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로바이오틱스는 보충제로도 판매된다.(셔터스톡) |
이스라엘 와이즈만 과학기구 연구진이 내시경을 통해 위장에서 채취한 표본으로 진행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프로바이오틱스의 효과는 위장에 있는 박테리아에 달려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연구진은 어떤 프로바이오틱스가 위장에 있는 미생물의 구성을 바꾸는지 어떤 화학적 복합물을 생산하는지 연구했다.
이스라엘 연구진은 지금까지 와는 다른 샘플을 사용했다.
이제까지는 프로바이오틱스가 장에서 미생물 유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내기 위해 과학자들이 대변 표본에서 박테리아를 분석했기 때문에 한계가 많았다.
이런 분석으로는 미생물이 균총을 형성하는지 아니면 소화관의 환경을 어떻게 변화시키는지 밝혀내기가 어려웠다.
이스라엘의 과학자들은 자원봉사자 15명에게 대장내시경 검사와 위내시경 검사를 실시했다. 한 집단은 프로바이오틱스를 특별히 섭취하지 않는 사람들이었고 다른 집단은 프로바이오틱스 또는 위약을 먹은 사람들이었다.
대변 표본에서 측정된 박테리아는 내장 전체에서 일어나는 상황을 잘 반영하지는 못하며 이들 미생물은 주로 소장에 가까운 장 윗부분 미생물이 아니고 장 아랫부분의 미생물이라는 사실이 이 실험을 통해 밝혀졌다.
연구원들은 프로바이오틱스로 섭취한 유익한 미생물의 상당수가 장내 융모에 붙어있지 않고 장을 통과해서 배설된다는 사실도 발견했다. 다시 말해서 대변 속 박테리아의 양이 실제로 사람의 장내에서 박테리아가 얼마나 살아남았는지 보여주는 지표가 될 수는 없다는 것이다.
그러나, 연구진은 프로바이오틱스 보충제가 장에서 생산되는 화합물을 변화시킨다는 것을 확인했다.
이 연구의 가장 중요한 발견은 프로바이오틱스에 대한 반응은 개인차가 있고, 건강상의 영향 자체도 이미 내장 속에 존재하는 박테리아에 달려 있다는 점이다.
연구자들은 프로바이오틱스에 대한 만병통치약적 접근법은 바람직하지 않으며, 필요한 건강상의 이점과 내장 속의 미생물에 따라 개인에게 맞추는 것이 더 좋을 것이라고 결론지었다.
그렇더라도 프로바이오틱스는 섭취할 만한가?
프로바이오틱스를 먹는 것이 효과가 있는가? 짧게 답하자면 “그렇다” 아니 그 이상이다.
최근 일부 동료들과 나는 양질의 임상 연구 313건과 5만 명을 대상으로 프로바이오틱스나 가짜 약을 먹었을 때의 건강상의 이점을 조사한 무작위 대조 연구를 찾아냈다.
우리의 분석에 따르면 프로바이오틱스를 복용하면 설사, 기관지염, 습진 등을 예방할 수 있다. 또한 심장병 위험을 줄이고 염증과 관련 있는 혈액 내 물질을 감소시킨다.
프로바이오틱스는 거의 영구적으로 장내 미생물 구성을 바꿔 우리의 면역 체계를 개선하거나 유익한 화학 물질을 생산함으로써 건강에 영향을 줄 수 있다.
개인의 특성에 맞추는 것이 가능해지면, 지금보다 훨씬 더 효과적일 수 있다.
애나 발데스는 영국 노팅엄 대학교의 부교수이다. 이 기사는 ‘컨버세이션’에 실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