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태백시 동점동에 고생대 퇴적침식지형과 삼엽충, 완족류 등 다양한 산출을 보이는 직운산층 등이 산재해있는 황지천 옆에 있는 태백고생대자연사박물관을 찾았습니다.
강원도 태백시에 위치한 태백고생대자연사박물관은 생명의 탄생에서 멸종까지 고생대 삼엽충, 공룡화석 등 670여점이 전시되어 있어 지질과 역사에 관심는 학생들의 현장 교육으로도 널리 활용 가능한 생태체험공간 입니다. 공간별 전시연출을 보면 1층 주제관은 선캄브리아기부터 고생대 중기까지의 환경을 영상 및 체험공간으로 구성하고, 고생대 표준생물인 삼엽충 및 기증자 코너 등 소규모 전시공간으로 됐습니다. 2층 주제관은 후기 고생대 환경복원과 중·신생대의 주요 동식물 등을 영상 및 디오라마로 연출· 구성했습니다. 또 소전시관에는 태백의 자연과 지구 온난화에 따른 환경파괴의 위험성을 알리는 공간으로 꾸며져 있습니다.
입구로 들어가면 생명의 시작기인 46억년전인 선캄브리아시대에 대한 소개를 하고 있습니다.
바다속 풍경을 연출한 이 전시물은 최초의 다세포 생물인 에디아카라 동물군를 소개한 전시물 입니다. 머리와 피부, 내부 기관이 있는 최초의 커다란 다세포 생물들인 에디아카라 동물군은 호주 에디아카라 언덕에서 발견된 화석들이 제일 유명하기 때문에 세계 여러지역에서 발견된 화석들을 모두 에디아카라 동물군이라고 불리웁니다
태백의 다양한 암석들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하는 전시물 입니다. 화성암, 퇴적암, 변성암으로 구분되는데 화성암은 땅속 깊은 곳에서 암석이 녹아 만들어진 마그마가 땅위에 올라오면서 식어 만들어진 암석이고 지구의 모든 암석은 이렇게 시작됩니다. 한편 퇴적암은 작게 부서진 암석이 ?여서 만들어진 암석으로 암석이 땅위로 노출되면 비바람과 강물에 의해 작은 덩어리로 부서져 이동하여 쌓이게 되는데 변성암은 암석이 지하에서 열과 압력을 받아 변형된 암석입니다.
안쪽 원형 스크린에는 전기고생대의 바닷속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 바다에는 다양한 생물들이 살았는데 단단한 껍질로 몸을 둘러싸여 있는 삼엽충, 완족동물, 연체동물, 극피동물 등 오늘날 존재하는 동물들의 조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고생대 캄브리아기의 아노말로카리스와 하올리스, 할루시제니아 입니다
벽면에는 여러 모양과 크기의 삼엽충 화석이 전시되어 있었는데 바실리엘라 티피칼리스, 바실리엘라, 둘레로바실리쿠스 요쿠셀시스, 바실리엘라 카와사키아이 등 비슷한듯하면서 다른 학명을 가진 삼엽충들이 가득했습니다.
전시실 중앙에 있는 이 커다란 모형은 몸의 모양이 3엽, 3체절로 되어 있어 쉽게 알아볼 수 있는 절지동물인 삼엽충(trilobite) 입니다. 화석으로 볼때는 잘 몰랐는데 이렇게 큰 모형으로 보니 참 독특하게 생겼네요.
바실리엘라 티피칼리스
돌레로바실리쿠스 요쿠센시스
중국에서 발견된 고생대 캄브리아기의 아노마말로카리스 화석입니다.
인 고생대 캄브리아기의 해면동물인 하젤리아로 버제스셰일 화석군 입니다
라이놉테라스피스 두넨시스
파람빌립테우스 겔버티(고생대 페름기)
탐나포라(고생대 데본기)
케이로루스(고생대 데본기)
2층 전시실로 오르는 계단에는 중생대 트라이아스기때의 플라테오사우루스의 전신골격이 위용을 자랑하듯 전시되어 있었습니다. 왼쪽에는 페름기에 땀샘으로 체온을 조절하고 육식을한 포유류형 파충류인 고르고놉스가 있고 오른쪽에는 후기페름기에 파충류면서 초식을한 2.3~3.5m 크기의 스쿠토사우루스가 전시되어 있네요
메모드같이 생긴 이 두개골은 곰포세리움의 두개골로 코끼리의 조상인 장비목종류 입니다. 장비목은 에오세 후기부터 유라시아, 아프리카, 아메리카에 분포했던 포유류로 이들은 자유롭게 움직이는 긴 코와 상아, 기둥 같은 다리, 크고 육중한 몸을 가지고 있는데 매머드, 룩소던트, 엘리파스의 3가지 종류로 진화하였고 매머드는 빙하기에 번성했다가 사라졌고, 룩소던트는 오늘날의 아프리카 코끼리로, 엘리파스는 인도 코끼리로 진화하였습니다.
좌측으로 부터 곰포세리움, 마스토돈, 매머드의 이빨
매머드의 상아
전화번호 : 033-581-8181 강원 태백시 동점동 295
|
출처: 일상속의 여행 원문보기 글쓴이: 열차
첫댓글 아이들과 함께가면 공부도하고 행복한 가족여행이 될듯합니다..
고생대에 대하여 잘 알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