고 거듭나고 모든 것을 왕께 맡기고 그의 뜻을 겸손하게 순종하는 것이다 그리고 멀지 않아 왕께서 우리를 다스리실 날이 올 것이며 그 때에는 모든 인류가 그를 주로 모시게 된다는 것이다
마가복음 내용과 주요 사상
마가복음에는 예수의 탄생 교육 및 소년시대에 관한 말이 없고 예수의 공적 전도 사업에서부터 기록하고 있다
마가복음은 행동의 복음이다 여기에는 서론이 없으며 그리고 예수께서 말씀하신 비유난 설교보다는 예수께서 행하신 이적이 많이 기록되어 있다
마가는 예수를 위대한 일을 하실 수 있는 능력을 가지신 전능하신 하나님의 아들로 나타내고 있다 이 능력은 하나님의 전능하신 능력으로 자연, 악마, 질병 및 죽음을 초월하며 죄를 사하시는 능력이다
누가복음 내용과 주요 사상
누가복음에는 다른 복음서에 없는 예수의 비유들과 독특한 교훈과 사건들이 많이 수록되어 있다 그리고 성령의 권능을 통하여 인자로서 완전하고 대표적인 삶을 산 예수를 중심개념으로 하고 있다
누가는 예수의 사명이 세계적이며 보편적인 것을 고조하고 있다 마태와는 달리 예수의 족보를 아담에게까지 소급함으로 예수는 전 인류의 구주가 되시는 것을 말하며 세례요한의 활동에 관해서도 모든 육체가 하나님의 구원하심을 보리라는 이사야의 말까지 인용함으로서 복음이 이방인에게도 적용된다는 사실을 보여주고 있다 구원은 누가복음의 주요 가르침이며 인자의 온 것은 잃어버린 자를 찾아 구원하려 함이니라고 한 말씀이 이 책의 요절이다 누가복음에는 또한 성령이 특별히 강조되어 있으며 예수의 전 생애는 성령의 인도하심으로 이루어졌다
요한복음의 내용과 주요 사상
요한복음에는 증거, 믿음, 생명 이 세 단어가 특출하다
먼저 증거는 7가지 표적을 가지고 요한복음의 줄거리를 형성하고 있다 1)물로 포도주를 만드심(2:1-11) 2)왕의 신하의 아들을 고치심(4:46-54) 3)38년된 병자를 고치심(5:1-9) 4)오천명을 먹이심(6:1-14) 5)물 위로 걸으심(6:16-21) 6)나면서 소경된 사람을 고치심(9:1-12) 7)나사로를 살리심(11:1-46) 이러한 표적들을 통해서 예수의 초자연적 능력을 나타내셨다
믿음은 복음의 열쇠가 되는 낱말인데 98번이나 기록되어 있다 믿음이란 그리스도에게 개인을 완전히 의탁하는 것을 뜻한다 그리고 하나님의 자녀는 예수를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인데 이들은 예수의 행하신 표적으로 인해서 확신하고 믿음은 더욱 굳어지는 것이다
생명은 복음의 열쇠로 신자들이 그의 구원으로 나누어 받는 것이다 이것은 영생인데 유일하신 참 하나님과 그의 보내신자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것이다 그리스도인에게 영생을 주시는 것이 하나님의 목적이다
증거는 하나님의 계시이며 믿음은 증거에 대한 반응이며 생명은 믿음의 결과이다
요한은 예수를 아브람함의 아들이나 아담의 후손으로 나타내지 않고 이 세상이 창조되기 전부터 계신 하나님의 아들로 나타냈다 이러한 하나님의 아들이 이 세상에 내려 오셨으며 그는 참 인간이시지만 또한 하나님의 아들이시다 이 예수가 죽으신 것은 생명을 빼앗기신 것이 아니라 당신이 스스로 생명을 버렸고(10:11) 죽으심은 굴욕이 아니라 영광이며 생명의 근원이다 이 죽으심에 의하여 그리스도께서 만인을 다스릴 권세를 가지시게 되었다(17:1-2)
8.복음서 각 책을 내용 분해하여 설명하라
마태복음
1)메시야의 예언 실현(1:1-4:11)
여기서 메시야의 배경이 기록되어 있다 메시야의 가계는 최초로 하나님의 약속을 받은 아브라함과 그리고 왕조의 시조인 다윗에게서 일어나고 있다는 것을 첫 절부터 기록하고 있다 계속해서 처녀탄생 세례 시험받은 사건등이 그의 공생애를 위한 준비로 기록되어 있다 메시야 오심이 하나님의 약속의 성취라는 것을 보여 주고 있다
2)메시야의 원리 발표(4:12-7:29)
이 부분은 주로 메시야 왕국의 영적 윤리적 원리의 선포로 되어 있다 마태만이 천국이란 말을 30번 사용하고 있다 천국의 영적 원리가 산상보훈(5장-7장)에 기록되어 있는데 예수는 율법이나 선지자를 폐하러 오신 것이 아니라 완전케 하려고 오셨다(5:17) 또한 의는 유대인의 율법주의와는 다르며 그 최고 표준은 하나님 자신이기 때문에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의 온전하심과 같이 너희도 온전해야 한다(5:48) 예수께서 옛사람에게 말한바 너희가 들었으나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5:21-22)라고 말씀하심으로 그 자신이 율법보다 우월하심을 나타내셨다
3)메시야의 권능 발현(8:1-11:1)
각 종 환자들위에 예수의 권능을 이적으로 나타내고 있다 그리고 예수께서 12제자에게 권능을 내어 보내셨는데 메시야의 전도는 새로운 이상의 선포가 아니라 새로운 시위임을 보여 주셨다
4)메시야의 프로그램 설명(11:2-13:53)
11장과 12장에서는 예수의 사명과 본질과 중요성이 기록되어 있다고
13장에서는 중요한 8개의 비유들이 있는데
1)씨뿌리는 비유(13:1-23)
2)알곡과 가라지(13:24-30,36-43)
3)겨자씨(13:31,32)
4)누룩(13:33)
5)보화(13:44)
6)진주(13:45,46)
7)그물(13:47-50)
8)집주인(13:51-52) 처음 넷은 무리를 위해서 나중 넷은 제자들을 위해서 말씀하신 비유이다
5)메시야의 목적 선언(13:54-19:2)
가이사랴 빌립보에서 베드로의 고백에 의하여 복음서의 중심되는 몇 가지 교훈을 주셨으나 그 사명의 위기가 또한 기록되어 있다 여기에는 고향에서의 배척(13:54-58) 세례요한을 죽인 헤롯의 위협(14:1-16,16:5-12) 십자가의 절박함을 선포하고 그리고 변화산에서 변모하심으로 자신을 계시하심(16:21-17:8)등이 포함되어 있다
6)메시야의 문제 제시(19:3-26:2)
메시야의 목적이 선언되자 이것이 예수의 대적들과 충돌하는 직접적 사건이 되었다 헤롯당원들, 사두개인들, 바리새인들과의 사이에 논쟁이 계속되었다(22:15-40) 지도자들에 대한 예수의 공공연한 비난(23장) 예루살렘의 황폐에 관한 예언(25장)은 충돌을 격화 시켰다.
7)메시야의 수난 완성(26:3-28:10)
충돌의 위기를 몰아왔으며 메시야의 생애에 있어서 위기는 곧 십자가였다 그러므로 이 부분에서는 메시야 수난 죽음 및 그의 부활을 기술하고 있다.
8)맺음말(28:11-20)
마태복음의 요약이며 예수에 대한 두가지 태도가 있는데 믿지 않음에서 오는 거절과 예수를 용납하는데서 오는 예배이다
마가복음
1)준비(1:1-13)
구약의 예언대로 세례요한이 나타나 요단강에서 회개의 세례를 베풀면서 그리스도가 오실 것을 예언하였다 때가 되어 예수께서 나타나셔서 요한에게 세례를 받으시고 성령으로 기름부음을 받으셨으며 광야에서 시험을 이기신 예수는 선교사업을 위한 만반의 준비를 다 마치셨다
2)사역의 시작(1:14-5:43)
예수의 선교 무대는 갈릴리였으며 그의 첫 번 선언은 때가 찾고 하나님의 나라가 가까웠으니 회개하고 복음을 믿으라는 말씀이었다 그는 가버나움에서 이적들을 행하셨다 그의 능력은 죄를 용서하며 안식일의 주인도 되시며 병을 고치시며 죽음도 이기신다 예수는 하나님의 아들로서 그리고 인자로서 교훈하시고 행동하실 권리를 가지고 계시다
3)사역의 전성(6:1-8:26)
예수의 갈릴리 선교의 절정 시기가 왔다 제자들을 전도 실습에 내어 보내시며 5천명이나 되는 군중이 모여와 설교도 하시고 이적적으로 떡을 배불리 먹이셨다(6:30-44) 그러나 고향에서의 배척과 요한을 목베인 헤롯왕의 정치적 압력과 바리새인의 전통주의등이 계속 일어났다 그리하여 예수의 선교는 이방지대인 두로와 시돈에까지 이르렀다.
4)사역의 마침(8:27-10:31)
예수는 북방 이방 도시인 가이사랴 빌립보에도 가셨다 선교의 말기에 이른 것을 아신 예수께서는 제자들에게 개인적 신앙고백을 하게 하셨다 이때 비로서 예수는 죽음에 대해서 말씀하시고 그 모습을 변화하셔서 그의 참된 영광을 제자들에게 보이셨다 거듭해서 죽음과 부활에 대해서 가르치셨지만 그러나 제자들은 이 말씀을 깨닫지 못하고 묻기도 무서워 하였다(9:32)
5)마지막 여행(10:32-13:37)
십자가를 향해서 예루살렘으로 올라가는 마지막 여행이다 여행도중에 제자들을 가르치시고 소경 바디매오를 고쳐 주시며 그리고 나귀 새끼를 타고 예루살렘에 입성하신 것은 예수께서 하나님과 인간에 대한 자신의 섬김의 태도를 보여주신 것이다 예수는 대제사장들 서기관들 장로들 바리새인 헤롯당 및 사두개인들과 논쟁을 하시고 묵시적 예언을 하셨다
6)수난(14:1-15:47)
유월절 준비 최후의 만찬과 잡히신 일 그리고 십자가에 죽으신 일 등이 자세히 기록되어 있다
7)부활(16:1-8)
예수의 무덤이 비었다는 것은 순수한 자연의 원리로서 설명할 수 없는 사건 즉 예수의 부활이 있었다는 것이다
누가복음
1)머릿말(1:1-4)
2)구주의 준비(1:5-2:52)
예수의 동정녀 탄생에 대해서 마태는 요셉의 견지에서 기록하였으나 누가는 마리아의 견지에서 기록하였다 예수의 탄생은 어는 한 민족에게만 아니라 온 백성에게 미칠 큰 기쁨의 좋은 소식(2:10)이다 여기에 실려 있는 마리아의 찬가와 사가랴의 축복의 노래와 천사의 노래 시므온의 해방의 노래는 다 예수의 탄생을 노래하는 것이다 그리고 세례요한의 탄생이나 예수의 소년 시절이 여기에만 기록되어 있다.
3)구주의 소개(3:1-4:15)
예수보다 앞서서 세례요한이 나타나 그의 길을 예비하였다 그에게 세례도 받으셨다 예수는 시험도 받으셨다 구주로서 사역하실 모든 준비를 마치시고 갈릴리로 돌아 가셨다 족보에서는 아담까지 소급함으로서 예수는 인간의 혈통이라는 것을 강조하였다.
4)구주의 사역(4:16-9:50)
나사렛 회당에 서신 예수는 자신에 관계된 예언서를 가지고 설교하시면서 주의 은혜의 해를 전파(4:19)하는 것이 그의 사역의 목적임을 선포하셨다 예수는 그의 권능을 나타내시고 제자들을 부르신 후에 설교를 하셨다 설교를 마치시고는 나인성 과부의 아들과 회당장 야이로의 딸을 살리시는 등 많은 사역을 하셨다 그후 12제자를 실습 전도를 보내셨으며 5천명을 먹이시고 그리고 헐몬산에서 변화하신 사실로 갈릴리 선교를 끝냈다.
5)구주의 선교(9:51-18:30)
예수께서 갈릴리를 떠나 예루살렘으로 올라가시는 도중 행하신 일과 교훈을 수집한 부분으로 누가복음에만 있는 것이다 선한 사마리아인(10:28-37) 어리석은 부자(12:13-21) 열매없는 무화과 나무(18:6-9) 잔치 자리(14:7-14) 큰 잔치(14:15-24) 잃은 드라크마(15:8-10) 탕자(15:11-32) 불의한 청지기(16:1-13) 부자와 나사로(16:19-31) 바리새인과 세리(18:9-14).
6)구주의 수난(18:31-23:56)
여리고를 거쳐 예루살렘에 입성하신 예수는 성전정화의 일로 종교지도자들과 충돌하였다 유월절 최후 만찬을 제자들과 함께 잡수신 예수는 감람산에 가셔서 십자가의 수난을 위해 피 땀흘려 기도하신 후 잡히셨다 새벽부터 심문을 받고 두 강도와 함께 십자가에 달리셨다 이 십자가위에서도 예수는 한 강도를 구원하셨다.
7)구주의 부활(24:1-53)
예수께서 부활하신 후 제자들과 여러 사람에게 나타나 보이셨다 마지막으로 제자들에게 아버지의 약속하신 능력을 입히울 때까지(24:49) 예루살렘을 떠나지 말라고 명하셨다
요한복음
1)머리말(1:1-18)
그리스도를 말씀이란 말로 소개하고 있다 말씀(로고스)은 당시 헬라 철학의 한 원리가 되는 이성인데 요한은 이 말씀을 인격화 하였다 말씀은 본래 하나님이시고 하나님으로부터 오셨고 그리고 하나님을 나타내시는 영원한 이성의 성육신을 복음의 주제로 삼고 있다
2)중요한 시대(1:19-4:54)
먼저 예수는 그의 선구자인 요한의 증거로 나타났다 그 본질적인 사명은 하나님의 어린 양이다
3)논쟁 시대(5:1-6:71)
신앙과 불신앙의 논쟁인데 먼저 안식일에 38년된 병자를 고친 일에서 시작되었다(5:1-18) 이 사실을 통해서 안식일에 대한 교훈을 하셨다(5:19-47) 5천년명을 먹이신 물질적인 떡을 근거해서 영적 생명의 떡에 대한 교훈을 하셨다(6:22-71)
4)충돌 시대(7:1-11:53)
신앙과 불신앙의 논쟁을 마찰로 발전했다 제자들의 신앙은 비록 머무적거리면서 성장하는데 대조적으로 예수의 형제들의 빈정거림(7:1-9) 군중들의 술렁댐(7:10-52) 유대지도자들의 악의에 찬 반대도 계속 일어나고 있다
5)위기 시대(11:54-12:36)
충돌로 인해서 여러 긴장이 조성되었다 예수는 예루살렘을 벗어났다가 베다니에 오셔서 나사로의 집에서 환대를 받으셨다 유월절을 지키기 위해서 예루살렘에 올라온 무리들은 예수를 환호했다 예수는 이미 주사위가 던져진 것을 아시고 무리를 떠나 숨으셨다(12:36)
6)대화 시대(12:36-17:26)
예수님의 공적 사역으로부터 물러나서 지금은 제자들과만 같이 계시게 되었다 최후 만찬을 잡수신 후 마지막으로 제자들에게 설교를 하시고 그리고 또한 하나님께 기도하셨다 여기서 새 계명을 선포하셨으며 성령을 보내 주실 것을 약속하셨다
7)성취 시대(18:1-20:31)
신앙과 불신앙이 충돌하는 두 원칙이 여기서 성취되었다 예수께서 잡히시고 십자가에 달리심으로 불신앙의 정체가 드러났다 베드로의 부인 가롯유다의 배신 제자들의 양심 빌라도의 검 등은 불신앙의 종말을 보여 주었다 한편 사랑하는 제자의 불변성 여자들 아리마데 요셉 니고데모등은 혼란과 위험에도 불구하고 신앙의 충성을 유지하였다 부활은 하나님의 아들 예수를 통해서 나타내신 계시의 마지막 증명이며 또한 신앙의 마지막 정당성을 입증하였다
8)맺은 말(21:1-25)
여기서 베드로에게 복음선교를 굳게 다짐하였으며 베드로가 순교할 때까지 예수께서 예언하셨다
9.역사서를 분류하여 각 책의 내용과 주요 사상을 서술하라
분류
구약 역사서(전기 예언서)
-여호수아, 사사기, 룻기, 사무엘, 열왕기, 역대기, 에스라, 느헤미야, 에스더
신약 역사서-사도행전
여호수아의 내용과 주요 사상
본서의 저자는 분명하지 않다 본서의 목적은 하나님께서 어떻게 이스라엘 민족을 광야로부터 약속의 땅에 인도하시고 거기에 신정국가를 세우시려 하셨는가를 보여주기 위한 것이다 그리하여 여호수아의 영도하에 가나안에 쳐들어가는 일과 여러 민족을 정복하는 일 영도자 여호수아의 충성된 책임이행 등을 기록하고 있다.
당시 가나안 땅에 살던 족속들은 다음과 같다
1)가나안 족속-이스르엘 고원과 요단 계곡에 거주
2)아모리 부리스 여브스 족속-남쪽의 산들에 거주
3)기르가스 족속-갈릴리 바다의 동쪽에 거주
4)햇 족속-레바논 산 지역에 거주
이스라엘 민족은 이 모든 족속을 다 추방하고 그 지역을 완전히 점령할 수가 없었다 그 까닭은 용기와 투지가 약한자들이 있었기 때문이다 가나안에 들어간 후 이스라엘 민족은 원주민의 문화에 많이 감염되어 우상 숭배와 부도덕의 유혹을 받았다 원주민들은 도덕과 종교에 있어서는 이스라엘 민족보다 못했지만 일반 문화에 있어서는 오히려 우수했다
사사기의 내용과 주요 사상
본서는 가나안에 들어간 초기의 아직 불안정한 약 300년간에 이스라엘 민족을 영도한 12명의 사사와 관련된 역사이다 이 기간은 매우 고통스럽고 많은 시련이 있던 시대였다 또 사사들 중에는 모세나 여호수아와는 달리 경건하지 못한 사람들도 있었다 이 300년 동안에는 민족 전체를 영도하는 전 민족적 지도자가 없었으며 통일 정부도 없었다 이상하리 만큼 비조직적인 혼돈기였다. 사사가 훌륭하던 혹은 훌륭하지 못하던 하나님은 그들을 도구로 사용하시어 이 혼란기에 선민으로 하여금 생존해 남게 인도하셨다 본서를 일관하고 있는 당시의 이스라엘 민족의 삶의 형태는 불순종(타락)->형벌->회개->하나님의 구원(새로운 사사의 등장)->그리고 또 불순종의 반복이었다.
이스라엘을 압제한 나라들은
1)메소보다미아
2)모압
3)가나안
4)미디안
5)암몬
6)블레셋
12명의 사사가 기록되어 있다
1)웃니엘
2)에후
3)삼갈
4)드보라
5)기드온
6)돌라
7)야일
8)입다
9)입산
10)엘론
11)압돈
12)삼손
룻기의 내용과 주요 사상
본서는 다윗왕의 증조모인 룻이라는 한 모압 여자의 생애를 내용으로하고 있다 본서의 저자는 탁월한 문학적 재질을 가지고 전원시 같은 아름다음으로 이방여자의 이야기를 써 놓았다
본서는 국수주의적이며 배타적인 이스라엘 민족의 민족주의에 반대하는 사상을 기록한 것이다 즉 그들이 멸시하는 모압의 한 여인이 그들이 가장 존경하는 다윗왕의 증모라는 것과 그 여인이 얼마나 훌륭한 인간성을 가진 모범적인 인간이었나를 교훈하고 있다 선민사상으로 굳어져 있는 유대교에 비추어 볼 때 본서의 사상은 독특하며 대담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또 한 가지는 남성 위주요 남존여비 사상이 농후한 유대사회에 있어서 본서는 여성의 위치와 가치를 높인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두 여주인공은 나오미와 룻은 도덕적으로 아주 훌륭한 인물임을 잘 나타내고 있다 물론 다윗의 족보를 밝히기 위한 목적도 있고 효를 중심한 선한 가정생활에 대한 교훈도 중요한 내용이기도 하다
사무엘서의 내용과 주요 사상
본서의 저자는 분명하지 않다 사무엘이 본서 전체의 저자가 될 수 없는 이유는 그의 죽음에 대한 기사가 삼상25:1, 28:3에 기록되어 있고 또 그가 죽은 후에 일어난 사건들이 기록되어 있는 것을 보아서 알수 가 있다 본서의 저자는 왕국분열 직후에 살았던 아마 유대의 한 선지자가 하나님의 영감을 받아 이미 기록되어 있었던 문헌을 기초로하여 기록하였음이 틀림없다
본서는 왕정국가의 형성과 그 일에 있어서의 사무엘의 역할에 관한 기록이다 사사시대라는 과도기를 지나 왕정제도의 국가를 건설하고 그 왕정의 점차 제자리를 잡아가며서 가나안의 모든 지역을 점령하고 민족의 통합을 완성한 모든 역사를 수록하고 있다 사무엘은 그러기에 마지막 사사이면서 동시에 선지자 이었다
사무엘과 엘리의 관계(삼상1:1-7:1)
사무엘과 사울의 관계(7:2-15:35) 사무엘과 다윗의 관계(삼상16장) 통일된 이스라엘 왕 다윗(삼하5장-24장)에 관한 역사의 기록등이 본서의 주요 내용이다
본서는 여호와 하나님은 유일하신 참 신이시며 역사의 지배자이고 그를 믿고 순종하는 자는 번영하고 거역하는 자는 멸망한다고 하는 역사 해석이 나타나 있다 또한 세계를 통치하시는 하나님의 원칙이 계시되어 있다
열왕기의 내용과 주요 사상
본서는 솔로몬이 왕이 된 때부터 시작하여 나라의 분열 그리고 두 나라의 멸망과 또 바벨론 포로생활에서 여호야긴이 돌아오는 때까지의 남북 두 나라의 역사에 관한 기록이다
본서 내용을 세 부분으로 나누어 구분할 수 있다
1)솔로몬 왕 시대(주전970년-933년, 왕상1장-11장)
다윗왕이 노쇠하자 왕위 계승을 둘러싸고 암투가 벌어졌다 장군 요압과 제사장 아비아달의 후원을 얻은 넷째 아들 아도니아와 장군 브나야와 제사장 사독과 선지자 나단의 후원을 얻은 솔로몬 사이에 왕위 계승의 싸움이었는데 결국 솔로몬이 등극하였다 솔로몬 왕은 놀라운 지혜로 나라를 잘 다스리고 많은 부귀와 영광을 누렸으며 7년 걸려 성전을 건축하고 13년 걸려 왕궁을 완성하여 국력을 과시하였다 그러나 지나친 노동력의 동원과 무거운 세금 징수 그리고 많은 이방인들을 통해서 들어온 잡다한 우상 숭배등으로 국민의 반감을 샀다
2)분열 왕국 시대(주전 933년-722년, 왕상12장-왕하17장)
솔로몬이 죽은 후 나라가 분열되어 그의 아들 르호보암은 남쪽 두 지파의 왕이 되어 유다왕국을 다스리고 여로보암이 북쪽의 10지파를 규합하여 북쪽에 이스라엘 왕국을 세웠다 북쪽 이스라엘에는 아합왕이나 여로보암2세와 같은 영도력이 강한 왕들이 나오기는 했으나 정치적인 변화가 많아 여러 왕들이 암살되었고 남쪽 유다에서는 르호보암의 후손이 대개 통치하였다 당시의 예언자들은 엘리야, 엘리사, 이사야, 아모스, 호세아등이며 이들이 예언자 운동은 이 시기를 이 민족의 역사상 위대한 각성의 시기가 되게 하였다
3)유다 왕국의 역사(주전 722년-561년, 왕하 18장-25장)
북왕국이 멸망할 때 남왕국 유다의 왕은 히스기야이었다 이사야의 경고에 감동되어 멸망할 때 히스기야는 종교개혁을 단행하고 나라를 중흥시키려고 많은 노력을 한 훌륭한 왕이었다(왕하19장) 그후 요시야왕 때에 율법서를 발견하고 전국적인 종교개혁을 단행했다(왕하22장-23장) 그러나 요시야왕은 아깝게도 애굽과의 전쟁에서 전사하고 말았다 그후 친 애굽파와 친 바벨론파로 국론이 나뉘어 갈팡질팡하다가 586년 바벨론와 느브갓네살 에게 점령되어 멸망하였다(왕하24장-25장)
역대기의 내용과 주요 사상
본서의 내용은 열왕기 상하 두권에 기록되어 있는 역사를 대체적으로 포함하고 있으나 북 왕국 이스라엘의 역사는 거의 빠져있고 남 왕국 유다 특히 다윗 왕국과 솔로몬 왕국에 관심이 중점을 두고 있는 것을 알수 있다
저자는 선민 이스라엘의 역사를 종교적으로 해석하며 후세를 위하여 역사에 대한 종교적 교훈을 주려고 본서를 쓴 것이다 저자가 가르치려고 하는 사상은 다음과 같다 즉 하나님은 이스라엘 민족을 제사장 민족으로 삼기 위하여 선택하셨다 이스라엘 민족이 이 사명을 자각하고 율법을 지키며 종교적으로나 사회적으로 성실하게 산 때에는 약속하신 대로 큰 축복을 받았으나 반대로 우상을 섬기며 종교적으로 타락하고 도덕적으로 부패할 때에는 불행과 비참이 왔다 저자는 이러한 사실을 이스라엘의 과거의 역사를 가지고 증명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본서를 보면 제사장 나라로서 왕을 비롯하여 모든 국민이 자각하고 노력한 때인 다윗과 솔로몬 시대의 역사는 상세히 힘을 주어 기록하고 있는 반면에 책임을 소홀히 하고 타락한 북왕국에 대해서는 그 죄에 받은 멸망의 사실 외에는 별로 중요하게 다루지 않고 있다 이러한 것은 이스라엘 민족으로 하여금 다시 제사장 나라의 책임을 재 인식하고 분발할 것을 촉구하고자 한 저자의 의도를 짐작케 한다
에스라서와 느헤미야서와의 내용과 주요 사상
에스라는 제사장이요 율법학자였다(스7:11) 그는 아닥사스다 왕 때 바벨론으로부터 많은 유대인들을 이끌고 예루살렘으로 돌아왔다 그리고 그는 먼저 제사를 드리고 이방 여자와 결혼한 제사장과 백성들에게 이혼할 것을 명령하고 율법준수를 강조하였다 또 그는 조직적으로 종교교육을 실행할 것을 계획하는 등 성전 건축과 종교심의 고취 혈통의 순화와 후세 교육의 강화 등 민족 재건에 주력하였다
느헤미야는 아닥사스다왕의 명령을 받고 예루살렘 성곽의 재건할 권한과 유다를 다스리는 권세를 가지고 예루살렘에 돌아왔다 에스라가 돌아온지 10년 후였다 이때에 주변의 여러 이방민족의 방해가 있었지만 강인한 성격의 소유자인 느헤미야는 백성을 무장시켜 일면 재건 일면 국방의 중대사를 성공적으로 지도하였다 그는 종교적 사회적 부패와 나약을 극복하고 민족 중흥과 개혁을 이루는데 큰 공을 세웠다
에스더의 내용과 주요 사상
파사왕 고레스가 유대인을 해방하여 고국에 돌아가게 했으나 고국에 돌아가지 않고 광대한 파사 제국의 여러곳에 흩어져 사는 유대인들이 많았다
파사왕국의 수도인 수산에 살던 한 유대인 처녀인 에스더가 파사의 왕비가 되고 열열한 민족애를 가진 모르드개라고 하는 사람과 함께 파사제국의 총리대신인 하만이 유대인을 몰살시키려고 한 흉계를 막고 자기 민족을 진멸의 위기에서 구원하였다고 하는 기록이다
신약의 사도행전의 내용과 주요 사상
사도행전의 요절은 1:8절의 말씀으로 사도행전은 두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1장에서 12장까지는 베드로의 활동사이며 13장에서 28장까지는 바울의 활동사이다 첫 부분에서 복음의 청중은 유대인이었으나 10장에서 12장은 복음이 이방인에게도 증거되기 시작하였으며 13장부터는 복음은 세계로 퍼지고 있다 유대인에게 전한 베드로의 메시지에서 두드러진 말은 회개하라는 것이며(2:37-38) 이방인에게 전한 바울의 말은 믿으라(16:30-31)는 것이다
어떤이는 이 책을 가리켜 말하기를 성령의 행전이라고 하였다 이 말과 같이 이 책의 기사는 처음부터 끝까지가 성령의 역사의 결과로 예수의 제자들이 행한 사적을 기록한 것이다 또 어떤이는 말하기를 증인의 행전이라고 하였다 사도들이 행한 사적은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저들을 위하여 하신 일을 증거하는 것이다 사도행전은 성령의 능력과 함께 증거가 있었으므로 해서 처음에 미미하게 시작된 복음 운동이 불과 30년 동안에 로마 제국의 중심지까지 이르는 놀라운 세력을 가지게 되었다
초대 교인들이 증거한 중심문제는 그리스도의 부활이다 이것이 바울을 회개시킨 진리이며 바울이 전한 복음의 힘이 되었다 그리스도의 십자가도 절대로 소홀히 할 수 없는 중요한 사실이지만 초대교인들의 증거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사실은 그리스도께서 부활하셔서 아직도 살아 계시다는 것이다
10.역사서를 분류하여 각 책을 내용 분해하여 설명하라
11.신약의 역사를 성령의 역사로 보고 어떻게 역사했나를 서술하라
12.구약 에스더를 읽고 구원에 관한 설명을 서술하라
13.성문서를 분류하여 각 책의 특징을 서술하고 내용 분해하라
14.시편이 주는 교훈을 설명하라
15.바울 서신을 분류하여 각 책의 특징을 서술하고 내용 분해하라
16.로마서를 읽고 구원에 관한 설명을 서술하라
17.예언서를 분류하여 각 책의 특징을 서술하고 내용 분해하라
18.신약의 예언서를 자세히 읽어보고 주님 재림의 징조를 찾아 서술하라
19.다니엘의 예언을 서술하라
20.종합 평가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