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척이 아닌 2명의 재가자가 보시하려던 가사보다 빅쿠가 질좋은 가사천 요구
(닛삭기야 9. 준비 2, 우빡카따, Dutiya-upakkhaṭa)
bhikkhuü paneva uddissa ubhinnaü a¤¤àtakànaü gahapatãnaü 빅쿵 빠네-와 웃딧사 우빈낭 안냐-따까-낭 가하빠띠-낭 và gahapatànãnaü và paccekacãvaracetàpannà upakkhañà honti: 와- 가하빠따-니-낭 와- 빳쩨-까찌-와라쩨-따빤나- 우빡카따- 혼-띠: ßimehi mayaü paccekacãvaracetàpannehi paccekacãvaràni “이메-히 마양 빳쩨-까찌-와라쩨-따-빤네-히 빳쩨-까찌-와라-니 cetàpetvà itthannàmaü bhikkhuü cãvarehi acchàdessàmàû ti. 쩨-따-뻬-뜨와- 잇탄나-망 빅쿵 찌-와레-히 앗차-뎃사-마-” 띠. tatra ce so bhikkhu pubbe appavàrito upasaïkamitvà cãvare 따뜨라 쩨- 소- 빅쿠 뿝베- 압빠와-리또- 우빠상까미뜨와- 찌-와레- vikappaü àpajjeyya: ßsàdhu vata maü àyasmanto imehi 위깝빵 아-빳제이야: “사두 와따 망 아-야스만또- 이메-히 paccekacãvaracetàpannehi evaråpaü và evaråpaü và cãvaraü 빳쩨-까찌-와라쩨-따-빤네-히 에-와루-빵 와- 에-와루-빵 와- 찌-와랑 cetàpetvà acchàdetha ubho va santà ekenàû ti. 쩨-따-뻬-뜨와- 앗차-데-타 우보- 와 산따- 에-께-나-” 띠. kalyàõakamyataü upàdàya, nissaggiyaü pàcittiyaü. 깔랴-나까먀땅 우빠-다-야, 닛삭기양 빠-찟띠양.
‘두 명’의 남자나 여성 재가자가 친척이 아닌 비구를 위하여 가사자금을 준비하며 “우리 각자의 가사자금으로 각각 가사를 구매해서 ‘아무개 비구’에게 보시하자” 라고 생각한다.
그런데 사전에 초청 받지 않은 ‘아무개 비구’가 ‘질 좋은 가사’를 바라며 그들에게 다가가서
“여보시오들, 각자의 두 개 가사자금을 합하여 ‘이러 이러한 한 벌의 가사’를 구입하여 나에게 가사를 보시하면 정말 좋겠소.”
라고 가사에 관한 요구사항을 이야기하여 (받으면) 포기하고 참회해야 한다. |
1. 제정 배경 이야기 Sv.NP9
부처님께서 사왓티의 제따 숲에 머무실 때, 사왓티의 2명의 재가자가 가사 자금을 합쳐 우빠난다 스님에게 가사를 올리려고 하였다.
가사를 자신에게 주기위해 만든다는 이야기를 듣고 그는 그들의 집에 각각 찾아갔다.
그리고 자기가 입고 있는 가사처럼 만들어달라고 요청하였다.
아직 초청하지도 않은 스님이 먼저 찾아와 이것저것 요구했다는 소문이 퍼지자 사람들은 “사꺄의 아들들은 욕심이 많고 만족을 모르는 구나.” 하면서 스님을 비난하였다.
스님들이 이 말을 듣고 사정을 부처님께 아뢰었다.
2. 개념 BMC1.7
1) 두 보시자가 가사 자금을 합쳐서 친척이 아닌 한 스님에게 보시하려고 가사를 준비하고 있는데
초청받지 않은 그 스님이 다가가서 보시하려던 가사보다 ‘질 좋은 가사’를 요구하여 받는 경우
2) 보시자가 스님에게 먼저 물었을 경우는 무관하다.
3. 닛삭기야 8 계목과의 차이점 BMC1.7
1) 닛삭기야 8 : 보시자 1명이 가사자금을 준비
2) 닛삭기야 9 : 보시자 2명이 합쳐서 가사자금을 준비
4. 범계가 아닌 경우 Sv.NP8, BMC1.7
1) 친척이나 사전에 초청한 사람에게 요구
2) 다른 사람(스님이라 가정 : 경에 언급이 없음)을 위해서 요구
3) 자신의 필수품으로 깝삐야(Kappiya) 등에게 요구
4) 재가자가 보시하려던 것보다 덜 비싸거나 질 나쁜 가사를 요구
5. 파생범계 Sv.NP8, BMC1.7
1) 친척이 아닌 재가자에게 ‘질 좋은 가사’를 바라며 가사에 관한 요구사항을 말하면
둑까따(받으면 닛삭기야)
2) 친척인지 아닌지 의심이 되는 재가자일 경우 둑까따
아리야 승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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