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역특화교육과정 운영계획 |
1. 기관명 : 사회적협동조합 원주협동사회경제네트워크
2. 주 제 : 청소년 자립․자활을 위한 협동조합인 육성 과정
3. 필요성 및 목적
1) 필요성
- 현재 청소년기의 학생들은 학업에 대한 부담과 입시에 대한 불안으로 가정에서는 물론 학교나 사회에서도 친구들과 협동하여 함께 일했던 경험이 거의 없으며,
- 과도한 경쟁 속에서 자신의 삶에 대해 책임지고 자신의 진로를 스스로 계획하며 사회에 나아가 자립할 수 있는 자주적 역량을 갖추기가 매우 어려운 형편임.
- 또한 지역에서 나고 자란 청소년들이 졸업하는 것과 동시에 대학진학이나 취업을 위해 수도권을 비롯한 타 지역으로 진입하는 상황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이 절실히 요구됨.
- 이에 원주는 협동조합의 오랜 역사가 있고 현재까지 활발하게 이어지고 있는 다양한 협동조합이 있음에 착안하여 학생들에게 애향심과 아울러, 협동조합에서 배울 수 있는 공동체정신과 여러 덕목, 협동조합의 특성에 기반한 경제활동을 학습하고 생활화할 수 있는 기회로 삼고자 함.
2) 목적
가. 협동조합의 특징을 기반으로 한 공동체성, 민주성, 사람 중심의 조직운영 학습
나. 협동조합의 참여와 자치 정신 함양
다. 협동조합 사업체 특성에 기반한 경제활동 학습 및 생활화
라. 협동조합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통해 청소년 진로의 다양화 모색
마. 지역사회와 연계한 협동조합 설립을 통해 청소년 자립기반 마련과 취업연계
4. 세부운영계획
가. 대상 : 고교 1 ~ 2학년
나. 기간 : 2014년 3월 ~ 2015년 1월
다. 방법 :
1) 상․하반기 1개교를 대상으로 기본 교육과정을 운영(총 2개 학교)
2) 창의체험활동이나 방과 후 활동시간을 활용, 경제, 경영, 역사에 관심 있는 학생들을 모집하여 운영(1개 학교에 20~30명).
3) 강의와 게임, 체험 프로그램, 탐방, 협동조합 모의설립, 발표회, 소논문 작성 등 다양한 방법으로 과정을 진행할 예정.
4) 기본 교육과정이 끝난 후에 심화과정 운영, 이 후 동아리를 만들어 계속하여 활동할 수 있도록 연계, 지원
5) 협동조합교육과정 이수 후 수료증 수여(도교육청 또는 원주교육지원청과 원주협동사회경제네트워크 동시 명의 발급), 활동내용 생활기록부에 기재
6) 협동조합교육 참여시 반드시 인솔교사 동행하도록 하여 학생들의 참여율을 높이고 활동을 격려하도록 함.
7) 학교 측에 협조를 요청하여 타 지역의 학교협동조합과 원주지역의 협동조합을 탐방할 예정.
8) 교육과정 종료 후에 협동조합 모의설립 발표회 실시, 원하는 학생들은 소논문 제출(지역 내 대학과 연계, 교수 멘토링 실시)
9) 또한 자연스럽게 원하는 학생을 중심으로 협동조합 동아리를 결성하도록 하고 이후에 지원할 예정.
10) 올해년도 교육과정 운영 후에, 표준화된 청소년 협동조합 커리큘럼을 만들어 원주지역의 중고등학교 창의 진로 교육에 참여하고 지역사회에 기여할 계획임.
라. 운영일정 : 2주 당 1회씩 12~13회기(34시간) 운영 × 2회(학기당 1회)
일 정 |
내 용 |
비 고 |
2014. 3 |
지역특화교육과정의 목적과 운영에 대한 간담회 |
강원도교육청 담당장학사, 원주교육지원청 교육장 |
2014. 4 |
지역특화교육과정 운영 위탁기관 선정 |
도교육청과 협약체결 |
2014. 4 |
상반기 운영 대상 학교 담당자와 논의 |
원주고 진로담당교사 |
2014. 4 |
1차 운영회의 진행 |
교육과정 진행팀, 관계기관, 강사진 등 |
2014. 5 ~ 7 |
상반기 기본과정 진행 |
|
2014. 8 |
상반기 운영 평가회의 및 하반기 운영 회의 |
교육과정 진행팀, 관계기관, 강사진 등 |
2014. 9 ~ 11 |
1기 심화과정 운영 및 하반기 기본과정 진행 |
|
2014.12~2015.1 |
2기 심화과정 운영 |
|
2015. 1 |
하반기 운영 평가회의 |
교육과정 진행팀, 관계기관, 강사진 등 |
2015. 2 |
교육과정 마무리 및 실적보고서 제출 |
|
※ 특강과 대학교수 멘토링은 교육과정의 흐름과 학교 여건을 보고, 시기를 정해 진행할 예정.
마. 운영 세부계획
과정명 |
차시 |
제 목 |
교육 목표 |
주 제 |
세부내용 및 진행사항 |
시간 |
강사 |
기 본 과 정 |
1 |
오리엔테이션 |
교육과정의 전체흐름을 알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조성한다. |
공동체 놀이 아이스브레이킹 전체 교육과정의 흐름 설명 |
다같이 일어나기, 꼬인손풀기, 집단배구 등의 공동체 놀이 진행으로 친화감 조성. 미션제시, 모의설립, 발표회, 동아리결성 등의 앞으로의 계획 설명 |
1 |
신세균 |
협동조합의 정의 |
우리나라의 전통 안에서 협동조합의 유래를 찾음으로써 협동조합이 우리에게 익숙한 것임을 안다. |
협동조합이란 무엇인가? 두레를 통해 본 협동조합의 정의 |
두레의 의미 안에 녹아있는 협동조합의 특성과 정의를 설명하여 처음 협동조합 공부를 시작하는 학생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돕는다. |
1 |
박수영 | ||
2 |
협동조합의 역사 |
세계 여러 나라의 협동조합 이해 |
협동조합 세계여행 |
시각자료를 풍부하게 준비하여 이해를 돕는다. |
1 |
안진구 | |
게임을 통해 협동조합 운영원리 이해하기 |
협동조합의 운영원리 이해 |
렛츠쿱(Let’s Coop) 게임 |
조별 협동조합 보드게임을 진행한다. |
1 |
장소정, 김경숙 | ||
3 |
협동조합, 가자!!(1) |
지역의 사회적기업이 하는 일을 이해한다. |
착한기업, 사회적기업 |
‘노나메기’를 방문하여 지역에서 사회적기업이 하는 일을 알아본다. |
1 |
변재수 | |
적정에너지 체험프로그램 |
거꾸로 타는 깡통난로를 제작한다. |
2 |
체험강사 | ||||
4 |
원주협동조합운동의 역사 |
원주의 협동조합 역사를 선구자로부터 듣고 배운다. |
할아버지가 들려주는 협동조합이야기 |
원주 협동조합운동의 역사와 신협운동, 한살림운동(강사 2인이 진행함) |
2 |
장소정, 김영주 | |
무위당 장일순 서화 따라그리기 |
장일순의 생명사상을 배우고 서화체험을 한다. |
1 |
이상훈 | ||||
5 |
영화를 통해 협동조합 운영원리 이해하기 |
학생들과 소통의 시간을 갖고 교육과정을 중간 점검한다. |
대화의 시간(토크 콘서트) |
편안하게 대화하는 시간으로 진행하며, 미리 지도교사의 양해를 구해 질문지를 받는다. |
1 |
이승현 | |
협동조합의 운영원리 이해 |
‘몬드라곤의 기적’ 시청(?) |
시청 후 소감 나눔 |
2 |
김달현 | |||
6 |
협동조합, 가자!!(2) |
원주의 대표적인 협동조합을 방문하여 설립목적을 이해한다. |
원주의료사회적협동조합 방문 협동조합을 선택한 이상한 의사들 |
의료생협에 대한 강의를 들은 후에, 학생들이 직접 의료진을 인터뷰한다. |
1 |
박준영 | |
갈거리협동조합 방문 전국유일의 노숙인협동조합 |
갈거리협동조합에 대한 강의를 들은 후에 협동조합을 이용하는 조합원을 인터뷰한다. |
1 |
곽병은 | ||||
7 |
협동조합, 가자!!(3) |
마을에서 할 수 있는 다양한 경제활동을 이해한다. |
우리동네 마을기업 |
서곡생태마을 방문하여 강의 들은 후에 마을의 다양한 협동조합을 라운딩한다. |
2 |
문병선 | |
마음으로 만드는 도예체험프로그램 |
생활 도자기 만들기 |
1 |
황미숙 | ||||
8 |
사회적경제 희망찾기 |
사회적경제의 주요개념 이해 |
지역을 바꾸는 사회적경제 운동 협동기금, 지역화폐 등 |
우리나라와 해외 사례를 들어 사회적경제의 주요개념과 실천사항을 알기 쉽게 강의 ->> 기본과정 정리 |
3 |
우영균 |
과정명 |
차시 |
제 목 |
교육목표 |
주 제 |
세부내용 및 진행사항 |
시간 |
강사 |
심 화 과 정 |
9 |
협동조합 설립절차 |
협동조합기본법을 이해한다. |
협동조합, 어떻게 만들까? 협동조합기본법의 쉬운 이해 |
학생들이 이해하기 쉽게 사례를 들어 설명한다. |
2 |
김선기 |
10 |
적성검사를 통한 협동조합 직업탐색 |
자신의 특성을 이해하고 그에 맞는 다양한 직업을 탐색하여 진로선택의 계기를 마련해본다. |
협동조합에서 만나는 직업 |
홀랜드검사, MBTI검사 실시 가치관경매 등의 체험활동 진행 |
3 |
장승완, 안희정 | |
11 |
협동조합 탐방 |
다른 지역의 협동조합 탐방하여 눈으로 직접 보고 배우는 기회를 만든다. |
서울지역 학교협동조합 방문 |
성남 복정고, 구로 영림중 학교협동조합을 방문하여 협동조합을 이용하는 사례를 배우고 견학한다. |
4 (이동시간 제외) |
이승현, 김경숙, 장소정 | |
12 |
협동조합 모의설립 |
학생들이 생활 속에서 만들 수 있는 다양한 협동조합을 모의 설립해본다. |
협동조합 만들기 실습 |
조별로 필요와 염원에 따른 협동조합 모의설립을 해본다. |
2 |
김선기 | |
13 |
발표회 및 수료식 |
교육과정을 마무리하고 이후의 동아리활동을 연계한다. |
교육 결과물 조별 발표회 & 수료식 |
학부모, 지도교사가 함께 참여하여 발표회를 통해 교육과정을 마무리하는 학생들을 격려하고 이후의 동아리활동을 지지하고 지원한다. |
2 |
이승현 | |
총 교육시간 : (1시간*10회)+(2시간*7회)+(3시간*2회)+(4시간*1회) = 총 34시간 | |||||||
※ 위의 일정은 교육과정의 흐름과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