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16년 4월 20일 해양뉴스 브리핑 #
"감사는 손안에 있는 것 때문이 아니라, 마음속에 있는 것으로 인해 일어난다."
- 평생감사 카드
<< 해운/항만 >>
1. 올해 전 세계 컨테이너선 계선 규모가 4월 들어 증가세로 돌아섬
- 프랑스 알파라이너가 정리한 올해 4월 전 세계 컨테이너선 계선 규모는 총 325척(148만TEU)으로 집계됐으며, 선형별로 보면 3000TEU급 이상의 계선은 200척 이상임
- 컨테이너선 계선은 3월 말에 147만TEU까지 감소했으나, 다시 증가세로 돌아섬
2. 4월 잔존 수요 증가로 중동을 중심으로 운임이 상승했으며 2013년 이래 최저였던 서아프리카 시장의 수요 또한 회복하여 운임이 강보합으로 나타남
- VLCC 평균 운임수익은 51.992달러(일)로 전주 대비 2,733달러(6.0%) 증가했으며, '중동-중국' 운임지수는 WS 70.0으로 전주 대비 7.5p(12.0%) 상승함
3. 한국기업평가는 4월 19일자로 대호상선의 기업신용등급(ICR)을 B+(안정적)로 신규평가함
- 이번 신용등급은 영세한 사업규모와 낮은 시장지위로 인한 미흡한 사업항목, 높은 실적 변동성과 과중한 재무부담 수준, 선대 확충 계획에 따른 차입 부담 가중 전망, 열위한 유동성 대응 능력 등이 종합적으로 반영된 결과임
4. 철강원료선 케이프사이즈 벌커의 운항중단이 50척 규모까지 감소함
- 올 2월 시점에서 90척 이상의 운항중단이 있었으며, 이러한 운항중단 감소는 스팟시황에 회복 조짐이 보이는 것이 주원인임
- 18일자 런던시장에서 5항로 평균 스팟시황은 7700달러까지 회복됨
5. 케이라인 자회사 인터내셔널 트랜스포테이션 서비스(ITS)가 북미 서안 터코마항에서 운영하고 있는 허스키 컨테이너 터미널을 확장함
- 최근 일본해사신문에 따르면 안벽을 직선화하는 등 최대 1만8000TEU급 2척의 동시접안이 가능한 컨테이너 터미널로 강화하며 2018년 7월 완공될 예정임
- 케이라인은 북미 서안 북부 서비스에 강점을 가지고 있으며, 터미널 확장으로 우위성을 확보할 계획임
<< 해운 운임지수 >>
* KMI 해운관련 통계 종합 Index : KMI 홈페이지 오류가 지속되는 관계로 다른 경로를 통해 지수정보를 업데이트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물류/기타 >>
특이내용 없음
<< 조선/중공업 및 수주관련 >>
1. 중소형 특수선 건조를 주력으로 하고 있는 대선조선이 연안여객선 건조시장에 뛰어듬
- 대선조선은 지난해 산업통상자원부가 추진한 1만5000t급 연안여객선 개발사업에 사업자로 선정됐으며, 또 해수부가 추진 중인 자금지원사업이 상호 연계돼 정책적 시너지 창출 및 비용절감이 가능한 연안여객선 현대화 사업에 참여해 국내 카페리선사와 공동으로 여객선 건조를 앞두고 있음
2. 중국공상은행 리스 자회사 ICBC리싱이 최근 40만t급 광석 전용선 발레막스 10척의 신조선 발주를 추진했음
- 일본해사신문은 ICBC리싱이 칭다오북해선박중공에 4척, 양자강선업에 6척의 발레막스를 발주했다고 보도했으며, ICBC리싱은 이 10척을 브라질 발레와의 계약으로 2018년부터 27년간, 연간 1600만t의 COA(장기운송계약)에 투입함
- 양자강선업에 따르면 발레막스 척당 선가는 8500만달러이며, 길이는 362m, 폭은 65m로 LNG(액화천연가스)연료를 사용할 수 있는 사양임
<< 해양 금융 >>
1. 현대상선이 2200억원을 단기차입함
- 현대상선은 단기 유동성 확보를 위해 세렌디티피유한회사와 한국산업은행으로부터 각각 1200억원 1000억원을 차입키로 결정했다고 18일 공시했으며, 이번 결정으로 단기차입금은 6544억원에서 8744억원으로 늘어나게 됨
2. 국내 최대 벌크선사 팬오션은 19일 보통주 88만3229주 추가상장을 결정했다고 공시함
- 종류는 기명식 보통주이며 발행가액 1만2500원, 제3자배정 유상증자방식으로 이뤄짐
<< 해양관련 법령 및 제도 >>
1. 해양수산부 공고 제2016-352호 : 해양환경관리법 일부개정안 입법예고
가. 개정이유 : 해양오염방지설비 중 형식승인 대상 설비가 아닌 설비에 대해 성능시험을 거쳐 성능인증을 받을 수 있도록 한 제도가 규제개혁 위원회의 인증제도 정비계획에 따라 폐지 대상으로 확정(’15.11)됨에 따라 해당 조문을 수정하기 위함
나. 주요내용 : 해양오염방지설비 중 형식승인 대상 이외의 설비에 대한 성능 인증 규정 삭제(안 제110조의2)
다. 의견 제출 : 2016년 6월 3일까지 의견서를 장관(참조 : 해사산업기술과)에게 제출
2. 해양수산부 공고 제2016-353호 : 선박평형수관리법 일부개정안 입법예고
가. 개정이유 : 선박평형수처리설비 형식승인에 필요한 약 6개월의 시간 및 약 10억원의 비용을 절감하여 우리나라 선박평형수처리설비의 국제 경쟁력 향상으로 세계시장 선점 지원
나. 주요내용 : 외국정부의 형식승인 시험성적 인정(안 제17조제2항 후단)
1) 제17조제2항 각 호 외의 부분 후단을 다음과 같이 한다.
- 이 경우 형식승인시험에 필요한 시험기준은 해양수산부령으로 정한다. 다만 해양수산부장관이 고시하는 외국정부(이하 "외국정부"라 한다) 또는 해당 외국정부가 공인한 시험기관에서 해양수산부령으로 정한 시험기준과 동등이상 기준에 따라 시험 후 형식승인을 받은 경우 해당 시험은 우리나라의 형식승인 시험에 합격한 것으로 본다.
<< 해양수산부 및 해양유관기관 입찰 및 중요 공지사항 >>
1. 해양수산부 공고 제2016-351호
가. 용역명 : 2016년 위험물 컨테이너 점검제도(CIP) 시스템 유지 보수
나. 예정금액 : 72백만원(부가세포함)
다. 용역기간 : 계약일로부터~2016.12.31.
라. 주요 과업내용
1) 위험물 컨테이너 점검제도(CIP) 시스템의 안정적인 운영
2) 위험물 컨테이너 점검제도(CIP) 시스템 유지관리 및 개선
2. 해양수산부 공고 제2016-354호
가. 사업명 : 「2016년도 글로벌 물류정보 공유체계 고도화」
나. 발주기관 : 해양수산부
다. 실수요기관 : 해양수산부
라. 배정예산액 : 200백만원(부가세 포함)
마. 사업기간 : 계약일로부터 2016년 12월 9일 까지
바. 의견등록마감일시 : ’16. 4. 26.(화) 17:00
사. 담당자(전화번호) : 해양수산부 항만운영과 양성환 주무관(044-200-5779)
아. 제안요청서 : 붙임참조
3. 해양수산부 공고 제2016-355호 : 용역 입찰 공고
가. 사업명 : 2016년도 해운종합정보시스템 개선
나. 사업비 : 254,700천원(부가가치세 포함)
다. 사업기간 : 계약일로부터 2016년 11월 30일까지
라. 주요사업내용 : 제안요청서 참고
4. 해양수산부 공고 제2016-356호 : 2016년도 수산물수출전략품목육성사업 신규과제 선정계획 공고
가. 사업목적 및 내용 : 수출전략품목 조기 육성을 통한 글로벌 수산물 수출강국 도약
나. 공고 규모 : ‘16년 정부출연금 1,035백만원 이내
1) 지정공모 : 935백만원 이내
2) 자유공모 : 100백만원 이내
다. 공모분야[과제명 / 연구기간(총,당해) / 정부출연금(총,당해)]
1) 지정공모과제
- 수출전략품목 육성을 위한 넙치 유래 혈압조절용 신소재 기반 연구 / 1년 이내, 1년 이내 / 4.35억원 이내, 4.35억원 이내
- 해수 순환여과 요소기술을 통합한 산업형 표준모델 개발 / 3년 이내, 1년 이내 / 15억원이내, 5억원 이내
2) 자유공모과제
- 관상용품 산업화 기술개발 / 1년 이내, 1년 이내 / 1억원 이내, 1억원 이내
<< 해양관련 재난뉴스 속보 >>
특이내용 없음
[기업경영컨설팅 및 상속/증여 전문가 임영혁(National FP 부산CEO PLAZA 팀장)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