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원어명 | Açaí palm |
---|---|
학명 | Euterpe Oleracea |
아사이베리(Acai Berry)는 브라질 북부 아마존강 열대 우림지역에서 자라는 야자나무과(Arecaceae)에 속하는 아사이 야자나무의 열매를 말하는 데, 이미 미국 TV 오프라 윈프리쇼에서 세계 10대 슈퍼푸드로 선정된 바가 있으며, 브라질 아마존 지역 원주민들의 언어로 ‘눈물 흘리는 과일’ 또는 ‘물이 나는 과일’이라는 뜻이다.
아사이베리(Acai berry)는 남미 아마존(Amazon) 지역에서 혹독한 아마존의 환경을 극복하고 원주민들이 살아남기 위해 먹던 열매이다. 검은색에 가까운 진한 보라색의 둥근 열매로, 열매의 80~90%가 딱딱한 씨앗이어서 식용이 가능한 부분은 10~20%에 불과하다. 아사이베리의 외관은 포도와 비슷하게 생겼지만 크기가 포도보다는 작고 블루베리보다는 약간 큰 정도로 씁씁한 맛이 나는 것이 특징이다.
아사이베리에는 아스파트산(aspartic acid)·글루탐산(glutamic acid)과 같은 아미노산과 올레산(oleic acid),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게 들어있고, 비타민 A와 C, 칼슘·철분과 같은 무기질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브라질 지역 원주민들에게 '생명의 나무'로 불리며 수세기 동안 각종 질병 치료와 자양 강장을 위해 애용되었던 식품이다.
특히 아사이베리의 껍질에는 플라보노이드 계통의 수용성 색소 성분인 안토시아닌(anthocyanin)과 피토스테롤(phytosterols)의 일종인 베타시토스테롤(beta-sitosterol) 등의 기능성 성분이 들어있어 우리 몸에 유해한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작용을 통해 노화 억제와 심혈관계 질환 및 암 예방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또한 아사이베리는 당분 함량이 낮고 수분 함량이 높으며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민간에서는 피부 미용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최근에는 전 세계적으로 아사이베리의 효능이 알려지면서 소비가 급증하고 있다. 그러나 아사이베리는 아마존강 열대우림 속에서 자생하는 야자나무를 통해서만 얻을 수 있어 현지에서도 수확량이 현저히 적고 식용 가능한 부위도 열매의 10~20%에 불과하다. 또한 수확 후 12시간이 지나면 바로 부패되기 때문에 보존기간이 짧으며 색소 성분인 안토시아닌이 불안정하여 가공이나 저장이 어렵다. 때문에 산지를 제외하고는 냉동 과육이나 냉동 펄프를 가공하여 만든 주스, 스무디, 사탕, 아이스크림, 가루 형태로 판매되고 있다.
브라질에서는 아사이베리를 갈아서 기호에 따라 씨리얼과 바나나와 같은 과일을 곁들여 아싸이 나 티젤라(Açaí na tigela)라는 스무디 형태의 음료로 먹기도 한다.
아사이베리는 항산화효능과 함께 신장(腎臟)과 간(肝) 기능 활성화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다. 또한 할리우드 스타 미란다 커의 다이어트 비법으로 알려지면서 국내에서도 수요가 높아졌다. 국내에서는 생산되지 않으므로 대개 즙이나 환(丸), 가루 등으로 섭취한다.
아사이베리 생과(生果) 100g당 200kcal의 칼로리가 있으며, 지방 성분은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다. 이에 아사이베리는 아마존 원주민의 주식(主食)이 될 수 있었다. 또한 신진대사에 관여하는 미네랄 성분과 비타민, 식이섬유도 풍부하다.
아사이베리의 효능
■ 각종 심혈관 질환 및 성인병 예방
폴리페놀 및 안토시아닌이 풍부한 아사이베리는 노화방지 및 심혈관 혈관질환의 개선에 도움을 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어 혈관 내 이물이 쌓이는 것을 방지해 주어 성인병을 예방해 준다.
■ 눈을 보호해 준다
아사이베리에 함유되어 있는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은 블루베리의 18~22배가 들어있다. 폴리페놀 성분 중 시력 개선 효과와 콜레스테롤 감소 효과가 있는 안토시아닌 성분은 블루베리의 약 2배가 들어 있다. 안토시아닌 성분은 자외선처럼 유해한 광선으로부터 우리 눈을 보호해 주는 효과가 있다.
또한, 안토시아닌 성분과 폴리페놀 성분은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이 떨어지는 것을 막아주며 망막에 생긴 염증 치료와 눈을 맑게 하는 등 눈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 다이어트에 좋다
할리우드 스타인 미란다 커가 아사이베리로 다이어트를 한다는 사실이 공개되면서 여성들 사이에서 아사이베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는데, 베리(Berry)의 일종인 일반 포도와는 달리 아사이베리에는 당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지 않다. 단 음식은 다이어트에 있어서 제일 안 좋은 것이다. 당분이 적은 과일은 좀처럼 찾아보기 힘들지만, 브라질 아마존에서 서식하고 있는 아사이베리는 유난히 당분이 적은 과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다이어트 음식으로도 각광을 받고 있는 아사이베리는 신진대사 기능을 활발히 해주며 소화 기능도 활성화 시켜 체내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방지해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 대부분 아사이베리를 이용한 다이어트 식품은 분말을 이용하여 공복에 복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아사이베리 생과(生果) 100g당 200kcal의 칼로리가 포함되어 있어 과다 복용하면 오히려 다이어트에 역효과를 볼 수 있으니, 적정량을 먹어야 한다.
■ 면역력 강화
아사이베리를 꾸준히 챙겨 먹게 되면 우리 몸속에 항체들이 쉽게 만들어지고 면역력이 강화되어 몸에 쌓인 피로를 푸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 심신안정 및 불면증 해소
심신이 불안정하고 불면증이 있다면 아사이베리가 도움이 되는데요. 신경 전달 물질인 세로토닌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 성분은 심신 안정을 도와 불면증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 정력에 좋다(브라질의 비아그라?)
아사이베리는 ‘브라질의 복분자’ 로 통한다. 브라질 야자수 나무의 열매인 아사이베리는 원주민들이 생존을 위해 즐겨 먹던 열매였는데, 폴리페놀이 레드와인의 30배, 블루베리의 18배가 함유되어 있어 ‘슈퍼푸드’ 로 각광받고 있다. 특히 남성에게 좋은 보양식으로 알려진 복분자와 같은 효능을 가지고 있는데, 정력과 노화방지에 좋은 비타민 E 성분이 장어의 약 6배 정도 함유되어 있다.
여성 분들이 아사이베리를 복용하면 어떤 상황이 벌어질지는 모르겠지만, 남성이 아사이베리를 먹으면, 정력과 발기 능력이 상상 외로 좋아진다. 얼마전 TV조선에서 90살 먹은 브라질 노인이 등장 했는 데, 이 노인이 아들을 막 낳았다는 것이다. 브라질의 천연 비아그라로 알려진 아사이베리 덕분에 이 90세의 노인은 첫째 아들과 36살이 차이 나는 막내 아들을 얻었다는 것이다. 모두가 아사이베리 덕분이라고 한다. 여성들은 아사이베리 다이어트로 효과를 보고, 남자들은 자존심(?)을 회복할 수 있는 최고의 슈퍼 푸드가 아닐 수 없다.
■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준다.
혈관 안에 있는 콜레스테롤과 지방을 제거해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혈관 내 콜레스테롤과 지방이 쌓이게 되면 동맥경화, 고지혈증, 뇌졸증, 심장병, 고혈압 등의 혈관계 질환이 일어날 수 있는데요. 아사이베리의 리놀산 성분이 필요치 않은 지방을 제거해주고 올레이산 성분이 유해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준다고 합니다.
■ 피로회복에 좋다.
아사이베리는 생과일로 먹는 것이 최고의 효과를 볼 수 있다.그러나, 우리나라에서 아사이베리 생열매를 맛볼 수는 없다. 브라질 아마존에서 수확 된 아사이베리가 한국까지 오는 시간은 거의 1개월이 넘게 걸린다. 오는 도중, 또는 유통 과정에서 그 효능이 많이 손실 된다는 것이다.그래서, 한국에서는 아사이베리를 현지에서 급속 냉동한 아사이베리분말을 섭취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다.
이 아사이베리분말을 복용해 본 사람들은 대부분 이런 말을 한다. "이상하게 피곤함이 덜하다". 이는 아사이베리의 항산화작용으로 인하여 신체내의 물질대사가 원활하게 이루어져 피로물질까지 제거해 줌으로써 사람들이 피곤함을 덜 느끼는 것이다. 건강한 사람은 아사이베리가 효과가 없다. 건강한 사람이 인삼이나 홍삼을 먹어도 별로 티가 나지 않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아사이베리는 극도의 스트레스나 심한 격무에 시달리는 사람들에게 제격이라는 것이다. 당분이 매우 적은 아사이베리로 다이어트를 하는 것은 물론, 일상생활에서 있어서 피로감을 덜 느끼고 활력 있게 하루를 지낼 수 있게 해준다는 것이다.
■ 피부미용 및 노화 예방
아사이베리는 풍부한 안토시아닌 성분 덕분에 몸속에 쌓여있는 독소를 배출하고 피부 노화나 주름을 막아준다. 또한 아사이베리는 피부 건강과 단백질 수치를 높여주는 오메가-3 지방산이 함유되어 있다.
아사이베리는 브라질 북부 아마존 열대우림지역인근에 자라는 야자수 열매다. 이 야자수는 전세계에서 서식하는 2,500종의 야자수 중에서 특별한 야자수로 분류된다고 한다. 브라질 현지역 사람들까지도 "생명의 나무 열매"라고 불릴 정도로 유명하다고 한다. 이러한 아사이베리에는 노화를 막는 항산화 성분이 블루베리의 21배 키위 보다 115배가 들어있어 노안증상을 줄여주고 피부에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아무래도 젊어지는 열매라는 명성이 괜히 있는 것이 아닌 것 같다. 또한, 안토시아닌 및 폴라페롤을 다량 함유하고 있고, 오메가 3,6,9는 물론이고 탄수화물,단백질,비타민,칼슘,철분 등 다양한 영양소가 골고루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노화를 예방해 준다.
■ 항산화 효과
아사이베리에는 안토시아닌, 퀘르세틴, 폴리페놀, 비타민C, 탄닌, 플라보노이드 등 항산화 물질이 대량으로 포함되어 있어 암 예방, 노화 예방, 등 각종 성인병 예방에 효과적이다. 블루베리도 참 좋은 슈퍼푸드라고 하는데, 아사이베리의 항산화력은 블루베리의 22배 라는 실험 결과가 이미 나와 있어 강력한 항산화 열매임을 알 수 있다.
특히, 아사이베리의 껍질에는 플라보노이드 계통의 수용성 색소 성분인 안토시아닌(anthocyanin)과 피토스테롤(phytosterols)의 일종인 베타시토스테롤(beta-sitosterol) 등의 기능성 성분이 들어있어 우리 몸에 유해한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작용을 통해 노화 억제와 심혈관계 질환 및 암 예방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우리의 몸은 활성산소로 큰 고통을 받고 있다. 활성산소의 작용을 줄이고,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능력을 항산화 작용이라고 하는 데, 이러한 항산화 성분이 아사이베리가 과일 중에 가장 많다. 이렇게 아사이베리 항산화작용이 뛰어난 이유는 원시 열대 우림의 생태계 보고인 무공해 지역인 브라질 아마존 지역에서 자연 상태 그대로 생존해 왔으며, 자연 속에서 자랐기 때문에 화학비료나 농약은 쓰지 안았기 때문일 것이다.
■ 항암효과
보통 몸에 좋은 음식 중 암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것들이 부지기수이다. 그러나, 아사이베리는 항산화작용으로 암 예방을 할 뿐만 아니라, 직접 암세포를 공격한다는 실험결과가 있다. 예방과 치료의 차이는 커다랗다. 미국 유명대학 의학연구소의 실험결과에 따르면, 아사이베리의 성분은 이미 성장한 암세포를 직접 공격해서 사멸시키는 결과를 얻어냈다고 한다. 말만 들어도 아사이베리가 얼마나 강력하게 우리 몸을 보호해주는지 금방 알 수 있는 실험이 아닐 수 없다.
■ 혈액순환 개선
아사이베리에 함유되어 있는 리놀산 성분이 혈관 내 지방이 축적 되는 걸 막아주고, 올레이산 성분은 몸에 유해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혈액의 흐름이 원활해야지 성인병에 걸릴 확률이 낮아집니다
식재 | 조리방법 | 활용가능메뉴 |
---|---|---|
아사이베리 | 기타 | 슬러시, 스무디, 잼, 소스, 아이스크림 등에 활용 |
말려서 가루로 만들었을 때 영양소가 생열매보다 7배 정도 증가하여 대부분 분말 형태를 많이 활용한다. 아사이베리는 수확 후 12시간이 지나면 부패되기 때문에 우리나라에서는 분말이나 주스 형태로 접할 수 있다.
■ 아사이베리의 부작용
아사이베리를 오랫동안 복용하게 되면 속 쓰림이 발생될 수 있으며 아무래도 당분이 많이 포함되어있는 식품이기 때문에 당뇨병 환자에게는 좋지 않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또한 필요 이상으로 많이 먹게 되면 콜레스테롤이 증가할 수 있으며 혈중 중성지방 수치를 높일 수도 있으니 과다복용은 조심하는 것이 좋다.
아사이베리 부작용이 화제다.
아사이베리는 미국의 유명한 건강학자 니콜라스 페리컨 박사가 "슈퍼푸드 가운데 가장 영양이 풍부한 식품" 이라 말했을 정도로 유명한 건강식품이지만 많이 섭취하면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한다.
아시아베리 부작용은 과잉 섭취했을 경우 소화기 장애를 유발할 수 있다는 것. 즉, 위통이나 속 쓰림이 생길 수 있다. 또한 아사이베리에는 과당이 풍부해 너무 많이 먹으면 혈중 중성지방 수치를가 높아져 동맥경화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어 주의해야 한다. 하지만 아사이베리는 수세기 동안 브라진 아마존 열대우림 원주민들에게 '생명의 나무 열매'라고 불릴 정도로 건강 효과가 뛰어나다.
세계적 톱모델 미란다 커 역시 작년 KBS2 '굿모닝 대한민국'에 출연해 아사이베리를 이용한 해독주스 만드는 법을 소개하며 아사이베리에 대한 사랑을 전한 바 있다. 아사이베리에는 항산화 성분뿐 아니라 비타민 A·C·E·K가 많고 필수지방산이 풍부하다. 또한 아사이베리의 항산화 효능은 적포도의 33배, 블루베리의 6배에 이르며 항산화 능력이 뛰어난 석류보다도 1.5배 높다고 전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