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록 세계 최강의 브라질의 벽을 넘지는 못했지만, 태극 전사들을 질책할 수는 없는 경기였습니다. 그 만큼 우리 선수들이 투혼을 발휘하였고, 원팀으로서의 조직력을 나타내었기 때문입니다.
이번 브라질과의 16강전을 보면서 그라운드에서 펼쳐지는 장면들이 또렷하게 구분이 되었습니다. 브라질 선수들은 어느 누구든 볼을 굴리며 나가는 장면이 마치 덩치 큰 치타 한 마리가 바람을 일으키며 먹잇감을 향해 돌진해 나가는듯 했습니다. 체구도 우리 선수들에 비해 월등해서 돌풍을 일으키는듯 하였고, 빠르기가 정말 날쌘돌이 같았지요. 게다가 개인 기술이 특출해서 공을 몰고 가는 선수 한 사람이 마치 그라운드 전체를 장악한듯 보였습니다.
반면에,우리나라 선수들은, 마치 기하학적인 패스 워크의 구조를 만들어 전진해 나가는 모습이, 브라질 선수들과 선명하게 대비되었습니다. 어쩌면 그 방식이 벤투 감독의 전술에 부합한 것인지 모릅니다. 선 수비, 후 공격형태의 전술을 과감하게 탈피하여 정확하고 신속한 패스 워크(pass work)를 중심으로 상대방의 진영을 뚫고 나아가 기회를 포착하여 슜을 날라는 , 이른바 빌드업(build - up)방식의 전술을 구사한 것이라고 봅니다.
우리 선수들이 개인기나 빠르기 면에서는 아무래도 브라질 선수들에게 밀리지만, 그런 불리한 조건하에서는 빌드업 전술이 효과적으로 먹힌 것이 아닌가 싶네요. 패스 워크는 상당히 정확해 보였고, 빨라 보였습니다.
빌드업(build - up)이란 말은 '힘이나 능력, 실력을 키운다, 기르다', 이런 뜻이 있다고 합니다. 쌓는다는 의미도 가지고 있지요. 그래서 '빌드업 경기 방식의 축구'(build up play in football)는 수비수에서 부터 패스 워크 형태를 갖추고 전진하여 미드 필더로 나아가고, 거기서 공격수가 위치한 곳 까지 돌파해 나아가는 전술이지요.
패스 워크(pass work)는 두 세명 이상이 서로 공을 주고 받으면서 앞으로 나아가는, 공 전달의 팀워크인 셈이지요. 상대방을 교란시키는 역할도 하면서 골을 차넣을 공격수가 있는 곳까지 돌진해 나가는, 그런 조직적인 공격 형태인 것입니다. 우리 선수들의 기량이 많이 성장해 보였습니다.
그러니까 빌드업 축구라고 하는 것은, 패스워크를 중점적으로 구사하면서, 그 방식으로 볼 점유율을 향상시켜 나아가 최종적으로 성공적인 슛팅에 이르는, 그런 전략인 셈입니다.
세계적인 선수들과 비교하여 체력이나 기량, 그리고 달리기에서 밀리는 불리한 조건에서는 이런 빌드업 방식의 축구가 효과적일수 있다고 여겨집니다. 여하튼 그동안 벤투 감독의 수고가 컸다고 생각되는군요.
축구나 인생살이나 앞으로 나아가야지요. 전진해야 합니다. 그래야 얻을 것이 있습니다. 천국도 전진해야 얻습니다. 달려들어야 합니다. 믿음으로 말입니다. 예수를 구주로 믿습니다, 하고 달려들어야 천국에 들어간다는 것입니다. 하나님께 구원을 얻게 됩니다. 그래서 예수님이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세례 요한의 때로부터 지금까지 천국은 침노를 당하나니 침노하는 자는 빼앗느니라"(마태복음11:12).
NIV 영어성경 번역본은 위의 말씀을 이렇게 표현하고 있지요.
"From the days of John the Baptist until now, the kingdom of heaven has been forcefully advancing, and forceful men lay hold of it."(matthew11:12).
위의 말씀에서, forcefully advancing이란 구절은, '힘차게 전진하는', '맹렬하게 돌진하는', 이런 뜻일 것입니다. 그리고, forceful men은 '강한 사람들', '힘찬 사람들', 이렇게 해석할 수 있겠지요.
우리의 인생도 때로는 좌절도 하고 실패도 하지만, 결코 굴하지 않고 살아야겠다는 맹렬한 의지로 목표를 향해 돌진해 나아간다면, 성취의 기쁨을 반드시 맛보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나의 영혼은 장차 반드시 천국에 들어가야해 하는 강력한 믿음을 가지고, 예수 그리스도를 향하여 믿음으로 달려 나가면, 그 때 구원의 성취가 이루어집니다. 천국을 유업으로 받게 됩니다. 돈으로도, 권력으로도, 이 세상 그 어떤 것으로도 소유할 수 없는 그 천국의 상속을 얻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