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빌 4: 18 하나님을 기쁘시게 - 빌 4: 20 무궁
빌 4: 18 하나님을 기쁘시게 - 내게는 모든 것이 있고 또 풍부한지라. 에바브로디도 편에 너희의 준 것을 받으므로 내가 풍족하니 이는 받으실 만한 향기로운 제물이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한 것이라. ( 내게는 모든 것이 있고 또 풍부한지라. 에바브로디도 편에 너희의 준 것을 받으므로 내가 풍족하니 이는 받으실만한 향기로운 제물이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한 것이라. )
우리는 헌금의 열매를 풍성하게 맺어야 한다. 주께서는 포도나무 가지들 같은 우리가 많은 열매를 맺기를 원하신다.
구약 성경의 헌금의 표준은 소득의 온전한 십일조와 기타 예물들, 예를 들어 감사와 서원과 자원의 예물들이다.
* 말 3: 8 - 사람이 어찌 하나님의 것을 도둑질하겠느냐? 그러나 너희는 나의 것을 도둑질하고도 말하기를 우리가 어떻게 주의 것을 도둑질하였나이까? 하는 도다. 이는 곧 십일조와 봉헌물이라.
신약 성경의 헌금의 표준은 '풍성하게 드리는 것'이다.
* 고후 8: 7 - 오직 너희는 믿음과 말과 지식과 모든 간절함과 우리를 사랑하는 이 모든 일에 풍성한 것같이 이 은혜[헌금]에도 풍성하게 할지니라.
그러므로 신약 성도들은 소득의 십일조와 예물들 이상을 풍성하게 하나님께 드리기를 힘써야 한다.
1] 내게는 모든 것이 있고 또 풍부한지라.
바울은 계속해서 상업적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내게는 모든 것이 있고'에 해당하는 헬라어 '아페코 판타'(*)에서 '아페코'는 파피루스에서 흔히 발견되는 말로 영수증과 관련하여 사용되는 용어였다(Kent).
이 용어의 의미는 '내가 이미 받았다', '이것은 나의 영수증이라', '빚진 모든 것을 갚았다'이다(Hendriksen).
* 마 6: 5 - 또 너희는 기도할 때에 외식하는 자와 같이 하지 말라. 그들은 사람에게 보이려고 회당과 큰 거리 어귀에 서서 기도하기를 좋아하느니라.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그들은 자기 상을 이미 받았느니라.
또한 '풍부한지라'로 번역된 헬라어 '페릿슈오'(*)는 빌립보 교회의 물질적 도움이 바울의 필요를 채우고도 남았음을 의미한다(Martin).
2] 에바브로디도 편에 너희의 준 것을 받으므로
바울은 선물을 보내준 빌립보 성도들에게 믿음과 사랑과 감사의 태도로 경의를 표하고 있다.
3] 내가 풍족하니 이는 받으실만한 향기로운 제물이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한 것이라.
'향기로운 제물'(*, 오스멘유오디아스)은 구약의 제사 의식을 반영하는 표현이다.
* 창 8: 21 - 여호와께서 그 향기를 받으시고 그 중심에 이르시되, 내가 다시는 사람으로 말미암아 땅을 저주하지 아니하리니 이는 사람의 마음이 계획하는 바가 어려서부터 악함이라. 내가 전에 행한 것 같이 모든 생물을 다시 멸하지 아니하리니
* 출 29: 18 - 그 숫양 전부를 제단 위에 불사르라. 이는 여호와께 드리는 번제요 이는 향기로운 냄새니 여호와께 드리는 화제니라.
* 레 1: 9, 13, 17 - 9 그 내장과 정강이를 물로 씻을 것이요 제사장은 그 전부를 제단 위에서 불살라 번제를 드릴지니 이는 화제라. 여호와께 향기로운 냄새니라. 13 그 내장과 그 정강이를 물로 씻을 것이요 제사장은 그 전부를 가져다가 제단 위에서 불살라 번제를 드릴지니 이는 화제라. 여호와께 향기로운 냄새니라. 17 또 그 날개 자리에서 그 몸을 찢되 아주 찢지 말고 제사장이 그것을 제단 위의 불 위에 있는 나무 위에서 불살라 번제를 드릴지니 이는 화제라. 여호와께 향기로운 냄새니라.
* 겔 20: 41 - 내가 너희를 인도하여 여러 나라 가운데에서 나오게 하고 너희가 흩어진 여러 민족 가운데에서 모아 낼 때에 내가 너희를 향기로 받고 내가 또 너희로 말미암아 내 거룩함을 여러 나라의 목전에서 나타낼 것이며
인간의 죄를 대속하기 위해 희생 제물이 되신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한다.
* 엡 5: 2 - 그리스도께서 너희를 사랑하신 것 같이 너희도 사랑 가운데서 행하라. 그는 우리를 위하여 자신을 버리사 향기로운 제물과 희생제물로 하나님께 드리셨느니라.
또한 이것은 하나님을 향한 성도의 헌신적(獻身的)인 삶을 상징한다.
* 롬 12: 1 - 그러므로 형제들아. 내가 하나님의 모든 자비하심으로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물로 드리라. 이는 너희가 드릴 영적 예배니라.
결론적으로
본 절에서 이 말은 하나님께서 빌립보 교회의 선물을 기꺼운 마음으로 받으시는 것을 나타낸다.
마지막 부분을 다시 번역하면, '이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향기로운 냄새요 받으실 만한 제물이라'이다.
본문에 계시된 헌금의 또 하나의 의미는, 헌금이 하나님께 드리는 제물이라는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번제와 소제(곡물 제사)와 화목제에서 제단에 태워지는 제물의 냄새를 '향기로운 냄새'라고 말씀하셨다.
전도자 바울을 위한 물질적 후원은 곧 하나님을 기쁘시게 한 향기로운 냄새요 받으실 만한 제물이었다.
히브리서 13: 16은 "오직 선을 행함과 서로 나눠주기를 잊지 말라. 이 같은 제사는 하나님이 기뻐하시느니라."고 말씀했다.
번제물과 소제물과 화목제물과 같이, 헌금은 하나님께 대한 헌신과 순종과 감사의 표시들이다.
하나님께 자신을 온전히 드린 자만이 즐거이 헌금할 수 있다.
고린도후서 8: 5에 보면, 마게도냐 교인들은 먼저 자신을 주께 드리고 또 하나님 뜻을 좇아 바울 사도 일행을 위해 주었기 때문에 즐거이 헌금하였다.
또한 하나님과 이웃에 대한 사랑을 실천하는 자마다 즐거이 헌금할 수 있다.
* 고후 8: 8 - 내가 명령으로 하는 말이 아니요 오직 다른 이들의 간절함을 가지고 너희의 사랑의 진실함을 증명하고자 함이로라.
요한일서 3: 17-18에는, "누가 이 세상 재물을 가지고 형제의 궁핍함을 보고도 도와 줄 마음을 막으면 하나님의 사랑이 어찌 그 속에 거할까 보냐? 자녀들아, 우리가 말과 혀로만 사랑하지 말고 오직 행함과 진실함으로 하자"라고 기록되어 있다.
헌금이 하나님께 드리는 제물이므로, 그것은 예배의 중요한 한 요소이다.
예배의 중요한 요소들은 찬송과 기도와 설교와 헌금이다.
히브리서 13: 15에 보면, "이러므로 우리가 예수로 말미암아 항상 찬미의 제사를 하나님께 드리자. 이는 그 이름을 증거하는 입술의 열매니라"고 했다.
또 요한계시록 5: 8에는, "[금 대접에 가득한] 향은 성도의 기도들이라"고 말씀했다.
마태복음 4: 4에는, "사람이 떡으로만 살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입으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살 것이라"고 했다.
찬송, 기도, 설교, 헌금- 이 네 가지 가운데 설교가 가장 중요한 요소이지만, 헌금도 예배의 중요한 한 요소이다.
이것은 물론 예배 때마다 헌금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고린도전서 16: 2에 보면, "매주일 첫날에 너희 각 사람이 이(利)를 얻은 대로 저축하여 두어서 내가 갈 때에 연보를 하지 않게 하라"는 말씀이 있다.
헌금하는 시간은 교회가 적절히 정할 수 있다.
빌 4: 19 쓸 것을 채움 - 나의 하나님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영광 가운데 그 풍성한 대로 너희 모든 쓸 것을 채우시리라. ( 나의 하나님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영광 가운데 그 풍성한대로 너희 모든 쓸 것을 채우시리라. )
본문은 하나님께서 헌금하는 성도들에게 모든 필요한 것을 채워주실 것이라고 말씀한다. 이것은 약속과도 같은 말씀이다.
우리 하나님은 부요하시고 풍성하신 하나님이시며 우주 만물의 주인이시다.
* 시 24: 1 - 땅과 거기 충만한 것과 세계와 그 중에 거하는 자가 다 여호와의 것이로다.
* 학 2: 8 - 은도 내 것이요 금도 내 것이니라.
그러므로 헌금은 우리가 하나님의 손에서 받은 하나님의 것을 가지고 하나님께 드리는 것이다.
* 대상 29: 11, 14 - 11 우주 만물의 주인이시며 부요하시고 풍성하신 우리 하나님께서는 믿음으로 살며 14 하나님의 말씀대로 순종하는 성도들의 생활의 필요를 공급하신다.
* 마 6: 33 - 너희는 먼저 그의[하나님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의식주의 필요]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
* 시 37: 25-26 - 25 내가 어려서부터 늙기까지 의인이 버림을 당하거나 그 자손이 걸식함을 보지 못하였도다. 26 저는 종일토록 은혜를 베풀고 꾸어주니 그 자손이 복을 받는 도다.
* 잠 11: 24-25 - 24 흩어 구제하여도 더욱 부하게 되는 일이 있나니 과도히 아껴도 가난하게 될 뿐이니라. 25 구제를 좋아하는 자는 풍족하여질 것이요 남을 윤택하게 하는 자는 윤택하여지리라.
1] 나의 하나님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영광 가운데
빌립보 성도들의 필요를 하나님께서 채워주신다는 것은 그들이 풍족한 가운데서가 아니라 부족한 형편 가운데서도 바울의 사역을 물질로 도와주었음을 암시해준다.
2] 그 풍성한대로 너희 모든 쓸 것을 채우시리라.
'채우시리라'의 헬라어 '플레로세이'(*)는 미래 능동태로 하나님께서 반드시 채워 주실 것을 조금도 의심치 않고 믿는다는 의미를 함축한다.
본 절에서 바울이 강조하는 바는 자신의 모든 물질적 필요를 채우셨던 것처럼 빌립보 교회 성도들의 모든 필요를 채우실 하나님의 신실성에 있다(Martin).
이와 같은 하나님의 풍성한 은혜는 믿음으로 예수 그리스도와 연합하여 생명적 관계를 유지할 때 주어진다.
* 고후 8: 9 -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를 너희가 알거니와 부요하신 이로서 너희를 위하여 가난하게 되심은 그의 가난함으로 말미암아 너희를 부요하게 하려 하심이라.
엘리야 시대의 사렙다 과부의 이야기는 하나님의 공급하심에 대한 좋은 예이다.
요단 앞 그릿 시내가 마르자 선지자 엘리야는 시돈 땅 사르밧으로 가서 거기서 한 과부를 만나 떡 한 조각을 요청한다.
그런데 그 과부에게는 떡이 없었고 다만 통에 가루 한 움큼과 병에 기름 조금이 있었을 뿐이다.
그러나 그가 엘리야의 요청대로 그에게 떡을 주었을 때, 하나님께서는 그 과부와 그의 아들과 엘리야가 여러 날 먹게 하셨고 그 기근의 기간 동안에 '통의 가루가 다하지 않고 병의 기름이 없어지지 않게 하셨다.
* 왕상 17: 8-16 - 8 여호와의 말씀이 엘리야에게 임하여 이르시되, 9 너는 일어나 시돈에 속한 사르밧으로 가서 거기 머물라. 내가 그 곳 과부에게 명령하여 네게 음식을 주게 하였느니라. 10 그가 일어나 사르밧으로 가서 성문에 이를 때에 한 과부가 그 곳에서 나뭇가지를 줍는지라. 이에 불러 이르되, 청하건대 그릇에 물을 조금 가져다가 내가 마시게 하라. 11 그가 가지러 갈 때에 엘리야가 그를 불러 이르되, 청하건대 네 손의 떡 한 조각을 내게로 가져오라. 12 그가 이르되, 당신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살아 계심을 두고 맹세하노니 나는 떡이 없고 다만 통에 가루 한 움큼과 병에 기름 조금 뿐이라. 내가 나뭇가지 둘을 주워다가 나와 내 아들을 위하여 음식을 만들어 먹고 그 후에는 죽으리라. 13 엘리야가 그에게 이르되 두려워하지 말고 가서 네 말대로 하려니와 먼저 그것으로 나를 위하여 작은 떡 한 개를 만들어 내게로 가져오고 그 후에 너와 네 아들을 위하여 만들라. 14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이 나 여호와가 비를 지면에 내리는 날까지 그 통의 가루가 떨어지지 아니하고 그 병의 기름이 없어지지 아니하리라 하셨느니라. 15 그가 가서 엘리야의 말대로 하였더니 그와 엘리야와 그의 식구가 여러 날 먹었으나 16 여호와께서 엘리야를 통하여 하신 말씀 같이 통의 가루가 떨어지지 아니하고 병의 기름이 없어지지 아니하니라.
오늘날도 하나님께서는 그를 진실히 믿고 그의 뜻대로 살고자 애쓰는 그의 친백성을 결코 버리지 않으시고 그들의 필요를 공급하여 주신다.
빌 4: 20 무궁 - 하나님 곧 우리 아버지께 세세 무궁하도록 영광을 돌릴지어다. 아멘. ( 하나님 곧 우리 아버지께 세세 무궁토록 영광을 돌릴찌어다. 아멘. )
본 절은 본 서신을 마무리 짓는 송영이다.
그러나 실제 본 서신을 끝맺은 송영은 23절에 나타난다.
1] 하나님 곧 우리 아버지께 세세 무궁하도록 영광을 돌릴지어다. 아멘.
'하나님 곧 우리 아버지께'에 해당하는 헬라어는 '토 데 데오 카이파트리 헤몬'(*)으로 여기서 관사가 하나만 있는 것은 단 한 사람을 의미한다(Kent).
따라서 이 말은 '한 분이신 우리 아버지 하나님께'라는 의미이다.
바울은 특별히 본 절에서 하나님의 자녀에 대한 부성적(父性的)인 돌보심을 확신하며(19절) 찬양으로 그 기쁨을 표현하고 있다.
본 절의 끝에 나오는 '아멘'(*)은 히브리어 '아멘'(*)의 음역으로 '확증되었다'라는 뜻이다.
이것은 찬양의 종결에서 종종 사용되었다.
* 대상 16: 36 -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을 영원부터 영원까지 송축할지로다. 하매 모든 백성이 아멘 하고 여호와를 찬양하였더라.
* 느 8: 6 - 에스라가 위대하신 하나님 여호와를 송축하매 모든 백성이 손을 들고 아멘. 아멘 하고 응답하고 몸을 굽혀 얼굴을 땅에 대고 여호와께 경배하니라.
찬양의 내용에 동의함을 강조한다(Schli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