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D에서 의외로 놓치고 지나가기 쉬운 부분 중에 하나인 종족의 [RP적 특성]입니다.
아시는데로 이전까지는 아인종마다 성장주기가 달라서 상당히 어려운 부분이었고, 그래서 오히려 다들 자기 캐릭터 종족의 나이 카테고리도 잘 모르는데 레벨은 에픽가는 경우도 있죠. (..)
4th에서 이 부분도 다 바꼈습니다. 첨에 보고 참 감명깊은 부분이었는데, 역시나 죽음에 대한 룰처럼 깊게 생각 안해서 까먹었던 부분입니다.
일단, '드래곤본'을 제외한, 엘프, 하프엘프, 엘라드린(그레이엘프), 드워프, 하플링, 티플링(은 추측) 전부 인간하고 똑같은 성장 주기로 성장합니다. 드래곤 본만 예외로, 얘네를 알에서 깨어난지 몇시간만에 걷고 3살이 될때 인간 10살, 15살이 될때 인간 성인으로 성장합니다.
...참 쉽죠? 예전에 그렇게 D&D를 많이 했음에도, 하플링이나 드워프가 언제 유년기이고 청소년기를 거쳐 성인이 되는지는 전혀 기억이 나지 않는데 말이죠. 이젠 전부 인간과 똑같습니다.
수명도 간략하게 다 바꼈습니다.
인간 75세, 드물게 90세정도를 기준으로-
하프-엘프. 똑같음. 단 나이 먹어도 일반 인간보단 더 활력적.
하플링. 똑같음. 단 나이 먹어도 인간보다 더 하플링적(..).
드래곤본. 똑같음. 단 나이 먹어도 인간보다 더 드래곤본적(..).
드워프. 150세, 드물게 200세까지. 단 나이 먹어도 인간보단 더 드워프적. (..)
엘프 200세. 단, 머리색 변화 정도 외에는 노화의 영향이 작다.
엘라드린 300세. 단, 노화의 영향이 거의 없다.
티플링은 명확하게 안나와있지만, 티플링 자체가 악마랑 계약한 '인간'이기 때문에 인간과 같은 것으로.
이런면만 봐도 다다4와 다다3(혹은 아다다)의 지향점의 차이는 확실히 느껴집니다. 심플 이즈 베스트.
여담이지만, 예전 아다다 시절의 엘프 핸드북의 엘프와 다다4th의 엘프는 이제 [완전히 다른 종족] 이군요. 하하하.;
아무하고나 난교하는 질풍노도의 청소년기를 보내고(그래서 성년이 되면 성적인 면의 호기심이 거의 없고), 100세 전후로 진명(True Name)을 찾아 운명(Destiny)를 향해 600년 이상의 세월을 살아가는 엘프는 이제 없습니다. 여럿이 손잡고 잠 자는 대신 트랜스-하는 것의 쾌감때문에 성적인 접촉도 잘 안하는 엘프는 이제 없는겁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