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 究竟無我分 구경무아분 : 구경에는 무아다
(궁극의 경지에는 내가 없다)
爾時 須菩提白佛言 世尊 善男子 善女人 發阿耨多羅三藐三菩提心
이시 수보리백불언 세존 선남자 선여인 발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
云何應住 云何降伏其心
운하응주 운하항복기심
佛告 須菩提 若善男子 善女人 發阿耨多羅三藐三菩提心者 當生如是心
불고 수보리 약선남자 선여인 발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자 당생여시심
我應滅度一切衆生 滅度一切衆生已 而無有一衆生 實滅度者
아응멸도일체중생 멸도일체중생이 이무유일중생 실멸도자
何以故 須菩提 若菩薩 有 我相 人相 衆生相 壽者相 卽非菩薩
하이고 수보리 약보살 유 아상 인상 중생상 수자상 즉비보살
所以者何 須菩提 實無有法 發阿耨多羅三藐三菩提心者
소이자하 수보리 실무유법 발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자
須菩提 於意云何 如來 於燃 燈佛所 有法得 阿耨多羅三藐三菩提不?
수보리 어의운하 여래 어연 등불소 유법득 아뇩다라삼먁삼보리부
不也世尊 如我解佛所說義 佛 於燃燈佛所 無有法 得阿耨多羅三藐三菩提
불야세존 여아해불소설의 불 어연등불소 무유법 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
佛言 如是如是 須菩提 實無有法 如來得阿耨多羅三藐三菩提
불언 여시여시 수보리 실무유법 여래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
須菩提 若有法 如來 得阿耨多羅三藐三菩提者
수보리 약유법 여래 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자
燃燈佛 卽不與我授記 汝於來世 當得作佛 號釋迦牟尼
연등불 즉불여아수기 여어래세 당득작불 호석가모니
以實無有法 得阿耨多羅三藐三菩提
이실무유법 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
是故 燃燈佛 與我授記 作是言 汝於來世 當得作佛 號釋迦牟尼
시고 연등불 여아수기 작시언 여어래세 당득작불 호석가모니
何以故 如來者 卽諸法如義
하이고 여래자 즉제법여의
若有人言 如來 得阿耨多羅三藐三菩提 須菩提 實無有法 佛 得阿耨多羅三藐三菩提
약유인언 여래 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 수보리 실무유법 불 득아녹다라삼먁삼보리
須菩提 如來 所得阿耨多羅三藐三菩提 於是中 無實無虛
수보리 여래 소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 어시중 무실무허
是故 如來說 一切法 皆是佛法 須菩提 所言 一切法者 卽非一切法 是故 名一切法
시고 여래설 일체법 개시불법 수보리 소언 일체법자 즉비일체법 시고 명일체법
須菩提 譬如人身長大 須菩提言 世尊 如來說 人身長大 卽爲非大身 是名大身
수보리 비여인신장대 수보리언 세존 여래설 인신장대 즉위비대신 시명대신
須菩提 菩薩 亦如是 若作是言 我當滅度 無量衆生 卽不名菩薩
수보리 보살 역여시 약작시언 아당멸도 무량중생 즉불명보살
何以故 須菩提 實無有法 名爲菩薩 是故 佛說 一切法 無我 無人 無衆生 無壽者
하이고 수보리 실무유법 명위보살 시고 불설 일체법 무아 무인 무중생 무수자
須菩提 若菩薩 作是言 我當莊嚴佛土 是不名菩薩
수보리 약보살 작시언 아당장엄불토 시불명보살
何以故 如來說 莊嚴佛土者 卽非莊嚴 是名莊嚴
하이고 여래설 장엄불토자 즉비장엄 시명장엄
須菩提 若菩薩 通達 無我法者 如來說 名眞是菩薩
수보리 약보살 통달 무아법자 여래설 명진시보살
이때 수보리가 부처님께 아뢰었다.
세존이시여! 선남자 선여인이 아뇩다라삼먁삼보리의 마음을 일으켰다면 응당히 어떻게 머물러야 하며 어떻게 그 마음을 항복받아야 합니까?
부처님께서 수보리에게 말하되,
만약 선남자, 선여인이 아뇩다라삼먁삼보리의 마음을 일으킨이는
마땅히 이와 같은 마음을 낼 것이니, “내가” ‘응당히 일체중생을 멸도하리라’, ‘일체중생을 멸도시켰지만, 진실로 한 중생도 멸도된 자가 없다’ 하라 하시니
왜냐하면 수보리야,
만약, 보살이(있다면) 아상, 인상, 중생상, 수자상이 있다면 곧 보살이 아니니라
그 이유가 무엇인가 하면, 수보리야,
진실로 어떤 법이(따로) 있어서 아뇩다라삼먁삼보리의 마음을 일으킨 이는 없기 때문이니라.
수보리야 네 생각이 어떠하냐?
여래가 연등불의 처소에서 얻을만한 진리가 있어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은 법이 있느냐?
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제가 부처님이 말씀하신 뜻을 이해하기로는, 부처님께서는 연등불 처소에서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은 법이 없습니다.
부처님께서 말씀하시되, 그렇고 그렇다
수보리야, 어떤 법이 있어서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은 것이 아니니라.
수보리야 만약 어떤 법이 있어서
여래가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었다면, 연등불께서 나에게 수기를 주시면서 ‘너는 내세에 마땅히 부처가 되어서 호를 석가모니라 하라’라고 하시지 않았을 것이다.
이런 까닭으로 연등불께서는 나에게 수기를 주시면서 말씀하시되, ‘너는 내세에 마땅히 부처를 이루고 석가모니라 부를 것이다.’ 라고 하셨느니라.
왜냐하면, ‘여래라 함은 곧 모든 법이 여여하다’는 뜻이니라,
만약에 어떤 사람이 ‘여래가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었다’고 말한다면 수보리야, 실로 어떤 법이(따로) 있어서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은 것이 아니니라.
수보리야, 여래가 얻은 바 아뇩다라삼먁삼보리는 이 가운데 실다움도 없고 허망함도 없느니라, 그러므로 여래가 말씀하시길 ‘<일체법이 모두 불법>이라’ 하느니라.
수보리야, 이른바 일체법이란 곧 일체법이 아니다.
그래서 이름하여 일체법이라 한다. 수보리야, 비유하면 사람의 몸이 장대하다는 것과 같다.
수보리가 말씀 올리되, 세존이시여, 여래께서 사람의 몸이 장대하다는 것은 곧 몸이 큰 것이 아니고, 그 이름이 큰 몸이라 할 따름입니다.
“수보리야 보살도 이와 같으니 만약 이런 말을 하되, ‘<내>가 무량중생을 제도하였다’ 고 말한다면 곧 보살이라 이름 할 수 없느니라.
왜냐하면 수보리야, 실로 어떤 진리도 마음에 없는 이를 보살이라 이름하기 때문이니라, 그러므로 여래가 설하시되,‘일체법은 나도 없고, 너도 없고, 중생도 없고, 목숨도 없다’ 하시니라,
수보리야 만약 보살이 이런 말을 하되, ‘내가 마땅히 불국토를 장엄하리라’ 한다면 이는 보살이 아니니라,
왜냐하면 여래가 말씀하신 불국토를 장엄한다는 것은 곧 장엄이 아니고 그 이름이 장엄이기 때문이니라
수보리야 만약 보살이 <무아의 법을 통달한 자>이면 이를 참다운 보살이라 이름 하느니라
17분은 수보리가 부처님께 몇 가지 질문을 합니다.
선남자 선여인이 아뇩다라삼먁삼보리의 마음을 일으켰다면 응당 어떻게 머물러야 하며 어떻게 그 마음을 항복받아야
합니까? 합니다.
일찌기 대승정종분에서도 언급된 바 있지요.
'아응멸도 일체중생' , '멸도일체중생이 이무유일중생 실멸도자'
"내가 응당 일체중생을 멸도에 들게 하더라도 진실로 한 중생도 멸도된 자가 없다'
그럼 그 마음은 어떤 마음일까요? 번뇌(중생심)를 말합니다. 아상-탐욕, 인상-진심(분노), 중생상-좋은거 취하고 나쁜거 버리는 것, 수자상 -애착 의 그 마음입니다.
그 마음(중생심)을 항복 받았다는 것은 실체가 없음을 바로 알았다는 것입니다.
즉, 꿈에서 깨어났을 뿐!, 본래 체가 공한 것인데 망상(중생심)이 온갖일을 다 만들어 냈을 뿐입니다.
부처님께서 구체적으로 "하이고" 로 더욱 명확하게 밝혀 주십니다.
"약보살, 유 아상 인상 중생상 수자상 즉비보살" 이라고
그렇습니다. 밝음과 어둠이 공존 할 수 없듯이 4상이 있으면 보살이 아니고 없으면 보살입니다.
너무나 확실한 답입니다.
"소이자하"... 이것 또한 우매한 중생이 또 바로 알아듣지 못할까봐,
"실무유법 발 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자"
진실로 어떤 법이 있어서 아뇩다라삼먁삼보리의 마음을 일으킨 이는 없기 때문이라고 일러 줍니다.
17분에서 는 수보리 의심에 대한 (단의분)으로 하나의 의심을 여기서 끊어 줍니다.
아무리 '무아'라 해도 '나'라는 것이 있다 라고 하는 이 의심을 해결해 줍니다.
'보살은 무주원행 , 무주를 하고 원행을 합니다. 일체중생을 제도하고도 제도 받은 중생이 없다. '
다음 에 이어 또 어떤 얘기를 수보리에게 해 주시는지 계속 살펴보기로 합니다.
다음...
첫댓글 이 많은 내용을 언제 요약하셨대유?
대 단 해 요~
일화반장님~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