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27개의 연꽃잎으로
이어진 건축은 멀리서 보면 카일라스 설산으로 보인다.
하늘에서 보면 만다라형상이다.어둠이 내리고 여러가지 색깔의 조명이 비춰지면 극락의 연꽃이 피어난다.
인도 바하이교의 성전 로터스 템플 이야기
세계적으로 유명한 연꽃모양 건축을 소개한다.
로터스 템플로 널리 알려진 건축은 바하이교의 성전이다.
바하이교는 19세기 페르시아 바하올라를 통해
창시되었다.그는 모든 종교에 약속된 최대 평화의 시대가 도래했음을 선포했다.
인류의 과제는 인류일체성을 구현하는 지구적차원의 새로운 문명을 구현하는 일이다.
모든 계시종교의 근본은 한분의 신이고 종교는 하나이다.
새로운 시대를 여는 바하이의 가르침은 모든 형태의 편견을 버린다.진리에 대한 독자적인 탐구를 행한다.양성 평등을 확립한다.극단적인 빈부격차를 해소한다.과학과 종교의 근본적 조화를 이룬다.집단안보에 근거한 세계연방체제의 확립을 내세운다.
바하이 국제 공동체는 유엔경제사회 이사회.국제아동보호기금.여성발전기금의 자문역을 맡고 있다.오늘날 국제사회가 안고있는 현안문제를 다루는 유엔의 국제대회에도 대표단을 파견하여 비전을 제시하고 실무협의를 진행한다.
바하이교가 한국에 처음 소개된것은 1921년이다.바하이교 한국중앙회는 서울 용산구 후암동 249ㅡ36에 있다.
델리의 바하이교 연꽃사원은 1986년 파리보즈 사바에 의해 설계건축 되었다.전체 27개의 연꽃잎으로 이루어진 건축은 9면의 기단이 물위에 세워져 있어 마치 사원이 물위에 떠있는 신비감을 불러 일으킨다.
34미터 높이의 연꽃사원은 봉오리 끝으로 빛이 잘 들어오게 설계되었다. 연꽃사원의 신성한 아오라는 참배객들을 깊은 명상체험으로 인도한다.
재즈 음악가인 디지 지레스파이는 이사원을 참배한뒤에 ‥도저히 믿을수가 없다.이것은 신의 창조물이다.라고 찬탄하였다.
멀리에서 보면 카일라스 설산의 모습이다.하늘에서 보면 만다라 형상이다.어둠이 내리고 여러 색깔의 조명이 비춰지면 극락의 연꽃이 피어난다.
유일신의 교리를 최초로 제시한 이는 페르시아의 조로아스터이다.
조로는 황금이란 뜻이고 아스터는 연꽃을 뜻한다.
조로아스터의 후예 바하올라를 통해서 황금연꽃이 빛을 발하고 있다.
옴 마니 반메 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