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오징어포 고추장 마요네즈 무침 ] --------------------------------------
<<재료>> : 오징어포50g, 고추장1큰술, 마요네즈½큰술, 설탕2작은술, 다진마늘½큰술, 참기름1작은술, 통깨1작은술
<<조리>>
1.. 오징어포는 흐르는 물에 비벼 씻고 물기를 닦아 먹기좋은 크기로 짧게 자른다.
2.. 팬에 기름을 두르고 오징어포를 살짝 볶는다.
3.. 오징어포를 볼에 담고 고추장, 마요네즈, 설탕, 마늘 다진 것, 참기름, 통깨를 넣고 무친다.
---------- [ 마른새우 파 무침 ] -----------------------------------------------
<<재료>> : 마른새우50g, 쪽파나실파40g, 참기름½컵, 설탕½큰술, 다진마늘1작은술, 고춧가루1큰술, 소금⅓~¼작은술, 통깨½큰술
<<조리>>
1.. 새우는 팬에 기름을 두르지 않고 슬쩍 볶아서 꼬리와 다리를 뗀다.
2.. 실파나 쪽파는 다듬어 씻고 2cm 길이로 썬다.
3.. 볼에 새우와 파를 담고 참기름으로 먼저 양념을 한 다음 다른 양념을 넣고 무친다.
--------- [ 마른 새우 볶음 ] ----------------------------------------------------
<<재료>> : 마른새우50g, 고추장1큰술, 진간장½큰술, 토마토케첩1큰술, 다진마늘1큰술, 조미술1큰술, 술1큰술, 후춧가루약간, 설탕2큰술, 꿀1큰술, 참기름1작은술, 통깨½큰술
<<조리>>
1.. 마른 새우를 기름을 두르지 않은 팬에 쫙 깔아서 볶은 다음 다리와 꼬리를 뗀다.
2.. 팬에 고추장, 진간장, 토마토케첩, 마늘, 조미술, 술, 후춧가루를 넣고 보글보글 끓이다가 설탕을 넣고 끓인다.
3.. 끓인 양념장에 새우를 넣거 살짝 볶는다. 여기에 꿀과 참기름을 넣고 조려서 통깨를 뿌린다.
---------- [ 간장 멸치 조림 ] ------------------------------------------------------
<<재료>> : 멸치50g, 진간장1½큰술, 조미술½큰술, 청주1큰술, 설탕2큰술, 꿀1큰술, 후춧가루약간, 통깨½큰술, 마늘약간
<<조리>>
1.. 멸치는 머리와 내장을 빼내서 손질해 둔다. 팬에 아무것도 두르지 않고 손질한 멸치를 살짝 볶아 비린내를 없앤다.
2.. 팬에 진간장과 조미술, 술,얇게저민 마늘몇쪽을넣고 보글보글 끓이다가 설탕을넣는다.
3.. 미리 끓여둔 양념장에 멸치를 넣고 조린 다음 후춧가루, 꿀을 넣고 조려서 큰 접시에 쏟아 식힌 다음 통깨를 뿌린다. 꿀을 넣으면 윤기가 더해지고 식힌 후 딱딱하게 굳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 [ 고추장 멸치볶음 ] ------------------------------------------------------
<<재료>> : 멸치50g, 양념장(고추장1큰술, 진간장½큰술, 다진마늘½큰술, 조미술1큰술, 설탕1큰술), 꿀1큰술, 통깨½큰술
<<조리>>
1.. 손질한 멸치를 기름을 두르지 않은 팬에 볶아서 비린내를 없앤다.
2.. 멸치 볶은 것에 고추장, 진간장, 마늘 다진 것, 술, 설탕을 넣고 무친 다음 팬에 식용유를 약간 두르고 볶다가 꿀을 넣고 통깨를 뿌린다.
---------- [ 마른 새우 무 조림 ] ---------------------------
<<재료>> : 마른새우100g, 무150g, 풋고추1개
<<조림양념>> : 간장2큰술, 고춧가루·다진파·참기름½큰술씩, 다진마늘·깨소금2작은술씩, 설탕1작은술
<<조리>>
1.. 무는 껍질을 벗겨 1cm 두께의 반달 모양으로 썬 뒤 끓는 물에 반쯤 삶는다.
2.. 무가 삶아질 동안 마른 새우를 손질하고 풋고추는 씨를 빼고 채썬다.
3.. 간장, 고춧가루, 다진파·마늘, 참기름, 깨소금, 설탕을넣고 섞어서 조림양념을 만든다.
4.. 냄비에 무를 깔고 조림 양념을 넣은뒤 새우를 얹고 물을 약간 붓는다.
5.. 무가 완전히 익고 국물이 거의 졸아들 정도로 익힌다. 풋고추를 넣고 잠시 더 조린다.
** 무를 삶아 쓰면 음식 색이 곱다
** 무를 미리 삶아두면 조리 시간을 줄이는 것은 물론이고 무 색깔이 투명해지는 효과까지 볼 수 있다. 미리 삶은 무를 냄비에 갈고 다른 재료를 넣은 뒤 양념 국물을 넣어 조리면 무가 국물을 흡수해서 빨리 조려지고 깊은 맛이 난다.
---------- [ 꼬막 조림 ] -------------------------------------
<<재료>> : 꼬막600g, 굵은파2대, 생강1톨, 참기름1작은술, 통깨1작은술, 소금약간
<<조림장>> : 간장2큰술, 설탕1큰술, 맛술1큰술, 물엿½큰술
<<조리>>
1.. 꼬막은 해감을 토하게 한 뒤 고무장갑을 끼고 세게 비벼서 깨끗하게 씻는다.
2.. 굵은 파는 1.5cm 길이로 썬다. 생강은 껍질을 벗기고 얇게 썬다.
3.. 조림장 재료를 섞어 조림장을 만든다.
4..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고 꼬막을 넣어 입이 벌어지면 건져서 살을 떼어낸다.
5.. 냄비에 생강과 조림장을 넣어 조리다가 반쯤졸아들면 데쳐낸 꼬막살과 파를넣고조린다.
6.. 한번 익은 꼬막살이므로 너무 오래 조리지 않는 것이 더 맛있다.
7.. 참기름과 통깨를 넣고 뒤적여가면서 잠깐 더 조리다가 윤기가 나면 불에서 내린다.
첫댓글 인쇄 완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