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 Bangkok Post 2012-3-2 (번역) 크메르의 세계
태국 방콕 : 방치된 고가철도 건설 구조물 붕괴
Hopewell collapse sparks probe
지나던 열차는 간발의 차로 화 면해

취재진 : Wassayos Ngamkham, Amornrat Mahitthirook, Penchan Charoensuthiphan
'호프웰 홀딩스'(Hopewell Holdings)가 건설하다가 방치한 고가철도 구조물에서 어제(3.1) 가로×세로 각 50 m 규모의 콘크리트 구조물이 붕괴한 이후, 이 현장 구조물 잔해에 대한 안전성 검사가 시작됐다.
이번 사고는 방콕의 짜뚜짝(Chatuchak, จตุจักร) 구에 있는 '왓 사미안 나리'(Wat Samian Nari) 사찰 인근에서 어제 오전 8시경 발생했다.
철도 관계자들은 신규사업인 '레드 라인 경량철도 대중운송사업'(Red Line light-rail mass transit project)에 호프웰 프로젝트의 일부 구간을 재활용하는 방안을 결정하기 전에 남아 있는 공사현장들에 대한 철저한 조사를 하겠다고 다짐했다.
어제 붕괴사고에서 나란히 놓여 있는 구간을 지나던 열차 1대가 간발의 차로 화를 면했는데, 현재까지 붕괴사고로 인한 부상자는 보고되지 않고 있다. 무너진 구조물 잔해로 인해 방콕 북부에서 시내로 들어가는 철도노선이 막힌 상태이고, 이로 인해 철도 서비스가 지장을 받고 있다.
철골 비계와 5개의 콘크리트 기둥들에 의지해 있던 붕괴된 콘크리트 상부 구조물은 원래 '호프웰 지상철 사업'(Hopewell elevated train project)의 한 역사 건물의 일부를 이루던 것이다. 이 사업은 1990년부터 시작됐지만, 재원조달 문제로 포기된 상태였다. '태국 국영철도'(State Railway of Thailand: SRT)는 '호프웰 사업'을 위해 부분적으로 건설되어 있던 콘크리트 구조물들을 거액을 들여 방스(Bang Sue)에서 랑싯(Rangsit) 사이의 구간에 신설할 '레드 라인' 사업에 재활용하는 방안을 갖고 있었다.
짜루퐁 르엉수완 (Charupong Ruangsuwan 혹은 Jarupong Ruangsuwan) 교통부장관은 발언을 통해, SRT 및 [왕립 연구기관인] '태국 공학연구원'(Engineering Institute of Thailand: EIT) 소속 엔지니어들이 '호프웰 사업' 구조물들을 재활용할 수 있는가에 대한 완벽한 조사를 수행하게 될 것이라면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만일 구조물들이 충분히 안정적이지 못하고 강도도 약할 경우, 그것을 철거해야만 하며 '레드 라인' 사업에 사용할 수 없을 것이다." |
당국은 이번 붕괴사고의 원인을 부실공사 및 상부 구조물을 지탱해주던 강철 비계에서 볼트와 빔들을 훔쳐간 절도범들의 탓으로 보고 있다.
유타나 탑짜른(Yutthana Thapcharoen) SRT 청장은 철도 서비스가 사고 3시간 후부터 정상화됐다면서, 작업인부들이 현장에서 잔해들을 철거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현장의 완전한 정리까지는 일주일 정도가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유타나 청장은 EIT의 타넷 위라시리(Thanes Veerasiri) 사무총장의 말을 인용하면서, 고가 콘크리트 상판이 부적절하게 타설되었고, 강철 비계의 부실이 붕괴로 이어졌다고 말했다. SRT 소속 엔지니어들은 사고현장에서 200 m 정도 떨어진 곳에 위치한 호프웰 사가 시공한 유사한 고가 플랫폼도 완전한 철거가 필요한지를 확인하기 위해 조사할 예정이다.
호프웰 사업이 중단되면서, 부패한 관리들과 건설 노동자들은 플랫폼을 지지해주던 강철 비계에서 부품들을 떼어내 훔쳐갔고, 이것이 구조물의 안정성을 더욱 위태롭게 만들었다. 유타삭 청장도 이번 붕괴사고의 주요 원인이 비계 부품의 절도 때문이란 점을 인정했다.
EIT의 타넷 위라시리 사무총장은 방콕 전역에 걸쳐 남아있는 미완의 건설사업 구조물의 위험성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1997년 아시아금융위기' 이후, 방콕에는 중단된 공사현장이 500곳 정도 존재할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그 중 일부는 나중에 완공됐지만, 아직도 시공업자들이 콘크리트 구조물이나 철골 구조물 상태에서 방치해놓은 곳들이 많이 있다. 타넷 사무총장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보류된 건축물이나 미완의 사업 소유주들이 안전을 위해 전문가들을 통한 정기적인 검사를 받도록 의무화한 법규를 제정해야만 한다. 많은 사업주들이 그런 현장에 가보지도 않으며, 그러한 구조물들이 언젠가 무너질 수도 있다는 생각조차 하지 못한다." |
타넷 사무총장은 이러한 구조물들이 붕괴하는 주 원인은 지지 구조물의 핵심적인 자재들이 제거되거나 마모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어제 무너진 콘크리트 구조물은 새로운 '레드 라인' 건설사업의 구간에 포함되지 않았었다고 밝혔다.
한편, 사고현장 주변 주민들은 이번 사고에서 사상자가 발생하지 않은 것이 천만다행이라고 말했다. '왓 사미안 나리' 사찰 앞에서 구운 돼지고기 노점을 하는 솜시 분텟(Somsri Boonthes, 47세) 씨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내 아침 통근열차가 규정된 속도로 정시에 달려서 나를 포함한 많은 이들의 생명을 살렸다고 생각한다." |
그녀는 자신이 언제나 아침마다 던므앙(Don Muang)에서 돼지고기를 산 후, 아유타야(Ayutthaya)~방콕 노선 열차를 타고 방켄(Bang Khen) 역에서 내려, 걸어서 '왓 사미안 나리' 사찰로 가서 장사를 준비한다고 말했다. 그녀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나는 운이 좋았다. 어제 나는 철길을 따라 걷지 않았다. 대신 머떠(=오토바이 택시)를 타고 절 앞의 시장까지 갔다." |
이 지역에서 화초 노점상을 하는 위 쁘롬찬(Wee Promchantra, 55세) 씨는 어제 아침 콘크리트 플랫폼이 무너질 때, 강철이 휘어지며 부서지는 소리를 약 10분 정도 들었다고 말했다.
현장 화보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