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초벽
① 기초벽은 상부구조의 자중과 수토압에 의한 수평하중, 지진하중 등의 하중을 지지한다.
② 기초벽의 시공방법은 부어넣기 콘크리트와 벽돌, 방부목, 온통기초(줄기초+슬라브) 등이 있다.
③ 구조는 주로 철근 콘크리트로 하며 이때 콘크리트의 슬럼프, 압축강도, 골재크기와 철근배근을
구조계산에 의해 산정하여 시공 한다.
④ 앙카볼트 설치규준에 맞게 앙카볼트를 철근에 고정후 콘크리트를 타설한다.
⑤ 거푸집을 너무 일찍 제거하면 태양열을 많이 받는 경우 너무 빨리 양생되어 강도가 저하되고
수축에 의한 균열이 발생할 위험이 있다. 노출된 콘크리트는 물을 뿌리거나 젓은 마대로 덮어
두면 경화속도가 늦어져 강도향상과 균열을 최소화 할수 있다.(거푸집 1주일정도 두는 것이 최적)
※ 앙카볼트 설치 규준
- 앵커지름 12mm 이상, 앵커길이 230mm 이상, 묻힘 길이 180mm 이상, 앵커 간격 1.8m 이하
- 끝면, 개구부로부터 150mm 이내, 녹이 발생하지 않는 제품 사용
※ 그 외 기초벽 구조
- 조적 블록 : 블록 사이에 철근을 배근하고 콘크리트로 매운다.
- 기성 철근 콘크리트 블록 : 이음 처리문제 해결과 방수에 어려움이 있다.
[기초벽의 거푸집] [콘크리트 부어넣기]
[기초벽의 거푸집 및 타설 작업] [기초벽 위 온통기초 철근 배근 작업]
* 방습・방수 및 수분침투 방지
① 토층의 수분이 모세관 현상에 의하여 콘크리트를 통하여 지하층 또는 바닥밑 공간, 상부 구조로 이동하는 것을 방지 하는
것을 방습이라고 한다.
② 외벽에 방습제를 뿌리거나 바르고 지하공간의 환기 시스템을 적용시켜 습기 제거를 한다.
③ 방수공사는 외방수를 기준하며 거푸집 타이를 제거 후 구멍을 메꾸고 발수제를 바르거나 발수방수지를 붙여
방수를 한다.(여러방법을 혼용하여 사용하기도 한다.)
* 배수
① 수분관리의 핵심은 지하층 외부의 마감 지면에 경사를 두어 지표수를 배수하는 것이다.
② 기초에서 가까운 토양속에 지표수의 일부가 스며들고 수분이 모이게 된다.
③ 기초벽, 기초 주변에 수분이 모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유공관을 경사를 두고 설치하고
유공관의 구멍을 막지 않도록 여과천(부직포)로 감싼후 기초벽 주변으로 자갈을 덮어 유공관
쪽으로 물을 유도한다.
* 되메우기
① 콘크리트가 양생되고 벽체가 바닥 구조에 의해 횡 방향 지지되면 기초벽에 되메우기를 한다.
② 방수 및 단열재 등에 손상이 가지 않도록 주의하며 배수가 잘되는 토양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 기초 먹매김
① 기초상태를 확인후 기초 위를 청소한다.
② 기준점을 선정하여 기초위에 기준선의 실제치수를 표기한다.
③ 기준선의 직각인 벽체선은 실체치수를 반지름으로 이용하여 지각이 예상되는 부분에 표시
④ 직각의 두벽선의 빗변의 길이를 구한후(피타고라스 정리) 실체치수를 반지름으로 이용하여 표시
⑤ 교차점이 바로 기준벽선의 직각벽선이 되는 것이다.
⑥ 이렇게 순차적으로 벽선을 그려나간다.
⑦ 우천에 대비하여 교차점에는 투명 락카를 뿌려 먹선을 보호한다.
⑧ 레이아웃을 하는 동안 다른 팀원들은 변화가 없는 각종 부재를 가공해둔다.(스터드,해더, 등)
* 기초상태 확인
① 수직이 맞지 않아 기초가 큰 경우
- 정 또는 햄머드릴 등으로 쪼아 내거나 다이아 몬드 날로 절단한다.
- 쪼아 내기 어려운 경우는 후레슁을 감아 내려 방수처리를 한다.
- 기초수정이 어려운 경우는 벽체치수를 수정하여 시공 할 수 있다.(현장에서 벽체 제작)
※ 기초양생후 토태, 바닥 및 벽체 제작전에 기초상태 확인이 우선되어야 한다.
② 수직이 맞지 않아 기초가 작은 경우
- 토대의 내밈이 토대의 폭의 1/3일 이하면 된다.
- 기초가 과도하게 작을 경우 기초를 다시 시공하거나 보강을 해준다.(방부 버팀목 앙카시공)
③ 기초의 높이가 맞지 않는 경우(수평확인)
- 썩지않는 목재쐐기, 녹이 안쓰는 철판 등으로 높이를 맞추어 토대를 설치후 사춤 처리한다.
- 높이차가 20mm 내외면 플레이트를 추가시공 후 대패 가공하여 맞추는 방법도 있다.
* 토대설치
* 앙카볼트 설치 기준
① 외벽 : 앙카볼트-바로세우기 작업 실시(셋트앙카 심는 파이프 이용-충격 최소화)
② 내벽 : 기초양생된 후 천공후 셋트앙카 시공
* 바닥밑 공간(Crawl Space)
① 바닥밑 공간은 바닥 구조의 아래와 지면 사이의 닫힌 공간으로 높이가 2m 이하이다.
② 주로 난방을 하지 않으며 바닥밑 공간의 환기가 중요하다.
- 환기면적은 바닥면적의 최소 1/150이상 한다.
- 내부에 증기 차단막이 지면을 덮는다면 1/1,500까지 환기 면적을 줄 일수도 있다.
- 동물, 해충들이 침입을 방지와 빗물침투가 되지 않토록 망과 캡을 이용한다.
③ 환기방향은 직선보다는 사선으로 유도하며 환기가 되지 않는 공간이 없어야 한다.
④ 바닥밑 공간을 활용하면 별도의 공간없이 설비를 집중관리하며 바닥 습기차단에 효과가 크다.
* 지하공간 환기 작업
1. 지하공간에 환기구를 뚫고(바닥면적의 1/150) 전용환기구(Foundation Vent)를 시공한다.
- 내부에 증기 차단막이 지면을 덮는다면 1/1,500까지 환기 면적을 줄일 수 도 있다.
2. 환기방향은 바람을 고려해 공기 순환이 잘되도록 설계를 한다.
- 환기구 높이 편차를 두어 환기를 원활하게 한다.
- 환기방향은 직선보다는 사선으로 유도하며 환기가 되지 않는 공간이 없어야 한다.
3. 동물, 해충들이 침입을 방지와 빗물침투가 되지 않토록 망과 캡을 이용한다.
* 지하실은 왜 새나?
① 부동침하(Unbalance Movement) 균열
- 땅이 얼면서 지반이 위로 솟구친다.(동결심도 고려)
- 이질지반의 수축폭이 달라 기초가 한쪽으로 가라 앉는다.(지반 보강)
- 기초 부실(철근배근 및 밀실한 콘크리트 시공)
② 토압으로 인한 균열
- 많은 양의 흙으로 밖을 메우게 되는데 이때 기초벽이 부실 할 경우 균열이 간다.
- 블록 기초의 경우 수평 균열이 심각하게 발생된다.
③ 물 홈통으로 인한 기초벽 누수
- 물 홈통이 땅속으로 들어가서 집 주위를 돌고 있는 유공관에 연결관 막히는 경우
- 바닥에 물이 차는 경우
첫댓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을 등록해 주세요.
좋은공부 감사합니다.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그런데 이글만 스크랩이 안되네요. 풀어주실순 없는지 ^^;
교재 인쇄중이라 죄송합니다. 곧 교재로 드리겠습니다. 등업을 해드렸습니다
정말 지하실은 방수와 환기가 항상 문제인데...좋은 공부하고 갑니다. 그러게요 이 중요한 기초부분만 스크랩 안되네요 ㅎㅎㅎ
네 스크랩 허용해 두었습니다. 자주오세요
좋은자료 감사합니다.
담아갑니다^^*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스크랩해 갑니다.
열심히 정독 하고있습니다자료용으로 스크랩 함니다감사드림니다
감사합니다 열심히 참고 하고 있읍니다 조만간 가게 될것 같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