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김없이 오늘도 먹은거 포스팅하고 마무리 하려합니다.
태국음식은 정말 한번 빠지면 못 헤어나오죠.
특히나 이 똠얌꿍은 단맛,신맛,짠맛,매운맛,쓴맛..오만가지 맛을 한번에 느낄수 있다해서 유명한 음식이예요.
우리나라처럼 김치찌게 말고는 시큼한 탕을 먹지 않는 나라 사람들은 맛이 익숙치 않아 싫어하시는 분들도 계시는데요.
이미 동남아 음식맛에 익숙하신 분들치고 똠얌꿍 싫어하는 사람 못본거 같습니다.
태국음식점이 잘 없던 곳에서 인터넷으로 재료 공수해가며 직접 만들어 먹은게 벌써 십년이 넘었네요.
덕분에 태국사람도 제 똠얌꿍 맛은 제대로라며 인정해 줬답니다..하하.
어제 미리 새우도 다듬어 놓고, 새우머리로 육수도 만들어놔서 간편하게 끓였어요.
게다가 신선한 재료로 끓이니..정말 틀려요 틀려!
먼저 재료 보여드릴게요. 시장이나 슈퍼에서 아주 손쉽게 구하실 수 있어요.
<2인분기준>
재료: 새우, 양파1개, Oyster Mushroom, 방울토마토.
레몬그라스 2대, 갈랑가(Galanga-생강처럼 생긴거), 라임잎(Caffir lime leaves), 땡초 3개, 마늘 2쪽.
Chili Paste 1스푼, 피쉬소스 2스푼, 라임 작은거 10개.
저희가 첨가물이 들어간 페이스트 종류는 잘 안먹어서 흔한 케찹도 집에 없는데, 똠얌꿍에는 이게 꼭 들어가야 맛이 나더라구요.
칠리페이스트는 이거 추천해 드리고요. 테스코에도 파는걸 보니 유명한 브랜드가 맞긴 맞나봐요.
아니면 Chili Paste 또는 Tom Yam Paste라고 되어 있는거 사시면 되요. 새우그림 그려져 있는 걸로요.
만들기.
1. 새우는 머리만 떼서 육수를 내고, 새우 몸뚱아리는 먹기 편하게 등어리쪽으로 가위로 칼집을 내어 둡니다.
(아님 아예 껍질을 벗겨 주셔도 되요).
2. 레몬그라스는 껍질 두어개 벗겨내고 몸통부분만 칼등으로 살짝 부서준 후 썰어 놓습니다.
라임잎은 손으로 대충 찢어 놓으시고요. 갈랑가도 생강썰듯 잘라 놓고, 땡초도 칼로 져미듯 부셔놓습니다.
3.소스 준비해 둡니다. 피쉬소스 2스푼, 라임쥬스 1/3컵(작은거 10개분량).
4. 끓는 새우육수에 레몬그라스, 갈랑가, 땡초, 라임잎을 넣어서 끓입니다.
5. 버섯도 손으로 쓱쓱 찢어 놓으시고요. 양파도 얇게 썰어주세요. 방울토마토도 반으로 잘라놓고, 마늘은 다져주시구요.
향신료 넣은 육수에서 향이 제법 올라온다 싶을때 다 넣어주세요.
6. 칠리페이스트 한스푼 푹~떠서 넣어주세요. 국물 안에서 잘 풀어주셔야 해요.
7. 새우투하합니다. 한번 끓어 오르면 불을 바로 꺼 주세요. 새우 넣고 절대 오래 끓이지 마세요.
8. 불을 끄고, 준비해 두신 소스 넣고 잘 저어 주세요.
(이때, 코코넛밀크를 같이 넣어주시면 마일드한 맛의 똠얌꿍을 드실 수 있어요).
짜잔~~완성입니다. 새우 머리가 있었음 몇개 장식으로 올렸을텐데 아쉽네요^^.
고수 좋아하시면 같이 올려서 드시면 되요.
어렵지 않지요? 재료도 손쉽게 구할 수 있구요.
마지막으로 한번 더, 새우 넣고 오래 끓이지 않기, 라임+피쉬소스는 마지막에 불 끄고 넣기. 요것만 지키시면 되요.
그럼, 일반 호커에서 드시는 똠얌스프랑은 비교도 안되게 더 맛있을거예요!
첫댓글 맛나겟네요 저는 귀찮아서 이런글 못올릴거같은데 대단하세요
매번 멋진 요리 감사합니다. 맛나보이네요
정말 만들어 보고 싶었던 똠얌꿍이네요 ㅎㅎㅎㅎ ^^ 한번 시도 해봐야 겠어요 ㅎㅎㅎㅎㅎ 감사합니다 ^^
테스코에서 라임을 왜 이리도 많이 파나 싶었는데... 아~~ 정말 식재료로서 존재감이 있는 아이네요.
유니님 요리에 자주 등장하는 걸 보면요 ㅎㅎㅎ
오늘도 구경만하고 갑니다!!!
Unee님 카톡하시면 제 아이디 inhamo71로 친구 맺어주시겠어요? 폰으로는 쪽지가 안되네요. 미카사 그릇 사러갈 일정 짜야죠. ^^
저도 무척 좋아하는 태국 음식인데 ,여기서 만들 수 있도록 자세한 레시피 감사합니다~
다들 감사드려요^_^ 이 맛에 포스팅해요~ㅎㅎ
매번 대단하시네요.
정말 요리교실을 내셔도 될것같아요.
요리교실 내신다에 저도 한표요!!!!
레몬그라스는 시장가서 "스라이" 레몬잎은 "다운리마우"라고 하시면 바로 알아먹습니다.....저는 한국에 있는 동생이랑 딸이 좋아해서 종종 잘하는 똠얌집서 포장해와서 냉동실에 한3일 정도 땡땡 얼렸다가 한국으로 가지고 들어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