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명동성당 가는 길이 교황청 공인 순례길로 지정됐답니다.
3개 코스로 이루어진 ‘천주교 서울 순례길’ 중에서 제1코스.
명동성당부터 가회동성당까지 8.7Km에 이르는 길을 “말씀의 길”로 명명하고 대대적인 홍보 중이라는데....
이 길에는 치욕의 역사가 있습니다.
1911년, 명동성당은 진입로가 막혀 있었습니다.
성당 주변 진고개가 일본인 거주 지역으로 지정되고 휘황찬란한 상점이 들어서면서 일본인들이 길을 차지해 버린 것입니다.
그런데 명동성당의 뮈텔 주교는 진입로 확보를 위해 전전긍긍하던 중 뜻밖의 기회를 맞게 됩니다.
그것은 빌렘 신부의 편지
빌렘은 안중근, 안명근 등 독립지사들과 가까이 지낸 신부였는데 빌렘은 안명근의 고해성사를 듣던 중 독립지사들의 활동을 알게 되어 뮈텔에게 편지로 알렸고, 뮈텔은 한달음에 조선 총독부 아카시 장군에게 달려가 이를 밀고했습니다.
뮈텔의 밀고를 받은 조선 총독부는 즉각 행동에 돌입했고
안명근 체포를 시작으로 600여 명에 이르는 독립지사를 구금하고 대대적으로 탄압했습니다.
이것이 105인을 검거하고 혹독한 고문을 가해 독립운동의 씨를 말렸던 ‘105인 사건’의 발단이었습니다.
뮈텔의 밀고는 독립운동 조직을 파괴하는 데 주효했습니다.
조선 총독부가 진심 어린 감사를 표하자 뮈텔은 기회를 놓치지 않고 명동성당의 진입로 해결을 요청했고 왜는 즉시 명동성당 가는 길을 열어 주었습니다.
수많은 독립지사의 목숨과 맞바꾼 매국의 길입니다.
안명근의 사촌형이자 독립지사인 안중근도 가톨릭 신자였고
안명근이 고해성사를 하며 독립운동을 이야기한 것과 같이 안중근도 국외에서 거사를 계획할 때 가까운 신부들과 상의했습니다.
가톨릭 신부가 왜에 밀고하리라고는 꿈에도 생각지 못했던 겁니다.
이토 히로부미를 처단한 안중근은 사형을 선고받고 죽기 전에 마지막 미사를 간절히 원했고,
이때 빌렘 신부가 그에게 미사를 행한 후 “신이 너의 영혼을 거두어 주실 것이니 안심하고 있으라.”
그러나 영혼을 거두어 주겠다던 가톨릭은 안중근이 살인범이라는 이유로 신자 자격을 박탈했고,
안중근은 사후 70년 동안 가톨릭에서 제명되었습니다.
한국 천주교의 안 의사 평가는 1979년부터 달라집니다.
정의구현사제단은 1979년 명동성당에서 안 의사 탄생 100주년 기념미사를 열고
1986년에는 순국 76주년 추모미사를 봉헌했습니다.
1993년 김수환 추기경은 마침내 안중근 의사의 첫 공식 추모미사를 집전합니다.
그 강론에서 김 추기경은 안중근 의사를 사실상 복권했습니다.
김 추기경은 “일제 치하 교회가 안 의사 의거에 대한 바른 판단을 내리지 못하고 여러 잘못을 범한 것에 대해 연대 책임을 느낀다”며
“의거는 일제의 무력 침략 앞에 독립전쟁을 수행하는 행위였으므로 정당방위이며 의거로 보는 것이 마땅하다”고 선언했습니다.
이 발언은 일제 치하 한국 천주교의 과오를 사과하고 바로잡은 것으로 평가됩니다.
교황 바오로 6세의 회칙도 “인간의 기본권을 유린하는 국가의 공동선을 극도로 해칠 때는 혁명과 무력 저항이 가능하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명동성당 가는 길이 순례길로 지정된 이후 많은 관광객이 찾아온다고 합니다.
그 길을 걸으며 영혼의 평안과 위로를 받기 원할 겁니다만
독립지사들의 한이 맺힌 길에서 어떤 평안을 느낄 수 있을까 ?
영혼의 구원을 배신당한 길에서 어떤 위로를 받을 수 있을까 ?
그리고 종교에서 정의란 무엇일까 ?
첫댓글 그래서인지 그에 대한 연구가 진척되는 근래 들어서는 경향이 다소 바뀌었다고 하더군요. 천주교에서도 뮈텔 주교를 영웅적으로 미화하기보다는, 한국 가톨릭 주도로 사료(뮈텔 일기)를 번역하고 발간하여 공적도 문제점도 그대로 받아들이는 편이라 들었습니다. 조선 가톨릭이 한불수교로 박해가 풀린지 약 50년만에 현지인 주교를 갖춘 건 파리외방전교회 덕분이라지만 이 역시 문제가 있습니다. 노기남이라는 인물도 뮈텔과 다를 바가 없었으니까요. 이는 개신교도 예외가 아니었고요. 이기풍, 주기철 목사 같은 참 신앙인이자 참 애국자도 있었지만 정춘수, 류형기 목사 같은 매국노도 있었으니까요.
105인 사건의 발단에 빌렘과
뮈텔(천주교)이 있었군요 ㅠㅠ
역사에서 만나는 종교는 동전의 양면을 다 보게 해 준다고 생각합니다.
개화기와 강점기때 우리를 도와준 선교사들을 보면 고맙고 정의로운데
그게 다가 아닌것처럼요.
그래서 종교도 역사에서 보아야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야 조금이나마
진실을 알 수 있으니까요..
명동성당 가는 길이 순례길로
지정되었다니 '서울의 봄'처럼 잊혀진
진실이 밝혀지고
과거의 잘못을 반성하고 정의의 등불을 밝히는 '명동의 봄'이 되길 기대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