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국어 문항분석표
□■ 문제분석
○ 화법
- 화법 영역에서는 '타악기에 대한 소개' 발표와 '협상을 준비하는 회의' 대회로 이루어진 2개 지문과 이에 대한
5개 문항 출제. 제시문을 읽고 화자의 의도를 파악하고 생략된 내용을 추론하는 등 수험생의 독해력과 논리력을
파악하고자 함.
○ 작문
- 작문 영역에서는 구체적인 작문 상황을 제시하고, 계획 수립과 초고 쓰기, 고쳐 쓰기 등의 과정을
점검 · 조정하는 문제들로 구성
○ 문법
- 문법 영역에서는 시간 표현에 대한 이해, 줄임말 구조의 파악, 어문 규정의 적용, 복수 표시 접미사 '-들'의 이해,
중세 국어,객체 높임법의 이해 등 총 5개 문항 출제.
○ 사회
- 사회 영역에서는 이준구의 「경제학 원론」에서 '선물과 옵션'에 대한 내용이 지문으로 제시되었고
이에 대한 5개 문항이 출제. 문제를 통해 지문에 나타난 정보를 확인하고 그들 사이의 의미 관계와 중심 내용을
파악하는 사실적 독해 능력과 문맥을 통해 드러나지 않은 정보를 추론할 수 있는 능력을 파악하고자 함.
○ 과학
- 과학 영역에서는 전상학 역, 「생명과학」에서 '동물의 물질대사'에 대한 내용이 지문으로 제시되고
이에 대한 6개 문항이 출제. 문제를 통해서 지문에 나타난 여러 정보를 조합하고 배경 지식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추론적 독해 능력을 평가 하고자 함.
○ 인문
- 인문 영역에서는 유종호의 「문학이란 무엇인가」에서 '비극의 카타르시스'에 대한 내용이 지문으로 제시되고
이에 대한 4개 문항 출제. 문제를 통해서 글을 정확하게 읽고, 드러나 있지 않은 정보를 추론하며, 글쓴이의 의도를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하고자 함.
○ 현대소설
- 현대소설 영역에서는 윤홍길의 「직선과 곡선」 일부가 지문으로 제시되고 이에 대한 4개 문항 출제. 작품을 꼼꼼히 읽고,
작품의 내적, 외적 맥락을 고려하여 문학 작품을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는가를 확인하는 문제들로 구성 되었음.
○ 현대시, 고전시가
- 현대시, 고전시가 영역에서는 백석의 「남신의주유동박시봉방」과 박인로의 「누황사」가 지무으로 제시되고,
이에 대한 4개 문항이 출제. 작품을 읽고 작가의 생각과 가치관을 파악하고, 언어를 구사하는 방법이나 형상화 방법 등을
이해하는지를 묻는 문제들로 구성
○ 고전소설
- 고전소설 영역에서는 「김학공전」과 「이춘풍전」 일부가 지문으로 제시되고, 이에 대한 5개 문항이 출제.
작품을 통하여 한국 문학의
전통과 특징을 이해하고 다양한 관점에서 작품을 해석하고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하고자 하였고, 한자어에 대한
이해도도 확인하고자 함.
○ 극
- 극 영역에서는 이근삼의 「동쪽을 갈망하는 족속들」 일부가 지문으로 제시되고, 이에 대한 2개 문항이 출제. 작품을 통하여
극이라는 문학 갈래의 특징을 이해하고, 인간과 세계에 대한 이해의 깊이를 더하는 고등학교 <국어> '문학' 영역의
성취 기준과 연계한 문제들로 구성.
○ 교과서 외 지문자료 출처
포스팅 내용 출처 : 2018학년도 대입전형 선행학습 영향평가 자체평가 보고서 > 육군사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