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인 잔치의 예복을 입은 자와 입지 않은 자 (마태복음 22장 1~13절) - 성도의 옳은 행실
본문의 말씀은 예복을 입은 자는 구원을 받고
예복을 입지 않은 자는 지옥불에 던져진다는 것을
혼인 잔치에 비유해서 말씀하고 있습니다.
그럼 예수님이 베푸시는 천국 혼인 잔치에 참여하는
예복은 어떻게 입게 된다고 성경은 말하는지 알아봅니다.
본문 10~13절을 먼저 봅니다.
마22:10 종들이 길에 나가 악한 자나 선한 자나
만나는 대로 모두 데려오니 혼인 잔치에 손님들이 가득한지라
마22:11 임금이 손님들을 보러 들어올새
거기서 예복을 입지 않은 한 사람을 보고
마22:12 이르되 친구여 어찌하여 예복을 입지 않고
여기 들어왔느냐 하니 그가 아무 말도 못하거늘
마22:13 임금이 사환들에게 말하되
그 손발을 묶어 바깥 어두운 데에 내던지라
거기서 슬피 울며 이를 갈게 되리라 하니라
종들은 복음 전도자를 말하는데
그들이 전하는 복음의 말씀을 듣고
천국 혼인 잔치에 참여하기 위하여
교회를 다니는 사람들을 말합니다.
그런데 천국 혼인 잔치에 참여할 예복을 입지 않는 자를
지옥불에 던졌다고 말합니다.
요한계시록 19장 7~9절에 보면
어린 양의 혼인 잔치에 청함을 받은 자는 복되다고 말하는데
계19:7 우리가 즐거워하고 크게 기뻐하며
그에게 영광을 돌리세 어린 양의 혼인 기약이 이르렀고
그의 아내가 자신을 준비하였으므로
계19:8 그에게 빛나고 깨끗한 세마포 옷을 입도록 허락하셨으니
이 세마포 옷은 성도들의 옳은 행실이로다 하더라
계19:9 천사가 내게 말하기를 기록하라
어린 양의 혼인 잔치에 청함을 받은 자들은
복이 있도다 하고 또 내게 말하되
이것은 하나님의 참되신 말씀이라 하기로
예수님의 신부인 교회가 자신을 위하여 준비한 것은
옳은 행실이라는 것으로
이러한 신부에게 빛나고 깨끗한 세마포 옷을
입도록 허락했다는 것입니다.
이들이 예수님이 베푸시는
천국 혼인 잔치에 참여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예수님의 신부인 교회가 준비한
옳은 행실이 무엇인지 잘 들어 보시길 바랍니다.
그럼 저와 여러분이 빛나고 깨끗한 세마포 옷인
혼인 예복을 어떻게 입게 된다고 말씀하고 있는지
창세기 3장 15절과 21절을 먼저 봅니다.
창3:15 내가 너로 여자와 원수가 되게 하고
네 후손도 여자의 후손과 원수가 되게 하리니
여자의 후손은 네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요
너는 그의 발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니라 하시고
이 말씀은 성경 전체에 흐르는 메시아 언약으로
여자의 후손으로 메시아를 보내어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부활하심으로
사탄의 머리를 밟고 저와 여러분을 구원하실 것을 말합니다.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부활하신다는 것은
복음의 말씀을 말하며
그 복음의 말씀을 여자인 교회에게 전하여
깨달아 믿게 하여 구원해 주신다는 뜻으로
21절은 이렇게 말합니다.
창3:21 여호와 하나님이 아담과 그의 아내를 위하여
가죽옷을 지어 입히시니라
가죽옷은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부활하실 때
입고 계시던 옷을 말하는데
그 옷을 여자인 교회에게 입혀 주시고
구원해 주신다는 뜻으로
아담과 하와를 추방하시며 입혀 주신 것입니다.
예수님의 의에 옷을 입는다는 것은
복음의 말씀을 깨달아 믿은 믿음의 용사라는 뜻이며
여호와 하나님이 아담과 하와에게
가죽옷을 입혀 주셨다는 것은
여호와 하나님이 친히 복음의 말씀을
잘 가르쳐 주어 깨달아 믿게 하여 구원해 주신다는 뜻입니다.
이 말씀을 모형으로 잘 설명하고 있는 곳이
창세기 27장의 야곱과 리브가의 별미사건입니다.
창세기 27장 9~10절을 보면 ....
창27:9 염소 떼에 가서 거기서 좋은 염소 새끼 두 마리를
내게로 가져오면 내가 그것으로
네 아버지를 위하여 그가 즐기시는 별미를 만들리니
창27:10 네가 그것을 네 아버지께 가져다 드려서
그가 죽기 전에 네게 축복하기 위하여 잡수시게 하라
좋은 염소 새끼 두 마리는 여호와께 드리는 두 마리 염소로
한 마리는 여호와를 위하여,
또 한 마리는 아사셀을 위하여 드리는 염소를 말합니다.
이것은 복음의 말씀을 말하는데
여자의 후손으로 메시아를 보내주신다고 약속하신 것이
여호와를 위하여 드리는 염소이며
그 약속의 말씀대로 예수님이 오셔서
십자가에서 다 이루어 주신 것이
아사셀을 위하여 드리는 염소인 것입니다.
이 말씀은 창세기 3장 15절의 말씀과 동일한 의미이며
이것이 복음의 말씀으로
좋은 염소 새끼 두 마리인 것입니다.
야곱은 이 복음의 말씀을 리브가에게
가져다준 것입니다.
그러자 리브가는(성령님) 아버지가(하나님) 즐기는
별미를 만들어 준 것으로
복음의 말씀을 깨달아 믿게 했다는 것입니다.
즉 복음의 말씀을 들은 야곱에게(교회에게)
죄에 대하여, 의에 대하여, 심판에 대하여
잘 가르쳐 주셨다는 뜻입니다.
이렇게 해서 복음의 말씀을 깨달아 믿게 된 야곱은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벗어 주신
의에 옷을(빛나고 깨끗한 세마포 옷) 입게 되는 것을 모형으로
아버지 이삭이 사랑하는 에서의 옷과
염소 털로 야곱을 에서처럼 꾸며 주어
아버지 이삭의 축복을 받게 한 것입니다.
이처럼 야곱과 리브가의 별미 사건도
창세기 3장의 15절과 21절의 말씀과
동일한 의미를 담고 있는 것입니다.
또 복음의 말씀을 깨달아 믿은 사람이
예수님의 의에 옷을 입게 된다는 의미로
레위기 7장 8절은 이렇게 말합니다.
레7:8 사람을 위하여 번제를 드리는 제사장
곧 그 제사장은 그 드린 번제물의 가죽을 자기가 가질 것이며
제사장은 번제물을 직접 잡아 여호와께
번제를 드리게 되는데
이러한 사람이 번제물의 가죽을 가진다는 것으로
아담과 하와에게 입혀 주셨던
가죽옷을 입게 된다는 뜻이며
예수님의 의에 옷을 입게 된다는 뜻입니다.
제사장은 왕 같은 제사장인 교회를 말합니다.
복음을 듣고 깨달아 믿은 저와 여러분을 말합니다.
이런 사람이 빛나고 깨끗한 세마포 옷인
혼인 예복을(예수님의 옷) 입게 된다는 뜻인데
번제를 드리는 제사장의 모습을
요한복음 19장 23절은 이렇게 말합니다.
요19:23 군인들이 예수를 십자가에 못 박고
그의 옷을 취하여 네 깃에 나눠 각각 한 깃씩 얻고
속옷도 취하니 이 속옷은 호지 아니하고
위에서부터 통으로 짠 것이라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은 것은
여호와께 번제를 드리는 제사장의 모습입니다.
그리고 번제를 드리는 제사장이
그 번제물의 가죽을 가진다는 말씀처럼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은 자들이
예수님의 옷을 나누어 가지는 것입니다.
못 박은 군인들이 나누어 가진 예수님의 옷은
창세기 3장의 가죽옷을 말하고
요한계시록 19장의 빛나고 깨끗한 세마포 옷을 말합니다.
그리고 본문에 예수님이 베푸시는 천국 혼인 잔치에
참여할 때 입은 혼인 예복을 말합니다.
참고 사항으로 말씀드렸고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은 자들이
예수님의 옷을 나누어 가지게 되는데
어떤 사람이 나누어 가지게 되는지
이어지는 요한복음 19장 37절은 이렇게 말합니다.
요19:37 또 다른 성경에
그들이 그 찌른 자를 보리라 하였느니라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은 자들이
예수님을 다시 보게 된다는 것으로
혼인 잔치에 참여하여 예수님의 신부가 된다고
또 다른 성경에 말씀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예수님의 의에 옷인 혼인 예복을 가진 자들이므로
천국 혼인 잔치에 참여하는 자들이 되는 것입니다.
이것은 모형이라는 뜻으로 요한은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럼 어떤 사람이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은 자들이며
빛나고 깨끗한 세마포 옷을 입는 자들이 되는지
사도요한이 인용하고 있는 스가랴 12장 10절만 봅니다.
(좀 더 쉽게 번역해 놓은 표준새번역으로 봅니다)
슥12:10 그러나 내가 다윗 집안과 예루살렘에 사는 사람들에게
은혜를 구하는 영과 용서를 비는 영을 부어 주겠다.
그러면 그들은 나 곧 그들이 찔러 죽인 그를 바라보고서
외아들을 잃고 슬피 울듯이 슬피 울며,
맏아들을 잃고 슬퍼하듯이 슬퍼할 것이다.
다윗 집안과 예루살렘에 사는 사람들은
하나님 백성인 교회를 말하고
은혜를 구하는 영과 용서를 비는 영은
또 다른 보혜사인 성령을 말하는데
성령님이 오셔서 복음의 말씀을
잘 가르쳐 주어 깨달아 믿게 한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마음의 눈으로 창조주 하나님이신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은 장본인임을 알게 하여
애통하고 통곡하는 자로 만들어 준다는 뜻입니다.
나의 죄로 인하여 창조주 하나님이
나를 대신하여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부활하셨다는 것을
복음의 말씀을 통하여 알고 깨달아 믿게 한다는 것입니다.
이 말씀은 창세기 3장의 말씀과 동일한 말씀으로
여호와 하나님이 교회를 상징하는 아담과 하와에게
가죽옷을 입혀 주셨다는 말씀과 동일한 말씀입니다.
그리고 야곱과 리브가의 별미 사건과도
동일한 의미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해서 구원해 주신다는 것입니다.
이처럼 성경은 창세기부터 요한계시록까지
동일한 말씀을 하고 있는데
저와 여러분이 어떻게 빛나고 깨끗한 세마포 옷인
예수님의 의에 옷을 입게 되어 혼인 잔치에 참여하게 되는지
모형과 그림자로 자세히 말씀하고 있습니다.
또 이 말씀을 통하여 알 수 있는 것은
예수님의 신부인 저와 여러분이 준비한
옳은 행실이 무엇인지 알 수 있는 것입니다.
저와 여러분은 야곱이 리브가의 청대로 가져다준
좋은 염소 새끼 두 마리인 복음의 말씀만
듣고 먹는 것이 저와 여러분들이 행할
옳은 행실임을 알 수 있는 것입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모든 분들이
좋은 염소 새끼 두 마리를 리브가에게 가져다 주셔서
아버지 이삭의 축복을 받는 분들이 되시길 간절히 소망합니다. -아 멘-
(참고영상)
https://youtu.be/lsaH-kBNkVc?feature=shar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