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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파키스탄 요거트 아이스크림시장 유망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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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4-07-30 | 국가 | 파키스탄 | 작성자 | 주영도(카라치무역관) | ||||||||||||||||||||||||||||||||||||||||||||||||||||
품목 | 초코렛및코코아조제품 | 품목코드 | 015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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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키스탄 요거트 아이스크림시장 유망 - 건강식품에 대한 관심 증가 - □ 아이스크림시장 추세 ○ 점차 비만 방지 등 건강을 고려한 제품이 각광을 받음. - 파키스탄은 일반적으로 더운 나라로 알려졌으나 북부지방으로 갈수록 상대적으로 기온이 낮은 지역도 공존하는 나라임. 따라서 그러한 지역에서는 아이스크림 소비가 많지 않지만 전반적으로는 아이스크림 시장도 성장 - 더불어 파키스탄의 요거트 아이스크림시장도 성장 중이고 품목의 추세는 건강 쪽에 맞춰져 저지방 요거트 아이스크림이 유망할 것으로 전망됨. ○ 주 소비층 - 파키스탄에서 아이스크림은 간편한 군것질거리나 디저트라기 보다는 음식으로 인식되기 때문에 나이, 사회적 위치 등에 구애받지 않음. 단지 나이와 경제적인 능력에 따라 다양한 가격대의 아이스크림이 소비됨. - 요거트 아이스크림은 다이어트나 건강에 관심이 많은 사람 사이에 인기가 높음. 따라서 엘리트층, 고소득층 중심으로 소비가 형성됨. □ 시장규모 ○ 해외업체의 진출이 본격화되지는 않은 상태 - 2014년 전체 아이스크림 시장규모는 약 2억7500만 달러로 전망되며 매년 1.6% 인구 증가율을 감안할 경우 2015년에는 2억8000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됨. 대표적인 수입제품으로 스위스 브랜드인 MOVE N PICK이 150만 달러 규모임. 요거트 아이스크림의 경우는 시장에 소개된 지 얼마 되지 않았고 정확한 통계가 등록되지 않아 전체 시장규모의 10~20% 정도로 추정됨. - 파키스탄에서 해외로 수출실적은 없음. 반면, 주 수입국으로는 스위스, 이탈리아, UAE, 미국 등임. (단위:백만 달러)
자료원: 현지업체 인터뷰 □ 유통구조 ○ 파키스탄 아이스크림 유통망은 지역으로 구분 - 1. 북부지방(이슬라마바드, 페샤와르) - 위 지방 중심으로 파키스탄 아이스크림시장의 경쟁력은 광범위한 유통망에서 나옴. 따라서 아이스크림의 유통구조는 다른 품목의 구조와는 조금 차이가 있음. - 쉽게 녹는 품목 특성상 냉동 수송, 저장고 등이 필요해 다소 복잡한 유통구조를 가짐. 주로 점포를 갖춘 아웃렛 매장에서만 판매되고 그러한 소비상이 아이스크림 유통의 주도권을 가짐. 파키스탄 요거트 아이스크림시장 SWOT 분석
□ 가격현황 ○ 대표적인 요거트 아이스크림 체인점인 SNOG의 경우 가격대가 3.77~16.11달러에 분포 SNOG 기준-4 Sizes of cup (단위: US$)
자료원: 현지업체 인터뷰 □ 마케팅 방안 ○ 포지셔닝 - 요거트 아이스크림은 상대적으로 현지 소비자에게는 새로운 현상임. 일반 아이스크림은 소득이 낮은 계층부터 중간 계층, 높은 계층까지 소비층이 다양하게 형성되는 반면, 요거트 아이스크림은 중산층부터 상류층에 국한됨. - 중·상류층의 경우 비만인 경우도 많이 있는데 저지방 요거트 아이스크림은 비만 억제 및 건강에 도움을 준다는 전략으로 마케팅을 전개해 나가야 함. - 파키스탄 역시, 미디어의 파급 효과가 크기 때문에 초반에는 라디오, 언론보도 등을 통해 제품 홍보가 필요하며 점차 TV 등으로 넓혀나가야 함. - 매장에서 아이스크림을 구입할 때 마다 스탬프를 찍고 6번째 방문 시에는 무료로 상품을 제공하는 식의마케팅 방법도 널리 쓰임. □ 시사점 ○ 고가 제품에 마케팅 집중 필요 - 일반 아이스크림시장은 포화 상태이기 때문에 고가의 요거트 아이스크림시장을 공략할 필요가 있음. 2013년 한국의 레드망고 아이스크림 체인점이 파키스탄에 진출했는데 홍보 부족으로 판매실적이 좋지는 않은 상황임. - 서서히 증가하는 대형 쇼핑몰에서 프로모션 행사를 대대적으로 기획해 소비자에게 건강 아이스크림이라는 인식을 줄 필요가 있음. 각종 도로 대형 선간판의 홍보 효과도 좋아 적극적으로 고려해 볼 필요가 있음. 자료원: 진출업체 인터뷰 및 KOTRA 카라치 무역관 자료 종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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