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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그들을 위하여 비옵나니 내가 비옵는 것은 세상을 위함이 아니요
내게 주신 자들을 위함이니이다. 그들은 아버지의 것이로소이다 (요17:9)
5.구원받은 인간이 구원에 기여하는 것이 있는가?
단정적을 말하자면 구원에 관하여는 인간이 할 수 있는 것도, 하는 것도 전혀 없습니다.
그러니 은혜입니다.
즉 어떤 우리의 행위(율법적인)로 말미암아 의에 이를 수는 없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율법으로는 죄를 깨닫느니라.
(롬3:20,갈3:11,갈2:16)
아브라함으로 시작되는 믿음으로 말미암는 구원의 은혜는 전적으로 하나님의 언약으로 말미암습니다
(창15:6, 갈3:6 )
인간이 하는 것이 없으니 자랑할 것이 전혀 없습니다.
하나님의 행하심에는 하나님 외에 자랑하도록 자랑거리를 주시지 않습니다.즉 영광은 오직 하나님께만 있읍니다
그리스도 안에 있는 속량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함을 얻은자 되었느니라. ( 롬3:24)
나 자신을 위하여, 나 자신을 위하여 내가 행동할 것이다. 어찌 자기 자신을 더럽혀지게 할 자가 있겠느냐?
다른 누구에게도 나는 내 영광을 주지 않을 것이다. ( 사48:11)
어떤 이들은 이렇게 반문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이 은혜를 주시지만 이를 받아들이고 믿는 것은 결국은 인간이 아니냐?
하나님이 문밖에서 문을 두드리실지라도 문을 열지 않으면 무슨 소용이 있겠느냐고?"
이에 대해 성경에 의하지 않고 인간의 기준으로 생각하면 그럴 수도 있읍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자기의 택한 백성으로 하여금 그의 마음 속에 그리스도를 영접하도록 하십니다.
즉 하나님은 우리 개개인의 마음(의지 )까지도 움직이십니다
내가 여호와인 줄 아는 마음을 그들에게 주어서 그들이 전심으로 내게 돌아오게 하리니 그들은 내 백성이 되겠고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리라 (렘24:17).
내가 그들에게 한 마음을 주고 그 속에 새 영을 주며 그 몸에서 돌 같은 마음을 제거하고 살처럼 부드러운 마음을
주어 내 율례를 따르며 내 규례를 지켜 행하게 하리니 그들은 내 백성이 되고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리라 (겔11:19-)
만일 선지자가 유혹을 받고 말을 하면 나 여호와가 그 선지자를 유혹을 받게 하였음이거니와 내가 손을 펴서
내 백성 이스라엘 가운데에서 그를 멸할 것이라 (겔14:9)
또 새 영을 너희 속에 두고 새 마음을 너희에게 주되 너희 육신에서 굳은 마음을 제거하고 부드러운 마음을 줄
것이며 또 내 신을 너희 속에 두어 너희로 내 율례를 행하게 하리니 너희가 내 규례를 지켜 행할지라 (겔36:26-)
...루디아라 하는 한 여자가 말을 들고 있을때 주께서 그 마음을 열어 바울의 말을 청종케 하신지라..(행16:14)
내가 너희를 이 땅에서 쫓아내어 너희와 너희 조상들이 알지 못하던 땅에 이르게 할 것이라 .너희가 거기서 주야로
다른 신들을 섬기리니 이는 내가 너희에게 은혜를 베풀지 아니함이라 하셨다 하라 (렘16:13)
너희 안에서 행하시는 이는 하나님이시니 자기의 기쁘신 뜻을 위하여 너희에게 소원을 두고 행하게 하시나니 (빌2:13)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하나님, 영광의 아버지께서 지혜와 계시의 영을 너희에게 주사 하나님을 알게 하시고
너희 마음의 눈을 밝히사 그의 부르심의 소망이 무엇이며 성도 안에서 그 기업의 영광의 풍성함이 무엇이며 ..(엡1:17)
6.누구를 구원하시는가?
여기에 대하여 논란이 있을 수 있읍니다
이는 성경에 기록된 말씀에 대하여 해석을 달리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구원하시는 자들은 하나님께서 창세 전에 택한 자들 ,즉 하나님의 자녀 삼으신 자들입니다.
나를 보내신 아버지께서 이끌지 아니하시면 아무도 내게 올 수 없으니 오는 그를 내가 마지막 날에 다시 살리리라
(요 6:44)
이방인들이 듣고 기뻐하며 하나님의 말씀을 찬송하며 영생을 주시기로 작정된 자는 다 믿더라(행13:48)
그런 즉 어떠하냐 이스라엘이 구하는 그것을 얻지 못하고 ,오직 택하심을 입은 자가 얻었고 그 남은 자들은
완악하여졌느니라 ( 롬11:7)
주의 손이 그들과 함께 하시매 수많은 사람들이 믿고 주께 돌아오더라 (행11:21)
그들이 이르러 교회를 모아 하나님이 함께 행하신 모든 일과 이방인들에게 믿음의 문을 여신 것을 보고(행14:27)
그러나 내 어머니의 태로부터 나를 택정하시고 그의 은혜로 나를 부르신 이가 (갈1:15)
.....하나님께 감사할 것은 하나님이 처음부터 너희를 택하사 성령의 거룩하게 하심과 진리를 믿음으로
구원을 받게 하심이니 ( 살후2:13)
그러므로 내가 택함 받은 자들을 위하여 모든 것을 참음은 그들도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원을 영원한
영광과 함께 받게 하려 함이라 (딤후2:10
유기된 자들에 대한 성경에 기록된 말씀
그들의 눈을 멀게 하시고 그들의 마음을 완고하게 하셨으니 이는 그들로 하여금 눈으로 보고 마음으로 깨닫고 돌이켜 내게 고침을 받지 못하게 하려 함이라 하였음이더라(요12:40)
악한 자의 나타남은 사탄의 활동을 따라 모든 능력과 표적과 거짓 기적과 불의의 모든 속임으로 멸망하는 자들에게
있으리니 이는 그들이 진리의 사랑을 받지 아니하여 구원함을 받지 못함이라. 이러므로 하나님이 미혹의 역사를
그들에게 보내사 거짓 것을 믿게 하심은 진리를 믿지 않고 불의를 좋아하는 모든 자들로 하여금 심판을 받게 하려
하심이라 , 살후2:9-11)
만일 우리의 복음이 가리었으면 망하는 자들에게 가리어진 것이라 (고후4:3)
7.논란이 될 수 있는 성경구절에 대한 해석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요 3:16)
(요12:32) 내가 땅에서 들리면 모든 사람을 네게로 이끌겠노라 하시니
(롬3:22-)곧 예수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니 차별이 없느니라
(롬8:32) 자기 아들을 아끼지 아니하시고 우리 모든 사람을 위하여 내주신 이가 어찌 그 아들과 함께 모든 것을 우리에게 주시지 않겠느냐
(롬11:32) 하나님이 모든 사람을 순종치 않은 가운데 가두어 두심은
모든 사람에게 긍휼을 베풀려 하심이라
(고후5:15-) 그가 모든 사람을 대신하여 죽으심은 살아있는 자들로 하여금 다시는 그들 자신을 위하여 살지않고 .....
(딤전2:4-6) 하나님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으며 진리를 아는 데에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
그가 모든 사람을 위하여 자기를 대속물로 주셨으니 기약이 이르러 주신 증거니라
(딛2:11) 모든 사람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은혜가 나타나....
(히2:9) .....이를 행하심은 하나님의 은혜로 말미암아 모든 사람을 위하여 죽음을 맛보려 하심이라
(벧후3:9) 주의 약속은 ...오직 주께서는 너희를 대하여 오래 참으사 아무도 멸망치 않고 다 회개하기에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
(요일 2:2) 그는 우리 죄를 위한 화목제물이니 우리만 위할뿐 아니요 온 세상을 위함이라
위의 성경말씀은 하나님의 구원이 예수그리스도를 통하여 모든 사람을 구원하기를 원하시는 것이라 해석할수도 있다
그런 이유로 하나님의 영원한 작정에 의한 택한 자들만의 구원을 말씀하는 위의 많은 말씀에도 불구하고
<보편적 사랑과 제한적 구원>이라는 상호모순되는 교리가 일반화 되어있는 것도 사실이다.
먼저 위와 같은 교리 즉 하나님은 모든 사람이 구원받기를 원하시지만 인간들의 완악함때문에 예수그리스도를 믿는 자들만 이 구원을 받는 것이다 는 교리는 성경적으로 문제가 잇는 교리이다
8. 하나님은 모든 사람이 예수그리스도를 믿어 구원받기를 원하신다는 교리에 대한 비판
첫째.하나님은 전능자이시다.
즉 어떤 것이든 그가 원하시는 바를 제한없이 행하실수 있다
즉 하나님이 원하시는 시기에 원하시는 방법으로 그 어떤 간섭이나 장애도 받지 않으시고 행하신다.
그런데 모든 사람을 구원하시는 것이 하나님의 뜻이라면 ,현실은 예수그리스도를 영접하지 않고 삶을 마감한 사람이 우리 주위에서도 얼마든지 찾을 수 있다.
즉 하나님의 뜻과 현실이 일치하지 않는다면 하나님이 전능자라 아니시란 말인가?
혹 하나님은 원하시나 인간이 영접하지 않아서이다. 라는 주장을 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위 4.항에서 살핀대로 하나님은 인간의 마음을 주관하시기에 하나님의 뜻이라면 마음을 움직이시어 영접하도록하신다.
둘째.그렇다면 6번 항에서 예시한 성경말씀은 어떻게 해석해야 한단 말인가?
일반적으로 말씀은 전체적으로 이해해야합니다
즉 하나님의 선택에 의한 영원한 은혜를 말씀하시는 것이 성경 전체의 틀입니다
그리고 그렇게 해석하는 것이 하나님의 전능성과 주권성, 기타 성경에서 말씀하시는 성품과 일치합니다
혹자의 말처럼
하나님이 어떤 자들는 태어나기 전 , 영원 전에 택하시고 어떤 자들는 그렇지 않다면 그런 하나님은 의로우신분이 아니지 않는가?
이런 어리석은 인간들의 항변에 하나님은 말씀하시지요
피조물들이 창조주에게 항변할수는 없다라고
창조주가 만들고 싶은대로 만들어 사용하신다라고, (로마서9장)
즉 의롭지 않은 자들, 즉 아담이래의 악한 자들 즉 은혜받지 못한 인간들의 생각을 드러낸 것이라는 말씀입니다
아래의 성경을 의미있게 살펴봅니다
성경에 이르되 누구든지 그를 믿는 자는 부끄러움을 당치 아니하리라 하니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차별이 없습이라. 한 분이신 주께서 모든 사람의 주가 되사 그를 믿는 모든 사람에게 부요하시도다. (롬10:11)
위에서 누구든지 주를 믿는 자라 하셨고 이는 하나님께서 구약에서 자기의 택한 백성이라 하시는 유대인이나 .
당시 유대를 지배하던 최고의 국가였던 그리이스인들이 바로 헬라인인데 . 즉 헬라인은 성경에서 말씀하는 이방인 전체를 의미합니다
즉 예수님의 오심은 유대인만을 위함이 아니요 하나님의 영원한 작정에 의해 언약의 백성인 유대인이나 이방인에게도 은혜로 예수룰 그리스도로 믿는 자들에게는 누구든지 구원이 이른다는 말씀입니다
따라서 위 6항에서 말씀하는
모든이나...........
누구든지............라는 표현은 유대인뿐 아니라 이방인들에게도 하나님의 구원이 이른다는 것으로 이해함이 옳다고 여겨집니다
9.맺으며
성경은 그의 택한 백성에게 하나님을 알게하십니다
즉 하나님의 성품과 뜻을 알게하십니다.
이는 그의 그의 택한 백성으로 하여금 오로지 하나님의 은혜로 사랑하시어 저들로 그의 자녀 삼으신 것을 알아 하나님의 영광을 찬양케 하려 하십입니다
첫댓글 회원가입에 문제가 있어 이제야 (이전것을 다 없애는데 시간이 많이 들었읍니다) 답글을 올리네요.
이순님의 논리성과 치밀한 (마치 바울의 성격과 변호사적인 치밀함이 엿보입니댜)집약이 아름답습니다.
물론 우리카페는 어느정도 기독신앙의 젖먹이에겐 적합치 않은 무척이나 심도가 있는 장년의 신앙인에게만이 적합하단것은 이의가 없지요. 하니 이를 즐기고 좋아할신앙인만이 글을 올리고 답글을 더하고 하겠지요.
기독교의 태동과 더불어 공존했던 이 심각한 문제에 대해 이순님의 정리가 님의 신앙을 항상 고민하고 치열하게 믿는다는것을 엿볼수있게 해주네요.
님의 조언을 참고하여,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글을 올리도록 힘쓰겠읍니다
샬롬, 평안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