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과 맺은 피의 언약
출애굽기 24: 1-18
“모세가 그 피를 취하여 백성에게 뿌려 가로되 이는 여호와께서 이 모든 말씀에 대하여 너희와 세우신 언약의 피니라”(8)
1.하나님과 이스라엘 백성 사이의 언약 조인식의 절차를 살펴 보십시뇨.
2.하나님과 이스라엘 백성 사이의 약속의 내용은 무엇입니까?(19:5,6)
3.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 앞에서 어떻게 약속했읍니까?(3,7)
4.하나님께서는 왜 이스라엘 백성과 언약을 세웁니까?
5.이 언약 조인식에 피를 취하여 뿌리는 피의 언약을 하는 뜻은 무엇입니까?
오늘날의 사회에도 많은 약속들이 맺어집니다. 그러나, 힘 있는 자들이 일방적으로 그 약속을 깨버려도 약한 사람이나 약소민족은 하소연할 수도 없읍니다. <나는 국헌을 준수하고...>라고 모든 백성 앞에서 선서한 자가 불과 수년만에 제멋데로 그 약속을 어깁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수천년 동안 한 번도 약속을 어기시지 않으셨읍니다.하나님과 인간 사이의 언약은 피의 언약입니다. 당신이 하나님 자녀 된것은예수 그리스도의 보배로운 피로 말미암은 것입니다.
1.언약서를 낭독하는 모세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에게 말씀을 주신 것은 이 백성을 하나님의 소유된 백성이요, 제사장 나라요, 거룩한 백성 삼으셔서 세상 만민을 구속하시려는 크신 구속의 경륜에 의한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이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잘 들고 그 언약을 지키면 이런 특권을 주시겠다고 약속하셨읍니다. 그리고,모든 율법의 말씀을 들려주셨고 모세는 그것을 기록하여(4)백성들에게 낭독했읍니다.
2.여호와의 모든 말씀을 준행하겠다고 약속하신 백성들
하나님이 주신 말씀은 이스라엘 백성이 지식이나 자랑으로 가지라고 주신 것이 아닙니다. 잘 듣고 지키게 하시고자 함입니다. 그래야 이스라엘 백성들이 제사장 나라의 사명을 감당하고 노예근성과 거지근성에서 벗어나고 부족하고 연약한 백성에게 거룩한 백성으로 변하게 됩니다.
3.백성들에게 피를 뿌림으로 언약이 조인됨
모세는 준비한 피를 백성에게 뿌리면서 “이는 여호와께서 이 모든 말씀에 대하여 너희와 세우신 언약의 피니라”(8)고 하였습니다.
이제 하나님과 이스라엘 백성 사이에 언약의 성립되었읍니다.하나님께서는 죄로 인해 의와 평강의 길을 알지 못하고 신음하는 인생들을 얼마나 불쌍히 보시고 극진히 사랑하십니까? 죄인들을 먼저 찾아어셔서 피의언약을 세우시고 약속하십니다. 그리고 독생자 예수의 피로 값으로 주시고 우리를 자기 백성 삼으셨읍니다. 우리로 그리스도의 피뿌림을 얻도록 택해 주신 하나님께 감사함 뿐입니다.(벧전 1:2)
암송말씀“그러므로 형제들아 우리가 예수의 피를 힘입어 성소에 들어갈 담력을 얻었나니”(히10:19)
출처: 천성을 향하여 원문보기 글쓴이: 하늘 군대
구약 율법과 신약 신앙
(24장 1~18절)
내용
1~2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아론, 나답, 아비후, 70장로를 데리고 산에 올라 오라고 하심.
3~8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의 말씀을 지킬 것을 맹세하고 모세는 피로써 하나님과 백성과의 언약을 확정함
9~11 모세가 70장로와 함께 산에 올라가 하나님의 영광을 보고 먹고 마심
12~18 모세가 행정을 아론과 훌에게 맡기고 다시 산에 올라가 40주야를 하나님과 함께 있슴
서론.
본장에는 구약 율법을 대표적으로 설명해주고 있다.
따라서 신약과 구약의 성격을 대조해 볼 수 있는 장이기도 하다.
본론.
1.구약 율법
1) 행위가 강조되어 있다. (3,7)
이는 구약 율법에는 인생의 행위가 반드시 따라야만 만족했다는 것을 증거해 준다.
2) 지키는 조건으로 하나님이 축복해 주실 것을 약속하고 있다. (23:22,25,)
이것이 율법의 특징이다. 즉 율법을 행하면 살리라는 것이다. 이것은 어기면 저주를 받는다는 것이다.
그런데 이스라엘 백성은 “여호와의 모든 말씀을 우리가 준행하리이다” 라고 단단히 약속을 하고 모세는 피로써 그 약속을 확정했다.
그러나 이스라엘 백성은 지키지 못했다.
이것은 사람이 아무리 하나님의 말씀을 지킨다고 언약해도 완전히 지킬 수 없다는 것을 증거한다.
2. 신약 신앙
1) 믿음이 강조되어 있다.
2)신앙을 조건으로 하나님의 축복이 약속되었다.
구약은 행함이 조건이고, 사람편의 약속에 기초하였으나
신약은 믿음이 조건이고, 사람의 약속이 아니라 하나님의 역사에 기초하고 있다.
곧 하나님이 언약의 피를 흘려 주셨다.
고로 신약은 구약에서 받지 못하는 하나님의 축복이 주어지고 있다.
결론.
우리가 행함으로 하나님의 축복을 받는다면 율법으로 구원 얻을 육신이 있는가? (갈 3:16,19)
이제 우리가 구약 율법 아래서 구원을 받을 수 있는 길은 신약 신앙이다. (갈 4:4)
출처: 임성락 원문보기 글쓴이: 임성락의 행복한 날들