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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 | 교과(군) 활동 | 창의적 체험 활동 | |
구분 | 1∼2학년 | 국어, 수학, 통합교과 |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
3∼6학년 | 국어, 사회, 도덕, 수학, 과학 실과, 체육, 음악, 미술, 영어 | ||
1교시 운영 | 수업 | 40분 | - |
휴식 | 10분 | ||
교과서 | 학교에서 무료 배부 |
* 단, 교과서 분실 시 본인이 직접 서점에서 구입
◎ 담임교사제
한국의 초등학교는 ‘담임교사제’로 운영. 대부분의 교과목을 학급 담임교사가 지도(일부 교과전담 과목을 제외). 학생의 생활지도 등을 담당하고 있으므로 자녀가 학교생활에 어려움이 있거나 문의사항이 있을시 담임교사에게 먼저 연락하는 것이 좋다.
◎ 방과후학교
1) 정규 학교교육과정 외 방과 후에 희망자를 대상으로 특기·적성 중심의 교육을 실시.
종류 | 방과후 | 토요일 | 방학 중 |
내용 | 예체능 활동, 교과 보충 활동, 기타 취미 활동 | ||
안내 및 신청 | 가정통신문 |
2) 방과후학교는 일반적으로 분기별(3개월)로 신청. 신청을 원하는 경우, 가정통신문의 안내에 따라 신청
3) 방과후학교는 유료이며, 저소득층 방과후학교 교육비 지원은 각 학교로 문의
◎ 초등 돌봄 서비스
목적 | 정규 수업 시간 외에 돌봄이 필요한 자녀들에게 학교 및 지역사회에서 보호 공간, 교육 서비스 제공 | ||
대상 | 맞벌이 가정 등 방과 후 돌봄이 필요한 가정의 자녀 | ||
종류 | 아침돌봄 | 아침 7시 30분부터 | - 학교 여건에 따라 급·간식비 등 일부 수익자 부담 - 학교여건에 따라 아침 및 토요 돌봄 운영 - 저녁 돌봄은 학부모 동행 귀가 원칙 |
오후돌봄 | 방과후∼저녁5시까지 | ||
저녁돌봄 | 오후5시∼오후10시까지 | ||
비고 | 운영시간, 지원대상, 프로그램 등은 학교마다 다르기 때문에 자세한 내용은 각 학교로 문의 | 보육료는 학교마다 다르며, |
◎ 편제와 시간 배당 기준
1) 편제
가) 초등학교 교육과정은 교과(군)와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편성한다.
나) 교과(군)는 국어, 사회/도덕, 수학, 과학/실과, 체육, 예술(음악/미술), 영어로 한다. 다만, 1, 2학년의 교과는 국어, 수학, 바른 생활,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로 한다.
다) 창의적 체험활동은 자율 활동, 동아리 활동, 봉사 활동, 진로 활동으로 한다. 다만, 1, 2학년은 체험 활동 중심의 ‘안전한 생활’을
포함하여 편성·운영한다.
2) 시간 배당 기준교육 체계
구 분 | 1~2학년 | |
교
과
(군) | 국어 | 448 |
수학 | 256 | |
통합교과 | 바른 생활 128 | |
슬기로운 생활 192 | ||
즐거운 생활 384 | ||
소계 | 1,408 | |
창의적 체험활동 | 336 안전한 생활 (64) | |
학년군별 총 수업 시간 수 | 1,744 | |
① 이 표에서 1시간 수업은 40분을 원칙으로 하되, 기후 및 계절, 학생의 발달 정도, 학습 내용의 성격, 학교 실정 등을 고려하여 탄력적으로 편성・운영할 수 있다. ② 학년군 및 교과(군)별 시간 배당은 연간 34주를 기준으로 한 2년간의 기준 수업 시수를 나타낸 것이다. ③ 학년군별 총 수업 시간 수는 최소 수업 시수를 나타낸 것이다. |
◎ 교육과정 편성・운영 기준
1) 학교는 모든 교육 활동을 통해 학생의 기본 생활 습관, 기초 학습 능력, 바른 인성을 함양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한다.
2) 학교는 학년군별로 이수해야 할 교과를 학년별, 학기별로 편성하여 학생과 학부모에게 안내한다.
3) 학교는 각 교과의 기초적, 기본적 요소들이 체계적으로 학습되도록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한다. 특히 국어 사용 능력과 수리 능력의 기초가 부족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기초 학습 능력 향상을 위한 별도의 프로그램을 편성・운영할 수 있다.
4) 학교는 학교의 특성, 학생・교사・학부모의 요구 및 필요에 따라 교과(군)별 20% 범위 내에서 시수를 증감하여 편성・운영할 수 있다. 단, 체육, 예술(음악/미술) 교과는 기준 수업 시수를 감축하여 편성・운영할 수 없다.
5) 학교는 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 학년별, 학기별로 교과 집중 이수를 실시할 수 있다.
6) 전입 학생이 특정 교과를 이수하지 못할 경우, 교육청과 학교에서는 보충 학습 과정 등을 통해 학습 결손이 발생하지 않도록 한다.
7) 학년을 달리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복식 학급을 편성・운영하는 경우에는 교육 내용의 학년별 순서를 조정하거나 공통 주제를 중심으로 교재를 재구성하여 활용할 수 있다.
8) 학교는 창의적 체험활동의 영역을 학생들의 발달 수준, 학교의 여건 등을 고려하여 학년(군)별로 선택적으로 편성・운영할 수 있다.
9) 학교는 1학년 학생들의 입학 초기 적응 교육을 위해 창의적 체험활동의 시간을 활용하여 자율적으로 입학 초기 적응 프로그램 등을 편성・운영할 수 있다.
10) 정보통신활용 교육, 보건 교육, 한자 교육 등은 관련 교과(군)와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활용하여 체계적인 지도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 참고사이트 및 문헌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고시문 및 총론(교육부 고시 제 2015-80흐 2015.12.1.)
교육부 (http://www.moe.go.kr/)
한국교육과정평가원 (www.kice.re.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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