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에서 학기 초에 "1인 1톤 줄이기" 서약을 한 학교들이 있습니다. 선생님과 교직원들도 솔선 수범해서 이산화탄소를 줄여 나가는 일에 참여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 기후변화와 지구온난화는 어떻게 다를까?
- 지구온난화와 이산화탄소는 어떤 관련이 있을까?
- 온실가스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 우리나라의 1인당 전기와 에너지 사용량,
- 우리나라의 기후변화대응 순위
- OECD에서 우리 나라의 재생가능 전력량 이용 순위
- 지구의 온도가 100년 이내에 5도 올라간다는 것은 어떤 의미를 가질까?
- 이산화탄소를 줄이는 일과 전기 절약은 무슨 관계일까?
- 도대체 이산화탄소 1톤 이란 어느 정도의 양일까?
- 이런 것을 차분하게 생각할 수 있도록 자료를 준비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첨부파일은 제가 탄소발자국 프로그램 이것 저것에서 참고해서 정리해 본 엑셀입니다.
노란 색 부분에 숫자를 자신에 알맞게 입력하면 맨 아래에 탄소량이 나옵니다.
아울러 아래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 사이트(http://www.kcen.kr/USR_main2013.jsp??=GREEN_BOARD/MOVIE/list)에 나와 있는 ‘온실가스 1인 1톤 줄이기’ 동영상은 본 주제와 관련하여 내용이 적절합니다. 가끔 회원들이 참여에 의하여 항목이나 숫자가 업데이트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외 구글에서 " 기후변화 또는 지구온난화의 심각성" 등을 검색하면 관련 뉴스 동영상도 나옵니다. 지도하시는 분이 대상자의 수준에 적절하게 선택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숲 나 과" 사이트(http://www.forestsandi.org/)에 회원가입하시면 좋은 환경 영화들이 있습니다.
초등학생 고학년 이상 읽을만한 도서로는(다른 도서들은 충분하게 검토하지 못했습니다만) 도요새 출판사에서 나온 최열 아저씨의 지구온난화 이야기가 내용이 관찮더군요.
하루에 탄소배출량계산(사례).xls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