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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s 역사스폐셜 24회 '국왕도 풍속화를 보았다.' (1999.04.17.)
24회 : 국왕도 풍속화를 보았다.
국왕도 풍속화를 보았다.
방송일: 19990417 조회수 : 3659번 읽음
동영상 : 줄거리:
역사스페셜 제 24 회 4월 17일 방송
김홍도의 풍속화는 국정자료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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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 I D E O A U D I 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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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1. ( 기본 세트에 그림 4장 내려와 있다. 씨름/ 무동/ 빨래터/ 서당 )
( * f.s에서 MC 걸어들어오며 오프닝 )
조선 시대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요?...
이런 생각을 할때 자연스럽게 떠오르는 그림이 있습니다.
바로 단원 김홍도의 풍속홥니다.
씨름판의 정경, 춤추는 무동, 빨래터에 모인 여인들, 그리고 서당의 모습입니다.
조선시대에 그려진 수많은 그림들이 있지만 아마 이 김홍도의 풍속화만큼
우리에게 잘 알려지고 친숙한 그림은 없을 겁니다.
( MC 중앙 서 있고 서당 그림 커지며 MC 옆으로 )
서당안을 한번 살펴볼까요?
훈장 선생님 옆으로 아이들이 옹기종기 모여앉아 있는데,
아예 책까지 던져두고 울고 있는 이 아이는 뭐가 그렇게 서러웠던 걸까요?
이렇게 보는 사람까지 웃음짓게 만드는 그림이 김홍도의 풍속홥니다.
오늘 < 역사스페셜 >은 이 낯익은 그림들을 새로운 각도에서 들여다 보려고 합니다.
이 그림은 지금으로부터 2백년전, 화가 김홍도가 살았던 18세기
조선 사람들의 패션감각에서부터 놀이문화는 물론 당시의 시대상까지가
고스란히 들어 있는, 기록사진이기 때문입니다.
지금부터 2백년전 조선으로 들어가 보겠습니다.
( MC, 서당향해 걸어가면 E와 함께 그림속으로 빨려들어가듯 사라진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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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B TITLE 김홍도의 풍속화는 국정자료였다
VCR1. 서민들의 다양한 패션을 볼 수 있다 - 반바지에서 노출패션까지
- 순천대 외경 (4)
- 양숙향 교수 연구 모습 (8) - 조선시대 평민복식을 연구하는 양숙향 교수의
기본자료는 김홍도의 풍속화다.
- 돋보기 사이로 장터길 그림 (11) - 지난 93년, 처음 이 분야에 관심을 갖고 연구를
시작한 이래 올해로 벌써 7년째 김홍도의 그림
을 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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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nt 양숙향 교수(22) 제가 지금까지 조선시대 서민 복식연구에 대해 연구 해왔는데요, 김홍
도의 그림 속에는 이때당시 서민들의 복장형태를 가장 잘 보여주고 있기 때문이죠. 그림을
보다보면 볼수록 새로운 게 나온다. 보통 서민 복식하면 저고리에 치마, 바지뿐이라고 생
각하는데그런데 이 김홍도의 그림을 보면 여러 가지 굉장히 다양한 형태의 옷이 나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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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양선생 설명하는 2S (6) - 풍속화 속, 조선 백성들은 저마다 자신에게 꼭
맞는 옷차림을 하고 있다.
- 타작의 반바지, 반소매 (16) - 타작을 하는 농민들은 반바지 차림이다. 긴바지
를 잠시 걷어 올린 것이 아니라 통이 넓은 반바
지에 웃옷 역시 고름이 없는 반소매 저고리를 가
볍게 걸쳐 입고 있다. 당시 반바지는
- 타작 f.s (3) 땀이 많이 나는 일을 하는 일꾼들이 즐겨 입은
- 빗자루 든 남 (5) 복장으로 추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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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장간 f.s(4) - 반면 대장간의 사람들은 대조적인 모습이다.
- 달궈진 쇠 (3) 뜨거운 쇠를 다뤘던 그들은 현장의 찌
- 대장간 사람들의 긴 옷 (12) 는 듯한 열기에도 불구하고 몸을 보호하기 위해
팔과 다리를 모두 길게 덮은 옷을 입고 작업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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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행상 (6) - 남편의 옷을 입었을까? 행상을 하는 여인은
- 행상여자 t.d 치마까지 (11) 풍성한 옷속에 아기를 넣어 업은 모습이 가장
먼저 눈길을 끈다. 평범한 치마를 솜씨있게 잡
아 올려 멋을 낸 치마주름의 맵시도 인상적이
지만 물건을 팔기 위해
- 행전 (9) 종일 다리품을 팔아야했었는지 주로 남자들이
착용했던 행전을 두룬 모습이 이색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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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콩윷놀이 f.s(4) - 같은 저고리도 다양하게 연출했다.
- 어깨걸친 남 -> 풀어헤친 아이 (11) 어깨에 걸치고 허리에 묶어 자기만의 멋을 표현
했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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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nt 양숙향(35) 우리가 보통 한복하면 아름답지만 보통 거추장스럽고 부담스럽고 이렇게
생각. 그런데 김홍도 풍속화에 나타난 옷의 특징을 보면 어떤 격식에 얽매이지 않고 하는
일에 따라 아주 자유자재로 연출, 여성들 경우에 거기에 한껏 자기의 맵시까지 내서 입고
있는 걸 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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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막 남자의 모자 (6) 17" -그들의 패션감각을 엿볼 수 있는 것이 다양한
모자다. 장삿꾼의 초립에서
- 행상 남자의 패랭이 (4) 행상 하는 남자의 패랭이,
- 스님들의 송락, 고깔 (7)* -거리의 시주승이 쓴 송낙은 소나무 뿌리를 엮어
만든 방수기능을 갖춘 모자였다
- CG 모자 모으기(11) - 이처럼 김홍도의 풍속화 속에 마치 숨은 그림
처럼 감춰져있던 모자는 무려 16가지가 넘는다.
- 장터길의 풍차 (9) - 그 중 특히 눈길을 끄는 것은 장터에서 돌아오
는 상인들이 쓴 둥글고 납작한 형태의 모자다.
- 삿갓속의 풍차(7) - 그 위에 삿갓을 겹쳐쓰기도 했던 이 모자는
대체 무엇이었을까?
- 유물(4) - 그것은 겨울철, 추위를 막기 위해
- 마네킨 쓴 풍차 (11) 썼던 방한용 모자, 풍차다. 풍차는 필요할 경우
모자의 윗부분을 아래로 내려쓸 수 있게 만든,
편리하고 실용적인 모자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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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장간 모자 (14) - 김홍도의 그림을 통해 처음 발견된 모자도 있
다. 위가 뾰족하게 솟은 이 모자는 지금껏 유물
로 발견된 적이 없는데 어떻게 뾰족한 형태를 유
지할 수 있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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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S-> 우물가 그림으로 (14) ( 2초 포즈 ) 뿐만 아니라 김홍도의 풍속화는 2백
년전 조선의 여성들도 과감한 노출패션을 즐겼다
는 것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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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물가 그림위로 int (18) 뒤에 나이든 여인은 가슴이 드러나지 않는 긴 저고리, 그런데 두
레박을 건네는 여인은 젖가슴이 드러나는 저고리 입고 있다. 여기서 보면 이 젊은 여성이
입고 있는 저고리는 이때당시 새롭게 젊은 층 사이에 유행한 새로운 패션이지 않았나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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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빨래터 엄마와 아이 -> 가슴 (16) - 빨래터에 모인 아낙들도 가슴이 드러나는 저고
리를 입고 있다. 당시 새롭게 등장한 이 저고리
는 여성들 사이에 큰 인기를 모아 19세기엔 보편
적인 의상으로 자리잡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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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석주선 외경(4) - 현재 전해지는 유물을 통해서도 이런
- 저고리 펼치는 두사람 (5) 여성 복식의 변화를 확인해볼 수 있었다.
- 긴저고리 재보는 (11) - 16세기 여성들이 입었던 전통적인 저고리다.
- 길이 확인 54(3) 그 길이를 재본 결과, 무려 54센티미터...
( 현장음 : 54... )
- 짧은 저고리 재는 (10) -반면 김홍도 이후인 19세기의 저고리는 앞서
- 20.5센티 본 저고리의 채 절반이 되지 않는 길이인 20.5센티
미터였다
- 저고리 두장 비교 pan(13) - 김홍도가 살았던 18세기를 거치면서 저고리 길
이가 확연하게 짧아진 것이다. 그렇다면 당시 짧
은 저고리가 유행한 이유는 무엇이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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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박물관 관계자 int (34) 전란후엔 옷감 모자라 실용적인 짧은 저고리 입었다. 그런데 영정
조때 극단적인 짧은 저고리가 유행한 배경은 당시 안정적인 사회구조 속에 여성들의 미적
욕구가 강하게 반영되는 사회 분위기가 조성돼 있었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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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호사설 표지 pan(9) - 당시 여성들의 과감해진 옷차림은 문헌 기록
을 통해서도 확인해 볼 수 있는데
당대의 대유학자 이익은 이렇게 적고 있다.
' 말세가 되니 부인의 저고리가 짧은 것이 요괴
의 복장이 되었다. 나는 싫으나 대동의 풍습인
것을 어쩔 수는 없으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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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2. ( ST 2-ST6까지는 18세기 조선 여행온 분위기 나는 별도 세트로 진행
( 그림 - 대장간, 행상, 타작, 씨름/ 중앙 MC 옆에 ' 우물가 ' 그림 )
그동안 조선시대 평민들의 복식은 크게 주목받지 못했습니다. 일단
평민들이다 보니 유물로 전해져오는 것이 거의 없었고, 또 별다른 기록도 남지
않았기 때문이죠. 그러나 김홍도의 풍속화를 통해 비로서 밝혀진
2백년전 조선 백성들의 패션은 놀랄만큼 다양하고 감각적이었습니다.
그런데 이 그림 속엔 사람들의 옷차림만 사실적으로 묘사된 게 아닙니다.
( MC, 우물가 그림 보며 )
가슴을 떡하니 풀어헤진게, 어째 좀 불량해 보이는 남자가 우물가의 아낙에게
수작을 걸고 있는데, 상대는 당시 등장한 가슴이 드러나는 짧은 저고리를 입은
여성이었군요. 그런데 더 재밌는 건 함께 있던 여성들의 표정입니다.
지나가던 할머니의 못마땅한 표정이며 맞은 편 여인의 화가난 듯한
표정이 아주 실감나게 그려져 있습니다.
( MC, 우측 이동하면서 멘트. '우물가' 그림 들어가고 ' 씨름' 앞으로 나온다 )
이렇게 사람들의 옷하나 표정하나가 사실그대로 묘사돼 있는 그림이
김홍도의 풍속홥니다.
( MC, 씨름 옆에 서서 )
이 씨름그림 역시 잘 알려진 그림이죠. 언뜻보면 단순해 보이는
그림이지만 이 그림 역시 좀더 꼼꼼하게 살펴보면 전혀 예상하지 못한
얘기가 들어 있는데요, 심지어 언제, 어디서 벌어진 씨름판인지까지도
알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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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CR2. 씨름도 입체분석 - 단오날, 서울 뚝섬에서 벌어진 씨름이었다
- 국립 중앙박물관(4) - 서울 국립중앙박물관. 이곳 지하
- 박스 풀고 꺼내는 (10) 수장고에 김홍도의 풍속화를 모아놓은 단원풍속
화첩이 보물 527호로 지정돼 보관되고 있다.
- 사람 (3) - 현재 전해지는 김홍도의 풍속화는 의외로 적다.
- 표지(5) 김홍도가 30대에 그린 것으로 알려진 이 풍속
- 넘기면 담배썰기 보이는 (7) 화첩이 대표적인 것으로 그 속에는 우리에게 잘
알려진 그의 풍속화 25장이 들어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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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양모 선생 (38) 단원 풍속화첩은 너무 잘 알려져서 짐작하시겠지만
가로 27,22인 큰 공책만한 크기. 다른 그림과 달리 배경이 없다. 주제만 부각을 시켜서
주제를 확실히 알 수 있는 구도로 되어 있다. 당시 생활상 알 수 있는 18세기의 귀중한
자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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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씨름 원본에서 z.o (15) -그 중 한 장인 씨름그림, 공책만한 크기의 이
작은 그림 속에는 무려 22명이나 되는 사람들이
제각기 다른 표정과 모습으로 열띤 씨름판을 벌
이고 있다.
- 우측 상단부터 (7) - 입을 벌린채 넋을 잃고 보는 사람, 좀더 자세
히 보려고 몸을 내민 사람, 그 옆으로 떼를
- 동네 아이들 PAN(8) 지어 구경온 개구쟁이들은 제법 진지한 표정으로
관전을 하고... 의관을 갖춘 양반에서
- 상단의 사람들(5) 백성들까지, 너나할 것 없이 씨름에 빠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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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채 얼굴가린 -> 다리 (10) - 판이 시작된지 제법 오래되었던지 양반하나가 체
면 불구하고 슬그머니 저린 다리를 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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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선수에서 신발 (8) - 그 곁에서 긴장한 얼굴로 다음 경기를 기다리는
씨름꾼은 일치감치 신발부터 벗어놓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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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엿장수 (5) - 좌판 위의 옆전 세냥이 그저 흐뭇한 것일까?
- 엿장수와 씨름꾼(5) 엿장수 총각은 씨름에는 도통 관심이 없어보인다.
- 부채든 사람 pan (11) - 그런데 양반처럼 보이는 이들이 저마다 들고나
온 부채는 이 날이 다름아닌 음력 5월 5일, 단오
였음을 말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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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임동권 선생 int(50) 씨름하는 계절 대부분 단오무렵이거든요.동국세시기도 단오때라고 쓰
여있습니다. 추석에도 했지만 그림 배경으로 봐선 단오때로 봐져요. 그리고 단오때 계절로선
우리가 부채를 연상하게 됩니다. 옛기록을 보면 단오때 나라에서 부채를 많이 만들어서 신하
에게 나눠줬다. 이것을 단오선, 단오날 드는 부채란 뜻이지요. 따라서 단오때 부채를 든다는
것은 자연스런 계절풍습이라는 걸 알 수 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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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엿장수에서 t.up (13) -음력 5월, 힘든 모내기를 마친 뒤 풍년을 기원
하며 조선사람 모두가 함께 그네와 씨름을 즐긴
날, 단오는 조선의 큰 명절이요, 축제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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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씨름꾼 f.s (6) - 그런데 이날 벌어진 씨름은 우리가 아는 씨름과
는 다른 씨름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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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nt 씨름협회 / 이 씨름 보면 왼쪽 어깨 맞대고 왼쪽 다리에 삿바차고 허리에는 매지 않는
오른씨름, 일명 바 씨름, 팔걸이 씨름이다. 당시 이 씨름은 서울 근교 남산, 뚝섬, 왕십리에서
행해졌단 문헌상 기록이 나와. 김홍도가 이 광경을 보고 그린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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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바메고(9) -허리에는 샅바를 매지 않고 왼쪽 허벅지에만 샅
바를 차고 서로 왼쪽 어깨를 대고 하는 이 씨름
은 지금의 씨름과는
- 김경수 서로 기대서 (11) 정반대의 형태다. 프로 선수들이 당시 씨름을 직
접 재연해봤다. 지금의 씨름과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
- 씨름 (6) ( 흘리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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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nt 선수1. 샅바 당기는 것도 어색하고 넘기는 것도 왼쪽으로 넘겨도 어색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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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수2 오른쪽 손으로 밥먹다 왼쪽 손으로 밥벅는 거랑 비슷, 어색하다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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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씨름 장면 슬로우 (15) -( 2초쯤 흘리고 )
2백년전 조선 사람들은 각지방의 전통에
따라 서로다른 형태의 씨름을 즐겼다. 이제는 사
라진 그 다양한 원형을 단오날, 서울 근교에서 벌
어졌던 씨름판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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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씨름도로 줌 (10) 간직하고 있는 것이다.
( M 과 함께 ... 흘려보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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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3. ( 세트 그림 - 서당, 쟁기질, 윷놀이, 새참 걸려있고 )
( 씨름도, MC 옆에 함께 크게 나와 있다. MC, 그림 쳐다보고 있다가 )
이 그림이 얼마나 사실적인 그림인지를 한번 더 확인해볼 수 있는게
씨름꾼들의 표정입니다.
앞쪽의 씨름꾼은 상대방을 들어올리기위해 마지막 있는 힘을 다해 공격을 하고 있고
반면 상대편 얼굴엔 당황한 표정이 역력합니다. 그러니까
막 승부가 나려는 바로 그 순간을 포착해 마치 스냅사진 찍듯 담아 놓은 것입니다.
그림 한장으로 이렇게 생생하게 현장을 담을 수 있다니,
정말 볼수록 놀라운 그림입니다.
( MC, 멘트하면서 이동. 씨름도 들어가고 새참 앞으로 나온다 )
반면 이 그림은 씨름에 비해 그다지 알려지지 않은 그림인데요,
반면 일을 하던 농민들이 잠시 쉬며 새참을 먹는 모습입니다.
남자들은 땀을 식히며 들밥 한그릇을 맛있게 먹고 있고
들밥을 이고 온 아낙은 아이에게 젖을 먹이고 있는 모습이
참 정겹고 친숙하게 느껴지는데요...
이렇게 누구를 그리던지 친숙한 느낌을 주는 것이 김홍도의 풍속홥니다.
뿐만 아니라 그의 그림은 아주 어릴 적 교과서에서 본 아련한 기억만 갖고도
쉽게 떠올려집니다.
이렇게 김홍도의 풍속화가 친숙하고 또 기억에 잘 남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언뜻 뭐라고 설명하기 어려운 얘기 같지만 과학적인 방법을 동원하면
그 해답을 분명하게 알 수 있습니다. ( 포즈 ) 이 그림을 그린 김홍도의
뇌의 기능을 분석해보는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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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CR3. 김홍도의 그림이 기억에 잘 남는 이유는?
- 학교외경-> 창으로 줌 (7) - 김홍도의 풍속화는 왜 쉽게 기억에
남는 것일까?
- 인물 모형에서 조교수로 (12) - 해부미술학을 전공한 조용진 교수는 그 이유
를 그림과 인간의 뇌기능의 관련를 통해서
설명한다. 조용진 교수에 따르면
- 기와잇기 인물 얼굴 재보는(6) 그림의 가장 중요한 요소를 표현하고 느끼는
것이 바로 뇌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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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nt 조용진 교수 / 친근하다, 잘됐다 이렇게 느끼는 것은 대략 세가지 3가지 요소가
갖춰졌기 때문. 시각적 자연스러움, 관념적 해석이 있을 것, 기술적인 능숙함이 있을
것.그것이 잘 그렸다, 좋다고 하는 예술의 공통된 특징이다. 이 세가지를 아주 잘 갖고
있어야하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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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특영실 뇌 그래픽 뇌(6) - 조용진교수가 주목하는 뇌의 주요 기능은
세부분이다
우뇌 자막뜨고 (11) * 색깔 - 먼저 공간지각 능력을 담당하는 우뇌는 그림에
서 비례와 균형을 잡는 것과 관련돼 있는데 이를
통해 시각적인 자연스러움을 전달한다.
좌뇌 자막 뜨고 (11) - 반면 경험과 논리를 바탕으로 사물을 인식하는
좌뇌는 그림의 구도를 잡고 변형하는 능력으로
나타난다. 마지막으로 뇌간은
뇌간 (5) 화가 특유의 필치를 통해 능숙함을 전달한다는 것
이다. 그렇다면
- 슬라이드 앞에 놓고 (6) 김홍도의 그림에서 비례와 균형을 잡는 우뇌의 기
능은 어떻게 나타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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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교수, 슬라이드 보면서 설명// 한국사람은 남자가 7과 1/2 등신이다.
키 전체가 머리 길이의 7배반, 단원 그림에서 남자는 대개 예외없이 7과 1/2.
반면 여자는 남자보다 다리가 약간 짧아서 7과 1/3. 7과 1/7으로 정확히 묘사됐다.
이런 것은 김홍도의 오른쪽뇌의 정보처리가 상당히 정확하다고 할 수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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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S (7) -반면 좌뇌의 기능은 작품의 구도와 변형 능력을
통해 분석할 수 있는데 서당그림의 경우
- 서당 그림 (11) 가까이 있는 것은 크게, 멀리 있는 것은 작게 보
이는 원근법과는 정반대로 뒤로 갈수록 인물이
크게 그려져 있다.
- CG실 작업모습(11) -왜 이런 변형을 준 것일까? 컴퓨터 그래픽을
작업실 5/ 변형 6 통해 원근법에 맞게 사람들의 크기를 조정해보았
다.
- 변형된 그림 (8) -그결과.. (보고) 뒤에 앉은 인물들의 표정이 잘
보이지 않았고 도리어 불안정한 느낌이다.
- 2s 그림 두 개 비교 (9) 결국 김홍도는 의도적으로 변형을 한 것인데 원
근법에 익숙한 우리가 그동안 그것을 눈치채지
못한 이유는 무엇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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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용진 교수 / 김홍도는 앞의 아이는 작게, 뒤의 훈장은 크게 이렇게 그린 것은 어른은 크
고, 아이는 작다는 우리의 고정관념, 언어화된 왼쪽뇌의 정보를 그린 거다. 우리의 왼쪽 뇌
가 볼때는 이런 그림에 대해 공감, 오히려 자연스럽게 느껴지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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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쟁기질 그림 (10) - 이 그림 역시 약간 변형돼 있는데 소를 보면
마치 하늘로 솟아오른 것 같이 그려져 있다.
- 그래픽 변형 (8) - 컴퓨터 그래픽을 이용해 소가 일꾼들과 같은 방
향을 향하게 위치를 조정해보았다.
- 변형된 그림 (8) ( 바뀌는 것 보고 )
- 다소 편안해졌지만 한쪽이 텅빈 느낌이다.
- 2s (12) - 결국 김홍도는 약간의 변형을 통해 보는 사람들
에게 강한 인상과 함께 소가 언덕을 올라가고 있
는 듯한 힘찬 느낌을 주었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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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무동 그림 (9) - 한편 김홍도의 무동 그림을 보면 동적인 필체
와 굵고 힘찬 선이 생동감을 느끼게 한다.이것은
다른 그림과 비교하면
- 신윤복 그림 (11) 좀더 정확히 드러나는데 신윤복 그림의 경우 힘
찬 느낌보다는 사실적인 묘사와 따뜻한 색감을
특징으로 한다.
- 그림 두 개 비교(7) - 왜 이런 느낌의 차이가 나타나는 것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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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nt 조용진(58) 예를 들어 일상 생활에서도 자전거 많이 타면 자전거 타는 게 능숙해지고
말많이하면 능숙해지는 것처럼 붓도 오래 쓰면 능숙해 지는 거죠. 이걸 인제 필력이라고 하
는 데 예를 들어 우리가 음정 박자 맞게 ' 나는 숲으로 가지... ' 이렇게 해도 노래를 잘 부
른 거죠. 음정박자가 맞으니까. 그런데 이거보다 힘을 넣어서 보다 능숙한 솜씨로 ' 나는
... ' 이렇게 하면 훨씬 잘부른 것처럼 느끼지 않습니까. 말하자면 이런 창법은 대뇌기저액
을 포함한 뇌간을 자극하는 노래란 말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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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s 그림 비교 (10) - 그것은 뇌간 기능의 차이였던 것이다. 김홍도
의 그림은 보는 이들의 뇌간을 자극해 공감대를
느끼게 한다. 이처럼 그의 그림 속엔 우리가 미
처 발견하지 못했던 정확한 비례와 힘찬 구도,
뇌간을 자극하는 필력이 균형있게 어우러져 있었
다. 그것은 보는 사람들의 뇌 또한 균형있게 자
극해 쉽게 기억에 남았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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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4. ( ST3에 배치한 그림 그대로 - 서당, 쟁기질, 윷놀이, 새참 )
그림을 통해 그것을 그린 화가의 뇌기능이 얼마나 뛰어난지를 분석할 수 있다니
참 재밌는 시돈데요, 김홍도의 그림을 이렇게 색다르게 접근해보니 한 장의 훌륭한
그림이 사람들에게 어떻게 감동을 주는지, 좀더 분명하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 MC 이동해 오른쪽 책꽂혀 있는 탁자 쪽으로 이동하면서 )
그렇다면 2백년전 당시 조선사람들은 이 그림을 보고 어떤 반응을 보였을까요?
( 책꽂이에서 책 펼쳐지며 글자 떠오른다 )
당시 최고의 예술평론가이자 단원의 어린 시절 스승이었던, 표암 강세황의 기록을
보면
" 김홍도는 특히 사람살이 백가지, 천가지 일과 세속의 여러 가지 모습을
옮겨 그리기를 잘했는데 그가 그림을 그리면 사람들은 하나같이 손뼉을 치며
기이하다고 외쳤다 '라는 대목이 나옵니다.
( 갸우뚱, 액션 취해주시며 강조 ) ' 손뼉을 치며 기이하다고 외쳤다'...?
아마 대단히 놀랍고 신기했나 본데요,
( MC 이동 가운데로 오고 )
당시 조선인들이 깜짝 놀란 이유는 김홍도의 그림이 평소 자신들이 보던 모습을
똑같이 그려냈기 때문이었습니다. 사진기가 흔치 않던 시절, 처음 사진을
접해 본 사람들이 놀라는 모습을 연상하면 좀더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 겁니다.
( MC, 왼편에 전통적인 경직도 한 장 내려온다 )
물론 그때까지 조선사람들을 그린 그림이 전혀 없었던 것은 아닙니다.
농민들의 모습을 그린 이 경직도가 대표적인데요, 조선초부터 전통적으로 그려진
그림입니다. 그러나 자세히 살펴보면 배경인 산부터 사람들의 옷차림새며 분위기까지..
우리것이라기보단 중국 것에 가깝다는 것을 느끼실 수 있을 겁니다.
그런데 김홍도가 살았던 18세기가 되면서는 사실그대로의 조선사람들, 그것도
백성들이 그려지기 시작합니다. 왜 이런 변화가 일어났던 것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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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CR4. 이시기 왜 민의 생활을 그린 그림이 나왔나?
- 전주 경기전 (11) ( 3초 흘리고 )
-전주시에 위치한 경기전, 이곳에 태조 이성계
의 초상화인 어진이 있다.
- 태조어진 (5) - 그런데 태조의 어진을 자세히 보면 바닥이 특이
t.d (8) 바닥으로 하다.당시 중국의 관례에 따라 양탄자를 배경으로
그렸기 때문이다.
- 철종어진 (4) - 반면 후기에 그려진 철종임금의 어진을 보면
- t.d (10) 바닥이 달라져 있다.용이 그려진 조선의 화문석
으로 바뀐 것이다.
이런 변화가 일어난 것은 18세기, 숙종
- 바닥 타이트 (6) 때였다. 당시 조정은 왜 이런 결정을 내린 것일
까?
- 승정원일기 숙종 39년 4월 13일 (5) - 숙종 당시의 기록인 승정원일기를 보면
경신 사시 양탄자를 사용하는 것은 중국의 관습일뿐, 우리
- 글씨 나오고 (13) 는 사용하지 않으니 평소의 어좌 모양 그대로 화
문석을 그려야한다는 것이 이유였다.
- 철종 VS 태조 바닥비교(9) - 왕의 초상화 속에 나타난 이 작은 변화는 당시
조선인들의 달라진 의식을 상징하는 것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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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nt 유봉학 교수 / 조선지식인층이 우리 문화를 바라보는 시각이 바뀌었기 때문
입니다. 당시 중국은 오랑캐 청의 차지, 조선은 병자호란, 오랑캐 청에게 무릎을 꿇었다
는 정신적 상처. 그것의 치유방법을 모색해. 이제 선진문화인 중화문화의 유일한 계승자
는 우리다, 우리 문화에 대한 자긍의식이 고조.따라서 그림에서도 조선의 자연과
풍물을 사실그대로 표현하는 사실주의적 회화정신이 등장했던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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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루 -> 인왕산 pan (11) - 18세기 조선은 우리것에 대한 발견, 조선문화에
대한 자긍심이 그 어느때보다 높았던 시대였다.
그림에서 그것은 조선의 자연에 주목하고
- 인왕산 암벽 (5) 사실적으로 묘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diss 겸재의 인왕산 그림(8) - 그것이 이른바 진경산수로 겸재 정선이 그 대표
적인 작가다. 정선은 개성있고 강렬한 필치로
- 나무, 집 (9) 나무하나, 바위 하나까지 조선산하 특유의 아름
다움을 살려 그려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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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윤두서의 자화상 (10) - 그 관심은 자연스럽게 조선의 사람들로 향했고
이 시기 풍속화가 등장한다. 사대부인 윤두서가
그 선구자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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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윤두서의 선거도 (13) - 이때까지의 그림은 대부분 중국의 화본에 의존
한 것이었다.윤두서는 그 한계를 극복하고 조선
사람들을 사실적으로 담기 위해 노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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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짚신짜기 (12) - 일례로 머슴들을 모델로 세워두고 그림을 그렸
다는 일화가 전해질만큼 당시 윤두서의 그림은
새로운 시도였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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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용구 선생 2S(5) - 윤두서의 뒤를 이어 풍속화를 정립한 것이
조영석이다.
- 사재첩 넘기면 수공선거도, 새참... - 후손을 통해 전해 내려온 그의 화첩 속에는
바느질 (15) 농기구를 고치는 사람들과 바느질하는 여인등,
백성들의 모습이 보다 사실적으로 담겨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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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nt 조용구 선생 ( 조영석의 7대손 )/ 이 어른이 고관에 계시다 벼슬을 그만두고 촌에 와
있을 때 이 사재첩을 쓰시게 된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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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공선거도 (9) - 영조때 활동한 조영석 역시 지방수령을 지낸 사
대부였다. 조영석이 그린 풍속화는 윤두서와 비
교해 볼 때 완연히 조선 옷을 입은 조선 사람의
정취가 느껴진다.
- 바느질/ 새참 - 그는 이런 풍속화를 좀더 사실적으로 그리기 위
해 직접 현장에 나가 백성들을 관찰하며 그림을
그렸다고 전해진다. 이렇게 사대부화가들에 의해
싹 틔워진 조선의
- 김홍도의 새참 (19) 풍속화는 김홍도에 의해 완성된다. 김홍도의 풍속
화는 더위에 치쳐 옷을 벗은 농민들을 사실 그대
로 묘사했고 전체적으로도 보다 세련된 느낌을
준다. 이와 함께 여성들에 대한 묘사도 달라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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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윤두서의 채애도(9) - 이전까지 풍속화 속에 등장한 여성들은 주로
뒷모습을 한 수동적인 자세로 그려졌다.
- 김홍도의 빨래터 (12) - 그러나 김홍도는 빨래터에서 치마를 걷고 일하
는 여인들을 정면에서 바라보며 그들의 적극적인
생활상 그대로를 화폭에 담았다.
- f.s -> 관음증 양반 (9) - 거기에 젊은 여인들을 훔쳐보는 양반이 함께
등장하면서 풍속화는 사실성과 함께 해학과
- 부채로 얼굴 가린 (4) 풍자를 담은 그림이 되었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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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 정양모 관장/ 우리 생활의 풍습, 우리 생활을 그렸다. 김홍도의 풍속화를 보면 양반부터
미천한 계급까지 그려. 우리 풍속화의 틀을 잡았다. .자아의 발견을 실제로 구체화
시켜서 우리의 순수한 풍속화틀을 잡은 분이다, 이렇게 얘기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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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베틀짜기 (7) 20" - 베를 짜는 농가의 아낙에서 도시의 일꾼들, 그리
고 고기잡는 어부에 이르기까지...
- 고기잡이 (8) 조선 백성들의 삶 구석구석을 서정과 웃음을 담
아 사실적으로 그려낸 김홍도.
- 기와잇기 (14) - 그의 풍속화 속에는 우리 문화에 대한 자긍심이
시대정신이었던 18세기 조선의 모습이 들어 있었
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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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5. ( 김홍도의 대표적 그림들 걸려있다. )
숙종, 영조, 정조임금으로 이어지는 18세기 조선은 흔히 진경시대로 불립니다.
그 어느 때보다 우리 것에 대한 자긍심이 높았고 우리 것을 사실적으로 표현한
시대였기 때문입니다. 풍속화는 이런 시대 분위기 속에서 등장했던 것입니다.
그리고 풍속화를 조선 사람들의 생활과 정취를 담은 그림으로
자리잡게 한 인물이 바로 김홍도였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우리가 주목해 볼 것은 김홍도가 앞서 풍속화를 그렸던 윤두서나 조영
석같은 사대부 화가가 아니었다는 점입니다. 그는 중인출신의 화원이었습니다.
화원이란 궁궐의 관청인 도화서에서 전문적으로 그림을 그리던 하위직 공무원
입니다. 다시 말해 김홍도는 나라의 녹을 받으며 그림을 그린 이였던 것입니다.
( 오른쪽 책꽂이 쪽으로 이동하면서 )
화원으로서 김홍도가 당시 어떤 위치에 있었는지, 그것을 단적으로 알려주는
기록이 국왕 정조의 개인문집인 < 홍재전서 >에 남아 있습니다.
' 김홍도는 그림에 솜씨가 있는 자로 그 이름을 안지 오래다.
삼십년전쯤 그가 나의 초상화를 그렸는데 이로부터 무릇 그림에 관한 일은
모두 홍도를 시켜 주관케 하였다 '
당시 화원들에게 최고의 영예였던 국왕의 초상화를 세 번이나
그렸을만큼 김홍도는 왕의 절대적인 총애를 받았던 화원이었습니다.
거기에 ' 그림에 관한 일은 모두 김홍도를 시켜 주관했다' 는 정조의 회고는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요?
김홍도의 풍속화는 국왕 정조와 깊은 관련이 있었던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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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CR5. 풍속화는 왕의 국정자료였다.
- 외경 (4)
- 강관식 교수 연구실 (3) - 한성대 강관식 교수는
- 교수님 얼굴 (6) 최근 정조시대 화원 제도에 대한 새로운 기록
- 내각일력 체크하는 (3) 을 발굴해 연구 중이다. 그것은 국왕이 직접 관
- 자비대령화원 글자 (7) 리했던 소수정예의 화원들, 이른바 자비대령화원에
관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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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 강관식 / 자비대령 화원이란 특별히 차출해서 임금의 명령을 항상 대기하는 화원이란
뜻입니다. 정조는 강력한 왕권 중심의 개혁의지. 그런 일하는데 시각적인 부분 담당했던
주역으로 키워냈다. 그래서 국정개혁의 핵심이었던 규장각에 소속 시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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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동궐도 (13) - 원래 궁궐의 화원들은 모두 30여명으로 예조에
소속된 도화서란 관청에서 국가에 필요한 그림들
을 그렸다.그러나 시험을 통해 특별히 선발된
10명의 자비대령화원들은 국왕직속기구였던 규
장각에서 관리됐다. 그 중 한사람이 바로 김홍도
였다.
- 규장각 외경 문 - 정조는 이들을 정기적인 시험을 통해 관리했고
문제 또한 친히 출제했다. 그런데 당시 가장 많
이 출제한 과제 중 하나가 풍속화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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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내각 일력 (4) - 내각일력에 당시 출제됐던 과제의 일부가 남아
- 넘기고 (20) / 과제 뽑기 있다. 음력 3월의 봄나들이는 당시 남산 일대에
정조 12년 3월 답청- 봄나들이 장관을 이뤘다는 벚꽃놀이요, 군사들의 활쏘기
정조 13년 정월의 씨름놀이 에서부터 광대들의 놀이, 씨름판의 모습,
서울의 시장 풍경등이 다양하게 풀제되었
13년 1월 種街互市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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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무동(5) - 당시 화원들이 왕에게 제출한 풍속화는 전해지
- 활쏘기(4) 지 않는다.대신 출제된 과제를 종합해보면
- 편자박기 (3) 나라 전체의 모습이 고루 포함돼 있었지
- 타작 (7) 만 주요한 관심은 백성들에게 있었음을 알 수 있
다.
- 새참 (6) - 특히 생산의 주체였던 농민들과 함께 당시
- 한강지도 Z.IN (20) 변화하고 있던 서울의 모습이 정조의 어명에 의
해 다양하게 그려졌다. 그 중에서도 종로 시장의
풍경, 당시 서울의 전경을 한눈에 볼 수 있게 담
았다는 대작 - 성시전도가 관심을 끈다. 국왕 정
조는 왜 이런 풍속화를 그리게 했던 것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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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관식 교수 INT / 정조에게 풍속화나 기록화는 국정을 파악하는 국정보고자료였다고 생
각합니다. 정조로썬 개혁정치를 하는데 시정의 생생한 모습을 보고싶었지만 국왕이었기
때문에 자주볼 수 없었다. 전통적으로 조선의 왕들은 경직도로 백성들의 생활 파악, 그러
나 정조, 형식적인 경직도 만으로 백성들의 실제생활, 변화하는 모습 볼수 없다고 생각.
그것을 넘어서서 현장의 생생한 모습에 주목했다. 정조는 변화하는 현실에 주목, 그에 상
응하는 국정개혁을 원했기 때문에 더 관심이 컸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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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병풍 Pan(5) 28초 - 정조가 주목했던 변화하는 현실, 그것은 당시
밑으로부터 성장하던 백성들의 움직임이었다.
그것은 당시에 제작된 공식 기록화를 통해서도
확인해 볼 수 있다.
- 타이트샷 - 이 기록화 속에선 이전까지 왕의 그림에 등장하
지 않았던 백성들이 상세하게 묘사돼 있다. 이렇
게 2백년전 조선은 변화하는 백성들을 주목하고
있었다. 그리고 당시 등장한 풍속화는 변화하는
시대의 산물이었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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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6. ( 그림 - 서당, 행상, 담배썰기, 자리짜기 )
그동안 풍속화는 조선의 대표적인 서민문화로만 인식돼 왔습니다.
그런데 조선의 최고 권력자였던 국왕이 화원들에게 풍속화를 그리도록
지시하고 더나가 국정자료로 활용했다니... 무척 놀라운 사실인데요,
18세기 후반에 들어서면서 풍속화가 전성기를 맞게 된 배경 중 하나는
왕의 관심 속에 당대 최고의 화원들에 의해 풍속화가 제작됐기 때문이었습니다.
이처럼 왕이 풍속화에 주목하고 국정자료로 활용했던 시대,
2백년전 조선에선 어떤 변화가 일어나고 있었던 것일까요?
( MC, 이동하면 그림중 ' 자리짜기 ' 앞으로 나온다 )
어떠한 기록보다 생생하게 당시의 변화상을 보여주는 것 역시
이 김홍도의 풍속홥니다.
( 자리짜기 그림 - 스토리따라 타이트하게 보여주기 )
자리 짜는 일을 생업으로 하는 한 농가의 풍경입니다.
그런데... 남자의 옷차림을 눈여겨 보면 머리에는 사방건을 쓰고
외출할때나 입는 겉옷까지 모두 차려 입은채 자리를 짜고 있습니다.
뒤쪽에 앉아 물레를 돌리는 아내 역시 풍성하다 못해 치렁치렁한 치마를 입고
일을 하는 게 어색해 보이는데요, 두사람다 사치스런 옷을 입고 있지만
이런 일을 하는 걸 보면 양반은 아닌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정말 이상한 건 뒤에서 글공부를 하고 있는 아입니다.
양반의 자제가 아닌 아이가 글공부를 한다...?
( MC 정면 보고 )
엄격한 신분사회였던 조선에서 양반이 아닌 평민의 자식이 글공부를 하는 게
가능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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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CR6. 18세기 조선에선 평민도 글을 배웠다
- 논산 종학당 외경(4) - 충남 논산에는 조선시대의 전통적인 서당이
- 2s 걸어가는 (7) 보기드물게 잘 보존돼 남아있다.
- 현판 (3) - 이곳은 당시 유력가문이었던 파평윤씨문중에서
- 2s 규칙 쓰여진 현판 보는 (5) 후손들을 위해 운영한 서당이었다.
- 규칙쓰여진 현판 z.o (8) - 서당 한가운데엔 과거 급제에 필요한 체계적인
유교교육 과정이 커다랗게 걸려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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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종가 관계자 인터뷰 / 대과시험전에 중고등학교과정만 교육했다. 필요할때는 타성도 공
부했고 종학이지만 양반가 자제들은 다 와서 공부했다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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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종학당 뒷뜰 (6) 이렇게 신분사회 조선에서 18세기 이전까지의
- 탑 (4) DISS用?? 교육은 철저히 양반가의 자제들을 위한
것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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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홍도의 서당 (16) 그런데 18세기 후반에 그려진 김홍도의 서당그
의관 갖춘 아이들 -> 민저고리차림 림에는 의관을 갖춘 아이들 맞은 편에 민저고
리를 입은 평민의 아이들이 앉아 함께 글공부를
하는 모습이 담겨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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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nt 정순우 교수/ 일반적으로 조선시대 교육은 양반이 독점, 그것이 허물어 지기 시작한
것이 김홍도 활약하던 18세기무렵, 새로운 평민층과 여항이라고 부르는 민간의 부상등이
교육에 참여, 욕구를 발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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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당그림 (11) - 이 당시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중인과 평민층
이 직접 서당을 세우고 운영했다는 사실이다.
- 송석글씨 (13) - 당시 기록을 보면 송석이란 중인이 매월 60전씩
월사금을 받고 서당을 운영했는데 학생수가 무려
3백명에 달했다고 한다.
- 정선생과 함께 정신문화연구원(6) - 평민의 아이들을 위한
교과서도 제작됐다.
- 아희원람 표지(17) - 대표적인 것이 아희원람이다. 제목 그대로 아이
들이 재밌게 읽을 거리를 엮어놓은 아희원람은
기존의 양반 중심의 교재와는 확연히 다른 내용
과 주제를 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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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투전, 골패 자막 (7) - 투전, 골패, 제기차기와 같은 놀이문화를
- 정교수와 2S (5) 소개한 대목은 이전 양반들의 교재에선 상상조
- 책 pan 단군 글씨 (14) 차 할 수 없었던 내용이었다. 뿐만 아니라 아희
원람은 경상도, 강원도 등 조선 8도의 지리에서
부터 단군을 비롯한 우리 역사속의 인물까지 폭
넓게 담고 있는 새로운 교과서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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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 정순우 (41)
그당시 왜 이런 새로운 교재를 만들 생각을 했을까요? 평민층, 중인층 그들의 문화적 욕구,
그들이 세계를 바라보는 관점을 그들 나름대로의 방식대로 한번 교재에 반영하고 투영
해보겠다는 의지의 표현같습니다. 기존의 소학류의 교과서로는 그들의 이해나 관심을 담아
낼 수 없다고 판단. 그것은 그들의 일상적인 삶을 긍정하고 그 속에서의 가
치를 인정하는 또 조선적인 상황, 조선적인 역사, 문화자체를 긍정하고 즐기는 이런 방향
으로 커다란 변질을 가져왔던 것이 아니냐 이렇게 보여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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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쟁기질 F.S (6) - 평민들도 교육을 받았던 시대, 18세기 조선은 밑
으로부터 변화하고 있었다. 농기구가 다양하게
- 소 -> 사람 (10) 개량됐고 논농사의 경우 모내기가 전국적으로 보
- 밭가는 남자 (7) 급되면서 조선의 농업 생산력은 급격히 발달하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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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담배 그림 (9) - 또한 담배,인삼등 고수익 작물을 대규모로 경작
해 판매하는 상업적인 농사가 이뤄졌고
- 자리짜기 (7) - 특산물을 전문적으로 제작하는 농가 역시 등장
하면서 부유한 농민들이 생겨났다.
- 한강배타고 가는 사람들(11) - 전국에서 생산된 상품들은 서울로 모여들어
18세기의 서울은 상업도시로 변모하고 있었다.
- 행상 (10) - 이렇게 유통 경제가 발달하면서 전통적인 농업
사회였던 조선은 변화하고 있었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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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장터길 (11) - 이런 움직임은 지방으로 번져나가 전국적으로
5일장이 자리를 잡은 시기 역시 이때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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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봉학 교수 인터뷰/ 당시 조선은 농업생산 크게 성장, 유통경제가 발달했습니다. 서울
과 같은 대도시가 크게 번영을 누리고 있었는데 신분적 규제가 완화되고 주자학적 명분
론이 완화되면서 이속에서 국왕을 위시한 사와민의 생활 모두가 크게 달라지고 있었던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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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타작 그림에서 양반같지 않은 -이것은 신분제도의 변화로도 이어졌다.
양반으로 (13) 18세기 초 전체 인구의 20%에 불과했던 양반이 18
세기 후반엔 인구의 절반수준으로 늘어나게 된다
- 양반 (6) (포즈) 이러한 당시의 경제적,신분적 변화상 속에
- 자리짜기 (14) 일하는 부모 뒤로 평민의 자식이 글공부를 하는
모습이 김홍도의 그림 속에 담길 수 있었던 것이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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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7. ( MC 기본세트 / 서당, 자리짜기, 행상, 대장간 )
18세기의 조선이 어떤 분위기였는지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것이 있습니다.
당시 서울의 모습에 대해 쓴 글 중에 서울 광교 다리에서 도화서 화원들이 그린
풍속화를 팔았는데 사람들에게 대단히 인기가 높았다,는 대목이 있습니다.
왕과 대신들의 국정자료였던 풍속화, 그러나 풍속화는 그들만의 그림이 아니었습
니다. 당시 새롭게 등장했던 풍속화를 백성들 역시 보고 감상했던 것입니다.
신분사회였던 조선에서 왕과 백성이 풍속화를 함께 즐기고 감상했던 시대,
이것이 바로 2백년전 조선이었습니다.
그리고 김홍도의 풍속화는 바로 그 변화하던 시대의 기록사진이었던 것입니다.
오늘 우리는 김홍도의 풍속화를 다양한 각도로 재조명해보았습니다. 그리고 그 속에서
2백년전, 새로운 사회를 향해 성장해가던 조선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과거의 역사가 남긴 그림 한 장도 그것을 그냥 보고 지나치지 않고
또다른 관심과 눈으로 바라볼때, 그것은 어떠한 사료보다도 생생한
역사의 기록이 될 수 있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