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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디세우스처럼 돌파하라
“신화와 처세의 의미있는 결합을 시도한 최초의 책”
신화 속에서 나를 발견하다
호메로스는 신화에 바탕을 둔 장편 대서사시 2편을 남겼다. 누구나 익히 알고 있는 전사 아킬레우스의 이야기로 시작되는 『일리아드』와 트로이전쟁을 승리를 이끈 탁월한 전략인 ‘트로이 목마’의 오디세우스가 주인공이 되는 일종의 여행 서사시 『오디세이』가 그것이다.
이 책은 『오디세이』에 바탕을 두고 있다. 신화 속 주인공인 오디세우스는 현재의 우리와 그다지 다를 게 없다. 아킬레우스처럼 저돌적인 전사도 아니며, 매혹적인 신도 아니다. 그저 평범한 장군일 뿐이다. 그런데 그가 ‘트로이 목마’라는 기발한 전술을 개발하며 전쟁을 승리로 이끌고, 개선장군이 되어 그토록 꿈에 그리던 고향을 향해 여행을 떠나면서 이야기는 시작된다.
이 책은 오디세우스의 여정을 통해 우리의 삶을 거울처럼 비춘다. 오디세우스의 여정은 “인생은 삶의 긴 여행”이라는 진부한 표현에 정확히 들어맞는다. 우리네 인생이 그렇듯이 보는 사람 입장에선 흥미진진하지만, 주인공 오디세우스 입장에선 마치 큰 풍랑과도 같은 시련과 달콤한 유혹 앞에서 매번 시험을 통과하게 되는 처지가 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인생의 곤경을 어떻게 돌파할 것인지를 이야기한다.
인생이라는 긴 여정
오디세우스의 이야기는 한 남자가 고향으로 돌아가는 길에 여러 가지 고난을 겪으면서, 다른 사람의 마음을 깊이 헤아릴 수 있게 되고 온갖 역경을 이겨낼 방법을 터득하게 되는 이야기다.
‘트로이의 목마’라는 역사에서 가장 유명한 전략을 짜낸 오디세이가 트로이의 전쟁이 끝나고 나서 고향인 그리스 이타카로 돌아가기까지 10년 동안 겪은 모험은, 엄청난 시간의 공백에도 불구하고, 마치 지금의 우리 인생을 보는 듯하다. 그리고 오디세이에 나오는 괴물이나 신들은 우리가 주위에서 볼 수 있는 사람들의 모습인 동시에 우리 자신의 모습이기도 하다.
신화와 처세를 결합한 독특한 시도인 이 책은 우리 자신을 되돌아보는 시간을 제공해 준다. 이 책을 통해 우리는 자신이 어떤 유형의 사람인지, 그리고 특정 유형의 사람을 만났을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 그리고 언제 물러서야 하고 언제 적극적으로 나서야 하는지 등의 기술을 얻게 된다.
외눈박이 괴물에서 달콤한 요부의 유혹까지 인생의 온갖 역경을 이겨내다
우리는 의도와 상관없이 ‘꽉 막힌’ 사람들 또는 ‘막무가내인’ 사람들과 관계를 맺곤 한다. 직장에서의 상사나 가족에서의 누군가이거나, 일상 소소한 모임에서의 누구일 수도 있다. 이들을 마주할 때 당신은 어떻게 대처하는가? 무시 또는 논쟁하겠지만 그리 호락호락하지 않음을 잘 알고 있을 것이다.
오디세우스는 불도저 같은 외눈박이 거인 키클롭스를 만났을 때는 어떻게 대처했을까? 키클롭스는 오디세우스 일행을 잡아먹기 위해 커다란 돌로 동굴을 막아 놓았다. 힘으로도 물리칠 수 없었고, 막무가내인 거인(신화 속에서 한쪽밖에 보지 못하는 외눈박이가 상징하는 바)을 설득할 힘도 없었던 오디세우스는 자신의 이름을 ‘아무도 아냐’라고 알려 주는 꾀를 부린다. 키클롭스의 거인 중의 거인인 폴리페모스가 잠든 틈을 타 눈을 찌르자, 다른 거인들이 몰려와 묻는다. “폴리페모스, 누가 너를 괴롭히는거야?!” “아무도 아냐!” 다소 콩트 같은 신화 속 상황에서 오디세우스는 거대한 힘 앞에서는 전면으로 맞서지 말고 ‘아무도 아닌’ 사람이 되라고 조언한다.
비유하자면, 전 미국 대통령 린든 존슨은 키클롭스와 같은 외눈박이 괴물이었다. 베트남 전쟁에서 이길 가능성이 거의 없다는 것을 일찌감치 알고 있었는데도, 하나만 보는 키클롭스처럼 계속해서 군대를 보냈다. 하지만 적군은 오히려 키클롭스의 가공할 만한 힘을 자신의 목적에 제대로 이용할 줄 알았다.
이밖에도 장애물로 묘사되는 다양한 ‘괴물’들을 만나며 이야기는 흥미진진함과 현실의 통찰을 동시에 안겨준다. 가령 오디세우스 일행은 항해 중 반드시 통과해야 되는 해협에서 소용돌이를 일으키는 괴물 카리브디스를 피하기 위해 스킬라란 괴물에게 선원들이 잡아먹히는 것을 묵과한다.
명확하고 실질적인 목표(해협 통과)를 위해, 모든 것을 잃을 수 있는 위험(괴물 카리브디스)을 피하고, 불가피한 손실(괴물 스킬라)을 직시, 꾸물대지 말 것을 주문하는 것이다. 오디세우스는 불가피한 손실에 집착하지 말고 일단 저질러서 일을 진행시키라고 조언한 것이다.
이 밖에도 거짓된 우상과 자만심 때문에 태양 신 헬리오스의 가축을 잡아먹은 이야기, 후회와 집착의 땅 하데스, 몸은 편하지만 영혼을 살찌우지 못하는 공허한 즐거움으로만 가득 찼던 여신 칼립소와의 동거 등 온갖 역경과 선택, 좌절과 희망 등이 흥미롭게 전개된다.
어떤 타협과 논쟁에도 이길 수 있는 기술을 배워라
그러나 오디세우스는 때때로 자기 연민에 빠지고, 자신의 바보스러움에 힘이 쭉 빠져버리기도 한다. 엄청나게 큰 실수를 저지르기도 하고, 중요한 순간에 일행을 제대로 통솔하지도 못했다. 이것이 오디세우스가 기존의 영웅과 다른 점이다. 그는 너무나 인간적이다.
오디세우스는 실수에 실수를 거듭했지만 결국은 자신의 여행을 모든 사람이 인정하는 놀랍고도 훌륭한 이야기로 만들었다.
어떻게 그렇게 할 수 있었을까? 어떻게 하면 우리의 인생을 어려움 속에서도 빛이 나게 만들 수 있을까?
기존의 영웅들과 달리, 오디세우스는 한 가지 사상과 관점에 틀어박혀 세상이 자신의 생각에 맞추도록 억지를 부리지 않았다. 그는 특유의 지혜로써 상황에 맞는 적절한 관점과 시각으로 전환할 줄 알았다. 그래서 호메로스는 오디세우스를 “여러 관점을 가진 사람”이라고 했다.
인생에서 겪은 괴로움 중 상당 부분은 우리가 한 곳에서 배우고 익숙해진 관습과 법칙을 다른 곳에 가서 억지로 끼워 맞추려고 하기 때문에 겪는 것이다. 자기 계발을 위한 성공하는 사람들의 습관 목록은 이런 상황에서는 그다지 도움이 되지 않는다.
고상한 파이아키아인에게는 예절과 존중을, 집착이 강한 칼립소에게는 단호함을, 자신의 부정적인 면을 강조하는 레스트리고니아인들에게는 그런 문제점을 인정하는 용기를, 불도저 키클롭스에게는 나비처럼 날아서 벌처럼 쏘는 유연성을 적용해야 한다. 그렇게 할 수 있다면 우리는 호메로스가 오디세우스를 묘사하기 위해 썼던 유명한 표현처럼, 당신 역시 “많은 사람들의 마음을 읽고” “어떤 타협과 논쟁에도 이길 수 있는 기술”을 갖게 될 것이다.
책 속으로
오디세우스는 그길로 곧장 폴리페모스를 베어 버리고 싶었지만, 현명하게도 이 거인 없이는 동굴을 가로 막고 있는 거대한 돌덩어리를 치울 방도가 없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폴리페모스가 동굴의 입구를 열도록 유도해야 했다.
그러나 어떻게 하면 좋을까? 어떻게 하면 폴리페모스의 엄청난 힘을 우리 목적을 위해 사용해, 그가 우리를 먹어치우지 않고 돌덩이를 치우도록 할 수 있을까? 그것은 상대방의 힘과 겨루지 않고 오히려 그 힘을 이용하는 무술인 합기도의 원리와 일맥상통한다. 여기서는 적당한 때를 기다리는 인내심과 잘 훈련된 솜씨, 그리고 네가 죽든 내가 죽든 양단간에 결정을 내려야 한다는 생각에 사로잡히지 않는 지성이 있어야만 성공할 수 있다.
-45쪽(“외눈박이 거인 키클롭스” 중에서)
오디세우스는 레스트리고니아인들을 정복하려고도, 진압하려고도, 먹어치우려고도 하지 않았다. 그는 그들을 이길 수 없다는 사실을 간파했다. 만약 그들과 싸우려 했다면, 함께 갔던 대다수 선원들이 그랬던 것처럼 죽고 말았을 것이다. 오디세우스는 레스트리고니아인들에게 걸려들지 않았다. 그들의 관점에 자신을 맞추지 않았다.
그 대신에 오디세우스는 상대방의 본질을 파악했다. 상대방의 병력과 야만성을 파악하고 포탄을 피해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이곳은 자신이 맞서 싸울 곳이 아니며 다른 곳에서 인정을 받는 것이 좋겠다고 판단한 것이었다. 오디세우스는 꾹 참고 길을 나섰다.
-106쪽(“암흑만이 존재하는 레스트리고니아” 중에서)
정신적 측면에서 가장 심각한 욕심은 자기 자신, 자신의 감정, 아이디어, 관점, 에너지, 열정적인 내면세계를 틀어쥐고 놓지 않는 것이다. 이러한 사람은 대개 말이 없고 내성적이며, 위험을 무릅쓰거나 사건과 행사에 직접 참여하기를 꺼린다. 관찰력이 좋고 사려 깊으며 현명하기는 하지만, 모든 것과 감정적인 거리를 둔다. 그들은 다른 사람과 연관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키르케의 마법에 걸려 있는 것이다.
-116~117쪽(“마법사 키르케와 안내자 헤르메스” 중에서)
가끔 기업의 두 부서가 서로 반대되는 목표를 가진 것처럼 보이는 경우가 있다. 한 부서는 수면 아래에서 활동한다. 겉으로 드러나지 않게 각종 조사를 진행하고, 기업의 구조를 세우고 자금을 조성해 회사의 뿌리를 굳건하게 만든다. 또 다른 부서는 세상의 빛 속으로 나와서 자신을 밖으로 드러낸다. 눈에 보이는 성과를 내고 사회적 인지를 추구하며, 신제품을 개발하고 마케팅 활동을 한다. 좀 더 세상 속으로 퍼져 나가 새로운 사업의 씨를 뿌린다. 두 부서 모두 자기들이 더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생각한다.
몰리는 이 두 세력, 즉 겉으로는 경쟁 관계에 있는 듯하지만 서로 없어서는 안 되는 두 존재가 자연스럽게 서로 보완해 주면서 함께 일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알려 준다. 각 파트는 번갈아 가며 주도권을 잡고 서로 가르친다. 이 두 부분은 따로 작용하는 것이 아니다. 몰리의 각 부분은 각기 작용하고 몰리는 이 둘을 통합한다. 이 과정에는 상호 의존성이 요구된다.
-123~124쪽(“마법사 키르케와 안내자 헤르메스” 중에서)
오디세우스는 길을 계속 가야 했다. 계획을 체계적으로 실행하고 배를 잘 몰아야 했다. 동시에 스킬라에게 마땅히 주어야 할 몫을 주지 않거나 복수를 하기 위해 무익한 일을 하지 않도록 자신을 잘 다스려야 했다. 지금은 상상력을 발휘하거나 지혜로움을 생각할 때가 아니다. 목표를 마음에 새기고 자존심은 멀리 던져 버린 채 눈앞의 일에 몰두해야 할 때다. 일단 지나가는 것이 이기는 것이다. 이것이 여기에서 통하는 단순하면서도 평범한 해답이다.
-150쪽(“두 가지 대안, 스킬라와 카리브디스” 중에서)
칼립소는 오디세우스가 떠나지 못하게 하려고 발버둥 쳤다. 그녀는 비장의 무기를 내밀었다. 자신 곁을 떠나지 않는다면 오디세우스에게 영원한 생명을 주겠다고 말한 것이다.
오디세우스는 바보들의 천국에서 영원히 살 수 있는 기회를 제안받은 것이다. 여기서는 취미 생활을 즐기며 우아하게 살 수 있다. 의식주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되고 애써서 돈을 벌 필요도 없다. 고향에 가는 것만 포기하면 된다. 귀가 솔깃해질 수밖에 없는 이 제안을 받아들이는 여행자들도 많다. 예를 들면, 돈만 보고 결혼하는 불쌍한 영혼들을 보라. 그들은 삶에서 아무것도 얻지 못한다.
-175쪽(“매혹적인 여신 칼립소” 중에서)
우리는 ‘바른 업무 방법’에 대한 규칙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단체에서 파이아키아인들을 곧잘 만난다. 그들은 지시하고 잘못을 지적하며 충고한다. 그들은 『성공하는 사람들의 일곱 가지 습관』 같은 교훈을 줄줄 읊는다. 거기에는 올바른 복장에 대한 지시, 업무․영업․관리에 적용할 프로토콜 등이 포함돼 있다. 그들은 심지어 일을 할 때 가져야 할 고상한 태도와 생각까지 통제하려 들지도 모른다. 그들의 옳고 그름에 대한 생각은 레스트리고니아 사람들의 흑백논리처럼 아주 명확하다. 파이아키아인들에게 회색 지대란 존재하지 않는다. 이 세계의 선과 악에 대한 정의는 아주 세부적인 것까지 확실히 짜여 있다.
이러한 파이아키아적 단체는 약품 제조 회사나 고도의 정밀 기술을 사용하는 사업처럼 실수를 용납하지 않는 분야에서는 매우 번창할 수 있다.
-200~201쪽(“지상 낙원의 파이아키아인” 중에서)
우리도 그럴 수 있다. 방법은 꽤나 간단하다. 티레시아스의 말을 다시 한번 되새겨 보자. 첫째, 태양 신의 가축을 조심해라. 그것들은 찬란한 빛을 발해 사람들을 현혹시키는 거짓된 우상이다. 둘째로, 당신의 이야기를 신들을 위해 바쳐라. 당신이 겪은 고난과 경험을 이야기함으로써 세상이 다시 마법에 걸리도록 하라. 약물 중독이나 질병, 부상, 전과, 어려운 시절을 겪고 이제 다시 일어난 사람들은 자신이 겪은 상황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아직도 그런 상황에서 고생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마법을 걸어줄 수 있다.
-221쪽(“당대의 프로페셔널, 오디세우스” 중에서)
지은이 소개
마이클 J. 골드버그는 전 세계를 무대로 단체의 리더십과 조직 행동론에 대해 자문과 강의를 하며, 『오디세이』에서 얻을 수 있는 교훈을 가르친다. 대학원에서 경영학, 심리학, 법률을 가르치는 강사이기도 하다. 현재 변호사이자 작가로 활동하고 있으며, 직장 생활에서 만날 수 있는 사람들의 성격 유형에 대한 책인 『성공 경영을 위한 에니어그램 리더십The 9 Ways of Working』을 저술했다.
옮긴이 소개
서예진은 서울대학교 치의학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원 석사 과정을 수료했다. 서울대병원 레지던트 과정 중에도 논문․의학 간행물의 번역을 맡아 왔고, 현재는 (주)엔터스코리아에서 전속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옮긴 책으로는 『라이프 리프레시』, 『브레인 다이어트』, 『하버드 메디컬 스쿨 가정 의학 가이드』, 『뇌가 맑아지는 습관』 외 다수가 있다.
차례
들어가는 말
제1장 모든 것을 잊게 만드는 로토스
자신다움을 망각한 채 열정을 잠재우다
제2장 외눈박이 거인 키클롭스
내면을 들여다보는 또 하나의 눈을 잃다
제3장 바람의 신 아이올로스
가능성만 믿어서는 얻어지는 것이 없다
제4장 암흑만이 존재하는 레스트리고니아
지나친 부정으로 종종 위험에 빠지다
제5장 마법사 키르케와 안내자 헤르메스
변화의 힘이 경계를 허물고 자유롭게 한다
제6장 시간이 흐르지 않는 땅 하데스
후회와 집착 때문에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다
제7장 여행자를 유혹하는 요부 세이렌
삭막한 현실에서 유혹은 때로 달콤하다
제8장 두 가지 대안, 스킬라와 카라브디스
저질러라, 꾸물대다가는 잡아먹힌다
제9장 태양 신 헬리오스의 황금 가축 떼
우쭐한 마음은 힘과 능력을 남용한다
제10장 매혹적인 여신 칼립소
일시적 환희와 쾌락에 마음을 뺏기다
제11장 지상 낙원의 파이아키아인
재주를 보이지 않는 것이 겸손은 아니다
제12장 아내 페넬로페이아와의 재회
제13장 당대의 프로페셔널, 오디세우스
부록1 진정한 여행자란?
부록2 갇혀있지 않는 삶의 지평, 여행
부록3 비유로 가득 찬 신화 『오디세이』
-------------도서이벤트 참여방법-------------------
이벤트 기간 : 2008. 03.03 ~ 2008. 3.15
당첨자 선정 : 2008. 03.17일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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