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 일의 시작이나 발단 ① 嚆矢(효시) 嚆(울릴 효),矢(화살 시) : '우는 화살'이란 뜻으로 옛날에 전쟁을 할 경우에 가장 소리가 잘나는 화살을 쏘아서 개전(開戰)을 알렸다는 데서 유래한 말. 예) 우리나라 근대극의 효시. ② 濫觴(남상) 濫(퍼질 남{람}),觴(잔 상) : '술잔에서 넘친다'는 뜻으로 아무리 큰 물줄기라 하더라도 그 근원을 따지고 보면 자그마한 술잔에서 넘치는 물로부터 시작된다는 뜻. ③ 破天荒(파천황) 破(깨뜨릴 파),天(하늘 천),荒(거칠 황) : 이전에 아무도 하지 못한 일을 처음으로 함. 34. 아주 빈곤함. ① 三旬九食(삼순구식) 三(석 삼),旬(열흘 순),九(아홉 구),食(밥 식) : 서른 날에 아홉 끼니밖에 못 먹음. ② 桂玉之嘆(계옥지탄) 桂(계수나무 계),玉(옥 옥),之(어기사 지),嘆(탄식할 탄) : 식량 구하기가 계수나무 구하듯이 어렵고, 땔감을 구하기가 옥을 구하기만큼 어려움. ③ 男負女戴(남부여대) 男(사내 남),負(질 부),女(계집 여{녀}),戴(일 대) : 남자는 지고 여자는 이고 감. 곧 가난한 사람들이 떠돌아다니며 사는 것을 말함. 35. 가혹한 정치. ① 苛斂誅求(가렴주구) 苛(매울 가),斂(거둘 렴{염}),誅(벨 주),求(구할 구) : 세금을 너무 가혹하게 거두어들임. ② 泡烙之刑(포락지형) 泡(거품 포),烙(지질 락{낙}),之(어기사 지),刑(형벌 형) : 잔혹하고 가혹한 형벌. ③ 塗炭之苦(도탄지고) 塗(진흙 도),炭(숯 탄),之(어기사 지),苦(쓸 고) : 진구렁에 빠지고 숯불에 타는 고생. 36. 대(大)를 위해 소(小)를 희생함. ① 先公後私(선공후사) 先(먼저 선),公(공변될 공),後(뒤 후),私(사사 사) : 공적인 것을 앞세우고 사적인 것은 뒤로 함. ② 大義滅親(대의멸친) 大(큰 대),義(옳을 의),滅(멸망할 멸),親(친할 친) : 대의를 위해서 사사로움을 버림. ③ 見危致命(견위치명) 見(볼 견),危(위태할 위),致(보낼 치),命(목숨 명) : 나라의 위태로움을 보고 목숨을 버림. ④ 滅私奉公(멸사봉공) 滅(멸망할 멸),私(사사 사),奉(받들 봉),公(공변될 공) : 사를 버리고 공을 위해 희생함. 37. 고향을 그리워함 ① 首邱初心(수구초심) 首(머리 수),邱(땅 이름 구),初(처음 초),心(마음 심) : 여우가 죽을 때에 머리를 저 살던 굴 쪽으로 향한다는 뜻, 고향을 그리워하는 마음 ② 看雲步月(간운보월) 看(볼 간),雲(구름 운),步(걸음 보),月(달 월) : 낮에는 구름을 바라보고 밤에는 달빛 아래 거닌다는 뜻, 고향을 그리워하는 마음. 38. 환경의 중요성. ① 近墨者黑(근묵자흑) 近(가까울 근),墨(먹 묵),者(놈 자),黑(검을 흑) : 먹을 가까이 하면 검게 된다. 좋지 못한 사람과 가까이 하면 악에 물들게 됨. ② 三遷之敎(삼천지교) 三(석 삼),遷(옮길 천),之(어기사 지),敎(가르침 교) : 맹자의 교육을 위하여 그 어머니가 세 번이나 집을 옮긴 일. 교육에는 환경이 중요함. ③ 孟母三遷(맹모삼천) 孟(맏 맹),母(어미 모),三(석 삼),遷(옮길 천) : 孟母三遷之敎의 준말. ④ 橘化爲枳(귤화위지) 橘(귤나무 귤),化(될 화),爲(할 위),枳(탱자나무 지) : 화남의 귤을 화북으로 옮기어 심으면 귤이 탱자가 된다는 말. 환경에 따라 사물의 성질이 달라진다는 말. 39. 서로 입장이 바뀜. ① 本末顚倒(본말전도) 本(밑 본),末(끝 말),顚(꼭대기 전),倒(넘어질 도) : 일의 원줄기를 잊고 사소한 일에 사로잡힘. ② 主客顚倒(주객전도) 主(주인 주),客(손 객),顚(꼭대기 전),倒(넘어질 도) : 입장이 서로 뒤바뀜. 40. 이제까지 없었던 일 ① 前代未聞(전대미문) 前(앞 전),代(대신할 대),未(아닐 미),聞(들을 문) : 이제까지 들어 본 적이 없는 일. ② 前人未踏(전인미답) 前(앞 전),人(사람 인),未(아닐 미),踏(밟을 답) : 이제까지 아무도 발을 들여놓거나 도달한 사람이 없음. ③ 前無後無(전무후무) 前(앞 전),無(없을 무),後(뒤 후),無(없을 무) : 전에도 없었고 앞으로도 없음. ④ 空前絶後(공전절후) 空(빌 공),前(앞 전),絶(끊을 절),後(뒤 후) : 전에도 없었고 앞으로도 없음. ⑤ 未曾有(미증유) 未(아닐 미),曾(일찍 증),有(있을 유) : 지금까지 한 번도 있어본 일이 없음. 41. 서로 모순됨. ① 矛盾(모순) 矛(창 모),盾(방패 순) : 창과 방패. 일의 앞뒤가 서로 안 맞는 상태. 서로 대립하여 양립하지 못함. ② 自家撞着(자가당착) 自(스스로 자),家(집 가),撞(칠 당),着(붙을 착{저}) : 같은 사람의 말이나 행동이 앞뒤가 맞지 아니함. 자기모순. ③ 二律背反(이율배반) 二(두 이),律(법 율{률}),背(등 배),反(되돌릴 반) : 꼭 같은 근거를 가지고 정당하다고 주장되는 서로 모순되는 두 명제. 관계. 42. 시절이 태평함 ① 太平聖代(태평성대) 太(클 태),平(평평할 평),聖(성스러울 성),代(대신할 대) : 태평스런 시절 ② 康衢煙月(강구연월) 康(편안할 강),衢(네거리 구),煙(연기 연),月(달 월) : 강구(康衢)의 거리 풍경(康衢는 지명임) ③ 鼓腹擊壤(고복격양) 鼓(북 고),腹(배 복),擊(부딪칠 격),壤(흙 양) : 배를 두드리며 흙덩이를 침. 곧 의식(衣食)이 풍족한 상황 ④ 擊壤老人(격양노인) 擊(부딪칠 격),壤(흙 양),老(늙은이 로{노}),人(사람 인) : 태평한 생활을 즐거워하여 노인이 땅을 치며 노래함 43. 실속 없음 ① 虛張聲勢(허장성세) 虛(빌 허),張(베풀 장),聲(소리 성),勢(기세 세) : 실속이 없으면서 허세만 떠벌림. ② 虛禮虛飾(허례허식) 虛(빌 허),禮(예도 례{예}),虛(빌 허),飾(꾸밀 식) : 예절, 법식 등을 겉으로만 번드레하게 하는 일. 44. 후배나 제자가 선배나 스승보다 뛰어남 ① 靑出於藍(청출어람) 靑(푸를 청),出(날 출),於(어조사 어),藍(쪽 람{남}) : 제자가 스승보다 나은 것을 말함. ② 後生可畏(후생가외) 後(뒤 후),生(날 생),可(옳을 가),畏(두려워할 외) : '후배를 선배보다 더 두려워하라'는 뜻으로 공자(孔子)가 쓴 말. |
출처: 양지 원문보기 글쓴이: 양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